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FL-chan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fl-chan.jpg
[JPG image (286.95 KB)]


Contents

1. 개요
2. 관련 영상
3. 관련 항목
4. 바깥 고리


1. 개요

FL-chan(FL-ちゃん, えふえるちゃん, FL쨩, 에프엘쨩)은 벨기에DTM 제작사 Image Line의 대표 프로그램인 FL Studio의 공식 캐릭터다. 자사가 2008년 3월 말에 발표한 FL Studio 8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탄생 배경은 Image Line의 사원인 GOL[1]VOCALOID(보컬로이드) 하츠네 미쿠를 보고 자극 받아 "우리도 하츠네 미쿠에 대항할 만한 대표 캐릭터를 만들어보자!"라는 취지에서 FL Studio 캐릭터 공모를 열게 되었고, 이에 일본인 일러스트레이터인 Uruido가 캐릭터 디자인을 하여 만들어지게 되었다. 아주 노골적으로 VOCALOID 열풍에 대한 질투심을 보여주고 있는 캐릭터다.

초록색 머리와 주황색 계열의 복장은 FL Studio의 아이콘을 그린 것 같다. 곳곳에 피아노롤과 재생, 정지 버튼 등이 그려져 있다. 이름의 chan은 일본에서 애칭에 많이 쓰는 '(ちゃん)'에서 기인한 것이다. FL-chan의 인지도는 꽤 높아서 '플루티(Fruity)쨩'이라는 애칭도 존재. DTM용 프로그램의 마스코트라는 공통점, 보컬로이드를 철저하게 의식한 탄생배경 등의 이유 때문인지 니코니코 동화유튜브, 웹 만화 등에서 다른 VOCALOID 캐릭터들과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탄생 배경과는 달리 성격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나오는 듯하다. 픽시브에서 연재되고 있는 꼬마미쿠씨에서 등장한다. 어째서인지 덜렁이 속성 추가.

음악 소프트웨어의 이미지 캐릭터라는 이유로 VOCALOID와 함께 취급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 캐릭터는 VOCALOID가 아니다. 애초에 VOCALOID 라이브러리 제품의 이미지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이다. VOCALOID에서 '라이브러리'라는, 사람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제작된 음원 데이터베이스를 로드하면 음정과 가사에 맞게 보컬을 합성할 수 있지만 FL Studio에는 음성 합성 엔진도 음원 라이브러리도 존재하지 않는다. FL-chan은 단순히 아이콘과 인터페이스를 형상화한 이미지 캐릭터일 뿐이다.[2] 각종 UCC에서 FL-Chan이 노래를 부르는 영상은 실제로 사람이 불러 보거나, 가상 음원을 추출하여 사용한 경우다. 하지만 FL-chan은 한 가지 독특한 매력이 있는데, FL Studio에 내장된 'Fruity Dance'라는 플러그인이 그것이다. #

FL Studio 8 실행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뒤 Insert(추가 기능) 탭에 들어가면 해당 메뉴가 뜨는데, 이 메뉴를 클릭하면 화면에 미니어처 버전의 FL-Chan이 하나 생성된다.[3] 이 상태에서 재생 버튼을 누르면 FL-chan이 템포에 맞춰 맞춰 춤을 춘다. 이 기능은 관련 채널에서 춤의 빠르기와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춤의 종류가 은근히 많다. 심지어는 좀비춤이라는 것도 있다. Fruity Dance 채널을 여러 개 생성하여 여러 명의 FL-chan을 동시에 춤추게 할 수 있으며,각각 다른 춤을 추게 할 수 있다. 재생되는 음악의 템포와 설정에 맞춰 여러 명의 FL-chan이 꼬물거리는 모습을 보면 은근히 귀엽다. 통상 상태도 탬포에 맞춰서 몸을 까딱까딱 거린다. Fruity Dance 플러그인이 트랙에 존재하는 동안은 옆에 다른 플러그인 기능을 끌어올때 마다 다른 FL-Chan이 매달리거나 물고 늘어져 있게 된다. 그리고 최소화해도 '사라지지 않는다.[4]

FL Studio 포럼에서 Harmless Chan 을 Fruity Dance 에 포팅하자는 의견이 나왔을 때 사람들의 반응.

FL-chan과 관련된 유명 영상으로는 Uruido가 직접 제작한 PV인 My Broken Robot이 있다. FL8의 데모곡 중에서도 절묘하게 편집된 Fruity Dance와 신비로운 음향의 곡이 존재한다. 실제로 이 FL-Chan이 포함된 FL Studio 8부터 FL Studio의 일본에서의 매출이 증가했다.

2차 창작에서의 FL-chan의 아이템은 색조합 때문인지 감, 또는 당근을 들고 나온다.[5] 주황색과 초록색의 색조합, 그리고 단발머리와 마이크가 GUMI와 굉장히 유사하다. 헷갈리는 사람이 많을 정도.

2. 관련 영상

  • Uruido의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My Broken Robot. 노래는 '후마키 치에'가 담당했다.


  • Zitabata Candy FruityDance Plug-in. FL-chan의 각종 춤 관련 영상으로 이 역시 Uruido 본인이 직접 제작했다.

보컬은 FL 내장 플러그인인 speech synthesizer로 만들어졌다. 애시당초 일렉트로니카 용의 무미건조한 목소리를 만들라고 준 플러그인이라(턴테이블 플러그인에 얹혀져 잇는 샘플은 이 speech synth의 프리셋) 들어 보면 알겠지만 멜로디가 있는 노래에는 상당히 부적합하다.


자매품으로는 VSTi 플러그인인 Harmless 의 Harmless Chan과 비공식이지만 PCDJ 프로그램인 Deckadance 의 Deckadance Chan 이 있다.


----
  • [1] 본명은 Didier Dambrin. FL Studio의 전신인 FruityLoops의 개발자이자 현재 FL Studio의 개발자. GOL은 일본에서 불리는 애칭 비슷한 것이다.
  • [2] Speech Synthesizer라는 번들 플러그인이 존재하여 영어 발음을 편집하고 음조에 맞게 조절할 수 있긴 하지만 보이스웨어에 가까운 물건이라 이것을 가지고 보컬을 만들기는 매우 어렵다.
  • [3] 또는 Channel → Add one → Fruity Dance를 클릭해도 된다. 플러그인이 Fruity Dance로 지정된 채널을 생성하는 것이다.
  • [4] 이는 Fruity Dance 옵션에서 조절할 수 있다.
  • [5] FL Studio의 아이콘이 당근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00:34:48
Processing time 0.06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