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Evans

last modified: 2015-07-07 17:08:19 by Contributors

  • 일반적인 에반스에 관한 것은 에반스 항목을 참조.

Contents

1. 개요
2. 유비트 시리즈
2.1. 개요
2.2. 최초의 보스곡
2.3. 오늘의 추천곡 및 풀콤보 챌린지 전통
2.4. 유비트 모바일
3. beatmania IIDX
4. 사운드 볼텍스 (Evans VolteX Pf arrange)
5. 팝픈뮤직
6. GITADORA 시리즈 (Evans -TLION69 Remix-)
7. 리플렉 비트 시리즈
8. 같이보기
8.1. 관련영상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은 DJ YOSHITAKA. 욧닭에게 있어선 신라면과 같은 위상에 있는 곡.

1_jubeat_evans.png
[PNG image (178.49 KB)]

앨범 커버의 심해어는 Chauliodontidae과를 총칭하는 Viper Fish라는 물고기다.

유비트 리플즈 어펜드의 OST에 프로토타입 버전이 수록되었다.

BOY♂NEXT♂DOOR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반 다크홈과 엮인 매드무비의 영향이 강한 듯.# 반 다크홈 본인도 이 영상을 보고 이 영상이 가장 재밌었다고 해서 니코니코 동화 내에선 원곡보다 이 영상이 유명하다고 할 정도라고 한다.

2.1. 개요

jubeat saucer fulfill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6810
노트수414491805
BPM185
아케이드 수록버전,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iOSmusic pack 06
Android없음

관련 칭호
  • 유비트
    • Evans伝道師(Evans 전도사) : Evans를 해금. 이 타이틀을 달고서 로컬, 온라인 매칭을 하면, 매칭한 멤버들은 이 곡을 얻게 된다.
    • 大伝道師(대전도사) : 유비트 온라인 업데이트로 숨어있는 4곡[1]을 모두 해금.
    • with Evans : 모든 보면에서 풀 콤보
    • with DJ YOSHITAKA : 아무 보면에서 엑설런트
    • with 朱雀(주작) : 모든 보면에서 엑설런트

  • 유비트 리플즈 ~
    • with DJ YOSHITAKA : 모든 보면 클리어
    • with 朱雀[2] : 모든 보면에서 풀 콤보

  • 곡 목록으로 돌아가기

요 근래 추억 레벨 3에 드는 곡입니다.
유비트의 게임성을 연구하기 위해 출장을 갔다던가, 지미 씨랑 왕자, Kozo 씨랑 숏쵸씨와 용가자()[3] 타고 점심 먹으러 갔다던가.
게임성을 중시하여 악곡 부분부분을 다시 짠다던가...
이 곡을 들으면 그런 즐거운 일들이 가득 떠오릅니다. 곡은 어둡지만.

그래서, 본론인 악곡 말입니다만, 컨셉은 '심해어'입니다.
그들!?이 가진 신비함은 언제나 감탄스럽습니다. 그런 신비로운 그들의 가슴 속을 멋대로 상상하면서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한 번 고친 보람이 있는지 주문받은 HARD RENAISSANCE 느낌으로 완성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꼭 한 번 플레이해 보세요, 해금곡이지만.

그럼 여러분 또 만납시다.

※ 자켓이 너무나도 맘에 든 나머지 디자이너 분께 억지로 부탁해서 그림을 받아서 바탕화면으로 설정했습니다. 신난다, 나 자신!

- DJ YOSHITAKA, 유비트 OST 코멘트

유비트 시리즈에서 가장 유명한 명실상부 대표곡이다. AOU 2011의 유비트 스페셜 매치에서도 마지막 곡으로 Evans가 선정되었을 정도로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곡이기도 하다. 위의 관련 영상 링크만 봐도(애초에 저런 페이지가 있다는거 자체가)이 곡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증명하고 있다. 심지어 리듬게임을 접하지 않은 사람들 중에서도 이 곡을 아는 사람도 일부 있기도 하다. 유비트는 몰라도 에반스는 안다는 것.[4] 매니아들 사이에서도 역시 인기가 많으며, 나온지 5년이 지난 지금도 신곡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I'm so Happy, 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와 함께 매주마다 오리지널 랭킹 10위권 안에 꾸준히 들고 있으며, 온라인 매칭률[5] 역시 최상위에 속한다.

