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F2P

last modified: 2015-04-07 19:14:5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영어 축약어
2. 팀 포트리스 2에서의 뜻
2.1. 개요
2.2. 특징


1. 영어 축약어

Free To(2) Play의 약어. 부분유료를 뜻하는 말이다. 현질을 하면 강해지는 게임은 Pay to Win(이기기 위해서 돈을 낸다)이라고 비꼬아서 칭하기도 한다.

2. 팀 포트리스 2에서의 뜻


주의 : 이 문서는 전혀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이 문서나 관련된 문서의 내용은 전혀 중립적이지 않고, 편향되거나, 특정 집단이나 특정인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읽으실 때 주의하시고, 보다 객관적, 중립적인 관점으로 문서를 읽으시기 바랍니다.

주의 : 비하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욕설 등의 비하적 내용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욕설과 모욕적인 표현이 있으므로 열람 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치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F2P 엔지니어의 모험

분명 팀내에서 똑똑하기론 메딕과 1,2위를 다투는 엔지니어가 솔져보다 멍청해보이고 헤비는 덩치도 클 뿐만 아니라 상식까지 갖춘 명석한 츳코미 케릭터 처럼 보인다.

이해가 안되는 사람에게 설명하자면, 헤비가 디스펜서를 요구했는데 못알아듣고 멍하니 있다 갑자기 짓는게 텔레포터. 렌치로 건설속도를 올릴 수 있는데 멍하니 보고만 있는건 덤이다. 얼마나 어처구니 없으면 적군 스카웃이 살아나서 비웃을까


F2P. 찔리면 지는거다

당신은 그들이 갔다고 생각했다.
지금 그들이 돌아온다!
그리고 승리할 것이다!
... 아니면 적어도 그러려고 노력하거나...
즐길 준비 하시라.
사냥할 시간이 열렸다.
그리고 거기에 당신을 초대한다.


영상에 사용된 곡의 이름은 The ProdigyInvaders Must Die. 듀크 뉴켐 포에버 트레일러의 삽입곡으로 사용 되었던 곡이다.

웃기기 위해 만든 영상이니만큼 왜곡되거나 과장된 부분들이 존재한다. 다만 방탄 유리 너머의 적을 맞추려고 총을 쏘는 뉴비 같은 건 진짜로(...) 있다.#

2.1. 개요


팀 포트리스 2에서는 특이하게도 F2P라는 말이 1번 항목의 뜻이 아닌 다른 뜻으로 쓰인다. 2011년 우버 업데이트와 함께 부분 유료화가 된 이후로 몰려온 무료 유저들을 뜻하는 말로 쓰이는데, 이 무료 유저들 대부분은 초보이기 때문에 쉽게 말하자면 뉴비를 칭하는 말이다. 반대로 프리미엄 유저는 P2P(Premium 2 Play)라고 불리며, 국내에선 F2P나 P2P라는 단어는 잘 쓰이지 않고, 다른 게임들에서처럼 뉴비나 무료 유저라는 말이 자주 쓰인다.

2.2. 특징


위 영상에 따르면 F2P의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 1. 도전과제로 얻을 수 있는 모자 착용
    바로 팀 포트리스 2 내에서 제일 빨리, 제일 쉽게 얻을 수 있는 모자가 바로 도전과제 보상 모자이기 때문이다. 얻는 방법은 지극히 간단하다. 도전과제를 깨는 것. 그래서 팀 포트리스 2를 처음하는 유저들은 스팀 장터나 Mann.Co 상점에서 구매한 유저가 아닌 이상 대부분 이런 모자를 쓰고 있고, 초보들이 대부분인 F2P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일부러 이러한 인식을 노리고 오페라 모자를 쓰고 다니는 숙련된 유저들도 간혹 존재한다. 애증이 생겨서 페인트칠하고 다니는 경우도 있다

  • 2. 데미지가 높은 아이템들
    팀 포트리스 2의 무기들은 공격력이 높으면 장탄수가 적거나 발사속도나 공격 범위가 줄어드는 등 밸런스를 적절하게 맞추고 있어서 공격력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니다. 고수들이야 상황에 맞게 잘 쓰거나 아예 꺼내들지 않지만, 초보 유저들은 그런거 없이 해당 무기의 특징을 제대로 알고 있지도 않은 상태에서 마구잡이로 쓰기 때문에 대부분 상대에게 먼저 죽는다. 일반 데미지가 높은 무기는 스카웃은 윙어. 솔져는 직격포, 등가교환기. 파이로는 효자손. 데모맨은 로크 앤 로드, 스코틀랜드인의 머리따개. 헤비는 황동 야수, 전사의 혼. 엔지와 메딕은 없으며, 스나이퍼는 마키나. 스파이는 집행자밖에 없다.

  • 3. 아이템의 설명을 보지 않고 사용
    스카웃이 보스턴 깡패 미스로 자멸하거나 스나이퍼가 마키나의 줌을 하지 않은 채로 쏘려다 사망, 스파이가 외교대사로 난사 등... 이런 경우가 초보자들에게 많이 쓰여진다. 2번과도 관련이 있다.

