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 D R , A S I H C RSS
EZ2DJ 7thTRAX CLASS R »

CODENAME:VIOLET~

last modified: 2015-04-05 01:13:58 by Contributors

^EZ2DJ / ^EZ2AC 시리즈
^EZ2DJ 7thTRAX
^Version 2.0
(2008년 3월)
EZ2DJ 7thTRAX CLASS R
~CODENAME:VIOLET~
(2009년 3월)
^EZ2DJ 7thTRAX
^BONUS EDITION
(2010년 11월)

^EZ2DJ 7th TRAX 계열
7th 1.0 ^7th 1.5 ^7th 2.0 7th CV ^7th BE ^7th BERA

EZ2DJ 7thTRAX CLASS R ~CODENAME:VIOLET~ 관련 정보
^수록곡 삭제곡 라디오채널 히든커맨드

gamezzang_cv.png
[PNG 그림 (471.29 KB)]


EZ2DJ 7thTRAX CLASS R ~CODENAME : VIOLET~ 타이틀

U WANNA FIND SOMETHING INSIDE EZ2DJ?
DIVING INTO THE FIREWALL AND FIND YOUR CODE
WAITING FOR YOUR CODE-ACCESSING THE VIOLET!


목차

1. 소개
2. 신곡
3. 삭제곡
4. 버전 구분법
5. 변경점 / 추가요소
6. 해금 요소
6.1. 패스워드
6.2. 퍼미션 해금
6.3. 엑스트라 스테이지
7. 평가
8. 일본의 바이올렛


1. 소개

EZ2DJ 7thTRAX ~Resistance~의 패치 버전으로 2009년 3월 30일 출시되었다. 인컴테스트는 3월 7~9일(명지대 점보게임랜드), 3월 21~22일(외대 게임랜드, 천호 해피게임파크)에 진행되었다. 업그레이드 비용은 120만원이었다.

7th 2.01을 끝으로 더 이상의 패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유저들 모두 경악을 금치 못했다. 신곡 추가와 시스템 안정화에서 끝났던 1.5, 2.0과 달리, 이번엔 UI와 그래픽이 완전히 달라졌고 퍼미션 해금과 패스워드 시스템이 추가되어 말만 패치일 뿐 사실상 신작이나 다름없는 형태가 되었다.

제목이 굉장히 길다. ^EZ2DJ 7thTRAX BONUS EDITION revision A 역시 만만치 않게 길지만, 타이틀 화면에서 '7th TRAX'가 빠져있기 때문에 이번 버전 제목이 가장 길다. 하지만, BE Ra와 달리 타이틀에 담긴 의미는 컨셉에 충실하다. 타이틀에 Firewall이 적혀있고 3.0 버전에만 있는 패스워드의 레벨에 따라 붙는 ^해커의 칭호를 보아 ^해킹을 컨셉으로 잡고 있으며, 이 때문에 R은 ^유닉스 계열 시스템의 최고 권한인 root를 의미한다는 해석이 있다. 유저들은 보통 바이올렛이나 CV로 줄여서 부른다. 올드유저들의 애칭으로 ^보라돌이도 존재.

첫 작품인 ^EZ2DJ 1st가 1999년 4월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도(…) CV가 10주년 기념작이 되는 셈이다.

2. 신곡

이상 총 13곡이며, 굵은 글씨의 2곡은 ver 3.10 패치에서 추가된 곡이다. 또한 마지막의 Stay의 리믹스는 라디오 Zap Network 채널에서만 플레이 가능하다.[1]

위에서 화살표 표시된 4곡은 네티라인 스튜디오라는 외주 업체에서 제공한 곡인데, 이 곡들의 퀄리티는 심각한 수준이었다. 나머지 세 곡은 나름대로 쉴드가 가능하지만 ^For The Top의 경우는 ^답이 없다 수준. 이상하게도 네티라인 스튜디오 홈페이지의 샘플곡을 들어보면 고퀄리티의 음악들이 많은데, 네티라인 측이 '음악게임에 맞는 노래'가 뭔지 감을 못잡았거나[2], 좋은 곡을 라이센스하는 가격이 비싸서 어뮤즈월드 측에서 타협했을 가능성이 있다.

