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Dr. 와일리

last modified: 2015-03-19 23:58:47 by Contributors

1372716166872.jpg
[JPG image (575.16 KB)]


아리가 히토시作




© Uploaded by Cb13 from Wikia

© Uploaded by Quick from Wikia

록맨 8 일러스트. 록맨 & 포르테까지 이 복장으로 등장한다.

© Uploaded by Shadowkusanagi from Wikia

록맨 9 일러스트.


mmpu-dr-wily.jpg
[JPG image (82.44 KB)]


록맨 록맨 일러스트.

© Uploaded by King dedede9000 from Wikia

해맑은 모습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수많은 로봇을 만들어 록에게 도전해왔지만 킹을 물리치기 위하여 라이트와 손을 잡았다.
      "와하하하하! 나는 천재다!"
    • 장점 : 천재과학자
    • 단점 : 끈질기다[1]
    • 좋아하는 것 : 세계정복
    • 싫어하는 것 : 패배를 인정하는 것 일본군이네

Contents

1. 개요
2. 설명
3. 작중 행적
3.1. 록맨 시리즈에서
3.2. 록맨 EXE 시리즈에서
4. 도게자
5. 눈썹
6. 비고
7. 관련 항목

1. 개요

록맨 클래식 시리즈의 영원한 악당. 매드 사이언티스트 계열 캐릭터로써는 소닉 더 헤지호그 시리즈닥터 에그맨과 쌍벽을 이룬다.

풀 네임은 앨버트 W. 와일리(アルバート・W・ワイリー, Albert W. Wily).
성과 이름의 유래는 각각 교활한, 술책을 부리는, 간교한알베르트 아인슈타인. [2] 윌리로 잘못 읽기 쉽다.

성우는 故 아오노 타케시(록맨 클래식 시리즈, 록맨 X 시리즈)/오가타 켄이치(록맨 별에 소원을)/반도 나오키(록맨DASH)/故 이시모리 탓코우(파워 배틀, 파워 파이터즈)/ 카즈미(록맨 에그제 시리즈 애니판). 더불어 에그제 국내 더빙판에서의 성우는 설영범.

2. 설명

원래 로봇 공학대학 시절부터 라이트 박사하고는 친구였으며 선의의 라이벌 정도였지만 이후 여러 가지 일들이 생기면서 둘의 사이가 멀어졌다고 한다. 정확히는 여러 콘테스트나, 논문 발표등을 하였지만 늘 라이트의 후광에 밀려서 2등밖에 할 수 없었다는게 원인. 그가 라이트보다 딱히 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그가 주장하는 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었다는 게 지배적인 평가였다. 둘이 그게 그거 같으면 더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쪽이 좋은 법 결국 자신을 몰라주는 세상에 복수를 하기 위하여 온 세상을 향한 도전을 시작한다.

취미는 의외로 탁구.

3. 작중 행적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3.1. 록맨 시리즈에서

첫작품 록맨에서는 Dr.라이트가 만들었던 로봇을 탈취하고, 자신이 직접 타는 로봇 정도만 만들었지만, 이후에는 8보스, 와일리 성, 각종 보스 로봇을 모두 만든다. 누군가의 지원이 있었겠지만 어쨌든 실로 대단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2~10까지 8보스만 포함시켜도 41종의 로봇이 그의 손에 의해 만들어졌다. [3][4]

그리고 여기에 록맨 월드 시리즈의 록맨 킬러즈 3대랑 록맨 메가월드의 서유기 삼총사와 , 게다가 각종 와일리 스테이지 보스 로봇들과 넘버링이 없는 보스 로봇들(도쿠로봇 K-176, 다크맨 등등) 와일리 머신, 와일리 캡슐, 포르테, 고스펠, 그그리고 최후의 역작인 제로, 그리고 각종 자코 로봇들까지 합하면 그 숫자는 수백 개를 훌쩍 넘어가니 제작 수로만 치면 가장 많은 로봇을 만든 박사일 것이다. 거기다가 지금도 또 만들고 있다. 포기를 모르는 남자, 그 이름은 와일리.

