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GITADORA 시리즈

last modified: 2015-03-23 14:53:43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기체
3.1. 변경점
4. 한국에서의 기타도라
4.1. 정발?

1. 개요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XG 시리즈가 XG3에서 크게 부진을 보이자 XG 시리즈를 허겁지겁 종료시키면서 내놓은 새 시리즈. 2012년 9월 7일에 도쿄 및 오사카 지역 로케테스트에서 처음 선보였다.

게임 제목은 기타프릭스(ギターフリックス)와 드럼매니아(ドラムマニア)의 첫 두글자에서 따왔으며, 명명자는 코지마 히데오[1]다. 정확히 말해서 GITADORA는 둘을 모두 아우르는 이름이고, 각각 게임 이름은 그대로 기타프릭스와 드럼매니아다.

BEMANI 공식 홈페이지에서 'since 1999'라고 하는 것을 보면 공식적으로는 V 시리즈/XG 시리즈/GITADORA 시리즈 모두 한 시리즈로 취급하는 것 같다. (참고로 투덱은 5키와 다른 시리즈로 취급하는지 since 1999.)

2. 역사

3. 기체

resize_GITADORA_G.jpg
[JPG image (101.11 KB)]
resize_GITADORA_D.jpg
[JPG image (116.09 KB)]
XG 조작체계를 그대로 담아왔으므로 XG 기체를 그대로 GITADORA 시리즈에 사용할 수 있다. 해당 기체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할 것. 본 항목에서는 신 기체만 설명한다.

3.1. 변경점

  • 기타프릭스
    • 2인까지 가능했던 종전 기체와 달리 1인용만 가능하다. 따라서 스킨도 중앙으로 옮겨졌다.[2]
    • 인식 문제가 많았던 횡방향 웨일링이 삭제.
  • 드럼매니아
    • 진동 스테이지가 제거되었다.

4. 한국에서의 기타도라

한 마디로 불모지다. 정발좀 해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기타프릭스는 애초 게임 방식이 까다로워 할아버지 격인 클래식, V 시리즈 모두 정발이 더뎠고, 드럼매니아는 그나마 댄스 댄스 레볼루션이나 비트매니아가 아류작에 밀려 정발이 안 되는 와중에도 얼만큼은 더 정발되어 한국 BEMANI의 큰 축이었다. 하지만 XG 시대가 오자 기계 가격이 부담스러웠던 탓인지 V7, V8만 정발하더니 결국 V 시리즈 종료 이후 한국엔 기타프릭스도, 드럼매니아도 상륙하지 못했다.

그런 와중에 한 루머가 돌았는데, 2014년 1월에 GITADORA나 댄스 댄스 레볼루션 중 하나 정발이 확정된다는 것이었다. 허나 댄스 댄스 레볼루션의 로케이션 테스트가 있었고, 성공적이었던 점을 들며 GITADORA 정발은 아닐 것이다는 말이 많았다. 그리고 예상대로 댄스 댄스 레볼루션이 정발되며 기타프릭스와 드럼매니아는 긴 잠에서 못 깨어나고 있다.

미라이다갓키나 댄스 에볼루션이 로케이션 테스트라도 했지만 기타도라는 그런 소식도 없어 2014년 3월 현재 기타도라 상황은 매우 좋지 않다. 물론 클래식과 V 시리즈의 유저들이 어느정도 있는 만큼 GITADORA 시리즈를 정발해달라는 목소리는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다.

그나마 드럼매니아는 과거 V4처럼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만, 기타프릭스는 특유의 진입장벽과 수입성 문제 때문에 불모지 신세를 빠져나오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4.1. 정발?

유니아나 공장을 다녀온 사람들과 서울역 오락실 업주를 통해 정발설이 풀리기시작하였다....
문제의 사진
아직 유니아나에서 공식 발표는 나오지 않았지만 유저들은 사실상 정발확정으로 보고있다. 하지만 기타프릭스는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이로인해 국내 발매명이 도라도라로 바뀔거란 루머가 돌고 있다.

하지만 위 링크에서 보듯이 1~2월 예정이라는데 별 소식이 없다. 오버드라이브가 끝물이기 때문에 차기작 발매때 나올 가능성이 크지만 설마..?
----
  • [1] 메탈기어 시리즈의 그 분 맞다.
  • [2] XG 기체의 경우 여전히 2인 모드가 가능하며 스킨 배치도 기존과 동일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3 14:53:43
Processing time 0.130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