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Dying Light

Dying Light
dying_light.jpg
[JPG image (409.68 KB)]
개발 Techland
유통 WB Games
플랫폼 PS4, XBOX ONE, PC
출시일 2015년 1월 27일
장르 1인칭 오픈월드 액션 서바이벌
사이트 영문 홈페이지 위키

Contents

1. 개요
2. 시스템
3. 스토리
4. 설정
4.1. 등장인물
4.2. 지역
4.3. 감염자
4.4. 무기
4.5. 기술
5. 이스터 에그
6. 시스탬 요구 사양
7. 기타


1. 개요

데드 아일랜드정신적 후속작에 해당하는 게임. 개발진도 동일하다. Techland의 크롬 엔진(Chrome Engine) 6으로 가동된다. 크롬 엔진 6으로는 최초로 만들어진 게임이며, 그에따라 무진장 노력을 한 듯.
전체적으로 봤을 때 데드 아일랜드와 유사한 점이 보인다. 같은 시리즈의 게임엔진이라는 것 말고도 타격이라던지, 행동이라던지, 자신의 신체가 보인다던지...

좀비 게임에 파쿠르 액션이 더해져 데드 아일랜드 + 미러스 엣지 + 파 크라이 같은 느낌이 난다. 자세한 것은 하단 참조.

2. 시스템

최대 4인 CO-OP가 가능하며 여기에 추가로 1명의 특수 좀비(나이트 헌터)가 가세해 총 5명이 함께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3개의 스킬트리가 있으며 각 스킬트리마다 별도의 경험치를 쌓는 방식이기 때문에 한 스킬트리에 포인트를 몰아주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파쿠르를 열심히 해서 얻은 어빌리티 경험치로 전투 스킬트리의 스킬을 찍을 수는 없다.

무기 크래프팅을 포함한 전체적인 모습은 데드아일랜드와 비슷하나, 이번 게임에서는 파쿠르가 가능해져서 지붕을 통해 이동이 가능하다. 덕분에 게임이 비교도 안되게 스피디해졌다. 다만 달리기도 스태미나를 소비하기 때문에[1] 무한정 달리는 것은 힘들다. 어질리티 스킬트리의 마지막 스킬을 찍으면 무한정 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 되는 순간부터 미니맵에 이들의 위치와 시야가 아이콘 표시된다. 볼래틸의 시야에 일정 시ㅡ간동안 노출되면 주변의 모든볼래틸들이 추적모드가 되어하게 제한되기 때문에
게임상 시간이 흐르면 낮과 밤이 전환되며, 낮과 밤의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진다. 낮에는 대부분의 좀비가 데드 아일랜드처럼 느릿느릿 걸어다니지만 소음이 날 경우(폭탄, 총 소리 등) 사방에서 좀비 비명소리가 울리며 뛰어다니는 좀비들이 등장한다. 물론 항상 그런 건 아니고 대부분의 좀비들은 설설 뛰거나 밟아서 피할 수 있는 정도이다.

반면에 밤에는 볼래틸(Volatile)이라는 특수 좀비들이 생겨난다. 밤기습이나 지형지물로 인한 위험성이 증된다. 이런 상황을 대비해 맵 곳곳에 안전가옥이 존재하며 내부의 좀비들을 처리한 뒤 전원을 올리면 일대가 안전지대화[2]하여 좀비가 다가오지 않게 된다. 안전가옥에서 아침까지 시간을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밤에는 모든 액션에 경험치가 두배로 주어지고, 밤 동안 안전지대 밖에서 무사히 시간을 보내면 생존 경험치가 대량으로 지급된다. 무조건 밤을 피하는 플레이를 방지하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시스템인 셈. 하지만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3] 스킬트리를 올리거나 숙달되기 전엔 멀리 나가는 것은 금물이다. 들킬때를 대비하여 안전지대까지의 최단루트를 기억해 두도록 하자.

