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Elemental Creation

last modified: 2015-03-27 08:19:50 by Contributors

  • 이 항목은 '원소창조'로 들어올 수 있다.

Contents

1. 개요
1.1. 곡의 평가
1.2. 사립 BEMANI 학원
2. beatmania IIDX
3. GITADORA 시리즈 (Elemental Creation -GITADO ROCK ver.-)
4. 유비트 시리즈
4.1. Elemental Creation
4.2. Elemental Creation -GITADO ROCK ver.-
5. 리플렉 비트 시리즈
6. 팝픈뮤직
7. 댄스 댄스 레볼루션
8. 미라이다갓키


1. 개요

© Uploaded by BeachSideRAGE from Wikia


때가 왔다.
 
<dj TAKA>  
타카씨!!
저에게 있어서 시간이란 오는 것이 아니라 뛰어넘는 것이기도 합니다.[1][2]
어쩌면 좋나요?
 
<DJ YOSHITAKA>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2013년 4월 24일 사립 BEMANI 학원 이벤트로 수록된 곡으로, 사립 BEMANI 학원 최종 해금곡이다. 명의에서도 보이듯이 dj TAKADJ YOSHITAKA의 합작곡이다. 국내에서의 별칭은 제목을 그대로 번역한 원소창조. 더 줄여서 원창이라고도 하고, 엘레크리 혹은 엘크라고 부르기도 한다.

곡의 특징이라면 2013년 4월 기준 GITADORA, 팝픈을 제외한 전 BEMANI 시리즈노트수 1위 자리를 갈아치워버렸다는 점.

하지만 이벤트 개시 전에 댄스 댄스 레볼루션 측에서 사립 BEMANI 학원 내용 패치 이후에 버그로 오프라인 모드[3]의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 이 곡이 등장하는 어이없는 유출사태가 일어났었다. 비록 버그는 당일 수정되었으나 자켓부터가 사립 비마니 학원과 관련이 있었고, 이벤트 시작 전 dj TAKADJ YOSHITAKA 페어의 신곡 이야기는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최종 해금곡이 되지 않을까라는 추측이 난무했다. 결국 실제로 최종 해금곡으로 공개되었다. 2ch에서는 이로 인해 애꿏은 DDR 유저들을 매도하는 글이 줄을 이었다.

1.1. 곡의 평가

전체적으로는 DJ YOSHITAKA의 색이 강한 편. 곡 구성이 조금 난잡한 감이 없지않아 있어 이전의 두사람의 합작곡 quell -the seventh slave-에 비해서 곡 퀄리티는 떨어진다는 평. 일부에선 난이도를 위해 곡 퀄리티를 버렸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다른 곡에서도 자주 등장한 메인멜로디 신디음이 이 곡에선, 마치 마스터링 후 배속재생이라도 한듯이 짧은 서스테인이랑 디케이를 갖고 있다. 덕분에 풍부한 음색도 기대하기 어려운 곡이 되었다. 오히려 신스음이 시끄럽게 들릴 정도다. 이런 점 때문에 메인멜로디를 기타음으로 바꾼 GITADORA버전이 더 좋다고하는 평가가 많다. 하지만 요시타카식 기승전결이 살아있어서 그런지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긴 하다.

그래서인지 리듬게임 갤러리에서는 이 곡을 부를때 경이로운(...) 퀄리티와 그 거룩함(...)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아사실 약간의 병맛스러운 느낌을 살리기 위해 Elemental...Creation...이라고 부른다.

1.2. 사립 BEMANI 학원

라빗군의 응원, 사운드 볼텍스 응원, 먼저 해금한 선배의 응원 등의 추가 포인트를 제외하고 순수하게 쌓이는 해금 포인트는 사운드 볼텍스 0.5%, 나머지 기종은 2.5%가 쌓인다.[4]

2. beatmania IIDX

장르명 HARD RENAISSANCE
하드 르네상스
BPM 212
전광판 표기 ELEMENTAL CREATION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7 767 10 1248 12 2130
더블 플레이 8 828 10 1268 12 2222


SPA 정배치 영상


SPA 미러배치 풀콤보 영상

노트수가 무려 2130/2222인데, 이는 SP 최다 노트수인 卑弥呼를 노트수 11개 차이로 갱신. DPA는 큰개의 왈츠Sigmund†LEGGENDARIA, 天空の夜明け에 이어서 4위.

