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Entrance(Rayark)

last modified: 2015-03-28 19:49:33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Cytus
2.1. Entrance
2.2.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2.2.1. 전반부
2.2.2. 후반부
3. Deemo

1. 개요

Prismatic Music 레이블의 Entrance 앨범 (PMMCD-003) 의 수록곡으로 모바일 리듬게임 CytusDeemo에 수록되었으며, 작곡가는 Ice.

앨범명과 트랙명과 사이터스 수록곡명과 히든곡명에 모두 Entrance 가 붙어 있어서 굉장히 헷갈리므로, 하기와 같이 정리한다.

Prismatic Music 레이블 PMMCD-003 의 앨범명은 Entrance 이다.

PMMCD-003 수록 1번 트랙명은 Entrance 이다.
사이터스 수록곡은 Entrance 이며, PMMCD-003 수록 1번 트랙 Entrance 의 전반 컷팅버전이다.
디모 수록곡도 Entrance 이며, PMMCD-003 수록 1번 트랙 Entrance 의 후반 컷팅버전이다.

PMMCD-003 수록 4번 트랙명은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이다.
사이터스 수록곡 Entrance 의 히든곡명은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이다.
흔히, 좌익이라고 하는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I 는 PMMCD-003 수록 4번 트랙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의 전반 컷팅버전이다.
흔히, 우익이라고 하는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II 는 PMMCD-003 수록 4번 트랙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의 후반 컷팅버전이다.

덧붙여, 앨범은 Prismatic Music 공식샵에서 판매하고 있는데[1], 실제 게임버전과 앨범버전은 들어보면 미묘하게 차이점이 있으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보통 한국 팬들은 우리말로 직역하여 입장[2]이라 하고 히든곡은 좌익 우익 혹은 오른쪽날개 왼쪽날개로 부른다.

덤으로, 극히 잘 알려진 Cytus의 보스곡 L과 스토리가 이어지는곡이며, 그 스토리의 첫부분이 되는 곡이다. 괜히 제목이 Entrance가 아니다

2. Cytus

상위항목: Cytus, Cytus/수록곡

Entrance
applese18.png
[PNG image (1007.79 KB)]
작곡Ice
보컬 -
BPM 180
연주 시간 1:42
EASYHARD
레벨6[3]9
노트 수380[4]710[5]
특이사항히든 두 개
챕터2 준보스곡

2.1. Entrance


7.0 이전 하드 패턴 밀리언 마스터 영상

Cytus 초창기 보스곡으로서 그 당시 위엄을 표현하자면 나머지 곡은 밀마 따기 너무 쉬운데[6] 이거 때문에 전곡 밀마를 못딴다 정도.

이 곡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많은 양의 드래그 노트[7]와 트릴. 초반에 갑자기 등장하는 트릴은 후반에 등장할 트릴의 전조에 불과하며 중반부터는 대륙을 횡단하다시피할 정도로 크고 아름다운 드래그 노트가 난무하기 시작한다. 급기야는 후반의 경우 쉬는 구간 없이 이 둘이 연속한 패턴이 등장한다.

하지만 BPM이 180임에도 트릴 박자가 12비트이므로 트릴이 생각보다 빠르지 않다. 무엇보다 Cytus의 눈물나게 쉬운 판정 특성상 한 번에 두 개씩 대략 6비트의 속도로 뭉개주면 전부 퍼펙이 뜬다.

여담으로 배경 이미지에 깨알같이 영어로 글자가 적혀있는데, 뭐라고 적혀있는가 하면 give money(...) 크랙쓰지 말고 정품 사서 즐기라는 제작진들의 바람인가

하지만 2.0 버전이 업데이트되며 새롭게 등장한 보스곡 Halcyon에게 밀린다. 스크롤 속도는 비슷하지만 이쪽은 16비트 폭타에 단순한 일렬 배치가 아닌 왔다갔다하는 배치이기에 Entrance보다 어렵다!

그 후 여러 보스곡들에 밀려 9레벨중 하위권에서 맴도는 이런 안습적인 취급을 받다가 어느 날..

7.0 이후 하드 패턴 밀리언 마스터 영상

7.0 버전이 업데이트되며 채보를 싹 갈았다.[8][9] 예전처럼 긴 드래그가 없어졌고 스크롤이 빨라졌다. 그리고 확실히 이전 채보에 비해 패턴의 다양성을 추구한 것이 눈에 띄는 채보.

