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SD(게임)

LSD: Dream Emulator
© Uploaded by Punchbattle from Wikia
개발자 아스믹 에이스 엔터테인먼트
장르 드림 세뮬레이터, 어드벤처, 호러
플랫폼 플레이스테이션, PSN
릴리즈 1998년 10월 22일(PS1), 2010년 8월 11일(PSN)
모드 싱글 플레이
배포 CD-ROM
홈페이지 아스믹 에이스 엔터테이먼트(일어), 비공식 위키

엽서 옆에 있는 종이[1] 이런 건 게임이 아니야라고 적혀 있다. 이게 이 게임 아닌 게임의 공식 홍보 문구였다.
약 빤 이의,약 빤 이를 위한,약 빤 이에 의한
이런 꿈 꾼적 없어.
최근에 나왔다면 KOTY 1위 먹었을 게임













Contents

1. 개요
2. 게임성
3. 목적
4. 공포성
5. 의의
6. 리메이크
7. 기타

1. 개요



전파게 최강자
무슨 생각으로 만들었는지 모를 약빤 게임

레이 스테이션으로 나왔던 게임. 1998년 아스믹 에이스 엔터테인먼트 작. 장르는 드림 시뮬레이터라고 주장한다. 호러 게임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본래 장르는 호러 게임이 아니다. 하지만 호러스러분 부분이 많이 있으며 영문 위키백과 에서도 장르를 "심리 공포 게임"(Psychological horror)으로 분류하고 있다.

2. 게임성

악몽드림 시뮬레이터라는 이름 그대로 꿈속에서나 나올법한 이상한 세계를 걸어다니는게 게임의 주내용이다. 1인칭 시점이며 일본식 가옥, 이상한 들판, 어두컴컴한 동굴 속 등 이상한 공간 안을 돌아다니게 된다. 돌아다니다보면 아무 의미없는 한글로 쓰여진 간판도 볼 수 있는데 괜히 무섭다. 이 그로테스크한 풍경들은 전부 스탭들이 10년동안 쓴 유메닛키꿈일기에 바탕을 둔 것이라고. 10년동안이나 꿈일기를 썻으면 자각몽 달성했을텐데 어떻게된게 꿈이 죄다 저모양이야 그래픽은 일부러 색감이 굉장히 조악하고 산만하게 제작되었는데, 이것이 오히려 더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다.

그래픽 뿐 아니라 사운드까지 소름끼친다. OST는 일본 테크노 계의 거장 켄 이시이[2], μ-Ziq[3] 등 다양한 테크노 아티스트들이 참여했지만 이 음악가들이 만든 음악은 오프닝 영상을 제외하고는 게임 속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사운드 트랙 앨범도 한정 발매되었는데 이 앨범만큼은 발군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특히 DISC 2의 리믹스들은 가치가 있다. 참고로 BGM OST[4]의 제목은 Lucy in the Sky with Dynamites. 비틀즈의 노래인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의 제목을 비틀었다.



LSD의 메인 테마라고 불리는 'Come On And' 이쪽은 다른 OST와 다르게 몽환적이며 듣기 좋은편

3. 목적

기본적인 룰 으로는 벽에 부딪히면 랜덤하게 다른 장소로 텔레포트 되며 가끔 가다 어떤 존재나 요소, 개체들이 강제로 텔레포트 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것을 링크 혹은 링킹 이라고 한다. 그리고 두번째 룰 로는 인셉션 마냥 높은곳에서 떨어지면 잠에서 깬다 Non, je ne regrette rien 게임상 에서는 Days가 늘어난다. 물론 떨어지는 방법 외에 어떤 조건을 달성하면 Days가 늘어난다. 그런식으로 총 365 Days를 넘기는게 목표다. 즉 1년 이상을 달성하는것, 365 Days를 넘기면 다시 1 Days부터 시작하는데 이것은 새해의 1 Days를 뜻하는것 같다.

어느 Day는 딱히 체험하는것 없이 영상만 뜨거나 글자만 뜨고 넘기기도 한다. 영상은 주로 정체모를 것들이 나오는데 공장의 매연, 아키하바라의 쇼핑센터처럼 평범한 영상부터 엘리베이터에서 금붕어가 담긴 어항이 나오자 사람들이 박수를 치는 등의 이해할 수 없는 영상까지 다양하다. 영상미는 괜찮지만, 보고 있으면 무섭다.

글자는 꿈일기로 짧은 스토리가 나온다. 예를 들어

고래 지느러미의 행진
고래가 새끼를 낳기 위해 강을 올라간다는 뉴스가 거리를 떠들썩하게 한다.
검고 커다란 지느러미는 매우 위풍당당하여, 그 모습만 보아도
어마어마한 크기의 고래들이 일제히 상류를 바라보며
전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가 죽는 날
나는 앞으로 2, 3일 후에 죽게 되었다.
이것은 운명이다.
죽는 날은 26일.
이제라도 멈추고 싶다고 생각해도, 이젠 소용없다.