유비트 시절에는 e-AMUSEMENT PASS가 없을시엔 플레이가 불가능했으며 해금방법은 2가지가 존재했다.

  • e-AMUSEMENT PASS로 바로 해금가능한 SigSig을 아무 난이도나 엑설런트 판정을 받으면 획득 가능.
  • Evans 전도사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유저를 로컬/온라인 관계없이 만났을 경우에도 획득 가능. 타이틀을 달고 온라인 플레이/로컬 플레이(물론 2인이상) 플레이 할 경우 상대에게도 곡을 해금 시켜줄 수 있다.

유비트 리플즈에서는 전도사 칭호가 삭제되었기 때문에 White SS때 일괄적으로 해금된다. 단, 유비트에서 이미 해금이 되어있는 상태로 가져온 데이터는 없는 전도사곡만 해금된다.
(예) Evans가 없으면 그 곡만 해금.

2.2. 최초의 보스곡

EXTREME 셔터마커+핸드클랩+숫자표시 영상

BASIC, ADVANCED, EXTREME 보면이 한꺼번에 나오는 영상

익스트림 보면은 레벨 10 중에서도 최상급. 중반 대회전[6] 이후부터 이 곡의 진면모를 보여주는데, 초반 기본 패턴에 살을 붙인 형태지만 전혀 닮아보이지 않는데다가 각종 변형패턴이 난무한다. 사이드 커버를 위해 손과 손사이의 간격을 넓게 잡고 순식간에 끼어드는 수많은 노트를 처리해야 하는데, 문제는 그걸 알면서도 실전에서는 아주 익숙해지지 않는한 치기 힘든 배치로 점철되어 있다는 점. 그런 배치들이 BPM 185의 강렬한 템포로 쏟아져나오는 탓에 어지간히 익숙해지지 않고서는 손이 따라가지를 못한다.

특이한 점이라면 이 발광패턴이 다른 곡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특이한 패턴이기 때문에 이게 상당히 개인차를 타기도 한다는 것. 게임 특성상 대부분의 곡이 암기를 통해 난이도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고 이 곡 역시 그렇기도 하지만 못치는 사람은 정말 못친다.

엑설런트 난이도는 클리어 난이도보다 더 극악하다. 다만 곡의 인기도나 곡이 나온 시기, 곡이 불러일으키는 도전욕 덕분인지 엑설런트 달성자 수는 꽤 많다. 그 예로 에반스의 플레이카운트가 다른 곡의 몇 배는 넘는 유저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으며, 익스트림 보면 엑설런트 달성자 수는 2015년 1월 기준 328명. 10레벨 전체에서도 많은 축에 낀다. 이건 FLOWERAIR RAID FROM THA UNDAGROUND도 마찬가지.

상기한 바와 같이 악명높은 난이도로 인하여 등장 이후로 AIR RAID FROM THA UNDAGROUND가 나오기 전까지 줄곧 유비트 시리즈의 보스곡 위치를 독식하고 있었으며, 에어 레이드가 나온 이후 유비트 코피어스 어펜드까지 보스곡의 투톱을 달리고 있었다. 유비트 시리즈에서 가장 어려운 곡을 꼽아보라 하면 주저하지 않고 이 곡과 에어레이드를 꼽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유비트 소서 이후부터는 추가된 여러 고난이도 곡들로 인해 투톱 보스곡의 지위에서는 내려왔지만, 여전히 레벨 10에서도 어려운 난이도로 평가되고 있다.

2.3. 오늘의 추천곡 및 풀콤보 챌린지 전통

2010년과 2011년 2012년 3년 연속 1월 1일의 추천곡으로 이 곡이 선정되었으나 아쉽게도 2012년 12월 31일에 풀콤보 챌린지로 등장해버려서 4년 연속은 실패했다. 그러나 2011년 12월 31일에 추천곡으로 등장한 I'm so Happy가 2013년 1월 1일에 등장한 것을 감안하면 단지 자리바꿈한 것일 뿐이라서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리고 2013년 12월 31일에 풀콤보 챌린지 곡으로 등장해서 단순히 자리바꿈한 것이라 추측된다. 그러나 2014년 12월 31일에 다시 풀 콤보 챌린지로 등장하면서 확정.
그리고 이 전통에 1월 1일이 생일인 누군가가 묻힌다.(...)