새 패턴으로는 위 영상 기준 43초부터 등장하는 단타 + 곡선 드래그가 있는데 중간중간에 홀드 노트가 섞여 배치가 상당히 까다롭게 나오는 데다 1분 17초부터는 한 손은 정박 단타, 한 손은 단타 + 곡선 드래그라는 난이도가 높은 패턴이 등장해 미스를 유도한다. 하지만 이 곡의 백미는 1분 29초의 미친 연타.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II 후반부에 나오는 연타보다 밀도는 낮지만 패턴이 조금 불규칙해[10] 까다로운 건 마찬가지. 그나마 이 패턴은 어떻게든 TP를 포기하고 뭉개기라도 하면 되기 때문에 제대로 뭉개기도 어려운 오른쪽 날개의 연타에 비해서는 좀 낫다는 평가를 받는다. 연타가 약한 유저들은 그저 안습 단타 + 곡선 드래그와 불규칙 연타에 얼마나 익숙해지냐에 따라 이 곡의 밀마의 갈림길. 밭갈기를 시전하면 쉽게 밀마할 수 있다 카더라

아무튼 이렇든 저렇든 간에 7.0 이전의 채보보다 훨씬 난이도가 올라가 챕터 2 준보스곡의 지위를 강탈하는 데 성공한 곡이고, 사람에 따라 챕터 2 보스곡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주로 연타 처리력은 좋지만 단타와 드래그 노트의 조합 패턴에 약한 유저들에게서 이러한 성향이 보이는 편. 유저들 사이에서도 원곡이 어렵다는 의견과 우익이 어렵다는 의견이 어느 정도 대립하고 있다. 두 채보를 모두 밀마한 유저들도 의견이 갈리는 등 논란이 많은 채보. 그래도 아직까지는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II를 보스곡으로 꼽는 유저층이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2.2.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2.1.0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히든곡. 이름에 맞게 Precipitation과 Entrance의 음량 일부가 섞여있는 곡[11]으로, 깜빡이는 날개 중 하나를 드래그해 중앙에 가져다 놓으면 선택되며, 좌측이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전반부, 우측 날개를 가져다 놓으면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후반부이다. 두 히든곡을 이어 붙이면 원곡인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12]'가 나온다. 상기에 이미 언급했지만 앨범버전과 완전히 같진 않고 미묘한 차이점은 있다.

2.2.1. 전반부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I
applese18.png
[PNG image (1007.79 KB)]
작곡Ice
보컬 -
BPM 180
연주 시간 1:39
EASYHARD
레벨6[13]9
노트 수334560
특이사항챕터2 준준보스곡


전반부의 경우에는 초중반에 빠른 폭타를 중점적으로 내세우다가, 후반에 굉장히 빠른 속도로 나오는 드래그 노트 세례들과 끝을 장식하는 동시 7연타가 위협적이다. 후술할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II에 이은 챕터2 준보스곡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트릴이 Entrance 노말 버전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트릴에 약한 사람들은 Entrance보다 이 곡을 먼저 밀리언 마스터 달성하기도 한다. 7.0 업데이트로 Entrance 원곡 난이도가 상당히 상승함에 따라 챕터2 준보스곡의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2.2.2. 후반부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II
applese18.png
[PNG image (1007.79 KB)]
작곡Ice
보컬 -
BPM 180
연주 시간 1:46
EASYHARD
레벨79
노트 수406623
특이사항챕터2 보스곡


후반부는 더하다.

L 등장 전까지 사이터스의 최종보스곡

초중반에는 한 손에는 홀드 노트, 다른 손에는 단타와 짧은 드래그 노트가 나오는 비교적 평범한 패턴이 나오다가, 갑자기 한 손 연타 패턴이 등장한다. 그 이후 등장하는 그야말로 괴랄한 속도의 드래그 노트로 혼을 쏙 빼놓은 뒤, 전반부에도 나왔던 동시 12비트 연타가 24번이나 나오며 마무리를 짓는 그야말로 충공깽한 패턴.[14]

체감 난이도는 전반부가 챕터 2 한정으로 거의 보스 위치를 차지했다고 한다면, 후반부는 L 등장 이전의 모든 9렙들[15]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패턴들 중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격차가 심하다. 후반부를 밀마한 시점부터 노닝겐의 시작이라고 한다 카더라

L(Rayark)이나 FREEDOM DiVE를 필두로의 13렙 쯤 되는 것 같은 악랄한 9렙 곡들이 쏟아져 나오는 지금에도 후반부의 드래그+연타 패턴은 아직도 Cytus 내의 고난이도 패턴 중 하나로 취급받으며, 2.1버전에 이런 곡이 나왔으니 유저들이 얼마나 충공깽이었겠냐 후반부 챕터의 OriensGATORIXEast West Wobble 등의 곡들과 나란히 하거나 그 이상의 난이도를 지니고 있다. 8렙이 하나 끼여 있는 것 같지만 넘어가자 8렙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9렙!

