E D R , A S I H C RSS

Dolphin

※ 본 문서는 게임 에뮬레이터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바다에서 사는 포유동물 돌고래를 찾으러 왔다면 돌고래 항목을, 동음이의어를 찾고 싶다면 돌핀 항목을 참조해주세요.

게임큐브Wii를 지원하는 오픈소스 에뮬레이터. 2013년 12월 현재 4.0.2 버전을 배포하고 있으며, 개발 버전이 거의 매일 업데이트가 되고 있다.

Contents

1. 개요
2. 기능
3. Dolphin/호환성리스트


1. 개요

시초는 2003년부터 게임큐브의 에뮬레이터로서 출발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유명해진 건 2008년 오픈소스로 전환하고 Wii를 추가로 지원했던 때부터이다.

PS2보다 약간 성능이 더 좋은 게임큐브임에도 어째선지 PCSX2보다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는 평이었으나 시간이 지나 PCSX2도 스피드핵 및 다양한 명령어 지원으로 사정이 많이 달라졌다. 대신 이 쪽은 리눅스 버전에서도 안정적인 퍼포먼스가 보장된다.

최저 사양은 SSE2 이상의 명령어를 지원하는 (인텔기준) 2.5 Ghz 이상의 CPU와 DX9 이상을 지원하는 GPU 정도. 고해상도 + 안티엘리어싱까지 파고드려면 어느 정도는 사양빨이 필요하다. 물론 이 경우 콘솔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놀라운 그래픽이 펼쳐진다.

이전 세대 콘솔 중 최초로 휴대형 에뮬레이터 기기로도 만들어졌다. 이 영상는 어느 양덕후가 자작한 휴대형 게임큐브/Wii/N64/SNES/NES 에뮬레이터. 흠좀무 궁극의 닌텐도 기기

PCSX2 와는 달리 바이오스를 구하는 등의 번거로운 일도 필요가 없다. Wii 게임도 구동되는 건 당연히 Wii 가 Gamecube 를 오버클럭한 버전이기 때문이다. 물론 Wii 리모컨과 눈차크로의 블루투스 연결도 완벽히 지원한다.

4.0으로 업데이트된 이후로 Wii 게임 한정으로 이전 버전의 세이브 데이터를 옮길 방법이 굉장히 번거롭다.[1] 이전까지는 User 폴더를 옮겨버리는(!) 꼼수로 옮길 수 있었으나 4.0버전 이후로는 시궁창... 에뮬레이터 자체에서 bin 세이브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으로 일일이 로드해야 되는데 이전 버전에 있던 세이브 데이터를 내보낸뒤 사용하려는 돌핀 버전에서 그 데이터를 가져와야 한다... 게임이 한두개라면 망정이지 수십개 보관하고 있는 복돌이라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복돌이는 웃고 정돌이, 아니 하드로더 유저(...)는 비웃습니다.

덤으로 이전에 사용했던 키 맵핑도 지원하지 않는 듯. 일일이 다시 맵핑해줘야 한다. 하지만 위모트가 출격한다면 어떨까?

4.0 버전 이후 설정 파일들이 내 문서 경로에 저장되는데, 이것이 거슬린다면 돌핀이 있는 경로에 portable.txt라는 0바이트짜리 파일을 만듬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2. 기능

지원하는 기능이 PS2 에뮬레이터 PCSX2드림캐스트 에뮬레이터 nullDC와 비교하면 상당히 다양한 편이다. 심지어는 본체에서 원래 제공하지 않던 기능까지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 예로 들자면,

  • 강제세이브나 리플레이 같은 기본적인 TAS 기능 지원.[2]
  • 3D 카메라 핵 지원.[3]
  • 입체 안경을 통한 3D 디스플레이 지원.
  • 원래 본체에서 제공하지 않던 HD 화면(720p, 1080p) 및 와이드스크린 설정 가능. 컴퓨터만 버텨준다면 거의 Wii U 급 혹은 그 이상의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슈퍼 마리오 갤럭시처럼 원래 그래픽이 좋다고 여겨지는 작품이 HD화 되면 효과는 더더욱 발군이다.
  • 한글화 메뉴 제공.

----
  • [1] 게임큐브용 게임 세이브 데이터는 그냥 SD 카드에 저장되는데 이 이미지만 가져오면 되기에 상당히 간단하다. 그래도 귀찮은 건 매한가지
  • [2] 다만 TAS 기능은 갈리는 경우가 많아서 좀 불안정한 편.
  • [3] 이 기능을 이용해 스크린샷을 잘 찍을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2 02:46:06
Processing time 0.05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