결국 이 네 곡은 ^EZ2DJ AE에서 라이센스 여부와 무관하게 삭제당하고 말았다.

For The Top과 LOKI를 제외하면 모두 전용 ^BGA가 있는 것도 특징. 2.00 때 추가된 신곡이 모두 ^범용 BGA였던 관계로 이는 바이올렛의 몇 안되는 강점으로 남아있다. 그중에서도 ^神威와 템푸스는 고퀄리티로 찬사를 받았다. 다음 작품인 BE부터 다시금 신곡들이 범용으로 출시되어 BGA부분에서 재평가 받기도 했다..

패턴 면에서는 바이올렛의 존재 의의라고도 할 수 있는 ^神威가 단연 돋보이며, ^Doll's Garden, ^Blood Castle 역시 5스트릿 중~고수들의 필수 플레이곡으로 자리매김했다.

3. 삭제곡

일부 구곡이 삭제되었다. 2.0에서는 선곡 화면 로딩 시간이 지나치게 길었는데[3], 이를 줄이기 위해 곡을 삭제한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유저들의 불만을 샀다. 이 덕분에 인기 채널인 ^EZ2DJ/Znpfg의 패턴이 급격히 줄어드는 원인이 되어버렸다. 1차 인컴 테스트에서는 인기곡인 ^Lucid, ^20000000000가 삭제되었는데 이건 인컴 테스트를 위해 임시로 해둔 것으로 보인다.

삭제곡 목록은 EZ2DJ 7thTRAX CLASS R ~CODENAME:VIOLET~/삭제곡 참고. 이 곡들은 ^BE rA에서 전부 부활했다.

4. 버전 구분법

본래 버전 구분법은 맨 끝에 적는게 관례이지만, 이번엔 해금요소가 버전마다 제각각이라 세부버전을 미리 설명할 필요가 있다.

3.00타이틀 우측 하단에 ver 3.00으로 표기되어있다. 패스워드의 재입력이 가능.[4] 라디오에 구버전 채널이 없다.
3.014월 14일 패치판. 패스워드의 재입력 불가능 및 알고리즘 변경. ver 3.00으로 표기되어 있어서 타이틀 화면에서는 구분이 불가능하지만, 라디오에 구버전 채널들이 추가되었다.
3.10 전기판5월 19일 패치판. ver 3.10으로 표기되어있다. 패스워드 시스템 삭제 및 2개의 신곡 추가. 퍼미션3가 되어도 카무이가 출현하지 않는 버그가 있다.
3.10 후기판(일명 3.11)역시 ver 3.10으로 표기되어있다. 퍼미션3가 되면 카무이가 출현한다.

2.0때도 지적되었지만 이렇게 무분별하게 만들어진 세부버전은 유저들에게 혼란을 야기했다. 그리고 아래에서 설명할 퍼미션 1~5가 더해져 혼란은 더욱 가중되었다. 패치를 안하는 것보다야 하는게 낫지만 처음부터 제대로 작업했으면 이런 꼴은 피했을 것이다.

5. 변경점 / 추가요소

  • Select a Mode.
  • Space mix.

