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H.R 기거

last modified: 2014-11-21 11:36:43 by Contributors

RIP_HRGIGER.jpg
[JPG image (121.4 KB)]


Contents

1. 소개
2. 참여 작품
2.1. 영화


H.R.Giger. 1940년 2월 5일 ~ 2014년 5월 12일


1. 소개

풀네임은 Hans Rudolf "Ruedi" Giger. 환상 회화의 대가라고 불리는 스위스의 화가. 미국인들은 가이거라고 발음하는 듯 하다. 그의 작품을 보면 작가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어둡고 기괴하다. 기거는 자신의 독특한 작품 세계가 자신의 꿈, 러브크래프트, 프란츠 카프카, 프로이트의 심리학 등에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다. 약사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사람의 두개골이나 뼈에 관심이 많았다. 여성에 대한 관심이 많았지만 외모에 컴플렉스가 있었으며, 여성 앞에만 서면 소극적으로 변하는 성격이였다. 여성 관계도 별로 좋게 끝나지 않았다. 애인이였던 스위스 여배우는 자살, 첫 결혼도 반년만에 파경. 그 때문인지 그의 작품에선 여성의 누드가 해골, 악마, 기계 등과 합쳐진 듯한 기괴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전반적으로 그의 작품들은 문명사회의 악마성을 추상화한듯한 무기물 유기물이 심하게 왜곡되게 결합한 그로테스크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 그의 이러한 독특하고도 공포스러운 디자인을 '기거테스크', '바이오메카니즘' 등으로 부르고 있다. SF물에서 등장하는 생물인지 기계인지 알 수 없는 섬뜩하도 끔찍한 디자인은 이 인물이 원조인 셈. 기법에서 기존의 초현실주의 화풍 외에도 히에로니무스 보스같은 서양 중세의 환상회화의 영향을 느낄 수 있는데, 실제로 네크로미콘 시리즈같은 작품들 일부는 중세 회화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였다.

영화 의 디자인을 맡은 것을 계기로[1] 영화 업계에서 작업을 시작했다. 이후 조드로프스키 판 듄이 제작 취소되고 당시 듄을 함께 작업했던 댄 오배넌[2]리들리 스콧에게 에일리언의 디자인으로 기거의 '네크로노미콘 IV'를 추천하면서 에일리언의 디자이너로 발탁된다.

이후 스피시즈 등에 참여해 뛰어난 디자인들을 그려냈다. 머슨, 레이크 앤 파머의 'Brain Salad Surgery', 론디의 보컬리스트 비 해리의 'koo koo', 드 케네디스의 'Frankenchrist'[3] 의 보컬 조너선 데이비스의 마이크와 히데의 앨범 'Hide your face', 틱 프로스트의 'To Mega Therion', 카르카스의 'Heartwork', Triptykon의 'Eparistera Daimones' 등 많은 음악 앨범의 표지를 디자인 하기도 했다.

게임 쪽에서는 어둠의 씨앗(Dark seed) 컨셉 디자이너로 유명하다. 여기에 얽힌 비화가 하나 있는데, 원래 제작진 쪽에서 사양타협으로 저해상도로 시안을 기거에게 제시했는데 기거가 무슨 판단이냐, 원화를 시궁창에 버릴 셈이냐라고 벌컥 화를 내는 바람에 제작진 쪽에서 울며 겨자먹기로 해상도를 상향 조정했다고. 2011년에는 에일리언 세계관과 연관이 있는 리들리 스콧의 영화, 프로메테우스 제작에 디자이너로 참여했다.

totalhorror.jpg
[JPG image (120.57 KB)]


여담으로 에일리언의 디자이너, 헤비메탈 앨범의 커버 디자이너 정도로 알음알음 알려졌던 H.R 기거의 작품이 국내에서 제대로 소개된 것은 1993년 서울창작이라는 출판사에서 발간한 호러/SF 단편소설 모음집인 '토탈 호러'를 통해서이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 책의 커버 및 전면 화보에 다수의 기거 작품을 컬러 화보로 실어놓아서 순진한 대중들에게 '아니 세상에 이런 그림이?'하는 충격을 주었다. 사실 이 표지 그림은 위에 언급된 게임 어둠의 씨앗 포스터로 대대적으로 사용된 그림이며, 국내에 출시되기까지 했다. 즉, 당시 게임이나 PC관련 잡지라면 빠짐 없이 실렸던 것이다. 그것을 위 호러 소설집에서 표지 그림으로 무단으로 도용한 것이다.


2014년 5월 12일 오후에 별세했다. 집 계단에서 넘어져 병원에 실려갔다가 사망했다고 한다. CNN 기사

2. 참여 작품

2.1. 영화

----
  • [1] 전설적인 초현실주의 화가 살바도르 달리와의 만남이 계기였다고 한다. 달리는 당시 샤담 4세 역으로 듄에 캐스팅되었는데, 조드로프스키에게 '재능 있는 신인'이라며 기거를 추천했다.
  • [2] 크 스타 등의 영화에서 특수 효과를 당담했고, 실제 듄에서도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특수효과를 당담한 더글라스 트럼블을 제치고(!) 특수효과 당담이 되었다. 이후 듄 프로젝트가 취소된 뒤에는 각본가로 전향했다.
  • [3] 특히 이 앨범 커버는 Landscape XX이라는 악명높은 아트워크가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 때문에 기거와 데드 케네디스는 한 고소미 하실례예? 다행히 승소로 끝나긴 했지만...
  • [4] 배트모빌 디자인 담당으로서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워너 측에서 그의 디자인을 거부한 덕분에 무산되었다. 차라리 다행이다...
  • [5] 울트라 세븐 창조주로도 유명한 짓소 아키오의 영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21 11:36:43
Processing time 0.09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