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HDMI

last modified: 2015-03-13 03:19:51 by Contributors

이 항목은 흐드미(...)로도 들어올 수 있다.

Contents

1. 개요
2. mini/micro HDMI
3. MHL
4. 기타

1. 개요


(ɔ) No machine-readable author provided. Mobius assumed (based on copyright claims). from
(핀 구조)

정식 명칭은 고선명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HDMI).

기존의 단자들과 달리 음성과 영상 등의 단자를 하나로 통합한 단자다. 주로 PC, 게임기, 블루레이 플레이어, 일부 스마트폰 등에서 사용된다.

대부분의 영상 기기에는 HDMI와 컴포넌트 영상 단자가 있어서 HDMI로 영상을 뽑고 컴포넌트 단자의 음성 출력 부분만 뽑아 쓸 수도 있다.

HDMI를 DVI로 바꿔 주는 젠더가 있는데 이 젠더를 이용해서 집에서 놀고 있는 구형 LCD 모니터로 IPTV 단말기를 이용해 TV를 볼 수 있기도 하다. 물론 스피커도 필요하다.참고. 단 스피커 선 중 음성 컴포지트 단자를 일반 스피커 잭으로 바꿔주는 녀석과 스피커 잭과 잭을 서로 연결해주는 연결 단자가 필요하다. M형 컴포지트 단자와 F형스피커 잭이 달린 선이 시중에 파는지 체크할 것.[1] DVI 말고도 마이크로 HDMI로 바꿔 주는 젠더도 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플레이스테이션 3엑스박스 360, Wii U 등의 콘솔 게임기를 연결할 수 있다. 단 PS3의 경우 LCD 모니터가 HDCP를 지원하는지 확인할 것. [2]

비싼 케이블일수록 화질과 음질이 뛰어나다는 속설은 HDMI에서는 거짓말. 디지털이기 때문에 그런 거 없다.

케이블이 불량이라 화면이 깨진다거나 할 수도 있지만, 정상 제품으로 교환 받으면 그냥 비싼 HDMI 케이블과 하나도 차이 없다. 약간 비싼 케이블은 두껍게 잘 만들어서 내구성이 좀 좋고 외부 노이즈 대책이 잘 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나, 몇 십 ~ 몇 백만원씩 HDMI 케이블에 투자할 필요는 없다. 사실, 아날로그 케이블도 기본 급을 넘어가면 체감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OFC같은 무산소 동선과 일반 동선 차이는 전혀 없다.

다만 고속 통신 Copper 케이블이기 때문에 선재에 따른 차이는 없지만 차폐는 굉장히 중요하다. 선재보다 차폐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건 DisplyPort, Thunderbolt, HDMI, 10Gbps Copper UTP 전부 동일하다. 현재 HDMI 2.0의 대역폭을 다 이용하는데 많이 보급되어있는 알루미늄 포일-알루미늄 포일-편조 쉴드의 3중 차폐로 노이즈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HDMI의 버전에 따라 케이블을 바꿀 필요가 절대 없다. HDMI 1.x 같은 버전은 전송 속도와 반도체에 관한 것이고 절대로 케이블에 관한 것이 아니다. 추가로 1.x뒤에 붙은 a, b, c등도 절대로 케이블에 관한 것이 아니다.

hdmicable.png
[PNG image (89.91 KB)]

출처: HDMI 공식홈페이지
케이블의 종류는 위와 같이 2014년 1월 현재 총 5가지.

하지만, 케이블도 버전은 있다. 바로 위의 사진과 같이 Standard HDMI(Category 1)와 High Speed HDMI(Category 2). 하지만, 이것은 모두 핀 19개에 몇개의 선을 연결하느냐의 문제로 핀 19개에 선만 전부 연결되어 있다면 High Speed HDMI With Ethernet 케이블이 된다.

HDMI Category 1 케이블에서는 커넥터의 핀 19개 중에 16개의 선만 있어도 정상적으로 모든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나머지 핀 3개는 선이 연결이 안된 것도 있다. 하지만, HDMI Category 2 케이블은 19개의 선 모두를 사용하기 때문에 Category 1 케이블을 Category 2를 사용하는 HDMI 1.4 장비에 꽂으면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지만,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핀에 연결된 선이 19개 이냐 아니면 그보다 적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HDMI Category 1의 인증밖에 존재하지 않았을 때도 핀에 선이 모두 연결된 Category 2를 충족하는 케이블도 있었다. 19개의 선이 19개의 핀에 모두 연결되어 있고 선이 제법 굵으며(24AWG[3]나 보다 굵은 것을 추천. 대역폭이 올라가면서 노이즈가 끼기 때문이다.) 차폐가 어느 정도 되어 있다면 크게 상관없다. 뭐 꼭 인증받은 걸 쓰고 싶다면 HDMI Category 2 인증받은 케이블을 사자.

Category 2가 처음 나왔을 때 10.2Gbps라고 광고를 때리는 바람에 10.2Gbps제한이 있어 18Gbps의 대역폭을 사용하는 HDMI 2.0을 지원안한다는 소문이 있는데, 그것은 제한이 있는게 아니라 그 이후의 대역폭까지 테스트를 안한 것뿐이다. 2.0까지도 Category 2 케이블로 쓸 수 있다. HDMI 공홈 HDMI 2.0 FAQ에 버젓이 올라와 있는 내용이다.