패턴은 빠른 속도, 물량과 스크래치로 승부하는 타입. 많은 노트수 답게 엄청난 체력곡이며 BPM마저 높아 플레이어가 무진장 괴롭다. 중간의 스크래치,연타 연발이후 밀도가 급상승하며 최후반에는 이중계단을 난사해 노멀게이지나 하드게이지나 어느 쪽도 매우 어렵다.


DPA 영상

더블 어나더는 비록 트리코로 최강자 자리는 차지하지 못했으나 2014년 8월 기준 아직 AAA 달성 소식이 없는[5] DP 최상위급 패턴. 2014년 3월 9일 기준 비공식 난이도 12.4를 받았다.[6]

싱글 노말은 팝픈뮤직의 동일곡 노말과 채보가 매우 비슷하다.아니,거의 복붙 수준이다(...)즉슨 후살을 조심해야한다. 클리어 레이트 또한 하이퍼 보다도 낮은 수준.

3. GITADORA 시리즈 (Elemental Creation -GITADO ROCK ver.-)


드럼 플레이 영상

기타 플레이 영상 (니코동)
GITADORA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212 기타 표준 BASIC ADVANCED EXTREME
3.40 5.60 9.20
기타 베이스 2.50 5.40 7.30
드럼매니아 2.80 5.70 8.50

니코동 영상

good-cool의 락 어레인지 버전으로 수록되었다.

드럼 같은 경우, 첫 수록 시에는 8.10이였다가 GITADORA OverDrive에서 8.50로 상승.

4.1. Elemental Creation

jubeat saucer fulfill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5910
노트수4987151023
BPM212
아케이드 수록버전,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소서
iOS私立BEMANI学園 pack Vol.1
Android없음

관련 칭호

EXT 채보 영상


EXT EXC 영상


EXT STEALTH EXC 영상, 플레이어는 3SAGIRI.

기존 Café de Tran 최종 해금곡 Confiserie의 최다 노트수 타이틀을 2개 차이로 가로채고 무려 1023개의 노트 수로 등장했다. 다만 곡 길이가 2분을 넘기 때문에 다른 물량 곡들에 비해 체감 노트 밀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난이도도 Confiserie를 뛰어넘지는 못했다는 것이 중론. 첫 엑설런트도 공개 이틀만에 나왔다고는 하나, 그래도 절대 쉬운 곡이 아니다.

배치도 까다로운데다가 속도까지 매우 빠른 곡이라서 충분히 10레벨 최상위권에 자리잡을 수 있다. 16비트 폭타의 경우 Crosswind의 32비트 폭타보다 아주 약간 느린데 말이 아주 약간이지 사실상 별 차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유비트의 모든 폭타 중 최상위급의 속도를 자랑하는 폭타 덕에 손이 못 따라가서 그렛이나 미스가 연발될 확률이 다분하다. 게다가 후반부로 가면 폭타 구간이 2배로 길어질 뿐더러 채보의 복잡함도 강화되어서 동체 시력이 좋지 않다면 자칫 BPM에 말리기 쉽다.

사실 이 곡의 난이도를 올리는 주범은 동선. 채보의 동선이 긴 편이라 손은 정말로 최고 속도로 움직여야한다.초반부터 1->13->9->5를 한손으로 8비트로 처리해야하는 구간이 나오고 아래쪽에서 위쪽 또는 그 반대로 손이 재빠르게 움직여야하는 구간도 엄청나게 자주 나온다.좌우분산 채보는 영상에서 보기엔 간단하지만 손을 벌려서 쳐야해서 가려서 안보이는 문제가 생긴다(...)

하지만 의외로 개인차를 상당히 타는 곡이다. 동선이나 속도 면에서는 어렵긴 하나 의외로 폭타의 배치는 단순한 구성이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게는 중상위권까지 체감 난이도가 내려간다.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상위권이라고 평가되는 편.