위쳐 시리즈의 위쳐센스, 툼 레이더의 생존본능과 비슷한 시스템이 존재한다. 재료나 상자 등을 찾을 때, 또는 밤에 시야가 어두울 때 좀비들의 모습을 파악할 때 사용한다. 둥 하는 효과음과 함께 파장이 퍼져나가는 것처럼 보인다. 일각에선 이 시스템이 게임을 너무 쉽게 만든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다만 생각보다 오브젝트 표시 범위는 좁은 편.

또한 말로만 오픈월드였던 요놈과는 다르게 오픈월드 이므로 곳곳에서 이벤트가 발생한다. 생존자 구출, 공수물자 회수, 라이스의 순찰대와 싸우기 등 여러가지 랜덤 인카운터가 있고, 맵에 표시되지 않는 짧은 서브퀘스트도 존재한다.

상점들은 대개 밤이 지나고 나면 판매되고있는 아이템 목록이 리셋되며, 이것으로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소모품과 재료를 모으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일부 NPC에게 무료로 일일 배급을 받을수도 있다.

파쿠르를 통해 도시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거점을 점령하는 것이 여러모로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파 크라이 3를 연상하게 한다. Escapist 웹진에서 Jimquisition이라는 코너로 유명한 짐 스털링은 그냥 좀비 있는 파 크라이 3처럼 느껴져서 독창성이 모자란 게 아쉽다고 평하였다. 거꾸로 말해 파 크라이 3나 4를 재밌게 한 사람이라면 다잉 라이트도 비슷한 감각으로 즐길 수 있다. 유저들의 평가도 적어도 재미없지는 않다는게 중론이다. 특히 전작인 데드 아일랜드보단 모든 면에서 나아졌다는 평가. 외국 포럼에선 '또다른 데드아일랜드'가 나오지 않을까 걱정하는 유저들도 보였지만 노미네이션도 많이 받았고, 여러면에서 충분히 우수한 게임이라 칭할 수 있다.

3. 스토리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배경은 하란(Harran)이라는 가상의 도시이다[4]. 하란은 알 수 없는 전염병이 도시 전체로 퍼져 대다수의 주민들이 감염자가 된 상태이며 이를 은폐하기 위해 전담 기관인 GRE는 도시 전체에 방해전파를 송신해서 통신을 차단하고 외부와의 통로를 봉쇄한다[5].

GRE는 기밀 자료를 탈취한 카디르 술레이만의 행방을 찾기 위해 요원 카일 크레인을 공수 투입한다. 강하 직후 낙하산이 건물에 걸리고 이를 발견한 약탈자들에게 죽을 위기를 맞지만, 가진 권총으로 한 명을 사살한다. 하지만 총소리가 감염자들을 유인해버렸고 크레인은 결국 팔에 물려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만다. 직후 러너인 제이드와 아미르가 그를 구출하러 오고 아미르의 희생으로 크레인은 러너들의 본거지인 타워로 옮겨지게 된다.

타워로 옮겨진 크레인은 타워에 남은 생존자들을 위해 자진해서 여러가지 임무를 수행한다.자원해서 미션을 버는거 보니 아마 심부름센터 출신일 듯 그러면서 그들과 점점 친해지고제이드 한테 빠져서 생존자들을 고려하지 않는 GRE와 마찰을 겪는다. 사실 GRE는 생화학 무기 개발을 위해 이 바이러스를 만든 장본인인데 그 사실이 담긴 파일을 라이스에게 탈취당한것이고 그것을 회수하기 위해 심부름센터 직원인 카일을 파견했던 것이다.

4. 설정

5. 이스터 에그

  • Plants vs Zombies
    메인 퀘스트 후반부 중 GRE의 폭격을 막으려고 올라가는 통신 탑에서 북동쪽 로프를 타고 내려가면 토드가 토하며 반가워해준다. 착지한 곳 바로 앞에 있는 또다른 로프를 타고 바위 절벽에 착지하면 주황색 꽃이 보인다. 그 꽃을 사용하면 어떤 장소에 들어가는데, 왼쪽에는 커다란 식물이 여럿 있고 오른쪽에는 삼각표를 모자처럼 쓴 좀비들이 식물을 향해서 다가간다. 식물 vs 좀비 패러디이다. 좀비 중에는 체조하는 좀비나 안전모 아래서 꼼지락대는 초소형 좀비도 등장한다. 버섯과 독성 이끼는 채집 가능하다.