얼굴 피부의 재생
이마와 턱의 피부가 쭉 벗겨지고,
벗겨진 곳에는 아기처럼 탱탱한 피부가 자라났다.
볼의 피부도 벗겨보려 하지만 여기는 잘 안 벗겨진다.


…이런 영문을 알 수 없는 시(?)들이 튀어나온다. 세 번째처럼 끔찍한 내용도 들어가있고, 내용은 평범하다 해도 문체가 건조해서 무섭게 느껴진다. 더 보고 싶다면 트위터의 LSD 봇을 팔로우하자.

365 Days를 다 하려면 엄청난 근성을 요하는데[5] 게임의 최후는 엔딩이라고 해야할지, 정신이 아득해지는 영상을 보여준다.[6]

20 Days가 되면 '플래시백'이라는 랜덤하게 과거 지나갔던 장소로 돌아갈 수 있는 기능을 쓸 수 있게 된다.

사실 이 게임을 365 Days 까지 플레이를 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기 보단 차라리 게임내 모든 맵 탐방 및 모든 이벤트 목격을 목적으로 하는게 더 빠르게 끝날것이다.

Days가 늘어날 때마다 보이는 꿈 그래프가 있다. 어느 조건에 따라 그래프가 DYNAMIC or STATIC 과 DOWNER or UPPER으로 가게 되는데, DYNAMIC, UPPER쪽으로 갈 수록 꿈이 화려해지고 밝아지는 반면 STATIC, DOWNER으로 갈 수록 꿈이 어두워지고 칙칙해진다. 하지만 저 넷 어느 경향에 상관없이 그래프 중심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그로테스크의 향연.

또 '텍스쳐'가 한개가 아닌 여러개가 존재한다. 존재하는 텍스쳐들은

  • 노멀 텍스쳐
    정상적인 일반적 텍스쳐(Normal Textures)

  • 한자 텍스쳐(Kanji Textures)
    로직(Logic) 텍스쳐 라고도 하며 색이 이상하고 벽이나 바닥, 천장이 한자로 도배되어 있다.

  • 다우너 텍스쳐(Downer Textures)
    무섭다. 여태까지 있는 텍스쳐중 가장 무서운 텍스쳐로 색이 이상하게 뒤틀려져 있다. 혐짤주의 어노잉 오렌지?

  • 성적 텍스쳐(Sexual Textures)
    온갖 텍스쳐가 야짤로 도배된다. 혐짤주의 1 혐짤주의 2 어떻게 보면 다우너 만큼 무섭다(…).

  • 엔세스트럴 텍스쳐(Ancestral Textures)
    이렇게 생겼다. 아마 이중에서 노멀을 제외하고 가장 정상적인 유일한 텍스쳐다.

  • 글리치 텍스쳐(Glitch Textures)
    말그대로 글리치 텍스쳐, 한자가 자주 나오고 심하게 깨져보이거나 뒤틀려 보인다.# #

그리고 가끔씩 검은 옷과 모자를 쓴 이상한 남자가 돌아다니는데, 이 남자에 닿으면 꿈에서 반드시 깨고 꿈을 꾼 날짜가 남자에게 닿을때마다 하루씩 줄어든다. 클리어 하는게 목적이라면 닿지 않도록 조심하자.

4. 공포성

인간의 공포의 근원은 무지(無知)라 하였으니 도통 알 수 없는 이상한 것들을 마구 보여줘서 정작 공포적인 요소는 전혀 없으면서도[7] 공포 게임으로 분류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5. 의의

영화를 오락 영화와 순수예술 영화로 나누고 음악을 대중 음악과 순수 음악으로 나누듯이 게임을 '상업 게임'과 '예술 게임'으로 나눈다면 후자에 속할 수 있는 게임은 이 게임을 포함해 몇 개 안 될 것이다. 사용자에게 쾌락을 준다는 게임의 기본적인 목표를 아예 무시한 게임이기 때문. 다만 그걸 의도적으로 무시한 건지, 만들어 놓고 보니 재미가 없는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너무 실험적인 게임이었던지라 일반 대중에게는 어필하지 못해서 그냥 그런 게임인가하고 묻혀버렸다. 그런 점이 일부 B급 게임 매니아들에게 지지를 받아서 컬트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야후옥션에서는 고가에 거래되기도 했다. 그러다 최근에는 유튜브, 니코니코 동화 등지에서 쉽게 동영상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인지도도 꽤 높아졌다.

나중에 RPG 만들기 2003으로 제작된 공개게임인 유메닛키는 이 게임의 영향을 받았다. 다만 유메닛키는 아이템 수집 등의 게임성을 강조하였고 명백한 엔딩이 있으며 스토리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다는 점이 LSD 와는 다르다. 굳이 공통점을 찾자면 게임 내의 풍경이 괴상하다는 것 정도.

이 게임의 바탕이 된 꿈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화집으로 Lovely Sweet Dream이 있다. 여기[8] 에 화집에 실린 이미지와 꿈일기 일부가 있다. 그런데 정작 게임도 화집도 러블리 하거나 스위트 해보이지 않는다

이것과 비슷한 일본의 웹사이트로 non lavatory world라는 곳이 있다.