  • 1st~5th Place 알림을 제외한 인터페이스 및 폰트 전부 교체
    이펙터 패널이나 랭크 알파벳, 3초 카운트 폰트까지 구석구석 바꿨다. 문제는 바꾸기 전보다 영 좋지 않다는 평가가 속출한 것. 특히 폰트는 가독성이 크게 떨어져서 지적을 받았다. 7th 오리지널의 Impact 폰트도 단순무식하고 예쁘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무슨 글자인지는 눈에 확 들어왔는데, CV의 폰트는 읽기가 매우 난해하였다.
  • DJ 네임 제한이 4자에서 5자로 확장됨
    따라서 기본 닉네임도 EZDJ에서 EZ2DJ로 바뀌었다.
  • HOW TO PLAY 화면 삭제
    7th 2.0에서 데모 화면 중에 플레이 방법을 설명하는 HOW TO PLAY 데모 화면이 도입되었는데 한 작품 만에 바로 삭제되었다. 의도적으로 HOW TO PLAY가 나올 때까지 동전을 넣지 않고 기다려야만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사실 별 실효성이 없는 시스템이었다.[5]
  • 타이틀 화면에서 스타트 버튼을 눌렀을 때의 전용 연출 삽입
    "VIOLET ACCESS"라는 메카닉 보이스는 바이올렛을 처음 접했던 유저들이 받은 깊은 인상 중 하나. 이 연출은 이후 버전에서 들어가지 않다가 ^EZ2AC EC에서 부활했다.
  • A+ 랭크를 S 랭크로 변경
    BE rA에서 다시 A+로 돌아갔다. EZ2AC EC에서는 랭크 기준이 완화됨과 함께 다시금 S 랭크로 바뀌었다.
  • 곡 선택 화면의 정렬 기능 단축키 변경 (1번 버튼 -> 스타트 버튼)
  • 일부 이펙터가 모드 선택 화면으로 이동되었다.
    스타트 버튼이 곡 정렬 키로 바뀌면서, 7th 2.0처럼 스타트 버튼으로 이펙터 세트를 바꿀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리버스, 스캔, 노트스킨 변경, 4D/5D는 모드 선택 화면에서 고르도록 바뀌었다. 같은 이유로 와이드 비주얼(스타트 버튼+페달) 기능은 삭제되었다.[6]
  • 7th 2.0에서 도입되었으나 별도의 커맨드를 쳐야만 걸 수 있었던 캐치 역방향 회전, 캐치 2/3 익스트림, 클럽믹스 F랜덤이 이펙터로 들어왔다. 이외에도 캐치에서도 BGA 오프를 페달을 밟음으로써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선곡창에서 커서가 올려진 곡의 EZ, HD, SHD 패턴 유무를 좌측에 표시. 전작까지는 SHD는 표기되지 않았다.
  • 7th 2.0에서 라디오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했던 패턴들을 스트릿에도 풀었다. 그 중에는 ^EZ2DJ/Znpfg의 패턴을 옮겨온 것도 있다.
  • 그루브 아래쪽이 보이지 않는 부분이 존재했던 일부 스킨들이 다른 스킨과 마찬가지로 시각적으로 0이 되는 지점이 실제 값도 0이 되게끔 변경되었다.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은 해금 요소가 존재한다.

6. 해금 요소

이번 작품에서는 패스워드, 퍼미션 커맨드, 엑스트라 스테이지 등 다양한 방법의 해금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자세한 해금 방법과 내용은 EZ2DJ 7thTRAX CLASS R ~CODENAME:VIOLET~/히든커맨드 항목을 참고.

6.1. 패스워드

퍼미션 해금 전의 선행 해금이라고 보면 된다. 카드나 네트워크 시스템을 채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나온 개인화 방법인데, 올송을 걸지 않고 3스테이지까지 게임을 클리어하면 패스워드가 표시되고, 그 패스워드를 다음 플레이에 입력하면 데이터가 계승되어 ^마일리지를 계속 적립해나갈 수 있는 시스템이다. 포인트를 계속 모으면 레벨이 오르고, 레벨이 5로 오르면 보너스 스테이지로 숨겨진 곡인 ^神威를 출현시킬 수 있다. 레벨이 13이 되면 라디오 믹스를 제외한 모든 모드에서 카무이를 선택할수 있다.

레벨에 따라서 타이틀 칭호가 따로 있다. 대부분 ^해커의 실력을 나타낼 때 쓰는 칭호들이다. 각 레벨별로 따로 있지만, 3.0이 가동되던 당시에도 포인트를 쌓아가며 레벨업을 시키던 유저가 거의 없어서 알려진 바가 거의 없는 데다가 패스워드 시스템이 있는 초기 버전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라 조사할 수도 없다. 그나마 레벨 8 이상의 호칭은 레벨 20짜리 패스워드를 뚫다가 실수로 다른 레벨의 패스워드를 만드는 바람에 알려진 것들이다.

