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Gee

Contents

1. 소녀시대의 첫 번째 미니앨범과 동명의 곡
1.1. 소녀시대 미니앨범 1집 《Gee》
1.2. 음악
2. 소녀시대 일본 싱글 2집 《Gee》
3. LG전자의 스마트폰 옵티머스 G의 개발 코드네임


ㅎㄷㄷ가 아니다
GG도 아니다

1. 소녀시대의 첫 번째 미니앨범과 동명의 곡

1.1. 소녀시대 미니앨범 1집 《Gee》


  • 소녀시대 1st Mini Album 'Gee' (090105)

트랙 곡명 작곡 작사 편곡
♬ 01GeeE-TRIBEE-TRIBEE-TRIBE
♬ 02힘내! (Way to go)[1]Kenzie김정배Kenzie
♬ 03Dear. mom노태륭
김태성
(Xperimental Production)
The Lighthouse노태륭
김태성
♬ 04DestinyJames Read최갑원
김영환
안익수
♬ 05힘들어하는 연인들을 위해 (Let's talk about love)김영후김영후김영후

Baby Baby 이후 9개월의 공백기 끝에[2][3] 2009년 1월 7일 발매. 티저
곰TV에서 뮤직비디오를 최초로 공개한지 하루만에 100만건의 조회수를 기록[4], 발매 2일만에 주요 음원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였다.

뮤직뱅크에서의 9주 연속 1위 기록은 쥬얼리의 One More Time의 이전 기록(7주 연속)을 뛰어넘은 신기록. 더불어 뮤직뱅크의 2009년 상반기 결산차트는 물론 연말 결산차트까지 1위를 휩쓸었다. 시상식에서는 이 곡으로 골든디스크 디지털 음원대상, 멜론뮤직어워드 올해의 가수/노래상, 서울가요대상에서 대상/디지털 음원/본상을 수상했다. 사실상 지금의 소녀시대를 있게 한 노래.

2010년 3월 30일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노래상'과 '네티즌이 뽑은 그룹상'을 수상하였다.

수록곡 'Dear.mom'은 가수 아이비가 The Lighthouse라는 필명으로 작사하였다.

아래는 타이틀 곡 'Gee' 뮤직비디오

아래는 2번 트랙 '힘내!(Way To Go)' 뮤직비디오 이것 역시 멤버들이 하는 행동들이 무지하게 귀엽다

1.2. 음악


작사E-TRIBE
작곡E-TRIBE

1의 타이틀 곡이자 2009년, 00년대를 통틀어 최고의 히트를 기록한 곡.[5] BPM 200정도로 빠른 곡이다. 트랜스개버 리믹스가 이미 나와있다. [6]

2007년에 데뷔한 소녀시대는 다시만난세계, 소녀시대, Kissing You, Baby Baby를 4연타로 히트 시키면서 원더걸스와 라이벌 구도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원더걸스는 Tell Me, So Hot, Nobody 3연타로 이미 정상의 자리에 서 있었다. 그러나 08년도 말 원더걸스가 돌연 미국진출을 하면서 자리를 비운 사이 09년 1월 Gee를 들고 컴백 하였다. 이 곡으로 소녀시대는 정상의 자리에 올라갔다.

이 당시 Gee의 기록은 뮤직뱅크 9주연속 1위[7], 총 11번 1위,[8] 인기가요 3주연속 1위, 멜론&엠넷 등 주요 음원사이트 주간차트 9주연속 1위 등이 있고 이 당시 Gee라는 노래 한곡만으로 받은 상은 아시아송 페스티벌 - 아시아 최고 가수상, 감사패 그리고 골든디스크 디지털 음원 본상, 디지털 음원 대상, 멜론 뮤직 어워드 본상, 스마트 라디오상, 오디세이상, 모바일 뮤직상, 2009년 가수대상, 2009년 음원대상, 대한민국 국회대상 올해의 음악부문 대상, MBC 방송연예대상 가수부문 특별상, 2010년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여자그룹 가수상,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음악인 부문, 올해의 노래상등이 있다. 참고로 이 당시 괴물신인 2NE1의 I Don't Care, 시건방 춤 열풍을 불러온 브라운아이드걸스의 Abracadabra가 연간 차트 2,3위에 랭크되었으나 1위가 너무 강력해서 1월에 나온 Gee를 넘지 못하였다.[9]

