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GARO 시리즈

Icon-garo.png
[PNG image (90.8 KB)]

Contents

1. 개요
2. 작품 소개
3. 등장인물
4. 관련 항목
5. 시리즈 일람
5.1. 코우가 사가
5.1.1. 가로-GARO-(牙狼-GARO-)
5.1.2. 가로-GARO- 스페셜 백야의 마수(牙狼-GARO-スペシャル 白夜の魔獣 )
5.1.3. GARO 극장판 GARO RED REQUIEM
5.1.4. GARO 외전 키바-KIBA- ~암흑기사개전~(呀-KIBA- 〜暗黒騎士鎧伝〜)
5.1.5. GARO ~MAKAISENKI~(2기)
5.1.6. GARO 창곡의 마룡
5.1.7. 제로(絶狼)<ZERO>-BLACK BLOOD-
5.1.8. 극장판 GARO ~도환의 피리~
5.2. 류우가 사가
5.2.1. GARO ~어둠을 비추는 자~
5.2.2. GARO ~GOLD STORM 翔(상)~
5.2.3. GARO ~GOLD STORM~
5.3. 라이가 사가
5.3.1. GARO 마계의 꽃
5.4. 기타 작품
5.4.1. 비쿠 - 어둠을 베는 피(媚空 - ヤミギリノチ)
5.4.2. GARO 불꽃의 각인
6. 주제곡

1. 개요

2005년 방영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TV 시리즈, 극장판, 스핀오프 OV, 애니메이션 등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아메미야 케이타 감독의 성인용 특촬물 시리즈. 인간을 잡아먹는 마물인 호러와 마계기사 가로의 싸움을 다룬 작품이다. TV 도쿄 방영작.

아메미야 감독의 발언으로는 원래는 특촬물의 주 수요층인 어린이들을 타겟으로 한 4쿨 분량으로 기획되었다가 다른 특촬물과는 달리 아예 성인층을 타겟으로 잡고 2쿨 분량으로 만들어보자라고 기획이 변경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심야방송 시간대에 편성되었다고.

2. 작품 소개

성인층을 타겟으로 잡은 작품답게 스토리가 진지한 편인데다가 그로테스크한 장면[1]들도 과감하게 나오며, CG, 액션 등 기존 특촬물과는 차별화 된 영상미를 보여준다. 이 덕분에 일본이나 한국이나 할 것 없이 특촬팬들에게는 인지도가 높은 편.

배우들도 호화 캐스팅으로 주인공 사에지마 코우가졸지에 노선 잘못짜서 흑역사로 전락한 스쿨럼블카라스마 오오지로 유명한 성우 코니시 히로키(이후 '코니시 료세이'로 개명)가 배역을 맡았으며, 라이벌인 스즈무라 레이를 담당한 후지타 레이는 이미 가면라이더 파이즈에서 키타자키로 검증된 배우. 주역 배우들 외에도 타 특촬 출신 배우들이 게스트로 많이 출연한다.
그에 반해 여배우들은 하나 같이 왜 이러느냐는 평이 많다.3기에 들어서서 비쥬얼이 좋아진 편

또한 코우가의 파트너 자르바역으로는 JAM Project의 멤버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성우로 등장하는 등 꽤 호화 캐스팅. 시리즈 오프닝들 또한 JAM Project가 불렀었다. 혹자는 이걸 두고 JAM Project의 차세대 밥줄이라고 부른다.

타 특촬물과 다르게 마계기사들의 변신 시간이 99.9초로 제한[2]이 걸려있는데, 이렇게 제한이 걸린 이유는 스페셜 영상에서 감독이 직접 밝히길 "촬영과 방영 시간이 극히 제한되어있는 드라마의 특성으로 인해 특촬물의 효과를 내는 데에는 100초 동안이 최고의 퀄리티를 낼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작 중에 변신 전투신은 중요한 부분(특히 후반부)이 아닌 이상 마지막 5분 정도로 계산이 가능하다.