초기 버전에서는 한 곡 당 2점으로 계산해서 라디오 믹스는 8점, 그 외의 모드는 6점을 지급하였다. 3.01 패치에서는 라디오 믹스 15점, 그 외 모드 10점으로 수정되었으나 여전히 필요한 포인트에 비해 적은 것은 마찬가지였다. 3.01 패치 기준으로 최고 레벨인 20000 포인트를 모으려면 라디오 믹스만 1334판을 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물론 라디오 믹스만 할 수는 없으므로[7] 실제로 소요되는 크레딧은 최대 2000판까지도 나올 수 있다. 그나마도 모든 곡을 무사히 클리어해야 포인트가 적립되고, 도중에 폭사하면 포인트는 모두 날아가는 구조였다.[8]

사실 이 패스워드 시스템은 ^패미컴 시절의 패스워드 저장 방식을 그대로 가져온 것에 불과하였다. 게다가 패스워드 체계가 그리 잘 짜여지지 못해서 출시 하루만에 구조가 파악되어 모든 곡이 해금된 코드를 만들 수 있는 만렙 코드 생성법과 그것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생성기[9]까지 배포되기도 했다. 3.01 패치 때 패스워드 로직을 살짝 바꾸어서 기존의 코드 생성기로 만든 패스워드를 입력할 시 ^BA-BO, ^CRACK이라고 DJ 이름이 뜨게 하는 등 나름의 보강을 했지만 이조차도 5일만에 뚫렸다[10]. 이렇게 패스워드 제조법이 퍼지자 프로그래머인 sjhdeux가 직접 관련 커뮤니티에 패스워드 생성기로 제조한 코드를 사용하지 말아달라는 공지를 올렸다. 패스워드 생성기를 이용해서 비정상적으로 만든 코드를 사용하면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것으로, 실제로 패스워드 생성기를 통해 만든 코드로 플레이하다가 일부 곡에 튕김 현상이 생긴 사례도 있었다.

바이올렛의 컨셉이 해킹이었는데 패스워드가 뚫렸으니 이것도 어찌보면 아이러니하다. 한계에 다다른 안습한 기기사양 내에서 나름대로 야심차게 준비한 것으로 보이며, 바이올렛에만 있는 특징이므로 좋게 봐주자는 유저도 없진 않았지만 이래저래 준 ^흑역사가 되고 말았다. 결국 3.1에서 패스워드 시스템을 삭제하고 해금은 아래에서 서술할 퍼미션에만 의존하게 되었다.

6.2. 퍼미션 해금

^EZ2DJ 7thTRAX Ver 2.0의 오픈 커맨드 해금을 계승한 해금 시스템. 7th 2.0에서는 진행 상황을 스트릿 믹스나 라디오 믹스에서 들어가서 직접 보지 않는 이상 어디까지 해금 상황이 진행되었는지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이번작에서는 타이틀 화면에 ACCESS PERMISSION(약칭 AP)이라고 타이틀 좌측 상단에 표시되어서 진행 상황을 바로 알 수 있게 하였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서 여러 요소가 해금된다.

문제는 이게 버전마다 제멋대로라 문제가 되었다. 분명히 똑같은 커맨드를 입력했는데 어떤 버전에서는 퍼미션 4가 해금되고 어떤 버전에서는 퍼미션 3까지밖에 해금이 안 되었고, 3.1 전기판에서는 퍼미션 4 커맨드를 입력했더니 카무이가 사라져버리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벌어졌다. 3.1 후기판의 퍼미션 4는 어떻게 해야 풀리는지 결국 알려지지 않은 채 몇몇 게임장에서만 가동되었다. 이것은 어뮤즈월드에서 추가 물량을 풀 때 아예 4인 상태로 패치해준 케이스.

6.3. 엑스트라 스테이지

^EZ2DJ The 1st TRACKS Special Edition이후로 삭제된 엑스트라 스테이지 시스템이 부활되었다. 모든 판을 올송[11], 오토 없이 A 판정 이상으로 클리어하면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열린다.
엑스트라 스테이지 진입시 'Now Top Secret Accessing'이란 폰트 출력과 함께 전용 연출이 나온다.
엑스트라 스테이지 & 전용 연출
원래는 위에서 서술한 패스워드 시스템과 연동되어서 패스워드의 레벨이 5 이상 되면 ^神威를 소환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패스워드가 사라진 3.1 버전에서는 기체 내부의 퍼미션 설정이 레벨 2일 때만 엑스트라 스테이지를 소환할 수 있으며, 앞의 세 스테이지의 패턴 난이도 합에 따라 보너스곡이 달라진다. 퍼미션 레벨이 3 이상으로 올라가면 엑스트라 스테이지를 소환할 수 없는 대신 神威가 스트릿에 해금된다.

