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JOMANDA

last modified: 2015-03-16 03:08:45 by Contributors



1. 개요


7_copiousa_jomanda.png
[PNG image (216.35 KB)]


자켓 이미지는 특수효과가 추가된 흑발적안DJ YOSHITAKA로, 인기가 좋아서인지 요시타카와는 별개로 조만다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며 많은 팬아트가 나왔다. 그 인기에 힘입어 팝픈뮤직에 조만다라는 전용 캐릭터까지 나왔을 정도.

이번 곡 역시 DJ YOSHITAKA의 여러 곡들과 구성이 매우 비슷하다. 정확히 말하면 Valkyrie dimension을 거의 그대로 우려내서 논란이 되었다.

APPEND TRAVEL의 최종 해금곡이었다.

1.1. BGA


전용 BGA 영상

BGA는 BGA 미지원 게임 출신 LIMIT BURST최초로 BGA가 들어갔다. FLOWER의 예를 따라 자켓 이미지를 차용하였는데, 실사 영상을 사용한 FLOWER와 달리 미려한 일러스트를 사용하였다. BGA 담당은 자켓 담당과 같은 T田.

영상에서는 FLOWER 자켓의 남녀와 이 곡 자켓의 남자가 등장하는 영상인데, 맨 마지막에 하얀색 남자가 나오면서 BGA가 이어지는 걸 암시했다.

1.2. JOMANDA가 크로아티아어로 불사조?

http://translate.google.co.kr/#ko/hr/불사조
구글번역기로 불사조를 크로아티아로 번역한 결과

http://hr.wikipedia.org/wiki/Feniks
크로아티아 위키피디어의 불사조 항목

한 때 JOMANDA가 크로아티아어로 불사조라는 정보가 돌았으나 구글 번역기에서 대체 번역을 눌러도 나오지 않고, 크로아티아어 위키피디어에서도 Feniks라는 항목으로 들어간다. 다만 Jomanda라는 이름의 보컬 그룹은 존재한다. 90년대에 미국에서 활동한 3인조 여성 보컬 그룹이었다. 하우스 뮤직을 주로 하던 그룹이었으니, DJ YOSHITAKA가 여기서 이름을 따왔을지도 모르는 일.

그리고 나중에 후속작들이 식물에 이름을 따운거 보면 달리아의 품종인 JOMANDA에서 따왔을수도 있다.위키항목

2. 유비트 시리즈

jubeat saucer fulfill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7910
노트수480757922
BPM90~195(300)
아케이드 수록버전,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코피어스 어펜드
iOScopious pack 09
AndroidKONAMI music pack 22

관련 칭호

안녕! YOSHITAKA입니다!
집대성을 만드는 자세로 제작을 개시했습니다만, 시계를 보니 심야 24시, 마감은 오늘 12시, 라는 현실에 롯폰기의 중심에서 인생 끝났다를 외쳤습니다.

먼저 완성된 자켓 화상을 서브 모니터에 띄우고, 영양 드링크를 한 손에 든 채 수라화했습니다.
그 영양 드링크 상당히 통하네요, 큰 고비를 견딜 수 있어요. 타우린 진짜 굉장해-
상당히 분주하게 태어난 곡입니다만 맛스루에게 「네, 곡 고마워요」라고 들어서 나는 하늘의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런 하늘에 불러지는 상냥함과 철야의 슬픔이 혼잡한 곡입니다.

그러면 들어 주세요... 타우린.

- DJ YOSHITAKA, 유비트 코피어스 어펜드 OST 코멘트


【채보】맛스루
DJ YOSHITAKA 곡이라고 하면 YOSHITAKA 토네이도!
라는 것으로, 이번에는 반시계방향 회전으로 해보았습니다. 시간을 거슬러 오르는 느낌입니다. 우선 이걸 배치하고 나서 다른 보면을 만들어갑니다. 아, 이 곡은 나머지 십자 치기네요.
자켓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눈빛이 날카롭게 빛나는 것을 이미지! 저것은 눈빛이라고 생각하며 처리해 주세요!

