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EE

Contents

1. Electrical Engineering
2. WOW의 길드 Evil Empire
2.1. 개요
2.2. 창설
2.3. 울티마 온라인 시절
2.4. 과도기
2.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시절
2.6. 판다리아의 안개에서의 EE
2.7. 특색
2.8. 트리비아
3. 영국, 이탈리아의 통신회사
4. 가수
5. Extended Essay
6. Empire Earth
7. Endless Eight
8. 상헬리의 이름뒤에 붙었던 접미사
9. Enantiomeric Excess
10. 도타 2 프로게이머 EternaLEnVy
11. 238


1. Electrical Engineering

Electrical Engineering. 영어로 전자공학. 줄여서 더블이 Double E 라고 부르기도 한다. Electrical Engineer(전자공학과 전공자)를 일컫기도 한다. 근데 앞서 기술된 '줄여서 부르기'보다는 그냥 EE("이이")라고 부르는 편이 훨씬 많고, 공대쪽이 아닌 사람들이 EE를 보고 뭐 좀 있어보일려고 "더블이"라고 부르다가 EE들에게 무시당하곤 한다. 예전에 온국민이 '다같이 무식쟁이' 모드였을 때엔 '이이'라고 불렸으나, 이젠 '더블이' 라고 통상적으로 불린다.

2. WOW의 길드 Evil Empire


위는 Drakedog 본인이 연 EE길드 문장 공모전의 당첨작. http://eeguild.com/ 의 타이틀로도 쓰이고 있음.
씨foot! 외쳐! EE!!!!


콩까들의 모임 소비에트 연방

2.1. 개요

2011년 4월 25일 새벽에, 용개가 직접 자신의 블로그에 EE의 유래를 설명했다.
#
정식 명칭은 E*E 고, Everyone Else : 모두 다 죽인다 Evil Empire의 약자이다.[1] EE의 중간에 *이 들어간 이유는 게임상 길드명은 E*E로 가운데의 *는 별, 즉 길드마스터 Super Star를 뜻한다고 한다. EE는 그들의 구호이기도 해서 무슨 일을 저지른 후에는 EE! 라는 말을 외친다.쇼커!?

2013년 2월 22일E월 EE일 종합 게임팀 VTG 창단 의사를 밝히면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EE 길드는 기본적으로 VTG의 소속이 됐다고 한다.

2.2. 창설

때는 울티마 온라인 T2A 발매 이후 한국 서버인 아리랑 창설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전까지 보통 레이크 슈페리어 샤드나 소노마 샤드 등에 운집해 있던 한국 유저들은 모두 쾌적한 접속을 찾아 기존의 샤드를 버리고 아리랑 샤드로 모이게 되었는데, 이 중에는 그 전부터 악당으로 유명한 사람들도 당연히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SuperStar(이하 용개)가 디싯[2]앞에서 LOP라는 오더 길드쪽에서 나름 큰 세력을 이루고 있던 길드와 단신으로 맞짱을 뜨게 된다. 용개가 다구리를 맞던 중 또 다른 할일 없는 악당유저 Freya가 다구리맞던 용개를 돕게 되고, 둘은 그 자리에서 바로 LOP 길드하우스를 털고 지키고 있던 8명을 다 살해하는 것으로 만남이 시작된다.만화냐? 이후 둘은 친해지게 되고 악당길드를 만들 것을 구상, 레이크슈페리어-아리랑샤드 희대의 또라이인 Crimson Dragon[3]을 영입하면서 전설이 시작된다.