  • EXPCalibur
    슬럼 지구 남동쪽 끝에 지도로 확인 가능한 작은 바위섬이 있다. 바위섬에 도달하면 영화마냥 강하게 내리쬐는 햇살과 함께 죽은 좀비와 그 가슴에 박힌 엑스칼리버(EXPCalibur)를 발견할 수 있다. 정통 서양식 도검 모양의 전설급 아이템이다. 이걸 입수하는 것도 골 때리는데, 약 2분 동안 입수 키를 눌러야 이 무기를 얻을 수 있다. 입수하면 검이 박혀있던 좀비 몸통은 자연발화한다. 대체 왜? 타 없어진 자리에 엑스칼리버를 제조할 수 있게 하는 도면이 나타난다. 꼭 줍자.

  • Destiny Loot Cave
    슬럼 지구 북동쪽 해안에 T자형 만이 있다. 뒤집어진 나룻배를 발견하고 그쪽으로 전진하면 수면 밑으로 헤엄쳐서 들어갈 수 있는 동굴이 있다. 게임 데스티니의 Loot cave 노가다를 패러디한 것이다. 좁은 동굴에서 기어나오는 좀비들을 마구 죽이다보면 "1.02 패치 적용. 그만 죽이세요."라는 메시지가 뜨며 더 이상 좀비가 나오지 않는다. 동굴 안으로는 볼래틸도 들어오지 않는다. 밤에 가서 경험치를 두 배로 받자[6].

  • Left4Bread
    슬럼 지구의 본부 탑에서 정확히 북쪽으로 향하던 중 고속도로로 올라가기 전에 마주치는 빵 가게의 이름이 Left4Bread이다.

  • SiCK Bomb
    라힘에게 파쿠르를 처음 배웠던 본부 탑 꼭대기에 체스 판이 놓여있다. 엘리베이터로 왔다갔다하거나 수면을 반복할 때마다, 또는 며칠이 지날 때마다 체스 판의 말을 움직일 수 있다. 상대의 말을 모두 제거하는 데 성공하면 다음 방문 시 SiCK Bomb 도면을 얻는다. 이 폭탄은 폭발의 희생자를 회오리처럼 빙글빙글 돌게 하면서 하늘로 날려버리는 효과를 갖고 있다.

  • Korek Machete
    슬럼 지구의 북쪽 안전 가옥 두 채 사이에 세워진, 라이스 본부와 비슷하게 생긴 아파트의 옥상으로 올라가면 분홍 토끼가 작게 그려진 나무 상자가 있다. 상자 사이에 있는 파란색 상자를 열릴 때까지 발로 차면 Korek Machete의 도면을 얻을 수 있다.

  • Super Mario
    구 시가지의 남서쪽 가장 끝 건물의 옥상 굴뚝에 뚜껑으로 잠겨있는 녹색 파이프가 놓여있다. 뚜껑을 잡아당기면 슈퍼 마리오를 패러디한 공간으로 들어갈 수 있다. 중간쯤에 점프로 박아야만 나타나는 투명 블록 위에 Pyza Suit의 도면이 있다. Pyza Suit는 갈고리처럼 보조 칸에 넣어서 사용 가능하며, 사용하면 2~3초간 활강을 하게 해준다. 끝에 도달하면 경험치를 얻는다. 슈퍼 마리오처럼, 마지막 게양대에 얼마나 높이 매달리느냐에 따라 경험치가 달라진다.