어려운 EXT 보면과 달리 ADV 보면은 9레벨 하위권을 담당하고 있다. 노트수는 많지만 대부분이 동시치기이며 박자 파악이 쉽다. 8비트 강제 3연타 부분과 중반부의 8비트 난타 부분만 주의하면 풀콤보엑설런트 난이도는 낮은 편.

아래의 GITADORA 버전에서 밝혀진 짠 셔터때문에 아케이드에 등장하는 패턴들은 아무래도 노트수를 1023개를 넘어버리지 않게 하려는 듯하다. Lisa-RICCIA의 초기 기획안의 노트수 1184개도 그렇고, 로스트 원의 호곡유비트 플러스에서 노트수가 1083개였는데 아예 패턴이 수정돼서 나온 것을 보면은 아무래도 암묵적으로 보더라인을 만든 모양인듯. 마치 beatmania IIDX 16 EMPRESS 이전까지의 의 노트수 2000개 보더라인처럼. 하지만 이 보더라인은 2014년 새해가 밝자마자 V에 의해 깨지고 말았다.

4.2. Elemental Creation -GITADO ROCK ver.-

jubeat plus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5810
노트수5866811038
BPM212
아케이드 수록버전,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없음
iOS私立BEMANI学園 GITADOROCK Ver. pack
Android없음



GITADORA 시리즈에 수록된 음원으로도 채보가 제작되어 플레이가 가능해졌는데, 원곡의 노트 수보다도 15개 많은 1038개로 등장했다. 아케이드 상에서는 원곡이, 유비트 플러스에서는 GITADORA 이식 음원이 전체 노트수 1위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내버렸다. 하지만 얼마 안가서 유비트 플러스에 새로 수록된 로스트 원의 호곡의 익스트림 노트 수가 1083개가 되면서 밀려나버렸다.(...)

채보의 특징은 무식하게 많이 들어가는 16비트 슬라이드 패턴. 원곡은 빠른 BPM을 기반으로 하는 폭타 배치를 선보였다면, 이쪽은 16비트로 연주되는 기타 선율에 맞게 슬라이드 패턴이 나온다는 점. 하지만 긁기를 이상하게 꼬아놓거나 한건 없어서 원곡보다는 훨씬 난이도가 낮다. 다만 좋은 판정 뽑아내긴 좀 어려울 수도 있다.

참고로, 12번 패널부터 시작해서 9번까지, 연속으로 16번패널에서 14번패널까지 16비트 긁기가 들어간 후에 13번패널이 함정으로 늦게 등장한다. 생각없이 긁다간 미스가 발생하기 마련.

그리고 이 곡의 EXT 패턴으로 새로운 정보가 나왔다. 여태까지 있던 곡들과는 달리 이 곡은 다름 아닌 노트수가 많아서 생기는 이른바 '짠 게이지'가 더 짜게 적용된다는 것. 실제로 영상을 보면 콤보수가 800 전후에 돌입하면서 셔터가 완전히 열린다. 때문에, 최초로 2차에 걸친 짠 게이지라는 타이틀을 얻은 보면이 되었다. 적용 시점은 노트수 1025개 정도로 추정된다. 팝픈뮤직의 짠게이지 적용 시점[8]隅田川夏恋歌Flip Flap이 683개(후술할 1024개의 약 2/3 되는 수치이다.)에서 게이지가 약간 짜지는 것으로 보아 2의 거듭제곱 전후로 짠 게이지가 적용될 확률이 높다. 즉, 683~1024(2의 10승)개까지는 약간 짠 게이지, 1025개부터 짠 게이지가 적용된다는 것.[9]

2014년 1월 이후로는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짠 게이지가 사라졌다.

5. 리플렉 비트 시리즈


93.1% 영상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212 BASIC MEDIUM HARD
5 8 10+
오브젝트 217 447 942
수록버전 리플렉 비트 콜레트
Rb+ 수록 팩 私立BEMANI学園 PACK Vol.1

기존의 물량 보스곡인 Red Goose무려 98개 차이로 제치고 물량 보스곡에 등극했던 곡으로, Zirkfied, IX와 함께 Bad Maniacs SPECIAL 보면 등장 전까지 최다 노트수를 기록하고 있었다.