2.3. 울티마 온라인 시절

말그대로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악당길드라는 컨셉으로 다른 길드, 뉴비, 올드비, 만렙, 쪼렙 등등 모두와의 갈등이 깊었으나 게임의 재미를 한껏 돋궈주는 길드였음은 틀림이 없었다. 또 트롤러만 있는 길드는 아니고 당시 최고의 듀얼러이자 외로운 늑대, unlimited mana등 다양한 이명을 가진 ELpiS, 서버 내 최고 수집가이자 서버 최초 알몸 캐릭터 취득자[4] Morris, E*E의 정신적 지주이자 아리랑-백두 최고의 힐러였던 추장, 아리랑 최초의 어새신인 달구, 위에서도 나온 서버 최강의 개그맨 Crimson Dragon(일명 치킨형) 등등 당시 최강 길드였던 AAR, KOP, LOP등등에도 꿇리지 않는 최강급 길드로 성장했으며국내에서 열렸던 여러 듀얼대회[5]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며 전성기를 구가하게된다,
듀얼대회 입상 멤버는 SuperStar(마검사) ,Heavytank(메이지) (WOW 의 데저트이글), 캐스터트로이 (메이스전사)
한국 제2서버 발해 등장 후 르네상스 패치로 E*E 특유의 악당짓에 상당한 제약을 받게되고, 전투전용샤드 백두로 나오면서 E*E의 멤버들이 백두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그린피스길드로 인원이 상당히 나가는 등 삐걱거리다가 바람의 나라등이 한국에서 흥하게 되자 울온은 폭삭 망했고 E*E도 당시 멤버들의 입대, 잠수, 현게등으로 많은 길드들과 같이 역사 속으로 뭍히게 된다.

2.4. 과도기

울티마 온라인의 몰락 이후 WOW로 용개와 그 주변인들이 이동하기 전까지, 리니지 2다크 에이지 오브 카멜롯을 주로 즐겼다. 당연히 용개가 리니지 2에서 벌였던 일화도 뜬금없이 가서 한 일은 아니다. 이후 EE 길드의 아키러스와 일부 멤버들은 와우로 가지 않고 리니지 2에 남은 뒤, 그 유명한 바츠 해방 전쟁의 악역이 된다.참고자료 [6]

2.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시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내에 '닌자'라는 개념을 널리 퍼뜨린 장본인들로 클로즈베타 시기 가라앉은 사원의 마지막 네임드 에라니쿠스가 아주 희귀한 확률로 드랍하던 검인 '용의 부름'(당시엔 미번역 상태로 있었다)을 Dragondog(용개)이 닌자한 것이 그 시초로 알려져있다.

클로즈베타 시절엔 아직 이렇다할 커뮤니티 사이트가 없었던 관계로 블리자드가 마련해놓은 전용 게시판 외에 irc를 통해 주로 소통을 했었는데, 이 사건을 계기로 Dragondog이라는 캐릭터이름을 직역한 '용개'라는 별명이 지어져서 쓰이기 시작한다.

클로즈베타 기간이 끝나고 오픈베타가 시작되자 당시 '1섭'으로 통용되던 아즈샤라 서버로 본거지를 정한 EE길드는 클로즈베타 시절과 마찬가지로 무차별적인 닌자와 PK를 일삼았다. 이들은 이러한 행위를 하고난 뒤엔 의례 'YEAH EE NINJA!'등을 외치고 다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클로즈베타때 악행이 너무나도 임팩트가 강했던 나머지 원래 이름인 Dragondog은 빛의 속도로 선점당해 오늘날의 Drakedog을 사용하게 된다)

이 때문에 같은 호드진영 내에서도 배척을 당했으나 PvP에 치중하면서 현재 닌자이미지는 많이 사라진 듯. 용개 이외 닌자로 유명한 사건으로는 오리 초기 아주어고스가 드랍하는 최강의 양손도검 '태풍'을 닌자한 Warzimi가 있다.

