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Happy Tree Friends

last modified: 2015-03-31 21:02:17 by Contributors

주의 : 폭력적이고 잔인한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는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요소에 대한 직접적, 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폭력요소 틀이 붙긴 했지만 다행히 이 항목엔 혐짤은 없으니 안심하고 봐도 된다.

이 항목은 HTF, 해트프로도 리다이렉트된다.

목차

1. 개요
2. 폭력성
3. 국가별 현황
3.1. 북미
3.2. 대한민국
3.3. 일본
4. 미디어 믹스
5. 시즌
5.1. 시즌1
5.2. 시즌2
5.3. 시즌3
5.4. 시즌4
5.5. TV시즌
5.6. 외전 시즌
6. /등장인물
7. 스탭
8. 성우

1. 개요

Happy_Tree_Friends_poster.jpg
[JPG 그림 (738.18 KB)]

근데 막상 사진을 보니까 하나도 안 잔인할 것 같지? 본격 동심파괴

해피 트리 프렌즈
미국의 몬도 미디어가 1999년에 제작한 래시 애니메이션이다. 대한민국에서는 '해피 트리 프렌즈'라고 알려져 있다.

대한민국에서 '해피 트리 프렌즈'라고 검색을 하려면 성인 인증을 해야한다. 해피 트리 프렌즈를 보려면 공식 홈페이지나 유튜브 몬도 미디어 채널에서 볼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유튜브 몬도 미디어 채널
여담으로 에피소드 제목들이 대부분 뜻을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실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 가령 <Royal Flush>는 트럼프 용어[1], <Peas in a Pod>는 쌍둥이를 의미하는 관용구[2], <In a Jam>은 궁지에 몰리다, 곤경에 빠지다라는 의미의 관용구[3]이다. 또한 문장 속의 한 단어를 비슷한 발음의 다른 단어로 바꾸어 말장난식으로 짓기도 한다. 예를 들어 <Home is Where the Hurt is>는 'Home is where the Heart is'[4]의 말장난이고, <I Nub You>는 'I love you'을 건드린 것이며, <From Hero to Eternity>는 'From here to eternity'[5]의 변형. <Brake the Cycle>[6]Break the Cycle'[7]의 말장난이다. 그밖에도 <From A to Zoo>는 'From A to Z[8], <Mime to Five>는 Nine-to-five'[9], <Ipso Fatso>는 'Ipso facto[10] 등 말장난이 그 수를 헤아릴 수 없다.

그 외에 3기부터는 주연 캐릭터는 등장 씬 문구가 있으며 각 화가 끝나면 교훈이 나온다는 특징이 있다. 가령 <Be positive>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뜻이고 <Take the plunge>는 지금부터 실천하라라는 뜻이다.

모든 캐릭터들이 귀엽게 생긴 동물들로 많이 나오게 되어있다. 하지만 매회 등장할 때마다 여러 이유로 잔인하게 죽는다. 물론 옴니버스식이라 매회 되살아(?)나는 경우도 있지만...[11][12] 한 마디로 병맛의 진수를 보여준다. 그리고 절대로 따라 할 수 없는 만화다. 하지만 아주 드물게 정말로 일부러 따라하다가 죽은 사람이 있다.

2. 폭력성

TV시즌은 14세 이상 관람가였고[13]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15세 미만의 관람을 자제하라는 경고가 예전에 있었다. 현재는 아무런 경고도 없다. 아마도 해피 트리 프렌즈가 잔인한 것으로 유명한 것이 알려질 대로 알려져서 그런 듯 싶다. 대충 현실판 이치와 스크래치라 생각하면 될 듯하다.물론 HTF가 몇 배는 더 잔인하다. 사실 단순히 잔인한 게 아니라 인간, 특히 성인의 현실 불안감을 반영한 블랙 코미디이다.[14] 그런데 등장 동물들이 죽는 것을 보면 애니메이션의 특성상 현실보다 훨씬 과장되어 있다.[15]

3. 국가별 현황

3.1. 북미

북미에서 대히트를 쳤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일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어느 날 갑자기 삭제했다. 하지만 유튜브나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에서 잘 찾아보면 볼 수 있다. 이 애니메이션 팬의 평균 연령층은 20대가 훌쩍 넘으며, 물론 네이버야후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성인인증이 뜬다.