참고로 글자 배열 때문에 이걸 흐드미라고 읽는 사람들도 있다(...).

HDMI 버전 2.0은 4Kp60이나 WQHDp120을 지원하는 초고해상도 영상장치에서 제 성능을 낸다. 고로 해상도가 큰 화면에 좋다는 것. 작은 크기의 영상장치로는 버전 1.4를 쓰나 2.0을 쓰나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한다. 그럼에도 HDMI용 젠더는 버전 2.0 전용 젠더를 쓰란다....

2. mini/micro HDMI


HDMI와 동일한 19핀 배열이지만 크기가 줄어든 소형 HDMI 커넥터이다. HDMI 정식 규격에 정의되어 있다. Type C를 Mini HDMI, Type D를 Micro HDMI라고 부른다. 참고로 위의 처음 나온 건 Type A이다. HDMI-Mini HDMI 혹은 HDMI-Micro HDMI 케이블 및 어댑터(젠더)도 있다. 반드시 구분해서 쓰자. 특히 삼성전자에서 나오는 아티브 북 9처럼 슬림화된 노트북에는 마이크로형이 탑재된다. 아티브 북 9의 경우 좌측 측면의 LAN 잭 바로 옆에 Micro HDMI 잭이 있으므로 만일 HDMI 젠더를 쓴다면 상단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끄트머리가 막대기형으로 된 케이블식 젠더를 써야 한다.(물론 HDMI-Micro HDMI 케이블도 관계없다.) 만일 플러그식 젠더를 사용하게 되면 USB와 LAN 잭을 가리게 되어 LAN을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삼성전자 쇼핑몰에서 나오는 액세서리 목록에 HDMI 케이블 및 젠더는 없으니 그냥 시중이나 11번가같은 오픈마켓에서 구하면 된다.

3. MHL

Mobile High-Definition Link의 줄임말.

삼성전자와 실리콘 이미지, 노키아, 소니, 도시바에서 주도하는 기술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 등 HDMI 단자를 탑재하기 어려운 기기에서 USB 단자를 이용, 화면을 출력하는 방식으로 HDMI과 USB 2.0을 기반으로 한다.

MHL 1.0은 2010년 6월에 발표되었으며 HDMI 버전 1.3을 기반으로 2.5W 전원 출력을 지원한다. 이후 전원 출력이 4.5W로 개선된 MHL 버전 2.0이 발표되었고 2013년 8월 20일 HDMI 버전 1.4를 기반으로 4K(3840×2160/30Hz)및 7.1ch서라운드(Dolby TrueHD/DTS-HD)를 지원하고 전원 출력이 10W로 증가한 MHL 버전 3.0이 발표되었다.

참고로 삼성전자갤럭시 S III갤럭시 노트 II 이후 출시된 단말기에는 자체 규격인 11핀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5핀 MHL 케이블과는 호환되지 않는다. 11핀 MHL 케이블을 사거나 젠더를 이용해야한다. 갤럭시 S4부터는 MHL 2.0을 지원한다.

기기에서 지원하지 않으면 따로 USB로 전원을 넣어 줘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최근에 나오는 모니터나 TV에서는 MHL를 지원해 따로 전원을 넣어 주지 않아도 된다.

대안 기술로 슬림포트가 있다. 슬림포트는 오픈 소스 기반인 디스플레이포트 기반이라 따로 로열티를 내지 않아도 된다.

4. 기타

nVIDIA그래픽 카드인 지포스 시리즈의 경우 AMD라데온 그래픽카드보다 색감이 떨어진다는 주장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이는 라데온과는 달리 지포스의 HDMI 출력의 동적 범위 기본값이 16-235으로 고정 되어 있기 때문에 어둡고 물빠진 색감으로 보이는 것이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한 값 설정 툴을 다크 소울의 DSfix와 해상도 다운샘플링 툴인 GeDoSaTo의 제작자로 유명한 Durante가 만들었으며 이 패치를 적용 하면 정상적으로 모든 명암 표현이 가능해진다. Nvidia HDMI Full Range and Limited Toggler Tool라는 툴로 Full Range(0-255)로 설정한뒤 재부팅하면 정상적으로 출력 된다.~

엔비디아측은 HDTV측과의 호환성을 위한 설정일원화를 이유로 이에 대한 이슈제기를 몇년동안 씹었으나,
대부분의 HDTV가 RGBYCbCr 두 입력모드에서 양쪽 명암범위 모드를 지원하는 2015년에 와서야 347.09 드라이버부터 바탕 화면 컬러에 동적 범위 항목 이 추가되어 자체적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


----
  • [1] M형은 남성형(수단자)으로 凸돌출형. F형은 여성형(암단자)으로 凹매몰형... 유래는 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남성기, 여성기가 맞다.
  • [2] HDCP를 지원하지 않는데 모니터에 연결하면 밝은 검은 화면만 나오고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다. HDMI 단자가 있는 모니터라면 무조건 되지만, HDMI to DVI 케이블로 모니터에 연결하려 했다면 꼭 참고.
  • [3] AWG는 미국과 몇몇나라의 전선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숫자가 낮을 수 록 선이 두껍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3 03:19:51
Processing time 0.237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