RvR를 강조한 '워해머 온라인'이 등장하면서 EE가 워해머로 옮길 것이라는 설이 있었는데, 2010년 3월 11일 Deserteagle 방송에서 워해머 온라인에는 양민이나 먹잇감이 없고 다 선수들만 있기 때문에 옮기지 않았다고 한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로 옮겨온 이후엔 EE의 목표인 "전 생명체 말살"이 사실상 불가능했기에 용개는 항상 이점에 회의를 느꼈던 모양이다. 몇번 해체와 재결성을 반복하다 2010년 3월 25일에 다시 해체하게 된다. (원본. 대좆방송 팬클럽 공개글.)
#

해체 이후, 용개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그와 그의 서큐버스인 차르아이스 두명만 소속된 2(?)인 길드로 재탄생, 순수 악 성향 100% RP길드의 명맥을 유지하겠다고 밝힌다.

2.6. 판다리아의 안개에서의 EE

2012년 초 용개가 와우를 접을때까지만해도 Drakedog와 Venomn, Bakuman(Drakedog 영상의 제작자 Goo)만 가입 되어있는 2인 길드였다.
하지만 2013년 2월 22일, VTG의 출범과 함께 돌아온 용개EEVTG 산하에 넣으면서 그 컨셉이 변하게 된다.

만렙을 찍은 용개는 구 EE의 멤버인 Hellnurse(Fieldmedic), Kreuznach(KuMa)를 가입시켰다. 이후 수 많은 와우 PVP 네임드들을 길드에 가입시키고 아제로스의 레알 마드리드를 꾸리고 있다. 심지어 서버가 다르거나 진영이 다른 유저들마저 아즈샤라로 건너와 EE에 가입, 대격변 내내 1렙이었던 EE길드는 초고속으로 25레벨 길드가 되었고, 길드 구성원은 2013년 5월 현재 50명을 웃돌고 있다.

워낙 유명한 유저들이 포진한지라 'EE는 검투사가 아니면 안받아준다'는 말이 항간에 떠돌았으나, 비교적 PVP 경력이 길거나 화려하지 않은 유저들도 가입되어있어 논란이 되었다. 이에 용개가 밝힌 가입 조건은 1.영상제작자 2.성과를 보인 PVP 유저 3.아프리카 BJ.

2.7. 특색

일단 길드마스터는 용개 본인이긴 하지만 모든 길드원들이 "내가 길드마스터다!"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확실치 않다. 그나마도 자주 교체되었다. 길드의 목표는 "전 생명체 말살"로, 움직이는게 보이면 다 죽이는 수라도의 극한을 추구하고 있다. 심지어는 자기들 끼리도 보이면 죽인다! 말그대로 무차별적인 PK와 잡질을 목적으로 하는 길드이다. 울티마 온라인 발해샤드에서 처음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처음 설립계기는 유명한 거대길드들의 가식적인 양면성을 보고 아예 악행만 일삼는 길드를 만들어보자는 거였다고 한다.

기본방침은 존댓말의 철폐, 길마 용개의 특성처럼 룩스 중시, 간지 중심 플레이 등의 특징이 있으며 한마디로 천방지축 왈패가 주 컨셉이다.

- 다음은 EE 길드원들의 행동양상에 대한 예시.
EE 길드원인 (A) 가 지나가던 행인 (B)에게 시비를 걸고 싸우고 있었다. 마침 다른 EE 길드원들인 (C)와 (D)가 지나간다. (A)는 (C)와 (D)에게 "힐 좀 해 씨발새끼들아!" 라고 외친다. 그러면 (C)와 (D)는 (A)를 힐은 커녕 마법로 때려죽인 뒤 '막타로 죽였다' 라며 좋아한다. 행인 (B)는 이를 보고 황당해하다가 그자리에서 죽는다. 그렇게 모두 죽인 후에는 (C)와 (D)도 싸우기 시작한다.