그 대신이라고 해야할지는 모르겠지만 타 특촬에 비해 맨몸 액션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실제 배우들이 맨몸 액션에 나서는 등 이쪽도 상당히 공을 많이 들었다는 평. 사실 특촬물에서의 액션이나 CG 활용에 있어서는 GARO 이후와 이전의 작품이 확연히 갈릴 정도로 특촬계에 끼친 영향이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모형잡지 하비재팬에서 피규어 발매와 연동으로 마계기사의 탄생경위나 몇몇 설정을 연재했고 마지막에는 후일담이라고 할수 있는 에피소드가 실렸다.

한때 국내 방영을 검토했던 적이 있었으나 결국 높은 표현 수위 등의 여러가지 사정으로 방영되지 못했다. 어느 용자 방송사가 총대를 멘다면 모를까, 앞으로도 방영될 일은 없을 듯하다.

그리고 2008년, 결국 모에파치화의 마수를 피하지 못하고 말았다. 진지한 캐릭터들이 SD화 되어 나온다는 것부터 충격과 공포. 연출 일람. 그런데 2기 제작이 확정된 것은 사실상 이 모에파치의 인기가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이라고 봐도 된다. 흠좀... 우리의 특촬이 파칭코라니! 라는건가? ㅋ 결국 특촬 팬이란 것들은 딱히 돈을 안 쓴다는 거

1기 마지막화에서 스즈무라 레이가 말한 대사가 암시했듯이 본래 2부가 기획 중이었으나, 라이온마루G의 실패로 인해서 기획이 소실되었다는 루머가 돈 적이 있었다.

그러나 2010년에 극장판 GARO RED REQUIEM이 나와서 2부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더니 결국 2011년, 1기 방영 5년 만에 2기 MAKAISENKI가 제작된다는 발표가 나왔다.

제작진이 말장난을 좀 좋아하는 것 같다. 외전인 암흑기사개전은 발음만 들으면 암흑기사 외전으로 들을 수 있고 2기인 MAKAISENKI는 '마계전기'라고 읽히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계전기인 줄 알았고 실제로 리그베다 위키의 항목에도 마계전기라고 나와있는 항목이 많다. 그런데 알고 보니 '마계섬기(魔戒閃騎)'였다. 직역하면 마를 경계하는 번쩍이는 기사 정도. 2기의 주제가 마계법사와 마계기사의 대립이라는 점을 보면... 애초에 배경이 마계가 아니니까 마계전기가 아닌 건 어쩌면 당연한 걸지도?

2기가 종료된 후에 2기 마지막화의 결전 후와 스텝롤이 지나간 후 나오는 마지막 엔딩 사이의 이야기를 다루는 새 극장판인 창곡의 마룡이 제작 결정되었고, 2013년 2월 23일에 일본에서 개봉되었다.

3기부터는.... 주역 마계기사를 3명으로 늘리는 파격적인 각본을 들고 나왔으나, 의 위상에는 영 못미치는 활약을 펼치는 중. 맨몸 액션도 많이 늘었지만 어째 구르기만 한다는 느낌이 강하고, 심지어는 위의 셋은 당연하게도 잘 쓰고 다니는 마도마조차도 없는 상황. 이로 봐서 호러 100마리 잡을 정도로 경험치가 쌓이지는 않은듯.얘네들 왜 데려왔냐 부라이 법사

시리즈의 중심을 꿰뚫는 주제는 '사랑'과 '성장'. 시리즈를 거듭해가며 여러 모습의 사랑을 보여주면서 '참된 사랑이란 무엇인가?'라는 숨겨진 주제를 바탕으로 중심인물들이 성장해 나아가는 이야기 또한 시리즈의 전통이며, 가로 시리즈의 재미를 뒷받침 해주는 또 다른 버팀목이다. 1기는 부성애를, 백야의 마수는 모성애를, 레드 레퀴엠은 부성애를 주제로 하며, 집대성이라 할 수 있는 마계섬기는 사람 간의 사랑(우애, 연애, 가족애 등)을 주제를 하고 있다. 심지어 바라고가 주역인 암흑기사개전조차 뒷주제로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담고 있다.

