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Rayark)

last modified: 2015-03-15 16:18:27 by Contributors

상위항목: Cytus, Cytus/수록곡

Contents

1. 개요
2. L
3. L2 ver.A(赤)
3.1. 셀렉트 방법
3.2. 곡 설명
4. L2 ver.B(靑)
4.1. 셀렉트 방법
4.2. 곡 설명
4.3. 밀리언 마스터 현황
5. 여담

1. 개요

Lost (손실) ・ Loneliness (외로움) ・ Liberation (해방) [1] Cytus의 수록곡으로 현재 모든 챕터를 통틀어 보스곡의 위치를 담당하고 있다. 더불어서 히든곡을 포함한 모든 패턴(심지어 이지 패턴까지도!)이 최대 레벨인 레벨 9. [2]

그리고 원곡이 존재한다. Prismatic Music의 앨범 Triumphal Return ~Of Prismatic Music~ (PMMEX-002)에 수록된 곡으로, 8분 27초의 엄청난 길이가 압권이다.


실제로 곡의 분위기나 전개를 보면 왜 제목이 L(손실-외로움-해방)인지 알수 있다. 덧붙여, 위 앨범은 한정판이라고 한다. 현재로서는 구할 수 없다. 대신에 L시리즈를 총망라한 개인앨범이 다음 앨범으로 예정되어 있다고 하니 음원으로 듣고 싶다면 조금만 더 기다려 보자. 2014년 여름 쯤에 나올 거라고 하는데, 늦어질 수도 있다고 하니 아마도 늦어질 것 같다.

2. L

L
작곡 Ice
보컬 -
일러스트 雪歌草/雪蛋
BPM 155
연주 시간 2:16
EASYHARD
레벨99
노트 수6781068
특이사항 이지모드, 하드모드 레벨 동일/히든 두 개
챕터7 준준보스곡



Cytus Chapter 7. Loom의 수록곡으로, 미공개 수록곡이었으나 Cytus v.4.0.0 업데이트로 수록되었다. 원곡은 이미 BOF 2012에서 선보인적이 있다. 장르는 Renaissance prayer. 다만 초반부가 사이터스 버전과는 다르다.[3]
조금 빠른 박자와 바이올린, 피아노 소리가 아름답게 울려퍼지면서도 현대의 분위기를 어느 정도 띠고 있는 크로스오버 분위기를 띠고 있다.

평범한 곡이었다면 아마 "좋은 곡이네"하면서 사이터스의 여느 곡처럼 사람들이 평범하게 플레이 했겠지만 지금 저 이지모드와 하드모드의 레벨을 보라. 이미 이지모드부터가 레벨 9다!하지만 이지는 물렙이다 실제로 직접 플레이 해보면 기존의 하드모드 곡들은 가볍게 씹어먹는 (지옥불)난이도로 특히 몇몇 하드모드 9레벨 곡들이 처참해진다...[4] 쉽게 말해 이 곡만 혼자 모든 패턴이 발광 사이터스라는 것이다.

나오기 전부터 4.0 트레일러 영상 마지막에 무섭게 흔들리는 화면 효과와 함께 잠깐 나오면서 엄청난 존재감을 과시했다. 그리고 나오자마자 보스곡으로 등극. 곡이 흐르는 내내 휘몰아치는 드래그 노트가 장관으로 그야말로 헬게이트 오픈. 드래그 노트의 역습 이지모드, 하드모드 불문하고 잘 긁는 게 중요하다. 드래그가 끝나자마자 바로 노트가 이어서 나오기도 하니 손 느린 사람들은 주의해야한다. 이지모드의 경우 대다수가 드래그만으로 이루어져 긁기와 중간에 한꺼번에 나오는 홀드노트를 주의하면 되지만, 하드모드의 경우 드래그가 빙글빙글 나오다가도 연타와 트릴이 튀어나온다. 얼마나 빨리 손을 놀리느냐가 관건.

이 곡으로 인해서 사이터스 유저들에게선 "실질 난이도=표기 난이도+챕터의 숫자"[5]"가 기정 사실화. 노트의 대다수가 드래그이다 보니 스코어링도 까다롭고 중간중간의 왕복 트릴도 어렵지만 아래에 등장할 두 곡만큼 당시 사람들의 멘탈을 안드로메다로 날려버린 난곡까지는 아니었기 때문에[6] 많은 사람들이 돌파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긴 한다.