계속 록맨에게 패배하여 자기 야망이 깨지자 그를 기반으로 해서 포르테를 만들었으나 포르테가 제멋대로 설치는 바람에 결국 다루기는 글렀다고 생각하고 제로를 만들게 되었다. 록맨2 : 더 파워 파이터즈의 포르테 엔딩에서 와일리가 최강의 로봇을 개발하겠다고 벼르는 모습과 함께 제로의 실루엣이 나온다. [5]

그렇게 만든 수많은 로봇 중에서 뜻하는대로 굴러가는데 성공한 로봇이 하나도 없어서 [6] 안습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최후의 역작인 제로가 맨손으로 100년 후의 레플리로이드이자, 라이트 박사의 최후의 유산 엑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 로봇들 중 최강인 시그마를 맨손으로 때려잡을만큼 강했던 걸 생각하면 위에 서술돼 있는 숫자만큼의 많은 로봇을 만든 보람은 있는 것 같다. [7] 참고로 X2 시점에서 제로의 몸은 엑스와 마찬가지로 100년 후의 기술로도 재현이 불가능할 정도로 고도의 기술로 만들어진 것이 드러났다. 100년 후 로봇공학의 정점에 올랐다고 할 수 있는 Dr. 케인도 복구할 수 없을 정도이기에 와일리도 결코 라이트 박사보다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증명이 되었다. [8] 결국 그가 만든 제로는 라이트 박사의 마지막 로봇인 록맨 X의 뒤를 이어서 수백 년 후의 세계를 몇 번이나 구했다. 비록 그가 원하는 형태는 아니었더라도 전 세계에 존재하는 모두에게 인정을 받았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둬야 할 듯.

록맨 10의 엔딩으로 보아 하도 치고받고 하다 보니 록맨과도 미운 정 고운 정이 다 든 듯하다. 록맨이 와일리를 대하는 태도나, 와일리가 록맨을 대하는 태도나 쌍방 간에 모두. 록맨은 우주 기지까지 쫓아가서 와일리를 쓰러뜨리긴 했지만 엔딩에서 감기에 걸린 와일리를 병원(겸 감옥?)에 데려다주고, 와일리는 역시나 아무도 모르게 빠져나가지만 대신 로보엔자의 치료제를 산더미처럼 쌓아두고 간다. 그 이후의 행방은 불명.

3.2. 록맨 EXE 시리즈에서

© Uploaded by ItchyNutz from Wikia

여기서도 주역 악역으로 등장한다. 오리지널과 같이 로봇 공학 박사이며 사이버 네트워크 공학 박사이기도 한데, 여기서도 그의 이론은 세상에 주목받지 못하고 히카리 넷토의 할아버지인 히카리 타다시에게 항상 밀려서 사이버 테러 조직단 월드 쓰리(WWW)를 세우게 된다. 월드 쓰리를 세 번이나 부활시키면서 세상에 복수하려 했지만 결국 히카리 넷토록맨.EXE에 의해 저지당한다.

록맨 EXE5에서는 그의 아들인 리갈이 계획이 무너지자 갑툭튀해서 아들인 리갈의 기억을 지워서 "이것이 너를 올바른 길로 인도해지 못했던 나의 속죄다"라고 말하면서 대인배스러운 행동을 보였다. 원작과는 달리 그나마 인간성은 좋은 편.

록맨 EXE6에서 또 다시 야망을 저지당하고, 기지가 부숴질 때 더 이상 도망가지 않고 그대로 죽으려 했는데 넷토의 진심어린 설득 덕분에 타다시의 손자에게 충고를 듣는 상황에 너털웃음을 지으며 개심하게 되었고, 그 의지가 통했는지 기지가 파괴된 가운데서도 기적적으로 살아남았다. 원본과는 달리 나중에나마 죄를 뉘우치고 전뇌수의 폭주를 막고 전뇌세계를 발전시키는 데 힘을 썼다고 한다.

아들로 EXE4와 5의 최종보스인 Dr. 리갈이 있으며, 바렐의 넷 네비인 커넬.EXE와 아이리스 EXE를 만들었다. 다만 포르테.EXE를 만든 건 그가 아니라 Dr. 코사크로 나온다.

4. 도게자

2010_0724_061708.jpg
[JPG image (173.54 KB)]

(록맨 9에서 등장한 지금까지의 도게자 총집합.)여담으로 저 특수무기 폼이 바로 역대 시리즈 와일리 머신&캡슐의 약점이거나 가장 데미지를 받는 웨폰이다.[9]

록맨 1부터 등장한 와일리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는 트레이드 마크. 와일리 머신이 모조리 부서진 이후에 맨몸으로 록맨에게 굽신굽신 거리면서 용서를 구하는 모습이다. 바리에이션으로 록맨 2에서 보여준 '점프 도게자'도 존재한다(...).

결국 록맨 9에서는 짜증이 날 만큼 난 록맨이 록맨 1 ~ 록맨 8 그리고 록맨 & 포르테까지 굽신굽신 거리는 모습을 하나하나 다 입체영상으로 보여주는 굴욕을 줬다(...). 그럼에도 여전히 굽신거리는 와일리를 보면 측은한 생각까지 든다.