인간이 중간보스, 네임드 호러를 최종보스 격으로 내세우는 성향이 있으며, 중간보스로 나왔던 인간은 꼭 최종보스격 호러의 힘을 이용하려 하다가 오히려 흡수당하고, 최종보스가 쓰러지면 퇴장했었던 중간보스역의 인간이 리벤지 매치를 걸어오는 식으로 전개된다. 전통적으로 최종보스는 모두 여자.1기와 2기가 경위는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비슷한 결말을 보여줌으로써 약간 우려먹는 듯한 느낌도 없지 않다는 점은 확실히 문제.

또한 듣보잡 파칭코 회사인 SANSEI R&D를 급성장시켜준 1등 공신이 바로 GARO 파칭코. 3기까지 나올 수 있었던 데에도 해당 파칭코가 대박을 터뜨린 덕분에 수혜를 받은 것이다. 당장 해당 위키 내용에서 상단 로고부터가 파칭코 GARO 로고...

2015년에는 시리즈 10주년을 맞아 스핀오프 시리즈, 마계가극단 등 여러 방면에서 콘텐츠가 나올 예정이다.

3. 등장인물

4. 관련 항목

  • 마계기사
  • 심멸수신
  • 마계법사
  • 마수 호러
  • 음아 - 陰我. 아주 간단히 설명하면 인간의 죄, 악덕등등을 싸잡아서 부르는 것. 정확히는 인간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고 삼라만상의 모든것에 존재하는 어둠이다.하지만 어째서인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인간이 관련된 경우가 많다. 인과와 발음이 같다. 정확한 내용은 추가바람

5. 시리즈 일람

5.1. 코우가 사가

5.1.1. 가로-GARO-(牙狼-GARO-)

2005년 10월 7일 ~ 2006년 3월 31일 방영. 전 25화.
부제 암흑기사전.

5.1.2. 가로-GARO- 스페셜 백야의 마수(牙狼-GARO-スペシャル 白夜の魔獣 )

TV판 방영이 끝난 이후 2006년 12월에 TV 스페셜로 방영되었다. 상, 하편 구성. 내용은 1기의 후일담 격 스토리. 백야기사 단이 여기서 처음 등장했다.

마계법사와 기사에 대한 좀더 세부적인 설정이 이 작품을 통해 공개되었다.

5.1.3. GARO 극장판 GARO RED REQUIEM

2009년 중순 GARO의 극장판 제작발표가 나왔으며, GARO RED REQUIEM라는 제목으로 3D기술로 영화화가 되어 2010년 가을에 상영되었다. DVD는 2011년 8월 2일 발매. 외전으로 키바~어둠의 기사 외전~이 제작되었다.

마계기사보다 마계법사 측에 스토리를 더 맞춘 것이 특징.

5.1.4. GARO 외전 키바-KIBA- ~암흑기사개전~(呀-KIBA- 〜暗黒騎士鎧伝〜)

바라고를 주역으로 한 스핀오프 작품. 각본, 감독, 모두 아메미야 케이타가 직접 맡았다. 시간적으로 1기 중의 사건이며, 바라고가 카오루에게 회고하는 형식으로 그의 일대기를 다루고있다.

본 작품에 등장하는 엘더라는 인물을 통해 마계도사의 존재가 처음 밝혀졌다. 1기 때 사용되지 못했던 설정을 끌어왔다고 한다.