2.4. 유비트 모바일

유비트 모바일에서의 채보. 피처폰용 게임이므로 16칸이 아닌 3×3(9칸)의 숫자패드를 이용한다.

3. beatmania IIDX

장르명 HARD RENAISSANCE
하드 르네상스
BPM 185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비기너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304 6 628 11 1121 12 1440
더블 플레이 - - 7 679 10 1046 12 1438

유비트 리플즈 어펜드와 IIDX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이식수록되었다. 참고로 난이도마다 나오는 버전이 다른데, 어나더는 원곡, 나머지는 프로토타입으로 나온다. 이 프로토타입은 투덱과 팝픈 배틀모드 이외의 곳에선 플레이할 수 없다.

어나더 플레이 영상

채보 자체에 대해서 좀 말이 많은데, 사실 노트 자체 배치를 보면 ☆12치곤 쉽다는 평이 많았으나 심하게 억지스럽다 싶은 스크래치와 중반부의 발광으로 하드클리어가 매우 까다로운 편이다. 유비트에서 트레이드 마크였던 클라이맥스 부분 폭타보다 오히려 초중반 부분이 난이도가 어느정도 있는 편이다.

하이퍼 플레이 영상

하이퍼의 경우엔 클라이막스 부분은 스크래치만 주의하면 괜찮지만 그 앞의 대회전부분의 트릴의 패턴이 ☆10치고는 상당히 강력한 편. 덕분에 ☆10 최상위권을 유지하다 결국 beatmania IIDX 19 Lincle에서 ☆11로 승격되었다. 11에서도 중간 이상은 하는 곡이라서 이런 게 10레벨이었을 때는 기존에 유비트에서 꽤나 인기곡이었던 것도 있고 많이 죽어나갔을지도 모른다.

특히 요시타카의 노래의 전통답게 꽤나 센 밀도로 떨어지는 후살때문에 노멀 게이지 클리어가 쉽지 않은 편. 상대적으로 하드 게이지 클리어가 쉽다.

4. 사운드 볼텍스 (Evans VolteX Pf arrange)


리믹서는 [email protected]폭주P. 원곡의 주 선율 한 소절을 중심으로 관악기, 피아노, 재즈드럼을 사용해 편곡하였다. 원곡과는 180도 다른 재즈풍의 편곡으로, 원곡과의 괴리가 매우 크다. 어딜 봐서 에반스인지 모를 정도의 원곡 파괴. 원곡을 파괴한 것까지는 좋은데 하필이면 하츠네 미쿠를 사용한 것 때문에 많은 불만을 샀다.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난이도 체계
NOVICE ADVANCED EXHAUST
자켓
난이도 05 09 14
체인 수 0620 0859 1032
일러스트 담당 XTC XTC XTC
이펙터 Megacycle しばまる子 しばまる子
수록 시기 BOOTH 02(2012.1.18)
BPM 180

  • SKILL ANALYZER 수록
    • ADVANCED : Skill Level 03 C코스(2014.11.20 ~ 2014.12.26)


EXH 패턴 얼티밋 체인 영상

편곡자의 이름과는 다르게 난이도만 폭주한 곡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수록 당시 난이도는 게임 내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했으나, 리믹스가 레벨 15를 차지하면서 콩라인으로 밀려났다. 나름 고난이도인 레벨 14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운드 볼텍스 부스 최악의 곡으로 평가되었다.

5. 팝픈뮤직


大海を想わせる静と動の饗宴。ハードルネセサンス直系の哀愁メロディが炸裂!
대양을 연상시키는 고요함과 역동성의 향연. 하드 르네상스 직계의 마음을 서글프게 하는 멜로디가 작렬!


출전 장르명 곡명 아티스트 명의 담당 캐릭터
pop'n music
Sunny Park
HARD RENAISSANCE 2
하드 르네상스 2
Evans
에반스
DJ YOSHITAKA MANA
마나[7]

BPM 난이도 EASY NORMAL HYPER EX
185 50단계 12(7버튼) 28 40 48
노트수 200 463 974 1339

이거 왼손 안움직이네상스[8]

2013년 6월 3일부터 시작한 미미냐미·코타로의 플라잉 캐치! 이벤트로 추가되었다.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에서는 스토리모드에 추가된 플라잉캐치 스토리를 통해 해금가능하다.

