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I GOT A BOY

이 항목은 아갓보로도 들어 오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1. 소녀시대 정규앨범 4집 《I GOT A BOY》
1.1. 디지털 싱글 《Dancing Queen》
1.2. 개요
2. 1의 타이틀 곡
2.1. 비평

1. 소녀시대 정규앨범 4집 《I GOT A BOY》


  • 소녀시대 4th Album 'I GOT A BOY' (130101)

트랙 곡명 작곡 작사 편곡
♬ 01I Got a Boy유영진
Will Simms
Anne Judith Wik
Sarah Lundback
유영진유영진
Will Simms
Anne Judith Wik
Sarah Lundback
♬ 02Dancing Queen[1]Stephen Andrew Booker
Aimee Ann Duffy
윤효상kenzie
♬ 03Baby MaybeMich Hansen
Jonas Jeberg
Ruth Anne Cunningham
Victoria Lott
수영, 유리, 서현임광욱
♬ 04말해봐 (Talk Talk)[2]Mason Charlie
Oscar Michael G Rres
Danny Saucedo
김태성Mason Charlie
Oscar Michael G Rres
Danny Saucedo
♬ 05PromiseJoseph Belmaati모울Joseph Belmaati
♬ 06Express 999[3]kenzie김정배kenzie
♬ 07유리아이 (Lost In Love)박창현박창현박창현
♬ 08Look at MeJohan Gustafson
Fredrik Haggstam
Sebastian Lundberg
Louis Schoorl
전간디Johan Gustafson
Fredrik Haggstam
Sebastian Lundberg
Louis Schoor
♬ 09XYZJonathan Yip
Jeremy L Reeves
Ray Romulus
Victoria Horn
유리, 서현김태성
김용신
♬ 10낭만길 (Romantic St.)[4]신혁
Matthew Heath
Hailey Collier
DK
Jordan Kyle
Jae Yoon Yoo
이신성, 이찬미, 수미신혁
Matthew Heath
Hailey Collier
DK
Jordan Kyle
Jae Yoon Yoo

1.1. 디지털 싱글 《Dancing Queen》

Example.jpg
[JPG image (500.16 KB)]

2012년 12월 20일, 아무도 에상하지 못했던 시기에 소녀시대의 새 로고와 티져가 공개되었다.

다음날인 12월 21일 10시에 수록곡 'Dancing Queen'이 선공개되었고 음원 사이트 올킬을 달성하며 화제를 모았다. Dancing Queen은 유명 팝송인 Duffy의 Mercy를 리메이크한 곡으로 2008년 11월 정규 2집 타이틀곡으로 뮤비까지 찍었지만 판권 문제로 무산되고 그 대체제로 급하게 나온 게 미니앨범 1집 Gee.[* 그래서 의상 컨셉이 Gee랑 똑같다. Baby Baby 활동 정도에 수영이 다음 노래는 예~로 시작해서 예~로 끝나는 곡이라고 말했다. 유출된 티저는 댄싱퀸 뮤비의 식당이 배경이었다.
댄싱퀸.jpg
[JPG image (67.79 KB)]
][5] Mercy를 이하이가 불렀기 때문에 이하이 느낌이 난다는 사람들도 있다. Mercy는 이제 제겁니다 Dancing Queen은 2013년 1월 첫주 가온 주간 1위를 기록하면서 소녀시대의 컴백을 알렸다.

뮤비는 그 때 찍었던 것을 2013년에서 2008년으로 가는 타임머신 컨셉으로 바꿔서 공개했는데, 이 또한 화제를 모았다. 뮤직비디오 말미에는 2008년에서 2013년으로 돌아오면서 타이틀곡으로 예상되는 I GOT A BOY의 짤막한 티져가 들어 있다.
네이버에서 티져를 공개하였고, LINE에서 소녀들의 영상 메세지를 공개하면서 네이버는 또다시 소원 인증.[6] 효연을 시작으로 멤버들의 티져를 공개하려 했지만 예상치 못한 티져 유출 사태가 발생하여 남은 티져들만 순차적으로 공개하기로 한 듯 하다.

1.2. 개요

26일에는 Drama Version 티져[7]가, 28일에는 Dance Version 티져[8]가 공개되었다. 드라마 티저,댄스 티저 1월 1일에 MBC의 컴백 스페셜 방송으로 정식으로 컴백하게 된다.

I GOT A BOY는 '소원을 말해봐' 에 참여하였던 해외 작곡팀 Dsign Music과 SM의 유영진이 참여한 곡으로, 천상지희의 '여우' 처럼 여자들의 수다를 소재로 한 곡이라고 한다. 여러 장르를 섞은 듯한 곡과 서커스 수준의(...) 안무가 인상적이라 한다.