【자켓】T田
금기에 불살라진 배덕의 날개와 경고받은 두 눈동자의 조각은 피와 같고… 석세에 무릅쓴 두루몽매의 끝에 자괴를 그냥 기다린다
혼은 이미 말라버리고 목은 태워져버려 ―끝나는 세계 에 빠져들어 간다…―
혼탁 속 그래도 또한 몸 속에서 소생하고 다시 동경하고 이윽고 치열한 천상으로 돌아간다…

(해석) 자켓 제작중에는 상처 입은 날개나 오드아이 같은 걸 아주 진지하게 그리고 있던 중학생 시절의 자신이 생각나서 부끄러워서 견딜 수 없는 상당히 이상한 고양감에 습격당했습니다.
아시는 분도 많으려나 생각합니다만 REFLEC BEAT 수록의 VALLIS-NERIA라는 곡의 자켓과 어렴풋이 대칭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을 좋아하세요?
무엇이든 DJ YOSHITAKA씨의 터무니 없는 모습은 이번에도 선명했습니다.

- 유비트 코피어스 스태프 블로그


유비트 코피어스 어펜드에서의 해금에 대한 정보는 APPEND TRAVEL을 참조. 유비트 소서에서는 전도가 가능하게 되었고, 이미 해금해두었던 사람은 바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아직 이 곡이 없는 사람들은 유비트 소서 풀필/saucer macchiato 사이드 메뉴 유비트 코피어스 1번 뮤직팩의 마지막 곡으로 해금할 수 있다.


채보 영상.


유비트 소서 EXC 영상.

DJ YOSHITAKA의 곡들처럼 회오리가 등장한다. 곡 중반 Valkyrie dimension 음원 일부 재활용 파트에서 가속 이후 반시계방향 회오리 3번이 이어진다. 중간에 대회전이 있는것도 그렇고 나오던 패턴에 살을 덧붙인 후속 폭타가 나오는 것도 그렇고, 실제 플레이는 FLOWER과 흡사한 느낌이라는듯. 사실 기본형 패턴도 간단하고, 살이 붙은 이후 패턴도 연구가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FLOWER의 하위 호환이라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BPM은 195에서 160, 140, 120, 90으로 감속 후에 가속부분에서 (95, 100,) 110, 120, 130, 140, 150, 170, (180,) 190, 210, (220, 240,) 250, 270까지 올라간다음에 300에서 3회전을 한다. 물론 beatmania IIDX기준이라 유비트에서는 약간 다를 지도. [4] 실제로 밑에서 서술할 십자패턴보다 더 까다로운 부분은 바로 이 변속 구간이라고 한다. 가속때문에 박자도 잘 안잡히는편. 가속 구간의 패턴은 다음과 같다.

◇ ② ② ◇
③ ⓐ ⓐ ⑤
ⓐ ④ ⑥ ⓐ
◇ ① ① ◇

⑨ ◇ ◇ ⑨
◇ ⑦ ⑦ ◇
⑩ ◇ ◇ ⑪
⑧ ◇ ◇ ⑧


ⓐ 부분은 가속 구간의 맨 처음에만 ①과 같이 쳐주면 된다. 박자는 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⑪. 매번 반복의 ③부터 BPM이 빨라진다는 느낌으로 치면 얼추 맞출 수 있다.

이 곡의 익스트림 보면은 첫 등장한 코피어스 어펜드나, 유비트 소서를 통틀어 엑설런트 난이도만으로는 최상위급에 랭크한다. 일본 소서 발매 전인 2012년 9월 중순까지만 해도 엑설런트 달성자가 간간히 있었는데, 2012년 9월 21일 마지막 기록을 끝으로 국내 조만다 첫 소서 엑설자가 뜰 2달동안 엑설런트 기록이 '단 1명' 뿐이었다. 2012년 11월 이후로도 2013년 4월 기준 엑설자가 14명 더 추가되었을 뿐. 이렇게 엑설런트 한정으로 난이도가 높은 이유로는 이러한 이유들을 뽑을 수 있다.

