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incle Link

last modified: 2015-04-11 21:59:2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제1탄
2.1. beatmania IIDX 19 Lincle
2.2. 리플렉 비트,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3. 제2탄
3.1. 2탄 이벤트 대응곡
3.1.1. IIDX & 유비트 스페셜 콜라보레이션 대응곡
3.1.2. APPEND FESTIVAL 대응 곡
3.1.3. 기타
3.1.4. Lincle LINK 대응곡
3.1.4.1. 신곡
3.1.4.2. 유비트 시리즈 -> beatmania IIDX 19 Lincle 이식곡
3.1.5. APPEND TRAVEL
4. 제3탄
4.1. WONDER WALKER 해금 방법
4.2. yellow head joe 해금 방법
5. 제4탄
6. 제5탄
6.1. 사운드 볼텍스


1. 개요

beatmania IIDX 19 Lincle이 발매되기를 기다리고 있던 2011년 6월 말, 갑자기 코나미 홈페이지에 툭 떨궈진 대형 이벤트. BEMANI 시리즈/연동 이벤트 중 하나로, 유비트어펜드 시리즈의 그것과 비슷한 이벤트이다. 2011년 9월에 2탄이 공개되었으며, 2011년 11월 3탄이, 2011년 12월에 4탄이, 2012년 6월 20일에 5탄이 공개되었고, Lincle이 종료되어 tricoro가 된 9월 25일 이후에도 그 이름 그대로 진행했다. 그리고 스파다나온 뒤에도 2014년 5월 14일까지 진행했다.

Lincle 가동 전부터 개최되어 폐지 이후까지 계속되는 이벤트인데, 태어날 때를 대비해주는 건 다들 하는 일이니 그렇다 쳐도 죽고 나서 49재제사까지 치러주는 이벤트는 아마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2014년 5월 14일을 기해 이 이벤트는 완전히 종결되어서 BEMANI 시리즈의 연동 이벤트 중에서 제일 오랫동안 진행되었던 이벤트로 BEMANI 시리즈 이벤트 역사에 남게되었다. 제1탄을 기준으로 할 경우 2년 9개월, 제5탄을 기준으로 할 경우 1년 10개월이라는 기나긴 대장정이 드디어 끝난 것.

이벤트 종료 후 대상곡들은 모두 통상해금 되었다. #

2. 제1탄


Lincle LINK special coLLaboration 과거 최대의 이벤트 곡 수! 사상 최강의 악곡을 해금하라!


2011년 7월 14일 대응 시작. 대상 게임은 beatmania IIDX 18 Resort Anthem리플렉 비트. 비트매니아 IIDX 19 Lincle이 발매 된 2011년 9월 15일부터는 beatmania IIDX 19 Lincle로 이벤트가 진행되며,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가 발매 된 2011년 11월 16일부터는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로 이벤트가 진행된다.

공교롭게도 두 게임 모두 차기작 발매 직전에 벌어진 대형이벤트이다. 이벤트 개최인 7월 14일을 기준으로 beatmania IIDX 19 Lincle은 2달뒤에 출시되며,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는 11월에 발매될 예정되기 때문에 대형 이벤트로는 상당히 늦은 타이밍. 그 덕분에 두 게임 모두 차기작이 출시하더라도 이 이벤트는 차기작까지 그대로 할것이라는 추측이 이어졌고,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1탄 초기만 해도, 전부 해금하는데에 상당히 많은 플레이 횟수를 요구한다. 투덱에서 한 카테고리를 클리어하려고 해도 꽤나 들어가는데 전체 해금[1]은 엄청날 수 밖에... 거기에 리플렉 비트의 경우도 마지막 곡까지 해금하라는 것이 조건이니 이는 지갑이 Broken하라는 뜻이다.[2] 게다가 한국의 경우 어펜드 페스티벌에서 카드 이동으로 FLOWER 해금을 현지 대행한 전례가 있으나, 이건 기본 곡은 모를까 세부곡들은 해금 대행 따위로는 감당이 안된다.

말 그대로 다분히 기존부터 해왔던 유저들을 위한 이벤트라고 밖에 볼 수 없을 정도. 특히나 IIDX의 경우는 구작부터 꾸준히 해온 유저들은 상관없지만[3] 그게 아닌 유저들은 홧병이 나는 이벤트가 될 수 밖에.

그런데 이 초기 해금을 일본가서 직접 해온 사람이 2011년 7월 26일에 등장했다.#

해금이 가능한 일본 현지에서의 반응 역시 망했어요. 무엇보다 혹독한 해금 조건이 유저들에게 많은 지적을 받았다. 또한 단순히 해금을 위해 상대측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가 늘어나면서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beatmania IIDX 플레이어와 리플렉 비트 플레이어 사이에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코나미측에서 공식으로 마련한 해쉬태그(#LincleLink)를 통해 한동안 beatmania IIDX 유저와 리플렉 비트 유저 사이에 서로를 비방하는 싸움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옆동네 에서는 파츠 1000개 모아야되는것도 있었지만, 이쪽은 그나마 힘들더라도 자력해금이 가능하기라도 했었다.