노트의 대부분이 드래그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폰유저의 경우 L2A보다 이곡이 쉽긴 해도 점수는 더 안나오는 경우도 흔하다.역시 그놈의 꺾인 드래그가 문제다 패드는 쉽다 드래그 곡들이 그렇듯이 개인차도 조금 심한 편. 9레벨 중위권으로 내려왔다는 평가부터 아직도 상위권이라는 평가까지 다양하다.


...그리고 이렇게 끝나는 곡이었으면 이렇게나 항목이 빨리 세워지진 않았을 것인데[7] 그 이유는...

3. L2 ver.A(赤)

L2 ver.A
작곡 Ice
보컬 -
일러스트 雪歌草/雪蛋
BPM 76
연주 시간 2:15
EASYHARD
레벨99
노트 수530730
특이사항히든곡/챕터7 준보스곡


3.1. 셀렉트 방법

일러스트 가운데의 L을 누르고 있으면 흰색에서 빨강-흰색-파랑 순으로 색깔이 바뀐다. 이때 빨강일 때 손을 떼고 시작을 할 때 빨간색 START 버튼이 뜨면 셀렉트 성공.

3.2. 곡 설명

L셀렉트 화면에서 나오는 곡.기존의 미수록곡 L2커팅한 곡으로 이것 말고도 파랑이 있다.[8] 원곡보다 좀 더 느린 분위기에 스크롤 속도도 원곡보다 느리지만...

L_Hellgate.png
[PNG image (1.64 MB)]


통칭 포도밭 구간.

원곡을 훨씬 뛰어넘는 난이도. 그래도 스크롤 속도가 느리기 때문인지 릴리즈 되자마자 몇시간 후에 밀리언 마스터 했다는 소식도 들리고 후에 서술할 파랑 때문에 그다지 주목 받고 있진 않다.
다만 서술했다시피 스크롤 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상당히 악랄한 판정을 가지고 있다. 중간의 포도밭 구간에선 눈물이 날 지경. 노미스까지는 무리 없는 플레이어들이 많으나 그 이후의 굿과 배드의 숫자는 넘사벽. 따라서 체감 난이도의 개인차가 상당히 크다. 특히 패드와 폰 유저의 격차가 큰데, 가장 어려운 구간인 포도밭 구간에서 패드 유저는 세 손가락으로 차례대로 눌러주면 되지만 폰 유저의 경우 그게 힘들뿐더러 노트가 작아 잘못 눌릴 확률도 크게 늘기 때문.

이 곡을 한손으로 밀리언 마스터한 사람이 있다.
답글을 보면 전부다 ARE YOU HUMAN???(님이 인간임?)이라고 묻는다

현재 L2A를 TP 100을 찍은 사람은 총 세 명 있다. 1 2 3 먼저 찍은 순서대로 나열.
첫 번째와 두 번째 유저는 아이패드로 달성했고[9] 세 번째 유저는 무려 아이폰으로 달성했다!!!

4. L2 ver.B(靑)

L2 ver.B
작곡 Ice
보컬 -
일러스트 雪歌草/雪蛋
BPM 152
연주 시간 3:03
EASYHARD
레벨99
노트 수 1031 1570
특이사항 히든곡/챕터7 보스곡/Cytus의 최종보스곡 1


4.1. 셀렉트 방법

일러스트 가운데의 L을 누르고 있으면 흰색에서 빨강-흰색-파랑 순으로 색깔이 바뀐다. 이때 진한 파랑일 때 손을 때서 빨간색 START 버튼이 뜨면 셀렉트 성공.

4.2. 곡 설명

Cytus 역사상 최강 난이도의 곡
모든 유저들의 멘붕의 원흉
이전의 곡(L2A)와 이어진다.
Ice가 트위터에서 유저들에게 전문을 보냈던 바로 그 곡. 14일 사이터스 신 버전이 마켓에 릴리즈 되기 며칠 전에 Ice는 유저들에게 이런 전문을 보냈다.


8월14일에 업데이트되는 Cytus 4.0에 대해 경품이 걸린 도전과제를 내겠습니다.
Chapter7에 나의 곡, "L"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곡에 숨겨진 채보, "노트 수가 Cytus에서 가장 많은 채보"가 있습니다.
과제는 그 히든 L2의 채보(1569노트)를 밀리언마스터하는 것입니다.
과제 기간은 8 월 14 일 23:59:59 (한/일)까지입니다.
달성하는 '모든 분들'에게, 제 신보 "Entrance Remix EP"를 한 장씩 보내드립니다.
당첨자 발표는 제 계정 (@ ice_loki)에서 실시합니다.
제 쪽에서 당첨자 전원에게 DirectMessage를 보낼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제군들, 건투를 비는 바입니다! -Ice


업데이트 되기 전엔 다들 '곡이 어려워봤자야지.'라고 생각했으나 13일 AU재팬에 선행 출시 후 먼저 해본 유저들의 탄식이 곳곳에서 나오기 시작하여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못 한 유저들에게 불안감을 심겨주었다. 그리고 8월 14일 모든 마켓에 업데이트 되는 순간 곳곳에서 멘붕이 되기 시작했다. 앨범을 얻기 위해 도전한 많은 사람들은 그대로 좌절하고 말았다.