이를 종합해보면 3.1 전기판의 경우는 AP 2의 보너스 스테이지를 제외하고 카무이를 절대 플레이할 수 없다. ^망했어요. 그런데 그 이유가 매우 어이없다. 다른 것도 아니고 HDD내 오타 때문에 로딩에 실패하는 거라고(...)

3.1 버전의 엑스트라 스테이지 진입 조건에 대해서는 이 게시물을 참고.

7. 평가

컨셉과 컨텐츠 기획 의도는 좋았으나, 자잘한 버그와 기획의 허술함때문에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처음으로 필드테스트 포스터도 공개하며 초기엔 유저들에게 상당히 인상적이였으나, 점차 바이올렛의 부실함이 드러나 외면받게 되어버렸다(...)

  • 신곡
    최고의 보스곡중 하나인 Kamui가 최초로 등장했다. 그외의 곡들도 전반적으로는 좋은 평을 받았으나, 네티라인 스튜디오가 제공한 4곡들은 낮은 퀄리티로 인해 비판을 받았다. 그래도 다른 3곡은 어느정도 커버가 되었으나 포도탑은..

  • BGA
    신곡들의 BGA의 완성도는 준수했다. 특히 ^Tempus Praeterita, ^神威의 BGA는 고퀄리티로 찬사를 받았다. 게다가 ^For The Top, ^LOKI를 제외한 신곡 11곡 모두에 전용 BGA가 있었다는 것은 평가받을 만한 부분이었다.
    2.0에서 추가된 BGA 중 ^Legend of Moonlight, ^An Old Story의 BGA를 범용 BGA로 교체되었다. 작곡자와 BGA 제작자 사이의 개인적 갈등으로 인해서 삭제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 정발된 옆동네의 구타열광자와 비슷한 케이스.

  • 구곡 삭제
    로딩 속도를 줄이고 최적화를 한다는 명분으로 일부 구곡을 지웠다. 이것이 많은 유저들의 불만을 샀다. 이전 버전의 수록곡이 지워지는 것은 아케이드용 리듬게임 시리즈에서는 흔한 일이지만, EZ2DJ에서 유독 구곡 삭제가 반발을 부른 것은 매니아층들의 스코어링에서 비롯되었다. 매니아들이 '마의 기록'을 세우기위한 구곡이 없어 엄청난 비판을 받게 되었다.

  • 시스템
    2.0의 해금 시스템을 개량하여 마일리지 시스템을 ez2dj 시리즈 최초로 도입 시켰다. 당시 대부분의 리듬 게임이 ID카드를 이용한 해금 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 Ez2dj는 하드웨어적 한계와 자금 부족으로 인해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마일리지 시스템을 이용해서 퍼미션 커맨드와 연관된 해금 시스템을 기획한 것으로 보였으나, 패미컴 시절의 패스워드의 부실함으로 3.1에선 마일리지 시스템은 삭제된다. 3.1부턴 2.0의 해금 시스템으로 롤백.
    2.0과의 차이점은 타이틀에서 'Access Permission (n)'문구로 해금 시스템이 어떻게 돼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삭제되었던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부활되었고, 엑스트라 스테이지 연출이 화려하게 되어있다.

  • 버그
    ^음파공격 버그가 2.0보다 더욱 심해진 것은 물론 새로 추가된 버그도 많았다. 3.1 패치에서는 음파공격 버그를 제외한 대부분의 버그가 해결되었다. 하지만 버그 패치가 한 번에 이루어지지 못하고 여러 번에 걸쳐서 이루어지다보니 3.00, 3.01, 3.10 등 여러 버전이 발매되어 유저들의 혼란을 부추겼다. 게다가 3.10 전기판에서는 오타로 인해 정상적으로 출현해야 할 곡이 안 뜨는 등 어처구니 없는 실수도 있었다.
    테스트 당시에는 상당한 최적화로 유저들을 경악하게 했으나, 자잘한 문제점이 너무 많았고 이를 한방에 패치하지도 못했다.

