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EZ2DJ 7thTRAX BONUS EDITION

last modified: 2014-12-26 22:33:30 by Contributors

EZ2DJ / EZ2AC 시리즈
EZ2DJ 7thTRAX CLASS R
~CODENAME:VIOLET~
(2009년 3월)
EZ2DJ 7thTRAX
BONUS EDITION
(2010년 11월)
EZ2DJ 7thTRAX
BONUS EDITION revision A
(2011년 2월)

EZ2DJ 7th TRAX 계열
7th 1.0 7th 1.5 7th 2.0 7th CV 7th BE 7th BERA

EZ2DJ 7thTRAX BONUS EDITION 관련 정보
EZ2DJ 7thTRAX BONUS EDITION revision A 참고

ez2dj7thbe.jpg
[JPG 그림 (93.22 KB)]

[1]

리듬게임 시리즈인 EZ2DJ의 한 작품. 별도의 필드 테스트 없이 2010년 11월 9일 출시되었다.

목차

1. 개요
2. 평가
3. 보너스 스테이지
4. 버그 목록
5. 패치
6. revision A

1. 개요

EZ2DJ CV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과 판매량이 그리 좋지 않았고, 사실상의 후계 기종인 Sabin Sound Star가 발매되면서 EZ2DJ 시리즈는 더 이상 나오지 않으리라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2010년 10월 30일 리듬게임 갤러리에 EZ2DJ 신작에 대한 게시물이 처음으로 올라오고, 이후 11월 9일, Theme of Ez2Dj 게시판에 서대문구 목마 오락실 사장의 ID로 작성된 게시물을 통해 출시가 기정 사실화되었다. 한 때 기계 사양을 약간 바꿔 출시된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사실 무근으로 밝혀졌다.

당시 개발에 참여했었던 ovERAst의 글에 의하면 개발기간은 아무리 길게 봐줘도 3주일이었던 것 같다.

부팅 화면과 타이틀 화면에서 어뮤즈월드 표시가 사라졌다. 그렇다고 3S 팩토리 로고가 뜨는 것도 아니며 아예 개발사가 적혀있는 부분이 없다. 이후 2011년 2월 패치된 revision A에서는 어뮤즈월드와 3S 팩토리가 모두 개발사로 명시되어 있다. 또한 게임 내[2]에는 적혀있지만 타이틀에서는 7th TRAX 표기가 빠졌다. 또한 버전명도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편의상 7th 4.0이라고 부르지만 엄밀히 말해서는 4.0이 아니다.

타이틀곡은 KIEN이 웹앨범에서 선행 공개한 'hy·droly·sis'[3]이며, 모드 셀렉트곡은 KIEN 자신이 목마 방송중에 한 말에 의하면 30분만에 만든 곡이라고.

2. 평가

EZ2DJ 시리즈 최악의 버전. 까일 거리가 한두 가지가 아니었기 때문에 각종 멸칭이 난무했다. 버그 에디션, 뽁찡 에디션, 병신 에디션, 블루스크린 에디션 등.

  • 신곡
    총 36곡이 추가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신곡들 중 30곡이 Sabin Sound Star에서 이식된 곡이다. 당장 3S에서는 카드를 통해 힘든 과정을 거쳐 해금해야했던 곡들을 별도의 과정 없이 바로 할 수 있게 되어서 3S 유저들과 3S를 들여놓은 업주들만 물 먹인 것이 되었다.[4]
    이식된 Sabin Sound Star의 곡들은 EZ2DJ 기계 사양 때문에 BGA가 전부 커트되어 전부 범용 BGA를 사용한다.[5]
    3S 이식곡 이외에는 BOF 2009 출전곡인 sun3의 Messier 333[6]시드사운드의 비정규 2집 'Diamond Stars'의 숨겨진 곡이었던 Sign Mellow가 통상 곡으로 수록되었으며, KIEN이 자신의 웹앨범에서 선행 공개한 신곡 'Atomizer'가 수록되었다. 그 이외에 A Final Dreaming, RED 2008, The Luna 이렇게 3곡이 수록되었다.

  • 부활곡
    삭제되었던 구곡 중 Catch The Flow[7], Feel So Sad, Cellavue, Sentimental No! No!의 4곡이 부활했다. EZ2DJ 7th CV에서 삭제된 곡 수에 비하면 간에 기별도 가지 않았던 터라 그리 큰 반응은 없었다.

  • 그래픽
    매우 급하게 만들었다는 것이 티가 날 정도로 대단히 허술하였다. 타이틀 화면만 새로 제작했고 곡 선택 화면이나 리절트 화면 등은 바이올렛의 인터페이스를 색만 바꿔서 사용했다. 심지어 리절트 창에서는 CV 문자 회전 연출이 색도 바꾸지 않고 그대로 나왔다. 라디오 채널들의 아이캐치 역시 3S의 BGA에서 잘라서 우려먹은 것들이었다.[8]

  • 시스템
    새로 추가된 5키 라디오 채널에서는 종종 곡 스킵 현상이 발생으며, 음파공격 버그는 시도때도 없이 울리고 게임이 윈도우로 튕기거나 프리징이 일어나는건 기본이었다. 역대 버전 중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부팅하자마자 음파공격 버그가 걸릴 수 있다. 신곡만 대충 우겨넣고 안정화는 전혀 하지 않았기 때문.

