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GIF

last modified: 2015-10-15 21:59:2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장단점
4. LZW 알고리즘과 특허
5. gif 발음 논쟁
6. 사용 예시

d0048777_4cd575465b56d.gif
[GIF image (21.37 KB)]

1. 개요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그래픽을 압축하여 빠르게 전송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된 그래픽 파일 그림 파일형식 중 하나.

1987년 미국의 컴퓨서브(CompuServe)사가 처음 개발하였으며, 최종 버전은 1989년 발표한 GIF89a이다. 데이터의 압축은 렘펠-지브-웰치(LZW; Lempel-Ziv-Welch)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압축한다. 읽는 발음은 지프([dʒɪf])와 기프([ɡɪf]) 두가지가 혼용돼서 사용되고 있다.

2. 특징

GIF는 비손실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무손실 압축 포맷이기 때문에 이미지 저장시 원본 데이터와 달라지는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1][2] 다만, 포맷 자체가 256색 방식까지밖에 지원하지 않으므로 256색 방식보다 섬세하게 색을 표현하는 이미지[3]를 GIF 포맷으로 저장하면 256 색상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발색의 손실 때문에 GIF를 손실 압축 포맷으로 착각하는 사람도 많다.

3. 장단점

Gif9a 포맷의 경우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하나의 파일에 담을 수 있으며, 이를 Animated GIF 라고 부른다. Animated GIF는 단순히 GIF 이미지를 여러개 이어서 붙이는 방식으로 저장하는것도 가능하지만, 각각의 이미지에서 변화된 내용만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저장하는것도 가능한데, 이 방식을 사용할 경우 화면의 일부분만이 바뀌는 영상은 그 내용에 비해서 극단적으로 작은 크기의 파일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이런 이유로 지툰같은 도트 애니메이션에 많이 사용된다.[4]

GIF는 투명 컬러를 지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PNG처럼 알파값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컬러를 투명컬러로 지정하는 방식이다. PNG와 같이 정교하게 알파값을 지정하는 방식보다 나쁘기는 하지만, PNG의 알파값을 지원하지 못하는 웹 브라우저(IE6을 포함한 오래된 웹 브라우저)가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대부분의 웹 페이지는 투명 컬러가 필요한 곳에 GIF 파일을 사용한다.

GIF 포맷에 사용된 LZW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후에 나온 PNG 포맷에 비해서 압축률도 떨어지고 확장성도 떨어지지만, 지원하는 프로그램 많아서 호환성이 좋고,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기 쉽다는 이유 때문에 아직까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 APNG, WebP, BGF 등의 GIF 를 대체하기 위한 파일 형식이 등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지원이 부족하여 많이 통용되지는 않고 있다. 이런 파일 형식들은 대체로 GIF 에 비해 용량이 작아 로딩속도가 빠르고, 지원하는 색이 다양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4. LZW 알고리즘과 특허

GIF 포맷에 사용된 LZW 알고리즘은 특허가 걸려있는데, 특허를 소유했던 Unisys사가 1999년 특허가 끝나갈 시점에 갑자기 특허료를 요구하는 사건이 있었다. 이때문에 그때까지 GIF를 잘 지원하던 수많은 소프트웨어들이 갑자기 GIF지원을 빼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였으나 2004년경 대부분의 나라에서 GIF에 대한 특허 유효기간이 다 끝났기 때문에 현재는 다시 아무런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5]

5. gif 발음 논쟁

읽는 발음은 지프([dʒɪf])와 기프([ɡɪf]) 두가지가 혼용돼서 사용되고 있는데, 어느쪽이 옳은 발음인지에 대한 논쟁이 일자 참다못한 gif의 개발자인 스티브 윌하이트가 '지프'가 옳은 발음이라고 공언했다. [6][7] 따라서 공식적으로는 '지프'가 옳은 발음이지만, '개발자라고 올바른 발음을 결정할 수 있는 건 아니다'라며 여전히 '기프'라고 발음하는 사람들이 상당수이며, gif의 올바른 발음은 여전히 식지 않는 떡밥이다. 기프 측도 근거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어서, ''그래픽 인터체인지 포맷'이지 '즈래픽 인터체인지 포맷'이냐', 'g 다음에 i가 오면 대부분의 경우 ㄱ로 발음된다'[8] 등의 주장을 펼치며 인터넷을 불태우고 있다.

6. 사용 예시


YAWARA!오프닝 패러디 영상. 지툰 GIF→AVI화만 거쳐서 나온 영상이다.
----
  • [1] 손실 압축을 사용하는 JPEG 파일은 파일을 저장할 때 마다 영상의 손실이 발생한다.
  • [2] 하지만, GIF 파일의 크기를 줄이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손실을 넣을 수는 있다.
  • [3] 일반적으로 쓰이는 거의 모든 이미지 파일 형식이 해당된다
  • [4] 반면 흔히 움짤이라고 불리는 동영상 파일을 각각의 프레임을 캡처해서 만든 GIF 파일은 그다지 압축률이 좋지 못하다.
  • [5] 원래 PNG는 GIF 포맷의 특허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포맷이다.
  • [6] 표준발음을 제시한 정도를 넘어서, 아예 '기프'는 틀린 발음 이라고 깠다. 하지만 라틴 문자 그대로 읽으면 기프가 맞는데?
  • [7] 사실 영어가 표음성이 매우 극악한 언어로 악명이 높다(...). 이런 고유 명사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건 애교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 [8] girl, give, gift, gill, gig, giggle, girdle, giddy, gigabyte 등등. 하지만 gin, giraffe, giant, gibberish, ginger, gigantic 등의 반례도 많다. 개노답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15 21:59:20
Processing time 0.066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