네이버 등지에서 검색해보면 당시 EE길드원들에게 집을 털렸던 한 울온 유저의 처절한(…) 수기를 볼 수 있다. 집을 털고, 카운셀러(울온에서 GM 아래에 있는 계급. 준 GM)에게 욕을 하고, 방명록에 낙서까지 했다(…). 본문은 여기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어디까지나 '컨셉'. 이게 무슨 의미냐면, 역할놀이-롤 플레이의 불모지에 가까운 한국에서 '악당'이라는 역할Role을 연기하며 ORPG를 즐겼던 선구자적인 온라인 롤 플레이어들이었다는 의미다. RPG 항목의 1.2를 참조.
물론 오늘날에는 울온처럼 무차별 PK룰을 가진 게임은 거의 사라지다시피했는데, TRPG의 악역 롤플레잉은 GM이 배달하는 가상의 양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지만, MMORPG에서는 과금하는 다른 유저들을 대상으로 자행되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온라인 게임에서는 시스템상 거의 하기 힘든 플레이 방식이 되어서이브 온라인 정도 빼고는 90년대부터 온라인 게임을 하던 사람이 아니면 저 시대의 PK 그룹에 대해 나름의 로망 보정이 있는거 같기는 하다...

2.8. 트리비아

EE길드의 구호인 EE!가 특유의 임팩트로 많은 이들의 인상에 남았는지, 요즘은 EE길드를 모르는 사람들도 외쳐댈 정도로 유명한 유행어가 되었다. 발음은 강렬하게 성대를 쥐어짜서 /ʔiʔi/와 같이 해야 제맛이다. 그러나 원 제작자인 용개는 그 사실에 한탄하며 '뭔 일만 있으면 EE를 외쳐대니까 그 의미가 퇴색된거같다. 예전엔 뭔가 존나 쩌는 남자의 한마디 같은 구호였는데' 하고 발언한 바 있다.

이 사실은 스덕들이 홍진호를 위해 외치는 구호 22!나, 전 세계의 덕후들을 분노케한 EE!와 같은 바리에이션에서 확인 가능.

구호를 외칠 때는 상황에 따라 "용개형 보고있지?"를 붙이기도 한다.

한때는 잠시 허경영!에 밀리기도 하고, 와갤러의 공작으로 광주광역시 교통카드에 등장하기도 한다. EE!

이 단어의 와갤러들이나 와우저의 사용례를 볼때 기독교 신자의 할렐루야와 비슷한 수준이다. 기쁨을 나타내거나 감탄을 나타내고, 혹은 어미에도 사용된다. EE! 또한 EE는 일본어로는(いい) 좋다라는 뜻도 될수있다. EE!!

한때 이 항목이 이 문서의 1번 항목에 올라오기도 했었으나, 지금은 전자공학 항목 때문에 2번 항목을 점령하고 있다. 나중에 이 문서에 항목을 추가할 때도 이 항목만은 E번을 유지하는 센스(?)를 권장. EE!


스타크래프트 2의 확장팩 군단의 심장에서 추가되는 프로토스 유닛 폭풍함의 대사가 압권이다. 나는 폭풍이다! 외쳐, EE!!

최근에는 걸그룹 크레용팝이 신곡 어이(Uh-ee)를 발표해서 EE! 드립이 흥하지 않을까 한다 카더라(...) [7]

EE의 멤버들은 현게를 탄 사람도 많지만, 여전히 게임을 하는 사람도 많다. 꽤 많은 사람들이 게임업계에서 기획자, 게임기자 http://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14를 보면 짐작은 가능하다. 등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데, 겉으로 봐서는 티가 안나며,티도 안낸다. 코어하거나 PVP인 컨텐츠를 선호할거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다만 내가 겜을 잘한다는 부심은 있는듯.

3. 영국, 이탈리아의 통신회사


영국이동통신회사 (MNO)
EE (T-mobile / Orange) 보다폰 UK O2 3
GiffGaff 톡톡모바일 Argos
리베라 T-Mobile Orange


ee.png
[PNG image (15 KB)]

공식 홈페이지

독일 T-Mobile의 영국 법인과 프랑스텔레콤의 자회사인 영국 오렌지[8]가 합병해서 생긴 회사이다.

4. 가수


왼쪽이 이윤정, 오른쪽이 이현준.