  • 4. 제때제때 관리가 필요한 엔지니어의 컨트롤 미흡
    엔지니어의 존재이유는 센트리로 방어하는 것도 있지만 디스펜서로 치료 + 탄약공급을 해 아군의 재정비를 빠르게 하는것도 있으며, 무엇보다 텔레포트로 아군을 전장에 최대한 빨리 투입시키는 데에 있다. 초보들은 이것을 모르고 구조물의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거나, 위치 선정을 제멋대로 하고, 전자 교란기가 붙어도 떼지 않기도 하는 등 팀원의 머리에 증기가 차오르게 한다. 그나마 연습모드에서의 봇 엔지니어는 모든 구조물을 3단계까지 업그레이드를 하는 인공지능이 있어 다행이라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전자 교란기도 알아서 떼 준다. 공방에서 블루팀이 스폰농사짓는 상황도 있다

  • 5. 메딕의 삽질
    다른 FPS의 의무병들과는 달리 팀 포트리스 2의 메딕은 1번 무기는 화력이 애매해서 전투용보다는 급할때 쓰는 호신용 무기라 바쁘게 힐을 하면서 우버를 모으는게 주 업무인데 하라는 치료나 우버는 안주고 킬 해야징~ 하고 주사기만 줄창 쏘면서 적 꽁무니나 쫓아다니다가 고깃 조각이되면 아무리 뉴비라며 무시하지 않으려하던 사람도 욕이 안 나올 수가 없다.

  • 6. 방탄 유리 무시
    팀포2 공식맵에서의 모든 유리는 방탄 유리이다. 모든 탄환을 막아버리는 유리막인데, 뉴비들은 이것도 모르고 난사하는 경우가 많아 괜히 탄약만 낭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상대가 초보 헤비라면 적을 향해 쏘려고 방탄 유리도 모른 채 난사하는 경우가 있다. 그야말로 화력 낭비. 현재는 이런 특징의 효과는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팀 포트리스 2에서 F2P라는 말 자체가 비꼬는 뜻을 담고 있고, 귀엽게 부르거나 환영하는 의미로 쓰일 때도 종종 있지만 어느정도 비하적인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에 F2P 유저들에 대해 다룬 영상 등의 댓글란에선 병림픽이 자주 벌어진다. 특히 어느 게임이나 마찬가지로, 무료유저를 전부 초보로 싸잡아 부르는, 초보의 대해 개념들이 없는 고수들도 어느 정도 있다.

만약 자신이 팀 포트리스 2를 처음 접한다면 제일 먼저 훈련소에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는 것 만으로도 F2P라고 불리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스파이 같이 특별한 지식이 필요한 클래스들의 사용법에 대해서도 잘 가르쳐주고, 과 함께 연습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승률이나 랭킹 시스템 같은게 없는 가벼운 게임이니 너무 긴장해서 봇이랑 줄창 연습할 필요는 없다. 봇과는 적당히 대전해 보고 난 후, 사람들과 꾸준히 싸우다 보면 늘게 된다.

맵 로딩 중에 팁이 나올텐데 클래스와 무장들 응용방법 뿐만 아니라 데드링어 유무 파악 방법이나 점프 한 다음 공중에서 오른쪽 클릭으로 미니건을 미리 돌리는 등 깨알 같은 정보도 친절하게 나온다. 이정도만 알아두고 나머지는 몸으로 몇번 부딫히면 금방 익힐 수 있다.

또한 기존 유저들 역시 초보 유저가 뻘짓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F2P라며 까진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초보들이 훈련소만으로는 알 수 없는 지식들 역시 존재하기 때문이다. 몇몇 게임 모드는 봇 연습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초보 유저들은 잘 알 수 없으며, 아이템의 성능 역시 설명에는 나와있지 않고 카탈로그에서 일일히 찾아보지 않는 이상 잘 알 수 없다. 예를 들어 스파이의 변장, 1 : 1 전술 이라든가 데드링어 해제시 큰소리가 나는 것, 로켓 + 점착 점프 요령, 공중에서 미니건을 돌리는 등의 테크닉은 연습모드나 설명으로는 알 수가 없다.

이렇게 훈련소만 접해도 알 수 있는 지식들마저 모르는 F2P 유저들은 비판해도 할말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 이상 웬만하면 화내고 욕하는 것보다 차분히 가르쳐주는 것이 좋다. 초보 유저를 무조건 배척하는 것은 진입장벽의 상승을 불러오며 신규 유저의 유입을 막는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대다수의 유저들이 모자부심을 부리며 프리유저를 개같이 까기에 여념이 없다..그냥 상큼하게 무시하자.
그리고 F2P에서 P2P로 전환하는 순간부터 스팀에 빠지기 시작한다.
진짜다 빠져나오기 힘들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7 19:14:54
Processing time 0.06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