1월 1일 컴백쇼를 시작으로 활동 시작. 컴백쇼에서 무대가 공개된 곡은 I Got A Boy, Dancing Queen, Promise, 유리아이, 낭만길이다. I Got a Boy에 대한 의견은 "정신사납다"/"좋구먼, 뭘" 정도로 구분되는 듯. 나 깜짝 멘붕이야 객원래퍼가 절실합니다.

음반은 팬들이 하지 말라던 개인 자켓 + 단체버전의 10종 세트로 출시되었다(...) 사진과 땡스투도 개인별로 게다가 에셈이 키치 문화에 빠졌는지 고딕체 로고, 의미가 불분명한 색감과 일러스트로 앨범을 디자인해놓았다.

아래는 'I Got a Boy' 뮤직비디오. 공개 5일 만에 200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 유투브가 해외 유투브 메인에 걸어주는 프로모션을 해 줬다. 그리고 2014년 7월 28일 오전 2시 1억뷰를 돌파하면서 케이팝 아이돌 최단시간 1억 돌파 기록을 세웠다.

아래는 선공개되었던 'Dancing Queen' 뮤직비디오. 풋풋한 소녀들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2월 2일 쇼! 음악중심 무대를 끝으로 5주간의 짧은 4집 활동을 마감하였다. 이후 연말 무대에서는 Express 999와 I Got A Boy를 선보였다.

2. 1의 타이틀 곡


유영진이 작사하고 다국적 작곡가 팀 자인뮤직이 참여한 곡이다. 4분이 넘는 분량과 3가지가 넘는 루프를 사용한 소녀시대 사상 최대의 실험이라고 할 수 있다. Gee 이후로 실험만 하고 있는 그룹 '나 깜짝 멘붕이야', '아 내 왕자님' 등의 구어체 가사가 인상적이다. 안무 또한 멤버별로 대각선으로 움직이며 카메라 워크가 따라붙는 부분, 두 무리로 나뉘어서 서로 랩을 주고받는 부분 등 곡이 변화함에 맞춰서 변화를 거듭하며 상당히 복잡해졌다.

The Boys때보다 훨씬 더 논란에 휩싸였고 팬덤을 제외한 대중들의 평가 또한 좋지 않았으나, 우여곡절 끝에 엠 카운트다운 3주연속 1위와 뮤직뱅크 3주연속 1위를 달성하였다.

소시한정으로 최대파괴력을 가지는 박명수와 맞붙게 되면서[9] 소원을 말해봐의 뒤를 이어 음원 콩라인 신세로 떨어지는 사태가 벌어졌다. 박명수의 어떤가요음원 공개와 동시에 I Got a Boy는 정형돈의 '강북멋쟁이'에게 1위를 빼앗겼다. 이후 다른 무한도전 멤버들 곡은 모두 10위권 밑으로 떨어졌고 강북멋쟁이만 순위를 지켰다. 하지만 추후 강북멋쟁이의 음원 순위를 역전했고, 가온차트 월간 1위를 차지했다.

10월 22일 유튜브 뮤직 어워드(YouTube Music Awards)의 '올해의 뮤직비디오(Video of the Year)' 부문에 'I Got A Boy'가 10편 중 하나의 수상후보[10]로 발표되고 현지시각 11월 3일 올해의 뮤직비디오상을 수상(!)했다. 수상소감은 티파니가 발표했다.

멜론 연간순위는 45위.

2.1. 비평

활동곡 I Got A Boy는 여러 곡을 섞은 듯한 구성과 구어체 가사가 비판받으며 The Boys 때보다 훨씬 더 논란에 휩싸였다.나 깜짝 멘붕이야 할 때 소원도 멘붕

호불호를 떠나 I Got A Boy가 실험적인 노래라는 데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 또한 가사 역시 화자가 청자에게 전달하는 느낌이 아닌 화자와 화자가 서로 대화하는 느낌이 강하다.

특히 "나, 깜짝! 멘붕이야! 그 사람은 내 민낯이 궁금하대. 완전 맘에 들어. 못 이긴 척 보여줘도 괜찮을까?", "오우! 절대로 안 되지!", "그치? 그치?", "우리, 지킬 건 지키자!", "맞지! 맞지!", "그의 맘을 모두 가질 때까지 이건 절대로 잊어버리지 말라고!" 라고 하는 윤아와 효연의 파트에서 그런 점이 두드러진다. 즉, 일종의 뮤지컬을 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특정한 카메라 움직임을 염두에 둔 것임이 분명한 태연과 써니 파트의 춤과 노래 후반부 2열 횡대의 특이한 안무 대형까지 여러 가지 면에서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졌다. 이러하니 호불호가 갈리는 것이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소녀시대의 이러한 '변신'은 우연히 돌출된 것이거나 대중성에 대한 자포자기로 해석하기보다는 2집 리패키지 Run Devil Run(RDR) 이후 일관된 SM의 소녀 이미지 벗기 노선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11]

한편 빌보드, 타임, 롤링 스톤 등 해외 언론에서 직접 리뷰하며 호평하는 등 해외 쪽 반응은 긍정적인 편이지만, 국내에서는 호불호가 팽팽히 갈리고 있다.