옛날 삐삐밴드의 보컬이었던 이윤정과 미술작가 이현준이 만든 퍼포먼스 그룹.
이외에 Mr.E라는 있지도 않은 멤버가 있는데 '무형의 존재감'으로 프로필에 버젓이 이름을 올려둔 정식 멤버라고 한다. 이현준 曰 “그것은 우리를 보고 있는 당신일 수도 있고, 또 우리와 함께 즐기는 수용자일 수도 있다.”

Entertainment, Eternity, Everybody 등 알파벳 'E'로 시작하는 모든 단어의 의미를 포괄하고 있으며 고로 Evil Empire도 음악뿐만 아니라 미술, 패션, 퍼포먼스 등 모든 예술분야 속에서 서로 시너지가 된 작품을 보여주는 팀이다. 쉽게 말해 노래도 부르고 미술도 하는 혼성 아티스트 듀오. 실제로 첫 전시회 때 설치미술, 일러스트, 비디오아트, 퍼포먼스, 음악 등 예술활동에 관련된 건 거의 다 해먹는 우주적 스케일의 장르 넘나들기를 보여주었다.


2008년 9월 18일에 싱글 'Curiosity Kills'를 냈는데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의 물건이었다. 아래의 뮤비 때문.



21세기임에도 불구하고 화질,음질,편집,특수효과 모두 저렇게 완벽한 촌스럼&뽕삘을 소화하여 수많은 사람들을 데꿀멍시켜버렸다. 유튜브에도 올라온 적이 있는데 한 외국인이 "요즘 음악 같은데 80년대 영상에 요즘 음악 넣은거냐"고 리플이 올라온 적도 있다. "짝퉁 복고가 난무하는 요즘 가요계에 진정한 복고라 부를수 있는 유일무이한 물건"이라고 극찬한 사람도 있었을 정도. 이때가 원더걸스의 노바디 및 타 가수들이 말로만 복고 사운드 운운하던 때였는데 (대부분 원더걸스까인) 몇몇 사람들은 "그게 복고라고? 웃기지마."라며 이 뮤비를 무기로 내새웠다고 한다. 원더걸스의 절륜함에 묻히긴 했지만(...) 문화방면 쪽으로는 꽤나 적잖은 충격으로 이슈는 만든 모양.[9]
참고로 뮤직비디오 감독의 블로그는 이곳. 관심있으면 가보도록. 아무튼 이 괴악한 뮤직비디오는 어느 터치 리듬게임확실히 깨는 곡으로 계승되었다.

음악 자체는 80년대 유행했던 뉴웨이브나 뉴 로맨틱스 류의 신스 팝이다. 직접적으로는 먼 리그뉴 오더, 듀란 듀란의 영향이 느껴지는 편. 다만 이 장르가 급속도로 발전한 편이라 지금 시각에서는 무척 괴악하다 (...) 이 뮤직 비디오는 그 괴악함을 살린 편이다.


전시회와 클럽 공연 등 이것저것 활동하다가 2009년 8월 20일에 1집 앨범 Imperfect, I`mperfect을 발매했다.
네이버 '오늘의 뮤직'의 2009년 9월 2주 '이주의 국내앨범' 후보작으로 선정되었으며 쪼잔한 점수로 유명한 선정 위원들에게 꽤나 높은 점수를 받았다.
타이틀곡은 Curiosity Kills가 아닌 '기억속의 하이칼라'. 역시나 독특한 영상미를 보여준다.


Curiosity Kills의 DJ Jinu Electro-Mix 버전. 싱글에만 있고 정규 앨범에는 없다.
월미도에서 EE 로케이션 했을때 찍은 공연 영상을 편집한것인데 공식 뮤비보다 미칠듯한 센스를 자랑한다.(...) 저 촌삘 노래를 요즘 트렌드에 맞게 리믹스한 DJ 지누도 참 대단한 듯.(...)