5.1.5. GARO ~MAKAISENKI~(2기)

백야의 마수 이래 5년만의 TV시리즈. 한자로 마계섬기(魔戒閃騎)라고 표기한다. 8화 OP참조. 총 제작비 10억엔. 2011년 10월 6일부터 2012년 3월 22일 까지 방영했다. 제작발표회를 통해서 히로인 카오루, 스즈무라 레이도 재등장함을 밝혔으며, 이외에도 여태까지의 시리즈에 등장한 인물 대다수가 재출연했다. 오프닝 주제가는 1쿨은 오프보컬곡, 2쿨부터 JAM Project가 맡고 엔딩은 JAM Project feat.오쿠이 마사미가 맡았다. 1화를 본 사람들의 평에 따르면 전작보다 수위나 표현 등이 더 높아졌다는 듯.

5.1.6. GARO 창곡의 마룡

GARO의 신 극장판. 2012년 3월 25일 도쿄 국제 애니메이션 페어에서 공개되고,2013년 2월 23일 개봉되었다.

MAKAISENKI 직후 코우가가 작중 계약한 내용에 따라 약속의 땅에 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스토리를 알고 싶은 사람은 여기로. 단, 거의 전 내용이 정리되어 있으므로 주의]



사족으로 카드파이트!! 뱅가드와도 콜라보레이션을 맺어서, 관람 특전으로 뱅가드 카드인 황금기사 가로마수 자르바가 배포됐다.

5.1.7. 제로(絶狼)<ZERO>-BLACK BLOOD-

감독 카네다 류, 각본을 코바야시 야스코가 맡은 은아기사 제로가 주인공인 외전. 30분 X 6편 구성.

5.1.8. 극장판 GARO ~도환의 피리~

GARO의 신 극장판 시리즈. 주인공은 쟈비렛카마계법사를 중심으로 흘러가는 스토리이다. 제작진이 밝힌 바에 의하면 시리즈 최초로 마계기사가 등장하지 않는 시리즈가 될지도 모른다고.

스토리상으로는 극장판 창곡의 마룡의 외전에 속하는 내용으로서 사에지마 코우가가 약속의 땅에 갔을 시기의 렛카와 쟈비의 스토리라고 한다.

2013년도 7월 개봉. 아메미야 케이타가 3기의 촬영 감독까지 맡지 못하게 된건 이 영화의 제작과 병행해야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5.2. 류우가 사가

5.2.1. GARO ~어둠을 비추는 자~


가로 창곡의 마룡 선행 초대 상영회에서 아메미야 케이타 감독이 제작 중이라고 밝힌 GARO 시리즈 3번째 TV판. 다만 사메지마 코우가는 등장하지 않고 새로운 가로의 이야기가 전개된다고 한다. 정식 제목은 GARO ~어둠을 비추는 자~(牙狼〈GARO〉~闇を照らす者~)로 결정되었다.

총감독은 요코야마 마코토. 가로 시리즈의 원작자이자, 1, 2기의 총감독이었던 아메미야 케이타는 제작에 참여를 하지 않아 원작 아메미야 케이타 라고만 표기된다. 오프닝 맨 처음에 원작 이시노모리 쇼타로 라고 표기하는 헤이세이 가면라이더 시리즈와 같은 케이스이다.

가상의 도시국가인 볼 시티가 배경으로 전 시리즈들중 유일하게 세계관 연결이 되지 않은 작품. 다만 자르바의 등장이라던가 극중 등장인물들의 언급 등 본편의 시간대가 1, 2기 시점에서 오랜 시간이 지난 미래라는 암시가 있다.

이 시리즈에서 슈트액션이 없어지고 CG 액션이 많아져서 팬들이 유감스러워했다. 그 CG 액션도 가히 레드 레퀴엠에서 부터의 다운 그레이드. 물론 마계섬기에서도 섬광기사 로도의 액션은 CG 액션이었다. 근데 시리즈가 지나면 지날 수록 CG 액션의 움직임이 어색해진 것이 특징. 그러나 엄청난 돈지랄이 드는 CG 액션이기에 황금기사 가로를 제외하면 배우들의 맨몸 액션이 전 시리즈보다 훨씬 더 늘어났다. 그래서인지 배우들의 맨몸 액션은 상당히 높은 평을 받았다.