3. Deemo

Entrance
deemo_entrance.png
[PNG image (1.06 MB)]
작곡Ice
BPM180
EasyNormalHard
레벨2810
노트수234585742


하드 패턴 영상

Give me money money.[16][17]

그리고 Deemo에도 실렸으며 나무가 18m 자라면 자동적으로 해금된다.

해당 곡이 수록된 앨범인 Entrance 에서 1번 트랙인 Entrance의 최후반 피아노 부분을 커팅하여서 수록하였다. 후반부 부분이라 그러지는 모르지만, 디모 수록곡 중에 굉장히 짧은 포지션에 속한다. 그래서 이걸로 나무를 키우면 좋다 어차피 18m 해금이지만 Deemo 에서 공개 순서로 두 번째, 해금 순서로 첫 번째로 하드 패턴이 10 레벨인 곡이다. 많은 이들의 예상대로 괴물같은 미친 패턴 을 보여줌으로써 플레이어의 멘탈을 부수는 데 한몫하였다. 인트로 이후의 개막 침탄 발광폭타와 슬라이드 사이사이에 튀어나와 절묘하게 씹혀주도록 되어있는 일반 노트 배치가 압권. 게다가 발광폭타 패턴은 노말 난이도에서도 하나도 변함없이 그대로 나온다! 그런데 반복 플레이를 통해 슬라이드하는 방법을 터득할 경우 발광폭타 패턴만 연습한다면 미스가 잘 뜨는 Magnolia보다는 쉽다. 하드 패턴을 조금 약화한 노멀 패턴의 레벨과 난이도도 심상치 않다.
10레벨 곡이 상당히 많이 등장한 1.5버전에서 이 곡의 평가는 극강의 개인차곡. 극단적으로 살펴볼 경우 현재 디모의 보스곡이라 할만한 Libera me, Parousia보다 어렵다는 평가와 Forbidden Codex보다 쉬운 물렙이란 평가가 공존하고 있다(...). 아무튼 쉽사리 사기/역사기를 나누기엔 힘든 곡.

풀버전도 들어보자. (1년전에 나왔을 때 이게 디모로 나올 줄은 전혀 몰랐지...)

피아노로 친 사람도 나왔다.

덤으로, Ice는 Deemo에 이식될 때 채보담당자에게 어렵게 만들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는데 이식되고 나 보니 레벨 10이 되어있어서 당황했던 모양이다.[18]
----
  • [1] 현재 완판되었다.
  • [2] entrance는 /entrəns/로 읽으면 입장, 입구 등의 뜻이지만 /ɪntrӕns/라고 읽으면 도취시키다, 황홀하게 만들다 의 뜻이다.
  • [3] 4.5 버전에서 난이도가 1 하향되었다.
  • [4] 구 패턴 311개
  • [5] 구 패턴 568개
  • [6] 당시에는 TP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아서 밀마만 따면 장땡이었다.
  • [7] 초기 버전에서 동시 드래그 패턴이 존재했던 유일한 곡이다.
  • [8] 사실 얘뿐만 아니라 다른 1~3챕터에 수록된 대부분 곡의 패턴을 싹다 갈아치웠다.
  • [9] 근데 얘는 음원도 앨범 수록 버전으로 갈았다.
  • [10] Ververg ver.B의 패턴과 비슷하다. 하지만 이 곡은 스크롤이 더 빠르다.
  • [11] 실제로는 Majestic Phoenix 등의 것도 섞여 있다. 하지만 실제 Majestic Phoenix 는 앨범(PMMCD-003, Entrance) 2번 트랙인 百鳥朝凰 가 원곡이다.
  • [12] Ice의 첫번째 개인 앨범 Entrance의 4번 트랙에 수록되어 있다.
  • [13] 4.5 버전에서 난이도가 1 하향되었다.
  • [14] 연타하면 떠오르는 DJMAX 수록곡인 Nightmare와 비슷한 속도의 연타이다. 이쪽은 BPM 190의 12비트 연타.
  • [15] Halcyon, Parousia, Area 184, Recollections, Zauberkugel, Biotonic, Bloody Purity, The Blocks We Loved
  • [16] 해당 곡을 플레이 할 경우 SNS 상에서 결과와 함께 출력되는 멘트.
  • [17] 사이터스에서 엔트렌스의 박쥐모양 일러스트를 잘 보면 테두리에 givemoney로 도배되어있다. 디모에서 오마쥬한 일러스트도 알아보긴 힘들지만 역시 givemoney가 보인다.
  • [18] 이 말이 사실로 보이는게 Ice는 L 수록 이후 보스곡을 내지않겠다고 했고 Deemo도 L 수록은 안한다라고 발언하는 등(Deemo Entrance 수록 이후) 더 이상 보스곡을 내지 않으려고 했다. 그러니 Entrance가 보스곡이 된건 자의가 아니였던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8 19:49:33
Processing time 0.090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