플래시로 뜯어보면 은근히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노가다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시즌3까지 나와 있으며 시즌4는 연재 중이다. 2011년에 외전 시즌인 카-푸 제작을 위해 킥스타터에서 모금활동을 하기도 했었는데 목표 금액을 채우지 못했고, 결국 카-푸 시리즈는 무산됐다고 한다.
킥스타터 링크
참고로 별도의 외국의 해트프 위키백과가 있다. 캐릭터 설명과 100여가지의 에피소드에 대한 설명들이 있으니 관심 있다면 참고해 보시길 바란다.위키 [16]
z.jpg
[JPG 그림 (93.58 KB)]


3.2. 대한민국

국내에선 절대로 검색해서는 안될 검색어까진 아닐수도...로 조금 유명해지는 계기가 됐다. 하지만 국내에선 팬들이 미국이나 일본에 비하면 꽤 많이 적은편. 잔인함 때문인지 호불호가 갈리는 만화라고 한다. 팬들은 의외로 청소년들이 많다. 한국에선 왠지 초등학생, 중학생 때 접한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아마도 2000년 초중반쯤? 퍼진 듯 하다. 학교 컴퓨터실을 통해 봤다는 얘기가 많고, 카페에서 접한 사람도 있다. 끝까지 눈 안 감고 볼 수 있나 없나로 장난도 해보고… 그리고 대부분 어렸을 때는 아무 생각없이 재밌게 보다가 조금 나이가 들어서 보면 멘탈이 붕괴된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다. 그리고 여덕들의 경우 일본에서의 영향으로 의인화와 2차 설정등이 가미된 미청년과 미소년들이 대거 쏟아지는 별개의 해트프를 빨기도 한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의인화가 태반을 차지한다.

네이버 등 국내 포털에서 본작은 성인 검색어에 속하기 때문에 제대로 검색하려면 실명 인증을 받아야 한다.하지만 사우스파크슈퍼제일은 성인 검색어가 아니기 때문에 그냥 다 검색된다. 뭐냐?

3.3. 일본

일본에서도 인기는 상당히 높다. 다만 팬덤의 차이가 정확하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귀여운 동물 친구들이 끔살당하는나오는 원형 해트프와, 의인화와 2차 설정등이 가미된 어찌보면 원작과는 전혀 별개의 해트프다. 귀여운 동물 친구들이 끔살당하는나오는 원형 해트프는 HTF 혹은 ハピツリ라고 줄여부르며, 의인화는 HTF擬人化나 ハピツリ擬人化 로 부른다. 귀여운 동물 친구들이 끔살당하는나오는 원작 구도는 남자들이 좋아하며, 의인화와 2차 설정, 동인요소가 가미된 팬덤은 대부분 여자들이다. 그런데 생각보다 의인화 버전의 여성팬들이 많아서, 포털 사이트는 물론, 픽시브와 같은 일러스트나 동인계 사이트에서 해트프를 검색하면 의인화 버전이 먼저 나온다. 다만 니코니코 동화는 동영상이라는 특징 상, 원작 해트프가 먼저 나온다.

