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JR패스

last modified: 2015-04-12 04:37:36 by Contributors

ジャパンレールパス / Japan Rail Pass
본래 "JR패스"는 전국 패스만을 지칭하지만 이 문서에서는 "JR 각 사가 발행하는 패스"로 간주하여 이들을 모두 다루기로 한다.

Contents

1. JR그룹 공동
1.1. JR패스
1.1.1. 소개
1.1.2. 권종 및 가격
1.1.3. 사용 범위
1.1.4. 사용법
2. JR 홋카이도
2.1. 홋카이도 레일 패스
2.1.1. 소개
2.1.2. 권종 및 가격
2.1.3. 사용 범위
2.2. 홋카이도 프리 패스
2.2.1. 소개
2.2.2. 권종 및 가격
2.2.3. 사용 범위
2.3. 삿포로-오타루 웰컴 패스
2.3.1. 소개
2.3.2. 권종 및 가격
2.3.3. 사용 범위
3. JR 홋카이도·히가시니혼 공동
4. JR 히가시니혼
5. JR 도카이
6. JR 도카이·니시니혼 공동
7. JR 니시니혼
8. JR 시코쿠
9. JR 큐슈

1. JR그룹 공동

JR 여객 6사가 공동으로 발행하는 패스는 JR패스뿐이다.

1.1. JR패스


"JR그룹"이라고 부르는 JR 여객 6사(큐슈, 시코쿠, 니시니혼, 도카이, 히가시니혼, 홋카이도)가 발행하는 패스이다.

1.1.1. 소개

JR 여객 6사가 1981년부터 발행 중인 추가 요금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 패스이다.

단기 체제 자격으로 입국한 외국인 또는 외국에 영주권이 있거나, 해외에서 10년 이상 거주하고 있거나, 외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결혼한 일본인만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하다.

1.1.2. 권종 및 가격

7일, 14일, 21일 이렇게 3종으로 나뉘며, 보통차와 그린샤(특실)로도 나뉘어 총 6종. 그린샤 패스는 더 비싸지만 열차마다 달린 그린샤를 이용 가능하다. 게다가 전석 지정석인 하야부사나 하야테같은 게 매진되더라도 그린샤 패스는 특실 자리 있으면 공짜로 예약 및 착석 가능. 조금 더 편안한 여행을 하고 싶다면 그린샤 패스를 고려해 봐도 괜찮지만, 보통은 보통차 이용권으로도 충분한 편.

권종 및 가격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6세~11세]권은 통상 가격의 반액이다.
권종 그린샤권 보통차권
7일권 38,880엔 29,110엔
14일권 62,950엔 46,390엔
21일권 81,870엔 59,350엔

1.1.3. 사용 범위

일단 JR패스를 가지고 있다면 JR 전 노선의 자유석·지정석을 별도 추가 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적용 범위는 다음과 같다.

○: 추가요금 없이 이용 가능
△: 승차권 부분만 인정
×: 승차권 부분도 인정되지 않음 (사용 불가)
종별 객실 그린샤권 보통차권
신칸센 노조미
신칸센 미즈호
보통차 × ×
그린샤 × ×
신칸센 보통차
보통차 개인실
그린샤
그란클라스
재래선 특급
재래선 급행
보통차
보통차 개인실
그린샤
그린샤 개인실
DX그린
카페트카/노비노비
침대차
재래선 보통·쾌속 등 보통차
그린샤
정원제 라이너 보통차

그런데 지역구 패스로는 노조미(JR웨스트 산요 패스)나 미즈호(JR 큐슈레일패스또는 JR키타큐슈레일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게 다 외국인에게 인색하기로 유명한 JR 도카이가 츤츤거리기 때문이라나. [1] 비싼 제 돈 주고 타는 사람이 넘쳐나는 노선이 도카이도 신칸센이라, 이 구간에서 돈도 안되는 JR패스 이용자는 찬밥이다. 그렇다면 미즈호는 왜 안되는건데? 단, 지역 철도회사가 JR 도카이 눈치 안보고 마음대로 찍어내는 지역구 패스로는 노조미와 미즈호도 이용가능.

또한 JR에서 운행하는 노선 버스나 여객 페리도 이용할 수가 있다. 과거에는 고속버스에서도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었는데, 현재는 안된다.

야간열차 중에서 보통차 지정석을 발매하는 선라이즈 이즈모/세토하마나스는 이용 가능하다. 그러나 카시오페아호쿠토세이 같은 보통차 지정석이 없는 침대특급은 기본 운임만 커버되고, 특급요금, 침대요금, 제3섹터 운임[2]을 추가로 내야된다. 추가요금만 몇만 엔이 넘는 경우도 허다해 사실상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셈. 일종의 할인권으로 보면 좋지만, 이들 열차는 일본 내에서도 인기가 꽤 좋은 편이라 1개월 전에 매진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JR패스로 타려면 넘어야 할 벽이 많다. 일본의 지인에게 부탁해서 특급권과 침대권을 1개월 전에 미리 사 놓거나, JR히가시니혼의 에키넷에서 예매해야 된다.

