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Furry

last modified: 2015-02-23 17:23:16 by Contributors



이미지의 출처는 여기.

Contents

1. 개요
1.1. Furry의 1번 의미
1.2. Furry의 2번 의미
2. 관련
3. 해외
4. 국내
4.1. 관련 항목


1. 개요

Furry는, 현재 국내에서 뜻이 100% 일치하는 단어가 존재하지는 않으나, 보통 일반적으로 의미가 가장 비슷한 수인을 뜻한다고 받아들여진다.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으로써의 특징을 섞어 캐릭터를 표현하는 의인화(Anthro-morphism)에서 온 Anthro가 현재 국내에서 말하는 수인이라는 의미와 동일한 의미로 쓰이는 단어이며, Furry는 이 Anthro의 하위 개념 중 하나인데, 두 가지의 비슷해보이지만 전혀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어휘의 단어이기 때문에 Furry를 처음 접하며 영미권의 문화에 생소한 이에게 다소 헷갈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1.1. Furry의 1번 의미

'털이 나 있다(Fur-)'라는 접두사의 의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러 짐승들 중에서도 특히 털이 난 모피가 있는 짐승들[1]을 의인화하여 수인으로 만든 캐릭터들을 분류하는 카테고리로 지칭하는데 쓰이는 단어이다. 굳이 한글로 풀어서 표현하라면 '털 난 모피를 가진 동물을 모티브로 한 동물 캐릭터'라는 의미이다. Furry를 접하는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사실이 있는데 신체의 골격이 반드시 인간의 형태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인간으로써의 특징[2]이 있으면 '의인화'에 해당하기 때문에 Furry로 간주할 수 있다.

1.2. Furry의 2번 의미

Furry의 1번 의미를 벗어나서, Avian(새를 의인화한 수인)이라든가, Scaley(파충류나 드래곤 등의 비늘이 있는 생물을 의인화한 수인)를 비롯한 다른 모든 종류의 Anthro 캐릭터를 다루는 팬덤 전체를, 가장 대표적이고 개체 수가 많은 Furry로 축약하여 Furry Fandom이라 지칭하는데, 이 Furry Fandom 전체를 그냥 줄여서 Furry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Furry라고 하면 1번 의미보다는 이 2번 의미로 더 많이 사용되며, 일례를 들자면 "Are you into Furries(당신 퍼리에 관심 있습니까)?"라 하는 정도의 뉘앙스로 사용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2. 관련

Furry에 무조건 선정성이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게 만든 것은 Yiff라고 하는 장르로, Yiff는 Furry를 주제로 한 모든 유형의 성인 매체를 의미한다. Yiff는 현실에서의 일반적인 음란물과 취급이 완전히 동일하므로, 인간이 아닌 것을 다룬다고 하여 아무렇게나 쉽게 취급할 수 있는 장르가 아니고, 이 글을 읽고 있는 위키러가 Yiff에 관심이 있는데 미성년자라고 한다면 더욱 더 이 점을 유의하는 것이 좋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Furry를 좋아한다고 해서 그것이 Yiff를 좋아한다는 성향과 무조건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Furry의 일본어적인 표현으로는 케모노라는 단어가 있다. 국내에서의 열악한 인식 때문에 Furry에 대해서 생겨난 여러가지 잘못된 통념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Furry와 케모노에는 표현 방식의 차이가 있다[3]'는 일종의 잘못된 지식이 존재하는데, 이는 해당 팬덤에 속한 작가 개개인의 경향들을 나열하여 보았을 때 어느 방향으로 치우친 경우가 있어 보이기에 그렇게 인식되는 것 뿐이지 Furry와 케모노를 장르로써 가르는 절대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지표가 되진 않는다.

쉽게 말해서 Furry와 케모노는 그 발생 근원지와 발달 과정에서의 차이를 구분짓고 분리하는 용도로 사용될 순 있어도, 두 단어가 의미하는 하나의 장르를 전혀 다른 것으로 보기 위해 사용될 수는 없다.

3. 해외

해외에서 가장 큰 Furry 커뮤니티는 FA(FurAffinity)이다. #[4]

또한 미주에서는 Furry와 관련된 정기행사(대표적으로 펜실베이니아 피츠버그에서 열리는 'Anthrocon')가 자주 열리며 일본에서도 'Kemocon' 이라는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4chan에서는 2005년 4월 1일에 /fur/ 게시판을 만들었는데, 만우절 장난인 줄 알았다가 게시판이 4월 2일에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자 한 쪽에서는 Yiff를, /b/는 각종 고어짤을 올려대는 통에 /b/와 /d/를 합친 것보다 더 난장판(...)이 되어버렸다. 결국 4월 3일에는 게시판 자체가 폐쇄되고 /fur/에 글을 올렸던 IP는 전부 3개월 밴을 먹었다. 이 사건에 학을 뗀 이후 4chan은 Furry의 F자도 하지 말라고 규칙에 명시하고 Furry와 관련된 포스트는 전부 밴을 먹이고 있다.

4. 국내

Furry만을 취급하는 커뮤니티도 있다. 한국의 수인커뮤니티는 아직 소수지만 네이버를 중심으로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며 중규모 이상의 수인 관련 카페가 운영되고 있다.
http://cafe.naver.com/furry

그리고 국내에도 '황금용자리 한국 수인애호전'이라는 Furry 관련 행사가 2012년 12월 16일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무산되었고 2013년 여름에 다른 사람들을 중심으로 다른 행사가 열릴 예정에 있었지만 또다시 무산되었다. 야 신난다!
----
  • [1] 이를 테면 가장 흔한 개나 고양이를 비롯하여, 나아가 호랑이, 사자, 소, 말, 곰 등등
  • [2] 말을 하거나, 수준 높은 지성이 있거나
  • [3] Furry는 좀 더 동물스럽고, 케모노는 좀 더 귀엽고 만화 캐릭터 같다는 둥의
  • [4] 그러나 FA의 Cub의 성인 자료(Cub이란 것은 동물의 새끼를 뜻하는 단어인데, Cub의 성인 자료라 함은 수인판 아동 포르노를 지칭한다)와 관련 정책이 바뀌면서 관련 게시물을 올리던 작가들이 FA에서 퇴출 당했다. 사이트 관리자 말로는 어쩔 수 없었다고 한다. 영국이나 미국에 서버를 두고 있는 사이트는 성인적인 Cub 관련 게시물을 올릴 수 없다. #.# 여기서 퇴출당한 작가 중 일부가 성인적인 cub 게시물이 허용되는 Sofurry#나 IB(InkBunny)#로 옮겨가고 있다. IB가 사이트 디자인이 좀 더 나아서 이쪽으로 주로 이주하는 듯.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17:23:16
Processing time 0.15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