  • 싱크 문제

코피어스 어펜드 당시에도 곡과 맞지 않던 싱크가 소서의 판정변화로 인해 이 곡의 스코어링 난이도를 더더욱 올려 버렸다.

  • 가속 구간과 회오리

이 곡의 대표적인 특징이자 가장 어려운 구간이다. BPM이 90에서 회오리 의 300까지 점차 증가하는데 정확히 어디에서 얼만큼 증가하는지 알기가 힘들고, 올라가는 속도도 일정하지 않다.[5] 게다가 이 부분이 윌리엄 텔 서곡 처럼 규칙적인 16비트 단타로 이루어진 구간이 아니라, 각종 속타와 양손 동시치기로 이루어져 있는 어려운 구간이기에 그 난이도가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느린 부분은 빨리 쳐서 그렛, 빠른 부분은 손이 못 따라가서 그렛, 그리고 결정적으로 BPM 300의 8비트인 3바퀴짜리 회오리는 곡의 싱크와 대놓고 안 맞을 뿐더러, 곡 자체에도 박자를 잡을 기준이 없다. 그래서 이 부분을 스코어링하려면 그냥 잘 긁거나 영상[6]을 보면서 박자를 완벽하게 익혀서 촉수 또는 단타로 치는 수밖에 없다.

  • 후반 살붙이기
더욱이 DJ YOSHITAKA 곡의 특징 중 하나인 후반 살붙이기로 인해 후반 패턴은 마디 하나하나 싹다 암기해서 연구해야 한다. 상하 동시치기나 16비트가 난무한다. 정확히는 16비트 난타 - 상하치기 순서로, 그나마 다행인 것은 박자가 반복적이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이 곳은 먹자구간이 된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구간이 있다면 총 두 번 갑툭튀하는 상하배치 폭타.

② ⑩ ⑧ ④
⑥ ◇ ◇ ⑫
◇ ⑤ ⑪ ◇
① ⑨ ⑦ ③

③ ⑧ ⑥ ④
◇ ◇ ◇ ⑩
◇ ◇ ⑨ ◇
① ⑦ ⑤ ②


이 패턴이

② ⑩ ⑧ ④
⑥ ⑨ ◇ ⑫
⑥ ⑤ ⑪ ⑫
① ⑨ ⑦ ③

③ ⑧ ⑥ ④
◇ ⑦ ② ⑩
◇ ⑨ ⑩ ◇
① ⑦ ⑤ ②


이렇게 바뀐다. 박자는 똑같이 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⑪⑫-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이다.

  • 십자치기와 간접미스

jubeat_jomanda_cross.png
[PNG image (139.09 KB)]

□ □ ■ □
■ ■ ■ ■
□ □ ■ □
□ □ ■ □


십자가 모양의 동시치기가 두 번 나오는데, 중간에 기습적으로 등장하기도 하고, 후속노트가 이어지기 때문에 처리하기 상당히 까다롭다. 그래도 몇 번 하다보면 나오기 직전 부분을 쉽게 구분할 수 있고 뭉개기로 처리해도 되기 때문에 패턴을 넘기는 것[7]은 금방 익숙해질 수 있으나, 엑설런트를 노린다면 이 두군데의 십자치기는 수많은 지뢰구간중 하나가 된다.

위에 링크된 두 엑설런트 영상에서 사용된 왼손 3+5+6 오른손 8+11+15의 손배치를 숙달하면 터치스크린[8]에서도 뭉개기 없이 깔끔히 처리할 수 있으니 참고.(7번패널은 어느 손으로든 상관없다.) 또한 왼손 5+6+7+15, 오른손 3+8+11 배치로도 깨끗하게 처리할 수 있다. 눈으로 보기 전에 손이 먼저 가야 한다. 참고로 손이 큰 사람은 왼손 5+6+11+15, 오른손 3+7+8 배치도 유용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손배치를 사용하자.[* 십자치치기 손배치의 요점은 어느 손이 위로 가느냐에 있다. 위의 두개는 왼손, 아래 한개는 오른손이 위로 가는 경우. 원핸드도 가능하다

여담으로, 채보를 짠 맛스루의 코멘트에 따르면 곡 자켓의 눈빛에서 모티브를 얻은 듯 하다.

