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GameSpot

목차

1. 개요
2. 상세

1. 개요


CNET 네트워크가 소유한 게임 정보 사이트.

2. 상세

IGN과 함께 북미지역 양대 게임리뷰 웹진이라 불리며 세계구급 인지도는 게임스팟이 더 높다.

1996년에 만들어졌으며 처음에는 PC게임 리뷰만 하다가 콘솔 게임을 따로 사이트를 만들어 리뷰했으나 1998년 둘을 합쳐 지금의 게임스팟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해외 웹진 중 가장 신뢰를 받고 있는 곳이며 현재 한국지부가 있는 거의 유일한 북미게임웹진. 다만 한국사이트는 한국 위주의 보도를 하기 때문에 해외 소식을 알려면 역시 영문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한국 사이트 한정으로 엠엔캐스트에 VJ 리뷰/프리뷰 동영상을 올렸는데 2009년 4월경 엠엔캐스트가 페업하고 네이버 비디오 역시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해당 동영상을 다시 볼 수 없다. 온게임넷도 옛날 동영상 다 삭제했잖아

GameTrailers라는 걸출한 라이벌이 등장한 후로도 게임스팟 비디오 리뷰는 센스가 뛰어나기로 유명하다. 특히 1.0 평점의 전설적인 빅릭스 리뷰 영상에서 리뷰어가 멘탈붕괴하는 장면은 지금까지도 회자된다. 그리고 그 전설은 "라이드 투 헬 레트리뷰션"이라는 쓰레기 게임이 이어간다.

원래 IGN과 비교하여 재미 없는 게임에 대해서는 무자비한 난도질과 가차없는 평점으로 유명했는데,[1] 평점의 최소 단위가 0.5점으로 바뀌면서 예전같은 날카로움을 많이 잃어버렸다.[2]

게다가 큰 회사에 약한 점이 있는데, 게임스팟에 광고하던 케인 앤 린치에 박한 점수를 준 리뷰어 제프 거스트먼(Jeff Gerstmann)을 2007년에 해고하여 게이머들의 항의를 받은 일이 있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거스트먼의 동료들도 게임스팟에서 사표를 쓰고 나오게 되는데, 2008년에 라이언 데이비스와 거스트먼을 주축으로 Giant Bomb이라는 비디오 + 위키 중심의 게임 사이트를 차리게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이후 2012년에 CBSi[3]에 인수되어 결국 다시 게임스팟과 같은 지붕 아래서 살게 되었다. 회사가 인수된 것을 발표할때 거스트먼은 과거에 해고된 이유가 한 가지는 아니었지만 케인 앤 린치도 일부였다고 인정했다.

요즘은 큰 회사가 만든 게임에 대해서는, 별로라도 무난하게 8.0정도를 주는 편…이라지만 그래도 유저평점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게임은 드문 편.

리뷰방식은 그래픽, 사운드 따로따로 평점을 주는 방식이 아니라 총 평점을 내리고 좋은 점, 나쁜 점을 추가로 쓰는 방식.

쿡TV 가입자의 경우 크린아이가 유해사이트라며 접속을 막는다. 그러면서 게임스팟 코리아의 접속은 허용한다. 뭐야 이거.(…)

웬만하면 대형 병크를 터트린 적은 없었는데,[4] 2011년에 발매 이전부터 이미 수많은 사이트로부터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젤다의 전설 스카이워드 소드에게 평점 7.5[5]를 주어 충공깽을 선사함과 동시에 이곳저곳에서 폭풍비난을 받고 있다. 예전에도 황혼의 공주에게 8.8점[6]을 주어 비슷하게 찬물을 끼얹은 바가 있다.[7] 그러나 보면 알겠지만 8.8점이 절대 낮은 것이 아니다. 당장 형제격 시리즈인 슈퍼 마리오 시리즈도 게임스팟에서 8점대 점수를 받은 게임이 여럿 있다.

알 토네리코 3, 아가레스트 전기 제로 등 북미에서의 인지도가 낮다고 생각되는 게임에 대하여 리뷰를 하지 않는 사례도 있다. XBOX360/PC판은 리뷰를 하지만, 왠지 모르게 PS3판은 리뷰하지 않는 소프트도 있다.
----
  • [1] IGN은 웬만해서는 4.0이하의 평점을 주지 않는 편이지만, 게임스팟은 4.0 이하가 수두룩하다. Abysmal, Terrible같은 제작자가 보면 열받을 만한 단어도 거리낌 없이 사용한다.
  • [2] 2007년까지는 IGN과 같이 최소 단위가 0.1점이었다.
  • [3] 이름대로 미국 방송국 CBS 소유. 게임스팟과 CNET 도 보유중.
  • [4] 이를테면 IGN의 풋볼 매니저 2009 평점(2.0점)이라든가, 1UP네버윈터 나이츠2 평점이라든가.
  • [5] 주요 이유가 Wii 리모트 컨트롤이 좋지 않고 불편하기만 하다는 점과 몇몇 던전에서의 지루한 요소, 그리고 특히 기존 시리즈에 비해 뭔가 혁신적인 것이 없다는 것이었다. 참고로 기존작과의 차별점이 없어서 팬들에게 까이는 모던 워페어 3도 8.5점은 받았다.
  • [6] 게임큐브판은 8.9점.
  • [7] 참고로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 시간의 오카리나는 10점을 주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7 12:58:43
Processing time 0.002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