  • Dancing Zombies
    호위 이벤트가 생기고 나서부터 슬럼 지구 화물차 컨테이너 구역에서 늑대인간이라고 소개하는 한 젊은이를 만날 수 있다. 호위를 시작하면 바로 옆의 컨테이너 방향으로 달려간다. 젊은이를 따라가지 않고 그 컨테이너 안으로 들어가서 출입문 바로 안에 있는 두꺼비집을 올리면 갑자기 중동풍 음악이 흘러나오며 컨테이너 안에 있는 좀비들이 단체로 춤을 추기 시작한다. 춤은 막춤에 가깝지만 중간에 강남스타일과 같은 안무가 섞여있기도 하다. 컨테이너 안에 들어오는 모든 좀비가 춤을 추는 것은 아니니 다른 좀비의 공격에 주의해야 한다. 춤이 끝나면 춤 추던 좀비들은 평범하고 공격적인 좀비로 되돌아간다.

  • Master Sword
    다우드와 살마 부부의 아들이 들고 있는 장난감 검은 젤다의 전설마스터 소드 패러디이다.

  • Right Hand of gloVA
    아이템이 두 개 필요하다. 하나는 구 시가지 북쪽의 조그만 곶 위 다 스러져가는 돌탑의 바다쪽 층에 있고, 다른 하나는 구 시가지 박물관의 바로 서쪽에 나무 두 그루가 있는 내리막 해변의 왼쪽 한켠에 있다. 사파이어 같이 생겼지만 이름은 Unknown으로 적혀 있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이 두 가지 아이템을 구 시가지에서 중동풍 음악을 대놓고 크게 틀고 있기로 유명한 이샤크의 집으로 가져가, 피어오르는 향 뒤의 해골에 끼워넣으면 번개와 함께 Right Hand of gloVA 폭탄 도면이 나타난다. 데드 아일랜드의 동명 이스터 에그의 패러디이다. 이 폭탄은 폭발 반경에 번개를 터뜨린다.

  • Guitar Lesson
    슬럼 지구의 본부 탑에 있는 플레이어 방에 기타가 놓여있다. 켤 수 있지만 한 음만 퉁긴다. 그러나 메인 퀘스트 도중 가게 되는 학교의 어딘가에 있는 옷장에 기타와 함께 놓여있는 기타 책을 줍고 나면 잠깐동안 음악다운 음악을 연주할 수 있게 된다.

  • Jade "The Scorpion" Ademir
    맨 처음 플레이어가 정신을 잃고 깨어나는 방에 킥복싱을 하는 제이드의 사진이 걸려있다. 사진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QR 코드가 있다. 스캔하면 http://www.harran-city.com/ 으로 연결된다.

  • Explosive Teddy Bear
    구 시가지 Rupert The Gunsmith 퀘스트 중 가게 되는 루퍼트의 집의 아이 방에 분홍색 테디 베어가 놓여져있다. "I love you"라고 말하는 테디 베어를 끊임없이 누르다보면 폭발하고 만다. 테디 베어가 있던 자리에는 Stasis Field Projector 폭탄 도면이 생긴다. 이 폭탄은 폭발 반경의 적을 공중에 정지시켜버린다.

  • Stasis Field Projector
    메인 퀘스트 후반부 The Clinix 진행중 한 사무실 안 벽과 책상 사이에 도면이 놓여져있다. 벽에 붙어서 앉으면 주울 수 있다. 위의 테디 베어에서 나오는 것과 동일.

  • 감염되지 않은 여자의 시체
    Challenge: Family Doctor가 있는 세이프 존에서 남쪽으로 해안을 따라 내려오다보면 물에 잠겨있는 여자의 시체가 있다. 사실 이스터에그가 아닐지도 모른다. 그 시체위에 있는 절벽에는 여자의것으로 추정되는 옷과 노트가 있는데, 노트를 읽을수는없다

  • 'Clicker'
    구 시가지(Old Town)에서의 사이드 퀘스트 The Bunker(벙커) 진행중 Thabit이 요구한 시장의 인장을 찾으러 가는 부분중에서 가장 아래층으로 떨어질때 이미 죽은 좀비의 시체중 하나가 머리가 쪼개진 상태인것을 발견 할 수 있다. 또한, 시청 아래에 있는 벙커를 수색할때 벙커 키를 찾은 상태에서 시청의 2층으로 올라가면 문이 열려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층의 좀비를 다 죽이면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리면서 머리가 쪼개진 좀비가 튀어나오는데 이는 라스트 오브 어스에서 등장하는 Clicker이다. 죽인뒤 수색하면 강화 부품인 Clicker를 얻게 된다.