마지막의 다른 패턴에서 바로 이어져 간접미스가 나기 쉬운 DJ자 모양의 패턴도 주의하자.

□□■□
□■□□
□□■□
■■□□


왜 DJ자 모양인지 의아하다면 이렇게 치는 부분을 제외한 부분을 보자.

①①◆②
①◆①②
①①◆②
◆◆②◇


126493954.v1332052443.jpg
[JPG image (56.43 KB)]

최초의 엑설런트는 곡이 공개된지 약 4일만에 떴다. 플레이어는 9SOBITCH 이름을 지어도 하필..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어드밴스드 보면은 상당히 물렙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16비트 노트가 전혀 나오지 않으며 멜로디를 따라가는 간단한 동시치기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베이직은 레벨 7 중에서는 클리어 난이도는 쉬운 편에 속한다. 다만 싱크 문제 때문에 엑설 뿐만 아니라 단순 스코어링도 그렇게 만만하지는 않은 편.

3. beatmania IIDX

장르명 HARD RENAISSANCE
하드 르네상스
BPM 90~300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비기너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134 6 595 10 1300 12 1918
더블 플레이 - - 6 598 10 1317 12 1810

돌이켜보니 1년 이상 전의 곡이군요.
시간 흐르는거 엄청 빠르네요.

jubeat용으로 썼던 곡이었기에 수록 확정을 들었을 때는 BPM 변화가 IIDX에 어울릴까 불안해하면서 마음이 얼어붙어 있었습니다만 그런 불안을 날려보내는 눈 뜨는 무비가 붙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T다가 기합을 진짜 엄청 넣었습니다. 굉장해요.

jubeat에서 십자를 누르는 장소가 있습니다만, IIDX에선 어떻게 표현할까나~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무비에서 빨간 십자가가 나와서 "그쪽이었냐-!" 하고 처음 보면서 추궁했던 걸 지금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beatmania IIDX 20 tricoro의 엑스트라 시스템인 LIMIT BURST에서 유비트 코피어스의 악곡으로 이식되었다.

SPA 정배치 영상


SPA DOLCE. 플레이 영상.

BPM은 그대로인지라 초중반의 300BPM까지 오르는 가속지대가 상당히 어렵게 되어있다. four pieces of heavenICARUS의 변속패턴을 합친 걸 보는 느낌. 이 구간을 제외하면 주BPM은 195이다. 변속을 제외한 패턴은 MENDES와 비슷하게 잦은 스크래치에 폭타, 동시치기가 포함된 구조. 유비트와 비슷하게 후살도 있다.

참고로 어나더 패턴은 beatmania IIDX 역사상 100번째 레벨 12 패턴이라고 한다.

4. 팝픈뮤직


EX 플레이 영상

深紅の瞳は何を見る。運命の十字架を放てッ…!
진홍빛의 눈동자는 무언가를 본다. 운명의 십자가를 놓으며...!


출전 장르명 곡명 아티스트 명의 담당 캐릭터
pop'n music
Sunny Park
HARD RENAISSANCE 3
하드 르네상스 3[9]
JOMANDA
조만다
DJ YOSHITAKA JOMANDA
조만다

BPM 난이도 EASY NORMAL HYPER EX
90-300(195) 50단계 14(7버튼) 30 43 48

2013년 6월 3일부터 시작한 플라잉 캐치! 연동 이벤트로 추가되었으며 해금 퍼센트를 8번째로 100%를 만들면 유비트에서 Brand New World와 같이 팝픈에서 해금이 된다.