한 유저는 트위터에 이런 말까지 남겼다... Ice가 도발한 데는 자신이 있으니까 한거다.[11]

Screenshot_2013-08-14-13-40-16.png
[PNG image (1.08 MB)]


Screenshot_2013-08-14-13-40-30.png
[PNG image (1.13 MB)]


Screenshot_2013-08-14-13-40-48.png
[PNG image (1.14 MB)]


Screenshot_2013-08-14-13-40-51.png
[PNG image (1.18 MB)]


위 패턴들이 초반부다.[12]3039점에서 포기하고 스샷만 남긴듯하다 3039점이면 10개치고 포기했단건데?

그야말로 하드모드 기준으로 기존에 있던 모든 곡들의 하드모드 패턴을 총망라했다고 보면 된다. 그동안 각 하드모드의 주 패턴을 모두 한데 그러모아 섞은 것이 이것. 한손 드래그 노트, 한손 클릭노트, 트릴, 박자 낚시, 겹노트 등등 나올 패턴은 다 나온다. 특히 미칠듯하게 나오는 한 노트 바로 다음에 짧은 드래그 노트가 나오는 것이 주 패턴[13]으로 처음 하는 사람들을 모두 멘붕하게 한다.

3분짜리 곡에 1570개나 되는 노트들을 어거지로 집어넣었는데 당연히 난이도가 안 어려울리가... 사람들이 이제 최대 레벨은 9로 둘 것이 아니라 10을 따로 만들어야고 한다고 할 정도. 하지만 일부에선 비평의 목소리가 나오는데, 그도 그럴 것이 그다지 특별한 점이 많다곤 할 수 없는 평범한 곡에 노트를 쓸 데 없이 많이 집어넣기만 해서 오히려 곡을 망가뜨린다는 말도 있다.
레이야크에서도 곡의 난이도가 엄청 어렵다는 걸 아는지, 릴리즈 되고도 밤새 밀리언 마스터가 나오질 않자 14일 내로 밀리언 마스터가 나오지 않는다면 이벤트 기간을 연장한다고 했다.

이후로 사이터스 올 S랭크 찍었다 하면 이제 괴물 소리 듣는 수준. 그야말로 후반부 챕터는 고수들 전용이라는 것에 못 박았다.

일본 사이터스 위키에서는 비고란에 초위험곡이 써 있고[14], 이 곡이 나오기 전까진 9레벨 서열 분류에서는 유일하게 10레벨급에 당당히 올라 있으며, 댓글 중에는 "이런 터무니없는 기억을 Cytus에 보존하는 거 아니야"라고 언급이 되어있다.[15]

굳이 MM을 달성하려면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여 밀리언 마스터 영상을 보고 손배치를 참고하자. 잘 보면 정말 안된다 싶은 부분에는 세 손가락으로 뭉개는 구간이 있다. 역시 이걸 하나하나 안긁고 치는 건 인간의 영역이 아닌 듯 하다. 또한 중간에 함정 노트가 여러 군데 있기 때문에 검색을 하여 알아보는 것이 좋다.
하드모드의 경우 단타, 드래그 노트를 일일이 치려하지 말고 단타를 누르고 바로 그다음에 나오는 드래그 노트를 이어가는 게 좋다. 이지모드는 원래 하드모드의 노트 난무 구간이 대부분 드래그로 대체되어있다. 다만 중간에 한꺼번에 나오는 홀드노트들을 주의할 것. 홀드노트만 계속 나오다가도 화면 중간에 단타노트가 4개씩 나온다. 참고로, 이지모드도 그렇게 쉬운 편은 아니지만 하드모드만 줄창하다가 이지모드를 플레이 하면 알프스 산맥의 평화로운 초원 그 자체(...)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종류의 폭타 계열이 그렇듯이 손에 과도한 힘을 주지말자. 손에 과도한 힘을 줄 경우 연타 구간이 매우 힘들어지고, 체력이 부족하게 되므로, 플레이하기에 안 좋은 방법이다. 무엇보다,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16]

이후로 Ice는 더 이상 레벨 9의 채보를 만들지 않겠다고 했으나... # 그러나 우리는 이 작곡가이 작곡가아직 있음을 잊으면 안 된다. 아니면 레벨9 같은 8을 만들수도...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망했어요

4.3. 밀리언 마스터 현황


그래도 사람에겐 불가능이란 게 없는지 16시 50분에 한국의 한 유저가 밀리언을 달성했다!