그런데 일본에서 원작팬들과 동인팬들의 관계는 매우 안 좋다. 사천왕 캐릭터 한정으로 생김새가 원작이랑 매우 다른 모에 그림체이고 동인 설정 같은 것도 붙어있다. 덕분에 원작팬들 비롯해 서양 애니메이션 팬들은 이 일부 의인화를 별로 좋은눈으로 보고 있지 않다. 당장 의인화 자체만 한다면 몰라도, 동인 설정이 엮인 설정물이 자꾸 톱으로 올라와 원작 정보공유가 힘들 지경이 되었기 때문. 또한 일부 동인팬들이 원작 동영상이나 원작 커뮤니티등에 2차 설정을 자꾸 엮어서 광역 어그로를 지속적으로 시전하고 있기 때문에 팬덤간 관계는 이미 틀어질때로 틀어진 상태이다. 애초에 제삼자의 눈으로도 저런 잔인한 매체의 사천왕 캐릭터를 모에화시켜 덕질을 한다는 것부터 정상이 아닌 것처럼 보이는데?

4. 미디어 믹스

미국의 인기 록그룹 폴 아웃 보이The Carpal Tunnel Of Love의 뮤직비디오로도 정식 제작되었는데, 그룹 멤버들이 Happy Tree Friends 버전으로 잠깐 나오다가 이 작품의 특성상 결국 끔살당해버린다(…). 엑스박스용으로 Happy Tree Friends : False Alarm이라는 제목의 게임도 나온 적이 있으며[17], 몇몇 에피소드는 상을 받기도 했다.
유튜브 공식 동영상 중엔 Youtube101 : Subscriptions 항목에도 등장한다. 그리고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았을 때 보게되는 저작권 학교 동영상에도 나온다. 그리고 전 세계의 저작권 위반자들에게 엄청나게 많은 싫어요 평가를 받았다.

2003 안시 국제 만화영화 페스티벌 베스트 애니메이션 (short) - 인터넷 부문

Eye Candy

2004 오타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베스트 애니메이션 (short) - 인터넷 부문

Out On A Limb

2005 오타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베스트 애니메이션 (short) - 인터넷 부문

Mole in the City

2007 안시 베스트 애니메이션 시리즈 (성인용)

Hero To Eternity

2007 오타와 베스트 TV 시리즈 (성인용)

Double Whammy Part 2

5. 시즌

현재 시즌4까지 나왔다. 시즌4는 계속 연재 중이다. TV시즌과 영상물도 많다.

5.1. 시즌1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제작한 가장 처음에 나온 시즌이다. 그 전에 'Banjo Frenzy'편이 있긴 하나 해피 트리 프렌즈의 프로토타입이자 홍보 영상이니 신경 쓰지 말자. 페튜니아, 핸디, 스플렌디드, 스니플스, , , 플래키, 너티, 리프티 & 시프티, 더 몰, 디스코 베어, 플리피, 러셀, 마임, 크로마못이 첫 등장 했다. 처음 캐릭터를 소개 할 때는 풀 숲에서 동물들이 튀어나온다.

위 사진은 시즌1에 커들스를 소개하는 사진이다. 풀 숲에 커들스가 나와있으며, 옆에 이름이 써져 있다.

5.2. 시즌2

2002년부터 2005년까지 제작했다. 추가된 캐릭터는 없다. 처음 캐릭터를 소개 할 때는 시즌1과 다르게 책에 그림으로 소개한다.
© Uploaded by Disabled account from Wikia

위 사진은 시즌2에 커들스를 소개하는 사진이다. 책에 그림으로 그려져 있으며, 시즌1과 똑같이 이름도 써져있다.

5.3. 시즌3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제작했다. 추가된 캐릭터는 래미 & 미스터 피클이다. 처음 캐릭터를 소개 할 때는 캐릭터 마다 설명이 나온다.

위 사진은 시즌3에 커들스를 소개하는 사진이다. 그냥 캐릭터로 그려져 있으며 옆에 이름 앞 글자만 크게 써져 있다.

5.4. 시즌4

2013년 부터 제작했으며 시즌3랑 거의 흡사하며 신에피와 신캐가 추가될 것을 보였으나 아직까지 갱신이 되지 않고 있다.