여담이지만 이윤정은 삐삐밴드도 그렇고 솔로 앨범때도 그렇고 패션 스타일리스트로 전향했을때고 그렇고 뭘해도 잘되는 팔자인 모양이다. 덧붙여 늙지도 않는 동안...
그리고 1집 앨범의 9번 트랙 제목은 02:22:22이다. 화...황신?


2010년 6월 인텔에서 세계의 주목받는 작업과 아티스트들을 소개하는 The Creators Project에 소개되었다. 링크

2011 Coachella 록 페스티벌에도 참여하였다

2013년 4월 9일, 이윤정과 이현준이 나란히 국민연금을 내지 않았다는 기사가 떴다.

2013년 4월 30일, 미니앨범 'Unprdctvprdct'를 발매했다.

5. Extended Essay

CAS, TOK와 더불어 IB디플로마를 획득하는데 필요한 3대 요소 중 하나.

자세한 사항은 IB항목의 EE를 참조하자

6. Empire Earth

엠파이어 어스를 EE,또는 EEarth라고 줄여부른다.

게임을 설치해보면 바탕화면에 생성되는 실행 아이콘이 EE다.

7. Endless Eight

엔들리스 에이트 항목 참조.

8. 상헬리의 이름뒤에 붙었던 접미사


헤일로(게임)에 등장하는 종족인 상헬리산시움선조의 유물에 관한 견해로 대판 싸운뒤 협정을 맺어 코버넌트를 설립하면서 두 종족간의 결속을 의미하기 위해 상헬리의 이름 뒤에 붙였다.

하지만 이후 코버넌트 내전이 벌어짐으로써 상헬리와 산시움의 연합이 깨어지며 이름뒤에 ee를 붙이는것을 그만두게 된다.

이로인해 헤일로2 부터 등장하였던 아비터의 이름 또한 텔 바다미(Thel Vadamee)에서 텔 바담(Thel Vadam)으로 바뀌게 되었다. 르타스 바둠(Rtas'Vadum) 역시 본래 이름은 르타스 바두미 (Rtas 'Vadumee)였다.

9. Enantiomeric Excess


11. 238

16진법으로 238을 쓰면 EE로 표기된다.

----
  • [1] 와우에서는 길드명에 특문이 불가능하여 *를 생략한 EE가 되었다. 이름의 유래는 메탈 밴드 Rage Against The Machine(RATM)의 앨범 타이틀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http://blog.naver.com/drakedog/90112152834
  • [2] 렙작을 위한 당시 최고의 던전으로, 그만큼 인기도 많았고, 뉴비부터 고수까지 여러가지 이유로 찾아야 했었고 그들을 따라 습격하러 오는 도적떼와 그를 지켜주러 온 길드원..등등 해서 가장 신나고 위험한 곳이였다.
  • [3] 디싯던전의 몹인 리치 로드와의 검열삭제를 위해서라면 동료들도 버리고 떠나기 일쑤였다.
  • [4] GM이 실수로 다 벗겼다(…)
  • [5] 울온에서 격투대회는 보통 2:2듀얼이나 3:3듀얼(?)이다. 3:3도 듀얼이라고 불렀다.
  • [6] 참고자료에 대해 첨언하자면, 아키러스는 용개와는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리니지 2를 했던 것이 맞다고 한다.
  • [7] 실제 크레용팝의 신곡 어이의 복장을 보면, 머리에 착용한 보자기 색깔이 그 분이 연상된다...
  • [8] 이는 회사 창립 이후 프랑스텔레콤이 인수했지만 오렌지 상표를 쓴 것은 이쪽이 먼저였다. 프랑스텔레콤이 영국 회사를 인수한 뒤 자사(및 외국 자회사)의 이동통신망에 이 상표를 붙인 것.
  • [9] 사실 이 멤버 둘이 알만한 사람은 다아는 독특한 센스를 소유한 네임드라서 결성했을때부터 주목 받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08:19:48
Processing time 15.96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