사실 록맨은 7 엔딩에서 와일리를 더 이상 용서할 수 없다며 와일리를 죽이려고 했다. 허나 와일리가 로봇의 3원칙 중 하나인 '로봇은 인간을 해칠 수 없다.'를 들이대자 록맨은 결국 버스터의 충전을 해제하고, 포르테가 건물을 부수면서 등장. 자신은 건물 잔해에 깔렸다. [10] 그리고 포르테가 잘 낚아가서 목숨을 부지한다.
이때 보여준 명대사로 "쏘려고? 나를 쏘려고? 나를!! 로봇인 네가 인간인 나를!!"가 있다. [11]경찰 데려와서 총살시켜 버리면 끝 아닌가여

어찌 보면 가장 안습한 경우는 록맨 & 포르테의 포르테 루트. 자기가 만든 부하 앞에서 굽신굽신거리는 와일리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참 구차하다(...).

5. 눈썹

도게자와 함께 와일리를 상징하는 도발. 등장하고 항상 눈썹을 몇번 까딱거린다.(...)

첫 작품인 록맨 1부터 록맨 & 포르테나 메가월드 등의 모든 시리즈에서 와일리 스테이지 선택 시, 혹은 보스룸 돌입 시에 항상 보여준다.

그래서 흔히들 와일리는 눈썹으로 시작해서 도게자로 끝난다고 한다.

유이하게 눈썹 도발이 나오지 않은 작품이 아케이드인 록맨: 더 파워 배틀과 후속작인 록맨 2: 더 파워 파이터즈 뿐이다.

6. 비고

록맨 시리즈의 BGM이 전체적으로 명곡인데 와일리 스테이지의 경우 특히나 시리즈마다 명곡들이 많다. 록맨 4에서는 와일리 캐슬 2번째 음악과 와일리 캡슐전 음악이 코사크 스테이지 2번째 음악보다는 덜하지만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록맨 5의 와일리 캐슬 음악 역시 상당한 명곡, 록맨 6의 미스터X 스테이지 음악은 짠한 그리움을 불러 일으키는 명곡이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록맨 클래식 시리즈 최고의 BGM으로도 꼽히는 록맨 2 와일리 스테이지의 음악. 추억은 억천만이라는 이름으로 가사를 붙여 편곡된 버전이 유명하다.

어째서인지 (록맨 9를 제외하고) 최종전 BGM의 인기와 최종보스로서의 강함이 반비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서인지 와일리 스테이지와 최종보스전 BGM 외주 주는 데 돈을 다 써버려서 기계가 그 모양이라는 농담도 있는 듯(...).

어찌된 건지 X 시리즈에서는 그와 닮은 모습과 사상, 지식 등을 가진 레플리로이드가 둘 발견됐는데. 하나는 카운터 헌터인 사게스(록맨 X2)고, 또 다른 한 명은 아이조크(록맨 X6)다. 이들은 제로의 탄생의 비밀에 대해 은연중에 알고 있다는 듯한 느낌을 풍기고 있다. 엑스의 탄생의 비밀도 알고 있다는 느낌은 덤.

또한 록맨 X2부터 시그마 또한 '제로의 본질'운운하는 등 와일리 박사만 알고 있을 터인 제로의 탄생 이유를 시그마가 정확히 언급하는데다가, 록맨 X5의 최종보스전에서 시그마의 새로운 몸을 만들어줬다는 듯한 묘사까지 보이고, 특히 X5의 보스 중 둘 이상이 와일리가 현역으로 활동하던 시절인 록맨 시리즈의 보스와 닮아있는 것(옐로데빌 → 쉐도우 데빌, 감마 → 감마 시그마)으로 보아 Dr. 라이트처럼 어딘가에 다른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듯하다. 때문에 언젠가는 재생괴인 시그마를 밀어내고 X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진 최종보스로 기대되었으나, 록맨 시리즈의 존속이 위태로운 상황이라서 끝까지 미스테리로 남을 듯하다. 라이트 박사는 어느 정도 존재가 확인이 되었는데... 안습.[12][13]

대쉬에선 1에서만 등장하는데 악역도 아닐 뿐더러 별 비중도 없다. 보트샵의 주인으로 애꾸눈을 하고 와일리 특유의 머리스타일을 한 할아버지로 본 일가에게 배를 털려 고장난 보트 하나만 남았으나 록이 가져온 디플렉트로 롤이 남은 배를 수리하자 배를 빌려준다. 그리고 등장 끝.