패턴은 일단 빠른 BPM에 걸맞게 오브젝트 속도가 빠르며, 한동안 쉬는 시간 없이 간간히 3TOP이 섞인 폭풍물량이 쏟아진다. 이후에는 롱노트 잡고 물량을 처리해야 되는데, 빠른 속도로 물량이 쏟아지다 보니 결코 쉽지 않다.
잠깐의 휴식 이후에는 간단한 패턴을 번갈아가면서 치는 듯 하다가 투덱 SPA에서 나온것과 그대로 16비트 레이저 빔이 쏟아지고(...), 이후 곡이 끝날 때까지는 롱노트가 약간 추가된 초반의 물량 발광이 쏟아진다.

물량도 엄청나고 BPM도 212나 되는데 중간중간 정말 답이 없는 발광 + 레이저빔 등으로 인해 사립 BEMANI 학원 업데이트 이후로 풀콤보가 안나오다 2013년 6월 30일 드디어 풀콤보를 한 유저가 나타났다. 2013년 5월 17일을 기준으로 97%까지 뚫린 상태. 판정 뽑기는 HAERETICUS가 어려운 반면 미스 수 줄이는 것은 이곡이 더 어렵다는게 정설. 그래서 대부분 유저들은 원소창조와 HAERETICUS를 리플렉에서 가장 어려운 곡들로 쳐주고 있었다. 그러나 그로부터 8개월 뒤에 두 곡의 난이도를 전부 뛰어넘는 곡이 등장하면서 원소창조는 리플렉 최강의 자리에서 밀리게 되었다.

레드 팔레트 절반 쯤에서 10+ 노래들 중에서 파스텔군이 "괜찮아요?" 라고 해주는 곡들[10]중 하나이다. 아무래도 공식적으로 10++ 레벨 취급 되는 모양. 이 곡들은 다른 10+ 레벨들과는 달리 낮은 랭크를 낸다고 해도 어느정도 그레이드 보정이 붙어서 잘 내려가지 않는다. 덤으로 위 리스트의 곡을 AA 이상 달성하면 "괜찮아요?"는 나오지 않는다.

다만 클리어 난이도는 최상위권 곡들에 비해서 낮은데, 폭타를 잘 뭉개고 나머지 부분을 잘 쳐내면 클리어는 콜레트 최상급곡 과 비교하면 쉬운 편이다.그러므로 실제 클리어 난이도는 10+ 상위권~중상위권까지 내려가지만 AAA이상의 스코어링과 풀콤작에는 최상위권의 위력을 여지없이 발휘한다. BPM도 212라서 노트 하강속도도 빠른 편이고, 롱노트를 잡고 처리하는 패턴도 종종 나오며 중반 레이저빔까지 나오는고로 스코어링 시점에 돌입하면 정말 힘든 곡이다.

6. 팝픈뮤직



dj TAKAとDJ YOSHITAKAの絆!激しいシンセリードはズッ友の最高峰♪
dj TAKA와 DJ YOSHITAKA의 인연! 격한 신디사이저 리드는 쭉 친구의 최고봉♪


출전 장르명 곡명 아티스트 명의 담당 캐릭터
pop'n music
Sunny Park
HARD RENAISSANCE
하드 르네상스
Elemental Creation
엘리멘탈 크리에이션
dj TAKA meets DJ YOSHITAKA MZD

BPM 난이도 5버튼 / EASY NORMAL HYPER EX
212
50단계 18[11] (8버튼) 35 44 49
노트수 287 742 1232 1584

EX보면은 사립 BEMANI 학원 곡들 중에서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며(49),212라는 초고속 BPM에 동시치기를 메인으로 중간 중간 끼어들어가는 계단 세례로 상당한 체력곡으로 분류된다. 특히 후반부로 갈수록 계단과 교대치기 난이도가 악랄해지기 때문에 체력관리가 중요하다. 총 노트수가 1584개로 1536개를 넘어가기 때문애 43GREAT당 1개의 게이지를 올릴 수 있는 짠 게이지 속성 역시 존재.