14일까지 밀리언마스터 유저가 1명밖에 나오지 않자, 작곡가 Ice는 이벤트 기간을 18일 59분 59초로 연장, 인원은 선착순 5명까지로 늘리겠다고 했다.


그리고 두번째 밀리언 달성자가 나타났다!



스마트폰으로 밀리언마스터 한 유저들도 나타났다. 참고로 둘 다 다른 인물.

그래도 일단 트위터에 인증은 하지 않았지만 랭킹으로 보건데 밀리언 달성자는 11명은 넘어가는 것 같다. 거기다가 그럴 가능성은 낮지만 인증 자체가 불가능한 람다에서도 달성한 사람이 존재할지도. 일단은 2013년 11월 10일 기준으로 13명이 밀마를 달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말레이시아 1명, 중국 1명, 한국 9명 등)현재는 20명은 넘어갔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2013년 12월 13일에는 Ice 본인이 드디어 밀마를 달성했다. 그것도 화장실 밀마(…) 아니, 대체 얼마나 발광으로 만들었길래 작곡자 본인도 밀마하지 못한 거냐

엄지로 밀마를 달성한 사람도 나왔다. 이젠 나올거 다 나왔다. 만세!..TP100이 안나왔잖아. 한손도 있잖아. 한손으로 TP100찍는 ㅚ수가 나올수도 있다. 한손 풀콤은 나왔던데... 2015년 2월 5일을 기점으로 이제 진짜로 나올건 다 나왔어

연타X 경련O (댓글 中)

2015년 2월 2일, rgmexcy가 TP99.96(2블루)를 달성, 종전의 기록 DLight의 TP99.94(3블루)를 제치고 세계 신기록을 달성했다.
또한 몇시간도 지나지 않아 별명이 TP99.90(5블루)를 달성해 뒤를 바짝 쫒고 있다.

허어어으어어어어

사흘뒤, 결국 rgmexcy가 TP100을 세계 최초로 달성하여 Cytus의 모든 곡이 정복당하게 되었다. 처음 수록된 날부터 무려 540일 만에 TP100이 나온 것인데, 197일이나 늦게 수록된 FREEDOM DiVE보다도 TP100이 늦게 나왔으니...

5. 여담

맨 위에 서술한 L의 의미가 어째 보면 잘 맞는다. L을 밀마하기 전까지의 고통 밀마를 하는동안의 폐인취급 당하는 외로움 그리고 밀마한 후의 해방

하지만 그만큼 위상이 높기 때문에 역으로 기행을 가장 많이 당하는 곡이다. 현재 트위터에서는 한국을 시초로 전세계로 소시지 플레이가 퍼져나가고 있다.
발단이 된 동영상을 모 유저가 해당 동영상을 L2청 첫 밀마 유저에게 우스갯소리로 보내놓곤 소시지로 밀마를 해보라고 했는데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해당 트윗이 간지 일주일도 안 되어 L2A 등장(…) 그리고 오래지 않아 L2B를 소시지로 밀리언 마스터... 거기다가 TP도 99를 넘어가 모든 이들을 경악시켰다. 이를 시작으로 귤로 사이터스 플레이, 후두부로 사이터스 플레이, 턱으로 사이터스 플레이[17](…) 일본에서는 어육 소시지로 플레이한다고 하는 듯. 유저들이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작진의 반응은 한마디로 말해 '재밌고, 놀랍고, 맛있다(...).'였다.

참고하자면, L과 L2는 이어지는 이야기 되시겠다. 현재 Ice의 사운드 클라우드에 다음 곡인 L3중간에 아주 잠깐씩이 소리가 들린다L4까지 공개되어 있고, 3월 31일 언급에 의하면 L5 제작중이라고 한다. 사이터스에 수록될지는 미정. 그런데 설명을 보면... "The war does not stop even if Meteor ascends."... 정말로 세계 멸망의 원흉일지도 일단 작곡가 Ice가 밝힌 사항에 따르면 Deemo에 수록되든, 사이터스에 수록되든 L2만한 난이도가 되진 않을 것이라 한다.곡을 들어보면 적어도 분위기상 청같은 카오스는 아닐것 같다