  • 패턴
    수록곡 목록과 난이도. 난이도는 출시 초기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이후 패치 버전과는 다를 수 있다.
    ez7thbetracklist.png
    [PNG 그림 (106 KB)]

    Sabin Sound Star의 패턴을 그대로 이식했기 때문에 7th TRAX 특유의 유연함이 살아있어 완성도는 어느 정도 괜찮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스크래치 패턴에 대해서는 욕을 먹었는데 3개의 퍼커션을 원라인으로 합쳐서 쑤셔넣었으니 비정상적인 패턴이 나왔다. 클럽 패턴은 더 심각했는데 3S와 다르게 스크래치가 한 쪽만 있기 때문에 참으로 오랜만에 투핸드 채보를 구경할 수 있었다.
    난이도 측정도 개판인지라 겉으로 보기에는 13레벨을 웃도는 중고레벨이 많이 보강된 것 같지만 실제로는 거의 대다수가 사기 난이도인지라 믿을게 못된다. 심지어 레벨조차 측정되지 않아 H 표기나 ? 표기로 도배가 되는 경우도 허다했다.
    이 버전과 revision A에서 추가된 7키 채보는 ovERAst의 영향인지 5+2 구성이 많았다. 이 때문에 상상을 초월하는 체감난이도들이 즐비하게 되었고 결국 EZ2DJ AE부터 약간씩 너프되고 있다. 다만 EZ2AC EC로 접어들면서 이 시기의 채보로 다시 복귀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다른 모드들과는 달리, 턴테이블 모드는 이 시기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이 시기에 새로 추가된 턴테이블 패턴들은 기존의 16비트 위주와는 달리, 5 Street 패턴들을 적극적으로 차용하거나 건반부의 손을 정말 기괴스럽게 꼬아야 하는 등, EZ2DJ 7th CV 이전과는 아예 수준을 달리하는 패턴들을 자랑하고 있고, EZ2AC EC 시점에서까지도 그 강력함을 과시하는 중. 다만 여기서도 난이도 표기가 기괴한 건 여전해서, 이 시기에 나온 패턴들은 하나같이 표기 난이도에 비해 체감 난이도가 꼭 2~4단계씩 높은 게 문제.

3. 보너스 스테이지

4. 버그 목록

  • 전곡 올송 입력 후 모드 진입시 그대로 시스템 다운. 2분은 커녕 20분 기다려도 안된다. 11월 11일 기점 패치로 해결. 참고로 이 패치 이후 전곡 올송시에는 3S곡이 안나오니 7th 올송을 걸어서 하자.
  • 라디오 채널중 ohcodus 채널 3스테이지-Rosen Vampir가 스킵되는 현상.[9]
  • 첫 부팅시 뽁찡 또는 블루스크린이 걸리는 현상.
  • 재부팅 시 갑자기 프리 플레이 모드로 변경되는 현상.
  • Club Mix 난이도 오표기 현상(Rosen Vampir 노말이 13, 하드가 10으로 표기).

이 밖에도 수없이 많은 버그가 산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2011년 이후로는 거의 모든 기체가 revision A로 패치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의 버그는 찾을 길이 없다.

5. 패치

revision A가 나오기 이전에 몇번의 패치가 있었다. 대표적인 것으로 2010년 11월 11일에 행해진 패치 (전체올송 버그 해결)이 있고 그 외에 로딩속도 개선을 위해 데모 플레이를 삭제 한 버전, 신곡 폰트를 교체한 버전[10]등이 있다. 11월 11일 패치는 전국적으로 행해졌지만 그 뒤의 패치들은 일부 기기들에만 행해져서 유저들이 꽤 혼선을 빚었다. 그 뒤 몇달 안되어 revision A가 나왔다는게 다행이지만.

6. revision A

2011년 2월 21일, 상기한 개판인 상태를 말끔히 정리한 EZ2DJ 7thTRAX BONUS EDITION revision A가 전국 게임장에서 가동되기 시작했다. 별도의 버전이 아니라 패치에 해당하지만 변경점이 많아 별도 문서에 서술한다. 두 버전의 완성도를 비교해 봤을 때, 사실상 BE는 미완성 상태에서 출시되었다고 보는게 타당할 정도이다.
----
  • [1] 타이틀 화면에 '히든 곡과 히든 모드', '매니아의 호기심을 자극' 같은 문구가 있어서 숨겨진 곡이 더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었지만, EZ2DJ PT 기체 패널에 써 있던 문구를 그대로 넣은 것으로 밝혀졌다.
  • [2] 정확히는 선곡창과 선곡창로딩 부분
  • [3] Sabin Sound Star의 엑스트라 퀘스트 모드 배경음으로도 사용되는 곡이기도 하다.
  • [4] 유저들 사이에서는 Sabin Sound Star의 결과가 좋지 못하게 나오자 EZ2DJ를 통해 손해를 메워보려는 어뮤즈월드의 계산이라는 관측도 있었다. 3S는 당시 발매된 지 7개월 밖에 안 된 신작이었는데, 당장에 성과가 안 나온다고 해서 이런 식으로 적당히 수습하려는 행태에 3S를 즐기던 몇 안 되는 유저들은 실망감을 느꼈다. 일부 유저들은 3S 카드 분쇄 인증을 하기도 했다.
  • [5] 당시에는 7th 2.0 범용 BGA를 사용했지만 revision A에서는 3S 이식곡을 대상으로 범용 BGA가 따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EspressoDrive To You에 한하여 EZ2Dancer의 BGA를 사용하게 되었다.
  • [6] 패턴을 거의 그대로 옮겨온 덕분에 EZ2DJ가 또 동인게임, bms구동기가 됐다고 까였다. 항목 참조.
  • [7] 라디오 채널 리믹스한정이다.
  • [8] 게다가 아이캐치의 작곡가 표기는'COMPOSE 누구누구' 식으로 문법에도 맞지 않는 경우가 허다했다. BERA에서는 일부 수정되었지만
  • [9] 역시 11월 11일 기점 패치로 해결.
  • [10] 이때 처음으로 MMMASTER이라는 오표기가 MxMxM Star로 교정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6 22:33:30
Processing time 0.00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