  • Surprise MFs!!! 놀랐냐 X발새끼들아!!!
    슬럼 지구의 동쪽(지도상 오른쪽)에 위치한 교량(다리)이 있는곳에서 안전가옥을 열 수 있는 교각(기둥)쪽에 위쪽 끝까지 올라가 보면 무기 Suprise MFs!!!의 도면을 얻을 수 있다. 한글패치판에서는 정말 놀랍게도 직접적으로 '놀랐냐 씨X새끼들아!!!'라고 쓰여있다. (제작자의 빡침을 표현한게 아닐까 싶다...)

  • Half-Life 2's Zombie Corpse
    메인 퀘스트 도중 가게 되는 학교에서 돌아다니다보면 벽에 고정되어 죽어있는 좀비의 시체들을 볼 수 있는데 그중 거대한 둥근톱에 몸이 반토막이 나있는 시체를 볼 수 있다. 이 모습은 하프 라이프2에서 볼 수있는 시체의 모습과 유사하다.

  • BITES MOTEL
    슬럼지구의 맵 중앙의 약간 왼쪽에 위치한 안전가옥 중 하나인 BITES MOTEL은 영화 사이코의 프리퀼인 미드 이츠 모텔(Bates Motel)의 패러디이다.

6. 시스탬 요구 사양

최소 사양

운영 체제: Windows 7 64-bit / Windows 8 64-bit / Windows 8.1 64-bit
CPU: Intel Core i5-2500 @3.3 GHz / AMD FX-8320 @3.5 GHz
RAM: 4GB (DDR3)
하드 디스크: 40GB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X 560 / AMD Radeon HD 6870 (1GB 이상의 비디오 램)

권장 사양

운영 체제: Windows 7 64-bit / Windows 8 64-bit / Windows 8.1 64-bit
CPU: Intel Core i5-4670K @3.4 GHz / AMD FX-8350 @4.0 GHz
RAM: 8GB (DDR3)
하드 디스크: 40GB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X 780 / AMD Radeon R9 290 (2GB 이상의 비디오 램)

7. 기타

PC판의 프레임이 매우 낮아 조사해 본 결과, 최적화에 실패한 게 아니라 게임이 구동될 때 CPU 코어를 2개만 사용하며 그것도 1번 코어만 점유율이 치솟는다고 한다. 패치가 나오기 전에는 PC에서 안정적인 60프레임 구동이 거의 힘든 상황. 렉 때문에 플레이를 포기.. (추가)코어 할당 프로그램인 이지툴즈를 사용하여 강제로 모든 코어가 사용되도록 돌려버리면 프레임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스팀 폴더 내 DyingLightGame.exe를 추가해서 간단히 설정만 해 놓으면 된다.


2015년 만우절을 맞아 하루동안 물리엔진이 바뀌었다. Garry's Light
----
  • [1] 전투 스태미나와는 별도.
  • [2] 특수 좀비들이 자외선에 하다는설정이 있어서 UV(자외선) 라이트를 설치해 좀비가 다가오지 못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옵에서도 이트좀비를 이렇게 무력화시킨 후쏴죽인다(...)
  • [3] 볼래틸은 샷건으로 10발 정도 맞춰야 죽을 정도로 체력이 굉장히 높다. 다만 스토리 초반에 얻는 UV 라이트를 사용하면 잠깐 경직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 [4] 등장 인물들의 이름과 환경 등을 보아 중동이나 터키 등지의 중앙아시아, 또는 인도필리핀동남아시아에 있는 듯 하다.
  • [5] 하지만 일말의 양심은 있었는지 도시 내로 계속 구호물자를 공수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도 대부분은 라이스의 부하들이 털어먹기 일수다.
  • [6] 밤에 들어가면 리스폰 되는 녀석 중에 볼래틸이 뜰 때도 있다. 들어오지는 못하지만 아예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니 주의하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23 15:09:02
Processing time 0.16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