코나미도 이러한 악평을 의식했는지 후에 beatmania IIDX 19 Lincle를 출시하면서 스텝업 모드를 돌아도 해금이 가능하도록 하여 해금 조건을 완화시켰다.그래봤자 힘든건 매한가지였지만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출시 이후에는 해금 조건이 변경됨에 따라 해금 방식이 바뀌었고, 해금 조건이 약간 완화되었다.

그리고 결국 2012년 9월 19일, 1탄이 종료되면서 Thunderbolt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 통상해금되었다.

그나마 1탄의 의의는 두 종류의 대응게임 연동 이벤트를 진행할 때 두쪽이 전부 진행되지 않으면 나오는 부작용(?)을 제작자 및 유저들에게 전부 각인을 시켜줬다는것으로, 이후 연동 이벤트에선 특정 한 게임만 할 경우 해금 속도가 매우 느려지지만 그래도 계속 하다보면 어떻게든 해금은 가능한 형태로 이벤트를 진행시키고 있다.

5탄 이벤트에 편입된지 만 1년만인 2013년 9월 12일자로 대응곡의 빠른 해금 가능 공지가 올라옴으로서 사실상 완전한 종료가 이루어졌다.[4] 2011년부터 시작한 이 이벤트가 2년 2개월만에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리플렉 비트 콜레트 에서는 1플레이마다 1곡씩 해금, beatmania IIDX 20 tricoro에서는 델라를 이용한 카드팩으로 해금이 가능하다. 하지만 beatmania IIDX 21 SPADA로 넘어오면서 카드팩이 사라졌기 때문에(구매한 팩은 인계된다.) 만약에 카드팩을 구매하지 못했을 경우 종전의 해금방식을 따라 게이지를 채워야 한다. 문제는 이 카드팩 구매에도 베이직 코스를 필요로 한다는 것

2.1. beatmania IIDX 19 Lincle

2.2. 리플렉 비트,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3. 제2탄

평소의 플레이저쪽에도!

2탄의 실시 날짜는 2011년 9월 15일. 대상 게임은 유비트 코피어스. 이 때 beatmania IIDX 19 Lincle유비트 코피어스가 발매된다.

2011년 8월 말까지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이벤트 대응곡을 플레이하는 경우 서로 다른 게임의 해금 포인트(beatmania IIDX의 경우는 Lincle Kingdom에서 사용할 수 있는 DELLAR POINT, 유비트 코피어스의 경우는 해금에 필요한 ACHIEVEMENT POINT)를 누적시킬 수 있다고 한다. 즉 비트매니아 IIDX 19 Lincle에서 유비트 코피어스의 ACHIEVEMENT POINT 축적이 가능하며, 반대로 유비트 코피어스에서는 비트매니아 IIDX 19 Lincle에서 사용할 수 있는 DELLAR POINT를 획득 할 수 있다는 이야기.

기본적으로 주는 포인트도 있지만 이벤트 곡을 플레이하면 조금 더 많은 포인트를 주며, Lincle LINK 특설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 데일리 이벤트 악곡(1일 1곡 지정)을 플레이하면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 할 수 있다.

당연하지만 대응곡은 유비트 리플즈 어펜드에서 대응되었던 곡이나 유비트 니트 어펜드에서의 어펜드 페스티벌 IIDX파트 대상곡이 대부분이다.

처음 공개 땐 이식곡은 없었지만, 2011년 9월 7일 이식곡 일부가 공개되었다.

한국에 반쪽짜리 정발이 되어도 국내의 리플렉 비트에서 FLOWER와 Thunderbolt를 플레이할 수 있듯이, 한국에 투덱이 없어도 한국의 유비트 코피어스를 플레이하면 DELLAR POINT가 적립이 된다. 근데 한국에서는 그림의 떡. 그나마 DELLAR를 옮기는것도 beatmania IIDX 19 Lincle를 플레이해야 되어서 그냥 없는것 취급을 했었다.

APPEND TRAVEL양쪽 대응곡이 한곡 추가되자, 은근슬쩍 이곡도 이 이벤트의 버프 대상곡으로 밀어넣었다.

3.1. 2탄 이벤트 대응곡

3.1.1. IIDX & 유비트 스페셜 콜라보레이션 대응곡

3.1.4. Lincle LINK 대응곡

3.1.4.1. 신곡

4. 제3탄

2011년 11월 16일 공개. 대상 게임은 유비트 코피어스. 이번에는 정확히는 beatmania IIDX 19 Lincle의 해금시스템인 Lincle Kingdom과의 연동으로, 시즌2가 열리는 이 날 동시에 진행됨과 동시에 양쪽의 신곡이 해금되는 이벤트이다.