일단 국내 대표적인 대중음악 비평 웹진인 이즘에서는 "많은 걸 보여주려다 보니 일관성 상실은 필연적이다. 각 부분의 운용이나 골격이 아무리 좋아도 '한 곡'이라는 범위 내에서 받아들이기에는 과부하가 일어난다. 실험과 변화를 떠나 기본에 대한 문제"라고 하면 타이틀곡 I got a boy를 비판적으로 평가했으며 앨범 자체에 대해서는 "작년 한 해 YG에 밀렸던 이유를 모으고 모아 한 장에 집약한 듯한 앨범"이라며 혹평했다. 그런데 별점은 그렇게 나쁘지 않은 두 개 반 부여.

100비트에서는 100점 만점에 72점을 주었다. 아이돌그룹에 주는 점수가 보통 50점 안팎임을 감안하면 좋은 편.

어느 미국인의 리뷰 [12] 가 유투브에 올라왔는데, 느낌이 avgn을 따라한듯한 느낌. 난해하고 이해할수 없다. 미국애들이 왜 좋아하는지 모르겠다 ,누가 누군지 똑같아서 모르겠다. 등등 미국식 블랙유머가 난무한다.

듀나는 I Got A Boy가 변화무쌍한 진행에서 볼리우드 뮤지컬을 연상시키는 다문화적 오마쥬가 들어 있다고 지적했다.#

해외에서는 꽤나 좋은 성과를 거뒀는데, 타임지 선정 올해의 노래 5위에 올랐고, 무엇보다도 제1회 유튜브뮤직어워드 올해의 뮤직비디오상을 수상했다!! 티파니가 멤버들을 대표해서 뉴욕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가, 상을 받았다. 아시아인으로 유일 수상. 워낙에 큰 시상식이여서 이 소식이 CNN, 뉴욕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과 Time지 비지니스면 메인을 비롯 전세계 유명 신문사에 대문짝만하게 실렸다.
----
  • [1] 2012년 12월 21일 선공개. 가온 2013년 1월 첫 주 주간 차트 1위.
  • [2] 유출되었던 곡이자 일본 2집 수록곡인 Boomerang의 한국어 버전. 원래는 Boomerang이 한국어어 데모 곡 상태에서 유출되었으나 일본 2집에 수록되는 과정에서 일본어로 번안되었고 다시 '말해봐' 로 가사가 바뀌어 한국 4집에 수록되었다.
  • [3] 콘서트나 SBS 가요대전 등에서 안무가 있는 무대를 보여줬다. 처음 'I GOT A BOY' 앨범이 발매됬을때 이 곡이 타이틀 곡이 아닌 게 아쉽다는 사람이 많았었다. 가끔씩 소녀시대 타이틀 곡 선정 미스의 예시를 들 때 언급된다.(...)
  • [4] 드라마 버전 티져에서 곡 일부가 공개되었다.
  • [5] 맴버들이 이때 많이 힘들었다고 고백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Gee가 정말 엄청난 대박을 쳤다. 과장해서 Dancing Queen이 그대로 나왔다면 지금의 소녀시대는 없었을거란 의견도 있다.
  • [6] 소녀시대 태티서 문서 참조. 참고로 이번에도 역시 네이버 담당자의 센스는 여전했다.
  • [7] 삽입곡은 수록곡 '낭만길'.
  • [8] 삽입곡은 I GOT A BOY를 짜집기했다.
  • [9] 박명수가 SM의 매니지먼트를 받았던 시절도 있었던 걸 보면 좀 미묘하다.
  • [10] 싸이의 '젠틀맨'을 제외하면 아시아 가수의 뮤직비디오로서는 유일한 후보 선정.
  • [11] SM 산하 아이돌 중 에프엑스, 샤이니와 같이 실험성 강한 음악에 기존의 SMP를 절충한 듯한 RDR 이후의 소녀시대의 음악을 대해 뉴 SMP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 [12] http://youtu.be/8wNKCMpZlM4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9 09:25:42
Processing time 0.15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