그 외, JR 외에도 도쿄 모노레일도 승차할 수 있다. 도쿄모노레일에서 운영하는 일종의 사철이지만, 2002년 JR 동일본에서 주식의 70%를 매입하여 JR 동일본 그룹의 자회사가 되어서 이용 가능.

1.1.4. 사용법

JR패스는 외국의 여행사등을 통하여 '교환권(항목 최상단 사진의 남색 팜플렛 같은 것)'을 구매한 뒤 일본에서 이 교환권을 실제 패스로 바꿔주는 방식으로 갖게 된다. 주요 공항이나 역 또는 항구에 교환권을 JR패스로 바꿔주는 곳이 존재한다. 도쿄에 한 1주일 있다가 JR패스로 나머지 동네를 1주일간 돌아다닐 예정이라도 미리 교환증을 패스로 바꿀 수 있으니 공항에 도착하는 즉시 교환증 내밀면서 언제부터 쓸 거니까 패스로 바꿔달라고 하면 친절하게 "언제부터"라고 도장 찍어준다.

참고로 여권을 확인할 때, 이 사람이 무슨 목적으로 일본에 들어왔는지를 체크한다. 단기체제(temporary visitor)로 들어온 사람만 패스를 교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워킹홀리데이나 유학, 취업, 이민비자 등등 다른 비자로 들어온 사람들은 교환권 100장쯤 내밀면서 울고불고 떼써도 절대로 교환 안 해 주니까 주의하도록 하자. 왠지 억울한 것 같지만 종합급부금을 받으면서 JR패스까지 이용한다면 그것은 그것대로 역차별이 되니.. 그리고 JR패스는 반드시 여권과 같이 있어야만 그 효력이 인정되기 때문에 무조건 여권을 소지하고 이용하자.

개찰구를 통과할 때는 표를 집어넣는 일반 개찰구로는 통과할 수 없고, 역무원에게 검표를 받아야 한다. 웬만한 역의 경우 개찰구 옆에 역무원이 상주하는 장소가 있으므로 거기로 가서 패스를 보여주고 개찰구를 통과하면 된다. 그냥 들어보이기만 하고서 지나가면 되지만, 드물게 여권 제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며 JR 히가시니혼의 2층특실은 그린샤패스를 제시해도 목적지를 말하면 승무원이 알아서 처리해준다. JR 도카이의 경우 무조건 여권을 같이 체크하지는 않고, 어디까지나 케이스 바이 케이스다. 일반적으로 여권을 보여주는 경우는 없다.[3]

상술한 것처럼 무료로 지정석을 예약받을 수 있다. 지정석 매표소(みどりの窓口)에 가서 패스 내밀며 원하는 구간과 열차를 말하면 처리해 준다. 그러나 예약만 잔뜩 해놓고 안 나타나서 예약부도를 내는 외국인(특히 한국인과 중국인)이 많아서 골치라는 듯. 예약했던 열차를 이용하지 못할 것 같으면 즉시 가까운 역의 매표소로 가서 표를 반납하는 개념인의 모습을 보여주자.

유효기간이 지난 보통승차권의 특례가 적용되어 유효기간 내에 탑승해서 개찰구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 유효기간이 지나도 무한히 이용할 수 있는 헛점이 있다. 이론상으로는 몇 년이고 머물 수 있지만, 보통 야간열차 이용 같은 때나 쓸만하고 그 외에는 개찰시 직원한테 태클걸리는 경우가 다반사.
----
  • [1] 그러나 JR 도카이의 입장도 이해는 가는게, JR패스 이용자 치고 도카이도 신칸센 한 번쯤 안 타보는 사람은 거의 없을텐데도 정작 JR패스 판매 수익금 중 JR 도카이 몫으로 떨어지는 돈은 얼마 안 된다. 판매 수익금 배분 기준 중, 최초의 패스 교환소가 어느 회사 소속이냐가 중요하다. 그런데 JR패스 이용자의 대부분은 일본내의 아무 공항이나 항공료 싸고 편리한 곳으로 들어가서 신칸센과 특급열차로 이동하기 마련. 그렇기 때문에 JR패스 교환 실적은 하네다, 나리타 공항이나 간사이 공항 등 공항의 JR역 교환소를 당할 수가 없다. 선박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하카타로 갈테고. JR 도카이 교환소 중 그나마 체면치레 하는 게 나고야역 정도인데(나고야의 주부센트레아 공항에는 메이테츠만 다닐 뿐 JR이 없다), 그래봤자 도쿄나 오사카에 비하면 관광객은 적은 편이다.
  • [2] 침대특급 운행구간 중 모리오카-아오모리 구간은 타 업체에서 소유하고 있다. JR패스 이용시에는 중간 하차 없이 통과 이용시에는 운임 면제가 가능하지만, 침대 열차 이용시에는 이 특례가 적용되지 않으니 따로 요금을 받는 것.
  • [3] JR패스가 하는 역할은 개찰구의 프리패스에 가깝다. 검표 시에는 물론 JR패스와 함께 지정석권을 제시해야 하지만, 그 외의 경우 JR패스란 출발역과 도착역에서 체크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2. JR 홋카이도

2.1. 홋카이도 레일 패스

JR 홋카이도 관할 구역의 모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외국인 전용 패스이다.