자르바를 제외한 모든 등장인물들이 바뀌고 슈트액션이 삭제되는 등 전작들에 비해 안좋은 평가를 많이 받았으나 그래도 썩어도 준치라고 배우들의 화려한 맨몸액션과 준수한 후반부 스토리 전개 등 체면치레는 했다는 평. 제작진들도 이대로 이 작품이 끝내는걸 원치 않는지 4기와는 별개로 3기의 내용을 토대로 한 극장판과 2기 드라마를 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5.2.2. GARO ~GOLD STORM 翔(상)~


2015년 3월 상영예정인 GARO 어둠을 비추는 자의 극장판. 마계기사 삼총사중 천궁기사 가이와 염화기사 젠은 다른 변견소로 발령이 났기때문에 등장하지 않는다. 드라마 레귤러로는 가로의 도우가이 류우가와 마계법사 리안만 등장, 악역, 이라기 보다는 적역으로 아고라는 인형 마도구가 등장한다. 옛날 한 마계법사가 다루던 것으로 당시 호라와의 격전에서 목숨을 잃은 그의 유언인 '호라가 없는 세계'를 만들기 위해 활동한다고 한다. 단 그는 사람을 괴롭히는 것은 사람 스스로의 사악한 마음이며, 호라가 없는 세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이 없어져야 한다는 무서운 발상을 가지고 있다.
류우가 사가는 극장판이 상영되고, 한달 뒤에 TV시리즈가 연동시작 될 예정이다. 코우가, 라이가 사가와는 별계의 시리즈가 본격적으로 시동되는 작품이 되는 셈이다. 원작 및 감독은 아메미야 케이타가 맡는다.

5.2.3. GARO ~GOLD STORM~

2015년 4월 방영 예정인 어둠을 비추는 자의 후속 TV시리즈. 기존의 캐릭터인 도우가이 류우가와 함께 신 캐릭터가 등장할 예정이다. 신캐릭터의 캐스팅으로 현재 알려진 바로 레귤러 캐릭터인 의 역할로 이노우에 마사히로가 캐스팅되어 화제를 몰고 있는 중.이제는 마계기사의 등짝을 딸 예정인가. 시리즈의 원작자인 아메미야 케이타가 감독을 맡았다.

5.3. 라이가 사가

5.3.1. GARO 마계의 꽃

GARO TV 시리즈의 4번째 작품. 사에지마 코우가의 아들인 사에지마 라이가가 주인공인 작품이다.
잠시 자리를 비웠던 아메미야 케이타가 총감독, 각본 등으로 참여하며, 아메미야를 비롯한 11명의 감독을 투입해 각자의 개성있는 이야기를 만들 예정이다. 온갖 좀비, 호러 영화의 패러디로 가득한 4화라든가.
최근 가로 시리즈 라인업이 공개돼면서 라이가 사가도 극장판 제작이 확정되었다. 하지만 2015년은 2013년작 가로 ~ 어둠을 비추는 자~의 주인공인 도우가이 류우가의 극장판과 후속TV시리즈 골드 스톰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빨라도 2016년이 될 것 같다.

5.4. 기타 작품

5.4.1. 비쿠 - 어둠을 베는 피(媚空 - ヤミギリノチ)

마계의 꽃에 등장한 여자 마도법사 '비쿠'를 주인공으로 한 스핀오프 극장판 영화. 2015년 가을 개봉예정이다. '비쿠'라는 캐릭터 자체는 아메미야 감독이 아키모토 사야카를 염두에 두고 2010년 즈음부터 구상해온 인물이라고 한다. 원래는 GARO 극장판 GARO RED REQUIEM부터 시리즈에 등장할 예정이었으나 아키모토의 스케쥴 문제로 불발되었는데, 2014년에서야 투입된 것. 비쿠 역할은 그대로 아키모토 사야카가 캐스팅 되었다.
감독의 트위터에 따르면 영화의 흥행에 따라서는 비쿠도 시리즈로 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극장판 감독은 오오하시 아키라가 맡는다.

