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KOF SKY STAGE

last modified: 2015-04-02 19:04:5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시스템
3. 전일기록
4. 패러디
5. 플레이어블 캐릭터
6. 보스 캐릭터
7. 후속작 네오지오 히어로즈 : 얼티메이트 슈팅



1주차 파이널 스테이지 2주차 파이널 스테이지

1. 소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슈팅 게임. 2009년 10월 17일, 18일 로케테스트를 거쳐 2010년 1월 22일에 출시되었다. 제작사는 라이덴 3,4를 개발한 유한회사 MOSS. (당시 SNKKOF XII를 제작 중이었다) 아케이드 기판은 TAITO Type X를 사용한다.

본래 엑스박스 라이브 타이틀로 기획되었지만 아케이드로 먼저 출시되었다. XBLA판은 2010년 9월 15일에 출시되었다. 게등위 사태로 XBLA 신작이 잘 안 올라오던 당시에, 2주 넘게 XBLA 신작이 없던 국내 계정으로도 동발되었다.

태생이 대전 액션 게임인지라 위화감이 있을 수밖에 없지만, 조금만 편견을 걷어내면 슈팅 게임으로써 준수한 완성도를 갖춘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난이도 역시 만만치 않다. 스테이지 4만 넘어가도 조금이나마 탄막 슈팅 게임을 느낄 수 있다.

일러스트는 하시모토 히로아키가 맡았는데, KOF XIKOF 2002 UM보다 대충 그렸다는 느낌이 너무 강해서 악평을 들었다. 하지만 엔딩의 퀄리티는 높다.

OST는 기존 KOF의 BGM을 리메이크해서 넣었다. 주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2 언리미티드 매치의 BGM이 쓰였다. (예:쿨라와 각성 크리스) 참전 캐릭터는 KOF 2002 UM을 베이스로 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오로치편 캐릭터를 중심으로 쿨라와 KUSANAGI 등의 네스츠편 캐릭터 일부가 등장하며, 머나먼 대지에서 온 자들 등의 애쉬편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는다.

개발사인 MOSS가 개발한 라이덴 3,4 등과 마찬가지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블로그 파츠등으로 붙일수 있는 미니 플래시 게임을 제공한다.

2. 시스템

시스템과 분위기는 식신의 성 시리즈와 비슷하다.

사용하는 버튼은 샷 버튼, 필살기 버튼, 버튼으로 총 세 개. 필살기 버튼은 누르고 있으면 3단계까지 차지가 되고, 차지량에 따라 각각 다른 필살기가 나간다. 분기 시스템도 있어서 스테이지의 보스를 격파하고 나서 조작하는 캐릭터를 화면 왼쪽에 두는지, 오른쪽에 두는지에 따라 다음 스테이지의 보스가 바뀐다. 라이프는 체력 게이지로 표시되어 있지만 실상은 잔기 시스템.

대전액션게임 원작의 흔적으로 보스를 격파하면 浄化 KO 메시지가 뜬다. 完勝 -PERFECT- 또한 도발 시스템이 있다. 사용하면 일정 시간동안 적들의 공격이 거세지고 보스전일 경우 보스의 필살기 게이지가 MAX가 되지만, 화면 내의 탄 소거 효과가 있고 적의 방어력이 낮아지며 스코어링에 효과적이다.

3. 전일기록

2011년 10월호 기준으로 ISO가 이 게임을 잡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2ch에 따르면 ISO 이외의 케이브스코어러들도 본작을 잡고 있다. 아카디아 11월호와 12월호에 걸쳐 ISO의 KOFSS 기록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전일기록/SNK&세이부 항목 참조.

4. 패러디


이미 KOF XI에서 슈팅 게임 보스 소리를 듣던 마가키진짜 KOF 슈팅 게임이 나오자 최종보스로 점쳐졌으나 전혀 보이지 않았다. 그게 아쉬웠는지 일본의 무겐 제작자는 마가키를 최종 보스로 구현한 스카이 스테이지 패러디를 만들었다.

6. 보스 캐릭터


7. 후속작 네오지오 히어로즈 : 얼티메이트 슈팅


2010년 7월 26일에 출시되었다. 플랫폼은 PSP.

KOF SS의 후속작. 이번에는 등장 인물이나 배경이 네오지오 기판 게임 전반으로 확대되었다. '네오지오 배틀 컬리시엄 스카이 스테이지'라 해도 될 정도.

신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대전액션게임 관련 캐릭터로는 이치조 아카리, 이로하가 참전, 대전 액션 게임외 네오지오 캐릭터가 메탈슬러그 시리즈마르코 롯시와 SNK의 고전 슈팅 게임 ASO에서 모티브를 따온 SYD III 인데, 여전히 대전 액션 게임 캐릭터의 비중이 많고 결정적으로 그래픽도 비슷해서 전작과 같은 위화감 역시 크게 차이가 없다(…). 결국 키타센리의 징크스 작렬로 대차게 망했어요. 여기에 참여한 성우진중에 미야케 켄타토요구치 메구미도 있었는데 성우기용비에 눈물 날 수준.

----
  • [1] 1~3면을 진행하며 보스를 한 번이라도 필살기로 쓰러뜨렸을 경우 등장
  • [2] 1주차에서 편지를 모두 먹고 노 컨티뉴 클리어하면 2주차 오로치 격파 후 등장. 단 콘솔판에서 2주차를 저장했을 경우 2주차에서 편지를 모두 먹고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19:04:54
Processing time 0.194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