담당캐릭터는 이 곡의 모티브 바이퍼 피쉬에서 연관을 지어 인어캐릭터인 MANA의 3P 컬러가 채용되었다. 색깔만 바뀌었을 뿐 동작은 변하지 않았다.

팝픈뮤직 Sunny Park 당시 EX는 47이지만 그냥 48취급 받는 사기 난이도였다. C18H27NO3 EX의 발광과 비슷한 느낌을 가진 중반발광과 초반에 비해 지나치게 어려워지는 후반[9], 거기다가 살짝 존재하는 최후반살인 속성까지 어우러진 덕분. 때문에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 에서는 48로 격상되었다. 48 중에서는 중상급.

하이퍼조차 40 상급이라는 평가가 많다. EX와 비슷한 이유로 오른손이 바쁘기 때문.

MANA 3P 컬러는 이어뮤 카드를 찍은 뒤에 스테이터스 창 이후 캐릭터 선택화면에서 숫자키를 이용해서 코드를 입력하면 캐릭터 창 화면에서 해금된다. 럭키코드는 1387645363.

배틀모드 영상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배틀모드에서는 음원이 원곡이 아닌 프로토타입이다.

6. GITADORA 시리즈 (Evans -TLION69 Remix-)


GITADORA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185 기타 표준 BASIC ADVANCED EXTREME
3.20 6.20 8.70
기타 베이스 3.50 5.70 7.60
드럼매니아 3.40 5.10 8.00

KAC 2013 예선 과제곡으로 2013년 11월 12일에 이식. XG3에서 FLOWER를 리믹스한 TLION69이 이번에도 리믹스를 담당하였다. FLOWER 리믹스 만큼 상당히 잘 어레인지 되었다는 평.

7. 리플렉 비트 시리즈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185 BASIC MEDIUM HARD
5 8 10+
오브젝트 194 398 697
수록버전 리플렉 비트 콜레트
Rb+ 수록 팩 MUSIC PACK 59


2014년 1월 31일에 열투! BEMANI 스타디움 이벤트로 이식되었다.

하드 패턴의 오브젝트수는 697개로, 유비트처럼 최상레벨에서 그닥 많은 편에 속하지는 않는다. 크게 어려울 점도 없는 10+의 평범한 곡이며, 유비트의 대회전 부분은 트릴로 처리해 놓았다. 다만 난해한 박자 때문에 후반부가 초견에 스코어 도전시 영향을 크게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하지만 유비트 박자와 비슷하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개인차에 따라 STELLAR WIND다음으로 하급에서 심지어는 최하급으로 느껴질수있다. 덧붙여 WONDER WALKER와 마찬가지로 전 보면 공통으로 롱 오브젝트가 단 하나도 없다.

리플렉 비트 그루빈에서 YOSHITAKA 검정 2스테이지 곡으로 선정되었으며 Evans를 해금하지 않았더라도 리플렉 도장에서 플레이 할 수 있다. 해금은 BEMANI 스타디움 검정에서 하면 된다.

8. 같이보기


8.1. 관련영상


/관련영상 항목 참조.
----
  • [1] あいのうた, In Scottish Highlands, Evans, Crosswind
  • [2]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
  • [3] 원문은 まーくる. 일본어로 차라는 뜻의 くるま를 변형한 듯.
  • [4] 주로 인터넷 게시판에서 매드무비를 접했거나, 합성 갤러리 등에서 본 경우가 많다.
  • [5] 곡을 골랐을때 같은 곡을 고른 다른 누군가와 온라인 상으로 매칭이 될 확률
  • [6] 이 대회전은 이후 FLOWER, JOMANDA, Daily Lunch Special, VALLIS-NERIA, Lisa-RICCIA로 계승되는데, 이 패턴은 시타카 토네이도(ヨシタカトルネード)라는 별명을 얻게 된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식 인정된다. 단, Elemental CreationALBIDA에는 출현하지 않는다.
  • [7] MANA의 3P 컬러.
  • [8] 원문은 これ左手動かネッサンス
  • [9] 왼손으로 1/2/3을 처리하고 나머지를 전부 오른손이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손이 바빠지는 보면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7-07 17:08:19
Processing time 0.18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