  • 그래픽
    연출력은 이전의 작들에 비교하자면 좋았다. 비주얼에서 추가된 것들이 많다. 스타트 버튼시 전용 연출이 시리즈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엑스트라 스테이지 연출도 상당히 좋았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호평을 받지 못했다. 특히 곡 선택 화면에서 폰트의 가독성이 매우 나쁘다는 비판을 받았고, 곡 셀렉트에서 이펙터를 키지 않으면 어떤 이펙터인지 확인하지 못하게 되어있다. 이러한 점은 바이올렛을 처음으로 접한 라이트 유저들을 당황시키기도 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단점도 로케이션 테스트판의 인터페이스에 비하면 나아진 것이었다.(...) 1차 테스트, 2차 테스트

  • 해금 시스템
    기존의 커맨드를 통한 기계별 해금 외에 패스워드 해금을 통한 개인별 해금을 도입하는 등 여러 시도를 하였다. 시도 자체는 좋았으나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결과적으로는 유저들의 호응을 받지 못하였다. 패스워드 해금은 조건이 너무 극악해서, 정상적인 플레이로 최고 레벨인 20 레벨을 달성하려면 라디오 믹스만 1334판을 해야 했다.[12] 참고로 비슷한 시기 가동되었던 비트 리플스에서 최고 레벨을 찍는 데 들어가는 크레딧은 약 500판이었다. 게다가 패스워드를 만드는 메카니즘이 너무 허술해서 특별히 프로그래밍에 지식이 없는 유저들까지도 모든 컨텐츠가 해금된 패스워드를 만들어 쓰고 다녔다. 결국 패치를 통해 패스워드 시스템을 없앴지만, 그 와중에 제대로 패스워드를 가지고 레벨을 올리던 소수의 유저들은 완전히 농락당하고 말았다.
    퍼미션 커맨드 해금은 패치 버전 사이의 차이로 인해 유저들의 혼란을 야기했다. 3.10 전기판에서는 퍼미션 레벨을 올렸더니 ^神威가 증발해버리는 일이 일어나는 등 어처구니 없는 버그도 있었다.
    게다가 아무리 해금 시스템에 신경을 썼다고 해도 해금을 통해 등장하는 컨텐츠의 질이 그리 좋지 못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의미가 없었다.

  • 캐치, 턴테이블
    이 버전에서 호평을 받는 몇 안 되는 점은 캐치 모드와 턴테이블 모드에 신경을 썼다는 것이다. 그 이전까지는 일부 신곡에만 캐치, 턴테이블 채보가 있었던 것에 비해 이번 버전에서는 추가된 모든 신곡에 캐치와 턴테이블 채보가 있었다.
캐치에서는 새로운 스킨과 캐릭터, 노트 스킨이 추가되었다.

  • 총평
    시리즈 처음으로 컨셉이 잡히고 기획도 좋았으나, 시스템의 버그로 유저들에게 엄청난 혼란을 일으켰다. 게다가 이번 작품은 컨텐츠 양이 줄어들어서 유저들의 불만을 샀다. 또한 추가된 컨텐츠도 신경을 쓴 흔적은 보이지만 유저들의 성에는 차지 않는 완성도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사족이 되었다. 그래서 7th 시리즈 중 BE와 더불어 평판이 바닥을 긴다. 그런데 BE는 CV를 기반으로 신곡만 넣은 것이라 평가가 의미가 없는 측면이 있다. 컨텐츠의 질이라는 측면에서는 CV가 오히려 좋은 평가를 받는 측면도 없지 않다.
    이 버전은 또한 좀비전설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데, 최초의 "패치 형태의 신작"이었기 때문이다. 7th 1.5와 2.0도 신작으로 본다면 얘기가 달라지지만 그쪽은 사실 패치에 가까웠다. 또한 "이번 버전이 마지막이다"라는 예측을 유저들이 슬슬 하지 않게 되었다. 사실 플래티넘 때부터, 마무리지어도 적절할 버전인데 계속 신작이 출시되었고, 6th, 7th 2.0을 지나오며 여러번 낚이면서(...) "신작이 또 나올 것이다"라고 예측하는 분위기가 퍼졌다. 결국 BE가 나오면서 이런 예측은 사실이 되었고, 완성판에 가까운 BE rA의 차기작인 AE도 나오면서 EZ2DJ는 계속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AE의 케이스와도 비교된다. 바이올렛과 AE 둘 다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전 버전을 두고 있으며, 곡 다량 삭제와 UI 전체 교체 등 비슷한 점이 많다. 그러나 AE가 평타를 거둔데 비해 CV는 혹평을 받았으니 이는 디메리트를 사전에 안고 있어도 결국은 제작자의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가 되었다.

