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KOG

last modified: 2015-04-14 21:07:3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문제점, 최악의 평가
3. 제작 게임
4. 그 외


1. 개요

대한민국의 온라인 게임회사 케이오지 공식 홈페이지

회사를 유일하게 먹여살리는 게임이자 회사의 유일한 희망인 엘소드로 유명하다.을 좋아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주황색을 싫어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레이싱 게임의 끝판왕 얼티밋 레이스 출시 준비중.

2000년 5월, 창립 15주년을 맞은, 나름 유서 깊은 회사. 팬과 안티를 불문하고 KOG를 코그라고 읽지만, 사실 정식 사명은 케이오지다. 리그베다 위키 내의 KOG게임 항목들에는 주로 코그로 적혀있으며, 이 항목은 코그에서 리다이렉트까지 된다. 이런 마당이다보니 사측도 그냥 코그라는 명칭이 익숙해졌는지 그랜드체이스 공지에서는 "안녕하세요, 코그입니다."라고 써 둔 일도 있고, 엘소드에서는 코그와트라는 한정 아바타가 나온 적도 있다(…).

우리나라 게임회사중에 유일하게 대부분 마우스 그런거 필요없고 오로지 키보드만 사용하는 게임을 개발한다는 특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른바 Keyboard Only Game (키보드 게임 제조기)

태생부터 대구광역시 지방거점 국립대학교경북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서 발족한 회사이니 만큼, 대구광역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회사이다. 이종원 대표부터 경북대학교 수학과 출신이며, 사무실 또한 대구광역시 중구 동성로 교보빌딩에 위치해 있다.

매달 초에 유명인사를 초청하여 초청 강연을 가지는데 일반인도 미리 참가 신청을 하면 가서 청강을 할 수 있다. 대학 교수,[1] 기업가, 소설가, 게임 제작자[2]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찾아와서 다양한 이야기를 한다. 대구광역시 거주자라면 기회가 되면 한 번 찾아가 보자.

2. 문제점, 최악의 평가

2014년 무렵부터 게임 운영과 관리에서 허술함을 여실히 드러내면서 각종 구설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2015년 3월 현재 기준으로도 여전히 진행형. 당장 의 문제점과 사건사고, 그랜드체이스의 전 세계 서버 상황과 문제점만 봐도 코그의 이미지가 나락도 모자라 무저갱으로 수직 낙하하는 수준.[3] 특히 그랜드체이스는 2015년 4월에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서비스 종료를 한다는 루머가 있어서 국내 그랜드체이스 유저들은 공황상태가 되었으며, 엘소드도 ED 작업장 사태가 터지면서 서비스 종료설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 당장 네이버에서 그랜드체이스, 엘소드를 검색해보면 연관검색어로 아예 '그랜드체이스 서비스 종료', '그체 섭종', '엘소드 서비스종료', '엘소드 섭종' 등이 자동으로 딸려나오는 상황이다.[4] 또한 다른 신작 게임들도 전부 망하고 서비스 종료 수순을 대부분 밟았으니 이제는 회사를 유일하게 먹여살리는 게임은 엘소드만 남은 셈. 다른 신작 게임들 모두 망하고 겟앰프드하나로 유일하게 회사를 먹여 살아야하는 윈디소프트나, 오로지 라그나로크 온라인 하나만으로 버티는 그라비티와 같은 처지가 되어버렸다. 이러다 얼티밋 레이스까지 망하면 어쩔려고?

3. 제작 게임

게임명 공개 발매 서비스종료
투어레이싱
범퍼킹재퍼
그랜드체이스 2003년 8월 20일 OBT 종료 확정[5]
와일드랠리
엘소드 2007년 12월 27일 OBT 2008년 4월 17일 상용화
파이터스클럽 2011년 12월 22일 OBT 2012년 1월 19일 상용화 2014년 12월
히어로(게임) 2013년 10월 31일 2015년 4월 2일
아이마 2015년 2월 26일 CBT
얼티밋 레이스 2015년 5월 CBT 예정

4. 그 외

성우 캐스팅의 경우는 절반 이상 투니버스 소속 위주로 캐스팅한다.
----
  • [1] 해당 교수 중에는 진중권도 있었다.
  • [2] 타 회사 개발진이 강연자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마비노기 2 개발 담당자의 강연, 해당 동영상은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다.
  • [3] 더군다나 엘소드 항목의 여담 문단에도 기술되어 있듯 유저들을 상대로 거짓말까지 한다는 사실이 알려진 이후로 평생까임권을 피해갈 길이 없게 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 [4] 하지만 이때 케이오지는 주식회사에서 유한회사로 회사조직을 변경하고 있었다. 게다가 현제는 회사전체가 영업적자인 상태 위크넷 케이오지(주)기업정보 덧붙여서, 모바일 시대에 제대로 대처를 안했던 탓도 일조했다. 올해 출시할 아이마온라인, 얼티밋레이스의 흥행에 따라 앞으로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주목해야 한다. 게다가 이제서야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 있어서 KOG 모바일게임 2종 개발 중, 신규 IP 창출 나서(게임메카 기사) 영업적자 걱정은 적을 것. 신작 모바일게임이 엘소드 그래픽을 계승한다는 추측이 있다 카더라.게임잡 모바일 게임 신작 채용 공고
  • [5] 4/4일 엘소드 간담회에서 확인 사살. 하지만 언제 종료 될지는 미정.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21:07:36
Processing time 0.06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