2번째 해금곡 Evans[10]에 이은 팝픈쪽 2번째 연동곡이다. 당연히 담당 캐릭터는 자켓의 남자 캐릭터이다. 이름은 곡명과 동일하게 조만다. 2P 컬러가 따로 없이 1P 컬러만 존재한다. 캐릭터 생일은 어둠에 떨어진 날(...)[11]

유비트에서의 십자치기 구간은 할당음에서 동시치기가 있는 대신에 그 뒤의 구간에서 5개의 노트를 한번에 쳐야 하는 파트로 나왔다. 정배치 기준으로 십자로 보이기 때문에 이렇게 패턴이 짜여졌다.그런데 노말에서도 정배치기준 5-5-5-357-5 패턴이 나온다초보자들이 지루하지 말라고

다만 유비트의 대회전 구간인 BPM 300 구간에서는 노트가 단 한개도 나오지 않는다.

곡 자체는 상당히 개인차가 갈리는 편. 엄청난 난타 속성의 곡으로, 곡의 딱 중간에 위치하는 BPM 300 고속구간 이전엔 약 580개의 노트가 나오나, 그 이후로 어림잡아 950개 가량의 노트가 쏟아진다. 그만큼 밀도도 높아지므로 패턴 독해력이 떨어지면 그대로 게이지가 바닥을 치기 쉽다. 거기에 12345 - 34567 - 56789 형태로 나오는 십자가 패턴도 요주의. 그 자체로서도 나쁜 버릇이 들기 쉬운 까다로운 배치이나 십자가 패턴이 떨어지고 난 이후엔 난타발광이 뒤따르므로 십자가 패턴에서 말려버리면 클리어 자체가 불투명해진다. 난타발광들이 내려오는 시점상 게이지가 절반 이하로 떨어져버리면, 도전 단계에선 클리어가 사실상 불가능. 48 중에선 중상급 정도이나, 뭉개기 등을 잘 연구하면 체감 난이도가 중급까지 떨어진다고 한다.

5. 리플렉 비트 시리즈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90-195 BASIC MEDIUM HARD
5 8 10+
오브젝트 225 497 747
수록버전 리플렉 비트 콜레트
Rb+ 수록 팩 Gift[12]

파스텔군과 스미스씨의 RUNRUN 마라톤! 4차 연동 이벤트를 통해 이식되었다. 해금 방법은 유비트 소서 4회 플레이이며 마라톤을 3회차까지 완료하지 않아도 해금이 가능하다.

하드 패턴의 경우 난이도가 변속구간에 몰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변속구간 외의 패턴은 레벨에 비해 배치도 쉽고 밀도도 높지 않다. 전반적인 박자는 유비트의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곡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빠른 BPM으로 인한 오브젝트 하강속도만 주의하면 여유롭게 처리할 수 있다.

변속구간은 크게 3개의 패턴으로 나뉘어지는데 감속 직후 가속을 시작하는 구간은 유비트와 동일하게 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⑪ 박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⑨는 탑 오브젝트. BPM 300 구간 직전은 유비트와 박자가 살짝 다른데, 유비트는 단순한 8비트인 반면 리플렉 비트에서는 박자가 세분화되었다. 이 구간에서는 ①-②③④ 형식의 패턴이 반복되는데 ①은 3탑 중 1번과 3번의 동시치기, ②③④는 일반 오브젝트 트릴이다. 가속의 마무리인 BPM 300 구간은 3탑에서 2연타 계단 폭타가 쏟아진다. 콤보 끊어먹기 딱 좋은 구간. 탑 오브젝트는 11 22 33 22 11 22 33 순으로 반복되므로 순서를 암기해두면 조금 더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다. 계단 폭타 직후에 Wizard의 것과 유사한 동시치기 폭타가 쏟아지니 낚이지 않도록 주의하자.

유비트에서의 십자치기 패턴은 3탑 전체+일반 2개, 총 5개의 오브젝트를 동시치기로 구현되었다. 나오는 타이밍은 유비트의 십자치기와 정확히 일치.