짠 게이지를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곡들이 그렇듯이 허용 배드수가 지나치게 줄어들기 때문에 보면 자체만을 놓고 보았을 떄는 48 중상급에 존재해도 괜찮은 난이도임에도 불구하고 클리어 난이도는 48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여러모로 創世ノート EX와는 완벽하게 반대 스타일의 속성을 가진 곡. 허용 BAD수는 25 정도지만, 앞부분에 비해 후반부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쉬는 구간 이전에서 BAD는 10~15개 이하로 나오도록 하여야 클리어가 할 만하다.

대체적인 클리어 난이도는 49 중급~중하급 정도로 볼 수 있다. 다만 雪上断火 EX와 같이 사람마다 느끼는 난이도 수준이 매우 오락가락한 편. 創世ノート EX랑 난이도를 바꿔치기해도 믿겠다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49에 내로라하는 곡들을 클리어했음에도 후살에서 난이도를 느끼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49 입문을 본 곡으로 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하이퍼는 투덱 SPH 패턴의 9키판이며, 212라는 빠른 BPM의 계단과 동시치기, 그리고 후살 속성으로 인해 44레벨 최상위권을 점한다.

노멀은 투덱 SPN 패턴의 9키판으로 전형적인 후살 보면. 초반은 32~33 수준이지만 중반 이후부터 35의 제값을 보여준다.

여담으로, 여기서는 MZD가 콧수염을 장착하고 등장한다.(...)[12] 단, 클리어하지 못 했을 경우에는 MZD가 다른 학원 곡과 같이 교복차림으로 변경.

7. 댄스 댄스 레볼루션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 싱글 플레이
BEGINNER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8 11 14 17 18
106-424 더블 플레이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11 14 17 18

사립 BEMANI 학원곡들이 통상해금되기 전까지는 CHALLENGE패턴은 이 곡 까지 해금한후, 다른 비마니 학원 곡 전부를 한 번이라도 플레이한 상태에서(싱글/더블 별개) 엑스트라 스테이지를 출현 시키면 엑스트라 스테이지에 한해서 플레이 가능했다. 사립 BEMANI 학원 이벤트가 종료되면서 다른 곡의 통상해금과 동시에 CHALLENGE 난이도도 통상 해금되었다.

이러한 기믹은 후에 다음 연동 이벤트 열투! BEMANI 스타디움의 최종보스곡 IX이 물려받게 된다.

참고로 DDR버전에서는 다른버전과 달리 변속이 적용되어 있으며, 메인 멜로디 구간 BPM이 424이므로 별 생각 없이 다른 게임처럼 배속을 걸고 하다간 바로 끔살당하기 쉽다. 동체시력에 자신이 있지 않는 한은 1배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문제는 저배속때문에 저속구간 노트를 못읽으면.... 망했어요. 이때문에 실제 난이도가 표기 난이도에 비해서 꽤나 높은편이다. STULTI 12레벨을 깨다가 이 노래의 베이직 보면을 했는데도 저속구간에서 폭사하는 경우가 있다.


ESP+EDP 영상


CSP 영상

EXPERT패턴과 CHALLENGE패턴 둘 다 이전 최다 노트수였던 PARANOiA Revolution의 679, 735개를 각각 789, 860으로 갱신.

익스퍼트, 챌린지 둘다 DDR보다도 펌프에서나 볼듯한 폭타 배치가 인상적이다. 다만 노트수가 많은만큼 곡이 길고, 챌린지 패턴 경우에는 밀도는 높지만 폭타가 복잡하지 않은 반복적 패턴. 싱글 챌린지 쪽은 노트수는 엄청나지만, 전체적인 패턴이 익스퍼트에서 물량을 조금씩 채운정도. 18레벨 중에서는 쉬운편이라고 하지만 이 게임에서의 18레벨의 위치가 그렇듯 당연하게 토나오는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쉽다는 쪽도 사실상 판정쪽에서 장난이 별로 없으니 그렇지, 판정 파악을 잘하는 유저라도 체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폭사하기 부지기수. 특히 동선이 넓은 더블쪽으로 가면 체력소모량은 극한에 이른다. 이것 때문에 18레벨 안에서 개인차가 가장 심한 보면으로 꼽힌다.