6. 주제곡

  • 1기 1쿨 오프닝(1화~13화) : Theme of GARO
  • 1기 2쿨 오프닝(14화~24화[3]) : 牙狼 ~Savior In The Dark~ (JAM Project)
  • 1기 1쿨 엔딩(1화~13화) : 牙狼(GARO) ~ 내가 사랑을 전해가네 ~ (쿄모토 마사키). 22화만 예외적으로 출연진들이 부른 버전으로 교체되어서 나왔다.
  • 1기 2쿨 엔딩(14화~24화(22화 제외)) : 난 아직 사랑을 해서는 안돼 (쿄모토 마사키). 1기 1쿨 엔딩과 같이 24화에서 출연진들이 부른 버전으로 교체되었다.
  • 2기 1쿨 오프닝(1화~7화, 9화~12화[4]) : GARO -MAKAI SENKI- with JAM project
  • 2기 2쿨 오프닝 : 내 이름은 가로(我が名は牙狼)(JAM Project)
  • 2기 1쿨 엔딩(1화~12화) : PREDESTINATION (JAM Project feat.오쿠이 마사미)
  • 2기 2쿨 엔딩(13화~) : PROMISE~Without you~(JAM Project feat.오쿠이 마사미)
  • 3기 1쿨 오프닝(1화~12화,24화) : THEME OF 어둠을 비추는 자
  • 3기 1쿨 엔딩(1화~12화,22화) : So Long (오오토모 코우헤이[5])
  • 3기 2쿨 오프닝(13화~23화) : 일촉즉발 〜Trigger of Crisis〜. 18화에서는 중간에 노래를 끊는 연출이 나왔고 24화에서는 2절이 엔딩으로 쓰였다.
  • 3기 2쿨 엔딩(13화~21화,23화) : PLATONIC. 21화와 23화에서는 2절로 쓰였다. (JAM Project feat.오쿠이 마사미)
  • 3기 25화 엔딩 : Brave Heart (오오토모 코우헤이)
  • 4기 1쿨 오프닝(1화~12화) : 牙狼 GARO -魔戒ノ花-
  • 4기 1쿨 엔딩(1화~12화) : 優しさの蕾(Faylan)
  • 4기 2쿨 오프닝(13화~24화) : 雷牙 ~Tusk of thunder~(JAM Project)
  • 4기 2쿨 엔딩(13화~24화) : my memory, your memory(JAM Project)
  • 5기 1쿨 오프닝(1화~12화) : GOLD STORM(JAM Project)
  • 5기 1쿨 엔딩(1화~12화) : PRAYERS(魔戒歌劇團)
  • 5기 2쿨 오프닝(13화~23화) : EMERGE -漆黒の翼-(JAM Project)
  • 5기 2쿨 엔딩 (13화~23화) : 紅蓮白蓮(魔戒歌劇團)
  • 5기 삽입곡 : 哀愁の輪舞(魔戒歌劇團)
----
  • [1] 1화부터 아예 여성의 상체가 누드로 나오며 매화마다 피 튀기는 건 당연지사. 사람이 먹히는 장면도 그대로 나온다.
  • [2] 가면라이더 파이즈에서 파이즈 엑셀 폼이 10초의 리미트가 있지만, 변신 그 자체가 시간제한이 걸린 특촬물은 울트라 시리즈를 제외하고는 전무한 수준.
  • [3] 전부 1절이 쓰였으나, 24화만 2절로 쓰였다.
  • [4] 8화 미사용
  • [5] 부라이 법사역으로 출연하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30 14:37:54
Processing time 0.20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