그리고 12월 29일, 라이브 공연에서 v.5의 티저에서 FREEDOM DiVE의 참전이 확인되어 많은 유저들이 투탑 체제가 될 것으로 예상했고 실제로 현재 이 두 곡을 투탑으로 친다. 프리덤 다이브 쪽이 쉽다고 결정짓지 못하는 이유는 전체적으로 유저 실력이 상향평준화 됐다는 점과 난이도를 구성하는 초점이 다르기 때문.[18]

더불어 이 곡이 본격적으로 Cytus의 매니악화의 방아쇠를 당겼다는 소감이 많다. 실제로 이곡이 수록된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사이터스의 수록곡 성향이나 난이도나 점점 매니아층에게 맞게 형성이 되어가고 있다. 후반부 챕터로 갈수록 레벨9 비중이 많아지는 게 그 증거물. 전반부 챕터들이 유저 유입에 큰몫을 했다면 후반부 챕터들은 이전부터 요구되어 온 매니아 층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함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여기서 나온 단타-드래그 노트는 최근 업데이트 된 보스곡들에 많이 써먹히니 참고하도록 하자.

뱀발로 곡을 셀렉할때 나오는 노래는 원곡이 아닌 L2A.ver[19]이다.히든곡이 있는 노래들은 곡 셀렉할때 원곡이 나오는걸 감안하면 특이한 케이스.

2013 Rayark 콘서트에서 Ice 본인이 직접 L과 L2의 피아노 부분을 연주했다. 추가로 L3까지 연주했다!

아무래도 Deemo에는 이식되지 않을것같다. 작곡가 Ice 본인이 전력으로 막겠다고 밝혔다
Deemo에 수록되지 않는 이유는 난이도에 관한 문제만이 아닌듯하나, 아직 비밀이라고 한다.
----
  • [1] 레이아크의 전작인 Mozarc의 K라는 곡과 시리즈일지도 모른다.
  • [2] 하지만 L기본곡과 L2A 이지는 9렙이라고 하기엔 적절하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그것은 L 6곡을 모두 9렙으로 통일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L이지는 8렙도 아깝다
  • [3] BOF에 제공한 곡의 초반부를 커팅한 것.
  • [4] 실제로 링크되어 있는 곡들은 챕터 7이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나름대로 어려운 곡이라고 평가를 받았으나 L과 L의 히든곡 두개를 열번만 넘게 플레이해도 물렙곡으로 보인다.
  • [5] 사이터스 한국 트위터 계정에서 언급하길, 완성된 채보의 난이도는 보통 챕터의 평균 난이도에 맞춰서 책정한다고.
  • [6] 당시 보스곡이었던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IIHalcyon과 난이도가 비슷하거나, 그보다 더 쉽다는 견해도 있었을 정도.
  • [7] 본 곡 업데이트 당일에 작성되었다.
  • [8] L2는 Ice의 개인 앨범인 Entrance Remix E.P에 실려있다.
  • [9] 여담으로 이 둘은 각각 스마트폰으로 L2B를 최초, 두 번째로 밀리언마스터한 유저들이다. L2시리즈 모두 영원히 고통받는 콩라인
  • [10] CODE NAME : ZERO TP 100을 달성한 그 유저다. 똑같이 아이폰으로 색반전 플레이를 했다는 것이 그 증거.
  • [11] 채보를 작곡가가 직접 제작했다.
  • [12] 참고삼아 말하자면 이전의 노트들을 전부 쳤을때를 기준으로 대략 100콤보~200콤보 구간에서 볼 수 있다.
  • [13] 사실 이건 이번에 추가된 신곡들 다수에 들어가 있는 패턴으로 난이도를 올리는 주범. 특히 이후로 두고두고 고렙곡들에 써먹는다.
  • [14] L도 위험곡이 붙어있고 L2(ver.A)도 초위험곡이 붙어있긴 하다.
  • [15] 설정 상 Cytus는 인류가 멸망해 사라지기 전에 저장해 둔 기억들을 모아놓은 안드로이드다.
  • [16] 거짓말이 아닌 것이, 실제로 어떤 유저는 L원곡을 하다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 과도한 힘을 주다 검지 손가락이 나갔다 하니 흠좀무
  • [17] 그것도 Ice 작곡가 본인이 Entrance를 플레이 했다. 그 이전에도 몇몇 유저들이 온갖 기행으로 Halcyon을 플레이하기도 했다.
  • [18] FREEDOM DiVE 난이도는 bpm이 미친 영향력이 적지 않다.
  • [19] 통칭 포도밭 부분의 음악이 나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16:18:27
Processing time 0.221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