전반적인 난이도는 10+렙 중에서 중하위급으로 평가되지만 회수 컷은 상당히 높은데 현재까지의 정보로 알려진 회수 컷은 14그렛(약 99.4%)이다. 그리고 사족으로 하드 패턴에서는 롱 오브젝트가 딱 2개밖에 없다!초보자라도 전부 뭉개서 10+ 패턴 2miss를 자랑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13][14]

보통 하드 패턴의 열화판으로 만들어지는 다른 곡들의 미디엄 패턴과는 달리 이 곡의 미디엄 패턴은 롱 오브젝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하드 패턴과는 상당히 다른 구성을 보인다. 그리고 다른 변속곡들과 마찬가지로 미디엄 패턴에서도 변속구간은 예외없이 적용되기 때문에 레벨에 비해 여러모로 까다로운 채보이다.

2014년 5월 2일 리플렉 비트 플러스에 추가되었다.

6. 댄스 댄스 레볼루션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 싱글 플레이
BEGINNER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4 8 12 15 17
90~600 더블 플레이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8 12 15 17

발견! 되살아난 BEMANI 유적 이벤트로 Dance Dance Revolution(2014)에 이식수록되었다. 같이 이식됐던 嘆きの樹와 달리 BGA까지 이식됐다. 총괄 프로듀서의 위엄 이 곡이 이식된 데에는 JOMANDA의 원형(...)이란 말까지 나오는 동 작곡가의 Valkyrie dimension 때문인 듯.


ESP 영상

특히 EXPERT 보면은 노래 중반부에 발키리 디멘션의 프리즈 애로우 순간 멈춤과 가속 부분까지 재현됐다. [15]


CSP 영상

2014년 8월 1일에 CHALLENGE 보면이 EXTRA ATTACK으로 추가되었다. 17 중에선 클리어 난이도 자체는 꽤 낮다는 평으로, 물렙으로까지 보는 의견이 있다. 단 스코어 어택의 난이도는 꽤 있는 편.
----
  • [1]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
  • [2] i-revo에서 Des-ROW와 함께한 인터넷 방송 프로그램
  • [3] i-revo가 아직 운영되던 시절에 i-revo의 휴대폰 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던 모바일 게임의 이름이다. DJ YOSHITAKA가 직접 기획하고 제작에 참여했다고 한다.
  • [4] beatmania IIDX 20 tricoro에 수록되면서 일단은 BPM이 확실시 되었다. 덧붙여 괄호 안의 숫자는 한 순간만 거치는 BPM.
  • [5] 물론 밑에 이식된 JOMANDA의 IIDX SPA 패턴에서는 곡의 BPM이 표시가 되어 있어서 얼마나 증가하는 지 알 수는 있지만, 안다고 해서 가속구간 패턴에 익숙해지는 것이 쉬워지는 것은 아니다.
  • [6] 일반 보면 영상보다 위에 첨부된 것과 같은 패널 소리가 잘 들리는 엑설런트 영상이 도움이 된다.
  • [7] 정확히 말하면 14번과 16번 패널에만 손이 안가도록 주의하면 된다.
  • [8] 유비트 플러스에서는 터치스크린의 뭉개기가 불가능한 특성상 더더욱 난이도가 올라간다.
  • [9] 1은 Elemental Creation, 2는 Evans. 곡 등장순서가 아닌 팝픈 수록시점을 기준으로 장르가 설정되어졌다.
  • [10] 담당캐릭터는 MANA이지만 1P컬러가 아닌 3P컬러 버전으로 나왔다.
  • [11] 9월 2일로 해명되었다.
  • [12] RUNRUNマラソン! PACK 1~3을 모두 구입하면 스토어의 Gift 탭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13] 영상 기준으로 1분 36초와 2분 07초.
  • [14] 덧붙여 하드 패턴에 롱 오브젝트가 딱 하나 있는 곡으로는 Thunderbolt가 있고 하나도 없는 곡으로는 WONDER WALKER가 있다.
  • [15] 참고로 Valkyrie dimension 항목에도 있는 내용이지만 원곡 EXPERT 보면은 프리즈 애로우를 밟고있는 상태에서 가속이 시작되지만 챌린지 보면은 480 BPM으로 올라오는 가속 상태에서 폭타를 다 밟아야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6 03:08:45
Processing time 0.19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