8. 일본의 바이올렛

일본 도쿄의 이타바시 구에 있던 월드 게임 서커스라는 오락실[13]에서 바이올렛이 가동되었다. 그런데 이 바이올렛은 znpfg이라는 개발자[14]가 일본에 방문하면서 국내 버전에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 곡을 넣어준 점에서 문제가 되었다. 이 일본판 바이올렛에는 ^Wind Tales, ^R.E.D. 2008, ^Intuition, ^OOTB 등 당시 EZ2DJ에 수록되지 않았던 곡들이 들어가 있었다.


이것은 ^어뮤즈월드의 허가를 받은 개조가 아니므로 무단 개조이며 한국이었다면 법을 저촉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EZ2DJ 유저들 사이에서 이 4곡의 존재로 화제가 된 동시에 개발자가 무단으로 기체를 개조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논란이 일어났다.

그로부터 몇년 뒤인 2014년 11월 30일, ^FOX-B가 의외의 사실을 트윗했다. CV의 디렉터는 바로 znpfg이었다는 것. 해당트윗 결국 무단개조가 아니었던 셈이다.


이후 월드 게임 서커스는 이후 한 번 닫았다가 다시 문을 열었는데, 이 때 월드 게임 서커스 측에서 해당 버전의 가동을 중단하였다. 월드 게임 서커스는 2010년 최종적으로 폐업하였다가 다시 개장했으나[15] CV 대신 EZ2AC EV를 가동하고 있으며, 지금은 이 버전의 하드디스크가 어디에서 있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
----
  • [1] BE rA에서는 스트릿에도 릴리즈되었고 Stay -TAK Remix- 로 이름이 바뀌었다.
  • [2] 2012년 ^VJ특공대의 BGM으로 For The Top과 Dragon Hunter가 사용된 적이 있다. 신기하게도 BGM으로 들으면 괜찮은 곡으로 들린다.
  • [3] 전체 올송 한번 치면 40초가 우습게 지나가는 수준이었다.
  • [4] 이펙터 버튼을 10번정도 누르면 된다.
  • [5]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해 ^EZ2AC EC에서는 동전을 넣고 플레이를 시작할 때 플레이 방법 설명을 삽입했다.
  • [6] EZ2AC EC에서는 이펙터 1번키를 이펙터 세트 변경 키로 바꾸어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했다.
  • [7] CV에서는 2.0에서 부활했던 6th 이전의 채널을 전부 삭제하여서 채널 수가 많이 줄어든 상태였다.
  • [8] 참고로 비슷한 시기 가동되었던 ^유비트 리플즈의 경우 최고 레벨인 플래티넘까지 도달하는데 들어가는 크레딧은 플레이 성향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대개 500판 전후였다. 또한 유비트의 경우 도중에 곡을 클리어하지 못해도 플레이한 만큼의 포인트는 지급하였다.
  • [9] 여담이지만 이때 만들어진 생성기 프로그램명은 아무나월드(...)
  • [10] 당시 플레이어의 증언에 따르면 포인트가 5의 배수가 아닐 경우 전부 BA-BO, CRACK으로 출력했던 것이 확실하다. 정상적 플레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포인트는 모두 5의 배수이기 때문. 물론 이 경우, 5의 배수 포인트가 나오도록 패스워드를 만들어 쓰면 된다.
  • [11] 단 3.00과 3.01은 부분올송은 봐준다.
  • [12] 라디오 믹스 한 플레이 당 15 포인트를 주는데, 최고 레벨을 찍으려면 20,000 포인트를 모아야 했다.
  • [13] 이 오락실은 일본에서 흔치 않게 Pump it up, 인 더 그루브, ^EZ2DJ 등의 희귀 게임과 국산 리듬게임들도 가동하던 곳이었다. 사실상 반쯤 취미로 운영하던 곳이라고 봐도 과언은 아닐 듯.
  • [14] ^EZ2DJ/Znpfg 채널의 그 znpfg이 맞다.
  • [15] https://twitter.com/wgc_tencho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01:13:58
Processing time 0.00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