2.1.1. 소개

홋카이도 지역은 사철의 씨가 마른지라 실질적으로 홋카이도 내의 모든 철도는 이걸로 이용 가능하다. 전국구 패스와 마찬가지로 보통차용과 그린샤용이 나뉘어져 있다. 플렉시블 4일권은 10일 이내에서 쓸 날짜를 4일만 정해서 쓰는 형식.

아무래도 철도가 모든 지역을 다 커버하는 것이 아니라서인지 JR에서 운영하는 버스도 이용이 되고(모두 탈 수는 없다), 렌터카 할인 특전도 붙어 있다.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서 렌터카를 활용하며 여행하는 것도 괜찮다.

전국패스와는 달리 단기 체제 자격으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하다. 해외 거주 일본인은 구입 불가.

2.1.2. 권종 및 가격

권종 및 가격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6세~11세]권은 통상 가격의 반액이다.
권종 3일권 5일권 7일권 4일 플렉시블
가격 16,500엔 22,000엔 24,000엔 22,000엔

2.1.3. 사용 범위

JR 홋카이도가 운영하는 모든 철도 노선과 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 단, 삿포로에서 출발하는 아사히카와, 몬베츠, 히로오, 키로로, 오비히로, 에리모까지의 노선과 신삿포로-아츠베츠교기죠, 시로이시-삿포로돔 구간의 버스 및 임시 노선버스는 이용할 수 없다.

또한, 혼슈와 연결되는 츠가루카이쿄선도 나카오구니까지 이용할 수 있다. 승차권은 나카오구니까지, 특급권은 홋카이도 관할의 마지막 정차역까지만 적용되지만 세이칸 터널 경유 특급열차는 나카오구니에 정차하지 않으므로 추가 비용이 반드시 발생한다.

전국 패스와 동일하게 특급·급행·쾌속·보통 모든 등급의 열차를 이용할 수 있고 보통차 지정석·자유석을 이용할 수 있으며 침대차는 이용할 수 없다. 단, 급행 하마나스의 카페트카는 보통차 지정석이지만 이용할 수 없다.

3일권, 5일권, 7일권은 각각 이용 개시일로부터 유효기간 내에 사용할 수 있으며, 플렉시블 4일권은 이용 개시일로부터 10일 이내의 4일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열차 이용 도중 날짜가 바뀌어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에도 도중하차하지 않는 조건으로 추가요금 없이 보통열차 보통차 자유석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여행할 수 있으며 특급요금 등을 지불하면 상위 등급 열차도 이용할 수 있다.

2.2. 홋카이도 프리 패스

JR 홋카이도 관할 구역의 모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패스이다.

2.2.1. 소개

상술한 홋카이도 레일패스와 동일한 사용 범위를 가진다. 단, 좌석 지정은 6번까지만 가능하고 급행 하마나스 침대차는 아예 탑승이 불가능하지만 카펫카 좌석지정의 제한은 없다.

2.2.2. 권종 및 가격

권종 및 가격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권의 설정은 없다.
권종 7일권
가격 26,230엔

단, 이용할 수 없는 기간이 존재한다. 매년 변경되므로 홈페이지 참조.

2.2.3. 사용 범위

홋카이도 레일패스와 같이 JR 홋카이도가 운영하는 모든 철도 노선과 버스 노선(일부 제외)을 이용할 수 있다. 사실상 홋카이도 레일패스의 내국인 대응 버전이라고 봐도 좋다.

2.3. 삿포로-오타루 웰컴 패스

삿포로 근교 JR노선 및 삿포로 시영 지하철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1일치 관광 패스이다.

2.3.1. 소개

삿포로 및 오타루를 둘러볼 때 사용할 수 있다. 사실상 삿포로 시영 지하철 1일권의 확장판이라고 봐도 좋다. 단, 전차는 탑승할 수 없다.

단기 체제 자격으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하다. 해외 거주 일본인은 구입 불가.

2.3.2. 권종 및 가격

권종 및 가격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권의 설정은 없다.
권종 1일권
가격 1,700엔

2.3.3. 사용 범위

welcome-area.gif
[GIF image (17.77 KB)]

ⓒJR北海道
삿포로 근교 JR홋카이도선과 삿포로 시영 지하철 전선에서 사용할 수 있다.

JR홋카이도선의 사용 가능 범위는 특정도구시내 '삿포로 시내'에 호시미-오타루 구간을 더한 것과 일치한다.

3. JR 홋카이도·히가시니혼 공동


4. JR 히가시니혼


5. JR 도카이


6. JR 도카이·니시니혼 공동


7. JR 니시니혼


8. JR 시코쿠


9. JR 큐슈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04:37:36
Processing time 0.06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