그리고 이 곡을 발판으로 국내 걸그룹계의 확고한 1인자로 올라섰으며, 이후 소원을 말해봐, Oh!, Run devil Run, 훗, The boys, Twinkle, 일본활동 까지 엄청난 성공과 수익을 벌여들였고, 현재 진행 중이다. 중간중간 원더걸스와 활동이 겹친 적이 있으나 부동의 1위자리를 지켰다. 그러나 이 곡을 뛰어넘을 곡은 나오지 못하여 종종 소녀시대의 모든 타이틀곡은 Gee와 비교된다. 사실, 대중성과 다소 거리를 두고 팬덤에 주력하는 SM의 평소 행보에 비춰보면 원더걸스에서 이미 효과가 증명된 후크송 작법을 들고와 친대중적인 노선을 택한 Gee가 SM 입장에선 이례적인 케이스라 봐야한다.

뮤직 비디오는 유튜브에서도 인기를 끌어 한때 국내 동영상 중 최다 조회 동영상의 위치를 차지하기도 했으나, 강남스타일 열풍에 밀려 자리를 내주었다. 그러나 2013년 4월 1일, 1억뷰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는 국내 동영상 중 다섯번째이며, 동시에 강남스타일과 무관한 국내 동영상으로는 최초이다.

여담으로 작곡가 이트라이브는 이 곡을 정점으로 점점 힘이 빠지더니 달샤벳 프로듀싱도 대차게 말아먹고 거의 퇴물(...) 취급 받는 중.

2. 소녀시대 일본 싱글 2집 《Gee》


  • 소녀시대 Japan 2nd Single 'Gee' (101020)[10]

  • CD
♬ 01. Gee
♬ 02. Gee(Korean ver.)
♬ 03. Gee(Without main vocal ver.)

  • DVD
01. Gee(Original ver.)
02. Gee(Dance ver.)

티저 오리콘차트 2위로 데뷔하였다. 그리고 이 노래로 처음으로 오리콘 일간에서도 1위를 거머쥐게 되었다. 이는 대한민국 여성그룹 중 최초로 있던 일이다. 역시나 20만장 이상의 높은판매고로 골드 인증을 받게 되었다. 소녀시대는 이쯤 부터 일본에서 슬슬 자리를 잡았다.

아래는 타이틀 곡 'Gee' 뮤직비디오. 일본판 뮤직비디오 역시 민호가 출현하였다. 한국판 뮤직비디오와 비교하면서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댄스버전

3. LG전자의 스마트폰 옵티머스 G의 개발 코드네임

2012년 초부터 일명 '회장님 폰'이라 지칭되었던 옵티머스 G의 개발 코드네임이다.

다만, gee가 G와 발음이 같기 때문에 기사에서도 'G'라 지칭되었고 그리고 그것이 기기 펫 네임까지 영향을 주게 되었다.
----
  • [1] 애니콜 햅틱의 CM송 'Haptic Motion'을 3분 가량으로 늘이고 가사를 바꿨다.
  • [2] 지금이야 개별활동 활성화 등의 이유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팀들은 1년 1앨범이 보편화됐지만, 이 당시엔 신인 아이돌이 이만큼의 공백을 가지는 일이 흔치 않았다.
  • [3] 원래는 Duffy의 'Mercy'를 리메이크한 'Dancing Queen'으로 2008년 가을 컴백할 예정이었다. 수영이가 예~로 시작해서 예~로 끝나는 노래라고 스포를 했었다 허나 원곡 판권 문제로 무산되었고, 비쥬얼 컨셉은 'Gee'에게 양도(...)됐고 곡과 뮤비는 2013년 정규 4집을 통해 공개된다.
  • [4] 2013년 기준으로 유튜브에서 1억건을 넘겼다.
  • [5] 종합기록, 음원성적 등을 보았을 때 1위이지만, 00년대엔 '벌써 일 년', '사랑했나봐' 등 아직까지 불리는 곡이 굉장히 많다.
  • [6] 일본어 버전이다. 리믹서는 Noc-V로 강남스타일 하드코어 테크노 리믹스도 한 적이 있다.
  • [7] 3년 8개월싸이강남스타일으로 통산 16주, 10주 연속 1위를 찍으며 이 기록을 깨버린다.
  • [8] 이에는 논란이 있는데, 주간 음원 차트로 발표하다가 월말이 되면 월간 차트로 발표하던 시절이라 연속 기록과 통산 기록을 어느 기준으로 따져야하는지 애매하기 때문이다.
  • [9] 그 이후인 2010년부터의 연간차트를 보면 여름에 공개된 곡들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10] 한국 라이센스반은 110518 발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23:29:56
Processing time 0.117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