5.5. TV시즌

2006년에만 제작된 TV에서 방송하는 시즌. 래미 & 미스터 피클이 등장하지 않는다.[18]처음 캐릭터를 소개 할 때는 움직이면서 이름이 나온다.
© Uploaded by TheKillerShiny from Wikia

위 움짤은 커들스를 소개하는 움짤이다. 움직이고 밑에 이름이 써져있다.

5.6. 외전 시즌

2011년에 제작되다 무산되었다. '카-푸'라고 알려져 있다. 일부 원작 캐릭터들도 나온다.

7. 스탭

제작자는 켄 나바로(Kenn Navarro), 워런 그래프(Warren Graff), 로데 몬티호(Rode Montijo, 이직), 오브리 앤크룸(Aubrey Ankrum, 이직)+밑의 성우+α이다

8. 성우

더 몰, 크로마못, 미스터 피클은 캐릭터 특성상 성우가 없으며, , 플릭피는 샘플 보이스로 사용 중이다.
----
  • [1] 같은 조(組)의 ace, king, queen, jack 5장이 연속된 최고의 패
  • [2] 직역하면 콩깍지 속의 완두콩
  • [3] 직역하면 속에 있다
  • [4] 가정은 사랑하는 이들이 있는 곳
  • [5] 지상에서 영원으로. 제임스 존스의 장편소설이며, 영화화되기도 했다.
  • [6] 자전거를 멈춰라
  • [7] 악순환을 멈춰라
  • [8] A부터 Z까지, 곧 처음부터 끝까지
  • [9]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즉 미국에서의 보편적인 근무 시간. 부럽다.
  • [10] '앞에서 이미 언급했던 그 사실 때문에', '필연적인 결과로'의 의미.
  • [11] 'I Nub You'에서 페튜니아핸디가 볼링장에서 여러 조각으로 끔살 당했지만, 나중에 종합 병원에서 봉합한 채로 깨어나는 장면이 있다. 그리고 드문 예로 'Spare Tire'에서는 기글스더 몰의 차에 의해 3등분 나면서 사망했지만 종합병원에서 스니플스가 타이어를 그녀의 몸 대신으로 쓰자 깨어나면서 부활했다. 이를보아 이 종합병원은 등장인물들이 부활을 할 수 있는 수 많은 계기중 하나인 듯하다.하지만 대부분의 부활은 그 종합병원이 부활시켜주는 게 아닐텐데???
  • [12] 이와 별개로 <I've Got You Under My Skin>에서는 기글스가 넘어지면서 뇌진탕으로 뇌조각이 노출되면서 죽는데 나중에 일어날 때에는 뇌조각은 온데간데가 없을 뿐더러 머리에 상처까지 다 나았다. 이 때문에 해트프 세계관에서 자연치유의 능력이 있다는 가설도 있다.
  • [13] 사실 저 정도 폭력성이면 TV시즌 19세 이상이어도 할 말이 없다.
  • [14] 참고로 네모바지 스폰지밥톰과 제리는 웃긴데 잔인한 것이라고 하면 이건 잔인한데 웃긴 것이다. 하긴 전자 두개는 이미 아동물이니 패스지만...
  • [15] 예를 들면 전깃줄 때문에 목이 날아간다. 이 때문에 해트프의 친구들의 살이 너무 약하다는 얘기도 돌아다니고 있다.
  • [16] 단 해트프 위키백과에 나오는 설명에서 간혹 틀린 내용도 있으니 너무 해트프 위키백과를 맹신하지 말고 어디까지나 참고용 혹은 심심풀이로만 봐야한다.
  • [17] 재미가 없어서 묻혀 버렸다. 지루한 반복진행과 배경음이 하나이니…. 심지어 버그도 대판 발견되는데 맵을 뚫고 지나가 버려 진행이 불가해 일부러 죽여야 하거나 다시 시작 해야 하는 등 골치가 아프다.
  • [18] 래미가 처음 등장한 때는 2010년이었으니까
  • [19] 단말마를 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1 21:02:17
Processing time 0.003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