6. 리메이크

어떤 양덕이 소스엔진으로 맵 일부분을 구현하였다# 이 외에도 해외에서 몇번 LSD를 리메이크 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대부분 도중 중단되었다.

그러던중 LSD 팬들에 의해 'LSD: Revamped' 라는 이름으로 유니티 3D엔진으로 리메이크가 확정되었다.공식 사이트 현재는 프리알파 테스트중. Figglewatts에서 개발중이며 2011년부터 몇년간 개발해왔다고 한다.# 2015년 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게임 발매 17년만에 리메이크 이다.

7. 기타

비공식 위키가 있는데 현재 LSD 팬 커뮤니티 사이트중 가장 거대한 사실상 유일한 사이트이다. 관련 맵들과 등장 개체들에 대해 상세하게 분석되어 있을 뿐더러 위키 커뮤니티 내에서 게임 소스 파일을 뜯어 커스텀으로 제작하거나 관련 치트 엔진을 만드는등 활동이 활발한중, 상술한 LSD 리메이크도 이 위키 사이트의 관여가 컸다.

게임을 돌아 다니다 보면 한글이 보인다. 그치만 괴상한 한글이다.[9] 정확히는 어떤 터널의 입구와 출구의 간판으로 2개가 있다.#

그리고 또 하프 라이프를 닮은 듯한 맵도 있다.# 우연히도 LSD랑 하프 라이프 모두 출시일이 1998년으로 같다.

LSD의 메인 프로듀서인 사토 오사무[10]가 제작에 참여한 '동뇌'라는 게임이 있는데,디자인면에서는 LSD에 영향을 준듯.다만 LSD나 유메닛키와는 다르게 스토리가 있는 비주얼 노벨 게임이다. 이 게임은 영어판도 나왔다! 플레이 동영상

2010년에 PSN 플랫폼에 이식한 버전이 발매되었는데 본래 PS1 오리지널 버전보다 깨짐 현상이 줄어들고 화질과 그래픽이 더 좋아졌다. #

그리고 RPG 쯔꾸르 2003의 세이브 파일 이름의 확장자가 .lsd 이다. 유메닛키

이게임과 어울리는 플래시 BGM으로 ParagonX9 - Chaoz Devotion가 있다 카오스 팩션 참조 실제로도 댓글도 LSD랑 비슷하다고 댓글이있다.

심지어 이 게임도 모에선맞았다.모에화도 정말 괴상하다

게임의 주제가 난해하고 엔딩마저도 괴기한데다가 심지어 주인공이 누군지조차 나오지 않아서 2차 창작에서 쓸만한 소재가 거의 없다 보니(...) 비슷하게 꿈 속을 돌아다닌다는 주제인 유메닛키와는 달리 그림과 만화 쪽으로는 2차 창작이 그닥 없다. 다만 리믹스나 맵 재현 등 다른 쪽에서는 약간 활발한 편.

원래는 공식 사이트도 있었는데 지금은 도메인이 다른데로 넘어갔다.아카이브 링크


비슷한 컨셉을 가진 PolyFauna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이 물건은 락밴드 라디오헤드의 앨범 아트워크와 음악들을 바탕으로 만든 것.
----
  • [1] 띠지다. 일본의 CD 음반 포장에는 저런 식으로 띠지가 되어 있어서 앨범의 홍보 문구 등을 써넣는다. 저 시절에는 게임 디스크도 CD 케이스에 담겨서 나왔기 때문에 게임 소프트에도 띠지 포장이 있었다.
  • [2] 후일 게임 레즈에도 참여
  • [3] 에이펙스 트윈, 스퀘어푸셔 등과 함께 90년대 후반 워프 레코드에서 활약했던 유명한 IDM 음악가다.
  • [4]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2 디스크짜리 사운드 트랙 앨범은 BGM을 편곡한 것
  • [5] 물론 세이브, 로드 시스템은 존재한다. 그런데 그게 있어도 어렵다.
  • [6] 이 영상에 대해 해석을 약간 하자면, 우선 영상에선 뒤에 후지산과 새(아마도 매), 가지가 차례대로 나온다. 이건 일본에서 새해 첫꿈에 나오면 길하다고 여기는 것. 함께 나오는 숫자도 그 순서이다. 게임 자체도 Days 365에서 끝나는걸 생각해보면 1년의 끝과 길한 새해의 시작을 나타내는 듯.
  • [7] 공포적인 요소가 없지는 않다. 진행 중에 목을 매단 여인이나 다가오다가 갑자기 머리가 툭 떨어지는 사람, 길가에 쓰러져서 피를 흘리는 사람, 또는 머리가 기형적으로 큰 얼굴이 지속적으로 등장해 놀래킨다. 사실 천국과 비슷한 풍경, 혹은 보통 풀밭이 나오는 UPPER & STATIC쪽은 별로 무섭지 않다. 하지만 다이나믹으로 넘어가 버리면 아주 X되는 거에요.
  • [8] http://lovelysweetdream.tumblr.com/
  • [9] '컷읏덧글' 이런식 으로 아무 의미 없는 문장
  • [10] 유튜브 채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21:14:17
Processing time 0.16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