© Uploaded by Quick from Wikia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에서는 트로피로 등장한다. 그런데 웃기게도 그 특유의 도게자하는 모습이다.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 주먹왕 랄프에서 악당 까메오로 등장할 예정이었으며, 그가 등장하는 장면이 제작되기도 했으나 완성본에서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스모크로 교체되었다.#

7. 관련 항목

----
  • [1] 영문판에서는 구제불능.
  • [2] 정확히 말하자면 아인슈타인의 안티테제적인 성격의 소유자.
  • [3] 록맨 2 8대, 록맨 3 8대, 록맨 5 8대, 록맨 7 8대, 록맨 8 8대, 록맨 9 1대(페이크맨). 참고로 록맨 1과 9의 로봇들은 Dr. 라이트가 제작하였고, 록맨 4의 로봇들은 Dr. 코사크가 제작했으며, 록맨 6의 로봇들은 세계 로봇 선수권에 나온 다른 사람의 로봇을 훔친 것이고, 록맨 & 포르테의 로봇은 록맨 8과 중복 혹은 킹 넘버즈이며, 록맨 10의 로봇들은 로봇 감기로 인해 폭주한 것일 뿐 와일리가 제작했다는 근거가 없으므로 제외.
  • [4] 엄밀하게 말하면 7과 8 같은 경우 몇 대는 자기 오리지널이 아니라 남의 로봇을 개조한 것이긴 해도 전투용으로 완전히 재탄생시킨 것임을 감안하면 이것도 그의 제작품이나 다름없다(6의 로봇은 그냥 성향만 공격적으로 바꾼것). 블루스는 와일리 박사의 작품이긴 하지만 라이트 박사와 공동 합작인 데다가 라이트 박사의 넘버링에 등록되어 있어서... 참고로 위에 샘플로 올라온 아리가 히토시作 일러스트에 등장하는 보스들 또한 모두 이 소거법에 근거해서 배치된 것.
  • [5] 단, 설정미스인지 초기형 디자인이 아니라 X2 이후의 모습인 후기형 디자인이 나온다.
  • [6] 대부분의 보스와 자코들은 록맨에게 박살났고, 포르테와 가스펠은 통제불능, 제로는 재프로그래밍 되어서 원래의 목적인 '로봇 파괴'와는 정반대로 행동하고 있다.
  • [7] 위의 41대의 로봇 중에는 워낙에 많이 깨먹다 보니 돈벌이용 로봇도 있고, 부품 살 돈이 없어서 대체품을 이용해 만든 로봇도 있고, 아예 쓰레기에서 쓸 만한 부품을 찾아내기 위해 만든 로봇도 있으며, 로봇의 부품이 다 떨어져 자신이 옛날에 타고 다니던 자동차를 개조한 로봇이 있다...
  • [8] 라이트 박사 역시 제로에 대해 완전히는 이해하지 못한다. 다만 소울 이레이져에서 성능을 약간 향상시켜주는 모습을 볼 수는 있다.
  • [9] 록맨1의 경우 웨폰은 썬더 빔인데 사실 썬더 빔보단 롤링 커터가 더 데미지를 준다.
  • [10] 이건 일본판 기준. 북미판의 경우는 엔딩이 완전히 다른데, 마찬가지로 와일리가 3원칙을 들이대자 록맨이 버스터를 해제하는게 아니라 "난 로봇 그 이상이다! 죽어라 와일리!"라고 외치면서 와일리를 진짜로 처리하려고 드는 것으로 바뀌어있다(...). 이후 포르테가 건물을 부수며 등장하여 와일리가 깔려 버린다는 내용부터는 동일. 사실 애초에 쏘겠다면서 버스터를 충전한것부터 뭔가 좀 비범하긴 하다.
  • [11] 록맨 제로4의 최종보스 Dr. 바일도 비슷한 말을 한 적이 있다. 악당끼리는 역시 뭔가 통하는 게 있는 모양이다.바일은 목숨구걸하려고 내뱉은 말이 아니지만
  • [12] 제로가 각성했을 때 대놓고 와일리의 대사가 나오긴 한다. 엑스를 파괴하려는 제로의 모습을 두고 진정한 모습이라고 하고 엑스 본인도 각성한 제로를 두고 눈을 떴다. 라고 하니 X5의 각성 제로는 말그대로 와일리가 당초에 생각했던 진정한 제로의 모습. 그리고 나이트 메어 제로는 와일리의 존재를 암시하는 부분.
  • [13] 그리고 이나후네 케이지의 인터뷰에 따르면 바이러스 형태로 존재한다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9 23:58:47
Processing time 3.989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