디피컬트 또한 노트수가 각각 614/612로 노트수만 따지면 16,17레벨 수준. 싱글쪽은 역시나 체력에 따라서 개인차가 갈리지만, 더블쪽은 상당히 어려운편이라 15레벨 취급을 받고있다.

베이직은 424 BPM 구간의 박자가 SP와 DP가 다르다. SP는 베이스 리듬을, DP는 메인 멜로디를 따르는 편. 이때문에 한쪽을 자주 하다가 반대쪽에 도전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비기너의 경우는 비기너라서 그런지 몰라도 채보만 놓고 보자면 8레벨이라기에는 한참 부족한 난이도이다. 시종일관 4박자 노트만 나온다. 그걸 무지막지한 스크롤 속도로 때우는 타입이라서 후술하듯이 배속을 조금이라도 걸면 어버버하다가 다 놓칠 수도 있다.

8. 미라이다갓키

미라이다갓키 난이도 체계
BPM 베이직 슈퍼 울트라
212 7 9 10
키넥트 가면
적용 여부
1P 톰톰(각모)
2P 미라링(땋은머리)


Ver.2 풀콤보 영상.

노트 수로는 미라이다갓키 Ver.2에서 최고인 820여 개. 난이도로 봐도 IX, 阿波おどり -Awaodori-, 来(ダ)FUTURE, Jucunda Memoria, FLOWER 등과 함께 손에 꼽힐 정도로 어렵다.
----
  • [1] TAKA가 말한 '때'와 욧닭이 말한 '시간'은 둘 다 같은 '時'이다. 시간을 뛰어 넘는다는 건 UNLIMITED FIRE -Try to Sing ver.-의 가사를 이용한 코멘트.
  • [2] 잘 보면 타다오 동상 기단의 검은 부분과 욧닭 오른쪽 어깨의 경계가 희미하다.
  • [3] 2012년부터 출시되는(정확히는 Participation 대응작) 게임들의 경우 가동 도중에 e-AMUSEMENT PASS가 끊길 경우 기존의 노 카드 플레이가 아닌 오프라인 모드로 진행된다. 팝픈뮤직댄스 댄스 레볼루션의 경우에는 기록 저장과 해금곡을 못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온온라인 모드의 노카드 플레이와 동일하지만, beatmania IIDX는 전곡중 7곡만 플레이 가능하다는 등의 패널티가 있다. 최악은 사운드 볼텍스로 아예 게임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
  • [4] 자세한 포인트 증가량표를 참고하려면 http://bemaniwiki.com/index.php?Ϣư/ΩBEMANIر
  • [5] 2014년 9월 기준 KAL-9N이라는 유저에 의해 AAA가 뚫렸다. 동 기간에 perditus†paradisus DPA도 같은 유저에 의해 AAA가 뚫린 상황.
  • [6] 12.4 수준에서는 그래도 天空の夜明け보다는 약간 약한 하위권 정도. (12.3의 보스격인 GOBBLE 14KEYS와 자리를 바꿔도 될 듯한 12.3 최상위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물론 클리어 한정. AA이상 스코어링에서는 12.5와도 비견될만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묘하게 리플렉 비트의 포지션과 겹치는 부분.
  • [7]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
  • [8] 1537개로 3*2^9+1에 해당한다.
  • [9] 현재 나온 분석에 따르면 노트 수가 683개 이상인 곡은 683의 3/4에 해당하는 512개의 콤보수에서 셔터가 완전히 열리고, 1024 이상의 노트 수를 가진 패턴이 나온다면, 1024의 4/5에 해당하는 818~820개 즈음에 열린다고 한다.
  • [10] 이 목록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자.
  • [11]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 기준 이지 보면 최고 난이도이다.
  • [12] '교장 선생님'의 이미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7 08:19:50
Processing time 0.214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