테마가 '전도 해금'이었기 때문에, 해금곡인 WONDER WALKER의 자켓과 작곡가를 미리 공개해놓고 그 외에 정보는 힌트만을 빼고 전부 비공개로 했었는데, 전도 시스템이 대응되는걸로 봐서는 상당히 어려운 조건이 걸려있는것으로 추측했었다. 그리고 그런 유저들의 추측대로 Lincle Kingdom의 최종 보스곡인 Cuvelia를 FULL COMBO가 해금조건이라는 흉악한 조건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2011년 11월 21일 DOLCE.가 대응 5일만에 공식적으로 최초의 원더워커 전도사가 되었다. 이후 4일 뒤 추가 해금곡이 있다는 공지까지 뜸으로써 이 이벤트에선 양측 모두 2곡씩 제공되었다.

4.1. WONDER WALKER 해금 방법

Lincle Kingdom으로부터 시작되는 전도 이벤트!!



- beatmania IIDX 19 Lincle의 해금 이벤트인 Lincle Kingdom에서 특수한 조건을 만족[7]한 플레이어는 "WONDER WALKER의 전도사"로 임명
- 전도사는 beatmania IIDX 19 Lincle유비트 코피어스에서 즐길 수 있는 신곡인 "WONDER WALKER"가 해금!


- 해금하지 못한 유저들 또한 유비트 코피어스에서 매칭등을 이용해 WONDER WALKER를 플레이하면 조건이 만족된 유저들과 마찬가지로 곡 플레이가 가능하다. 유비트 코피어스에서 전도받아 해금된 유저들 또한 beatmania IIDX 19 Lincle에서도 해금되어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4.2. yellow head joe 해금 방법

IIDX에서 상호 라이벌을 등록해 yellow head joe를 손에 넣자!

- 일단 기본전제는 WONDER WALKER의 해금이 먼저 되어있어야 된다.
- 해금이 가능한 방법은 두가지로, 둘 중 하나만 해금조건이 만족되어도 해금이 된다. WONDER WALKER와 마찬가지로 조건만 만족되어있다면 두 게임 모두 해금이 된다.


- CASE A : 유비트 코피어스에서 "WONDER WALKER"의 모든 보면을 FULL COMBO하면 beatmania IIDX 19 Lincle유비트 코피어스 의 두 기종으로 신곡 "yellow head joe"가 해금!!


- CASE B : "yellow head joe"을 해금하고있는 플레이어가 해금이 되지 않은 플레이어와 비트매니아 IIDX 19 Lincle에서 서로 라이벌 등록을 한 뒤, 해금 안 된 유저가 beatmania IIDX 19 Lincle에서 해금이 된 유저를 라이벌 그래프에 설정하고 한 곡을 플레이 하면 "yellow head joe"가 전도!

5. 제4탄


게임을 플레이해서 beatnation Records상품을 손에 얻어보자!



1탄과 마찬가지로 다시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와의 연동.이라고 하기엔 조금은 애매한 연동

이번엔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와 beatmania IIDX 19 Lincle을 각각 3회씩 플레이하면, A와 B에 응모를 할수 있었다. 당첨인원은 두 개 다 최대 100명. A는 EXIT TUNES ACADEMY Ryu☆ 3rdAlbum「Rainbow☆Rainbow」Release Party의 티켓이고, B는 beatnation record 오리지널 디자인 e-AMUSEMENT PASS다. 여러번 응모할 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지는 건 당연지사.

여담으로 Lincle Link 이벤트 중에서 가장 빨리 끝난 이벤트이며, 이 이벤트가 종료된 이후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타이틀에 출력되던 Lincle LINK 마크가 사라졌지만 1, 2, 3탄은 현재 진행형이라 곡 해금은 계속 남아있다.

참고로 A의 티켓은 코나미 스타일에서 한정판매중인 「cyber beatnation2」(CD)+Ryu☆「Rainbow☆Rainbow」(CD)& 라이브 티켓 세트에서도 얻을 수 있었다. Rainbow☆Rainbow 릴리즈 파티에선 EXIT TUNES의 멤버들(Ryu☆, 모리나가 마유미, Starving Trancer)말고도 HHH의 멤버들(Dai, VJ Halka)이 등장. 그리고 beatnation record 소속 아티스트들과 TAG와 wac도 게스트로 참여한다. 모두의 예상대로 미츠루는 앵콜에 등장했다. Zeep Tokyo에서 공연했다. I'm so happy -Try to sing ver.-[8]를 라이브로 들을 수 있는 기회였기도 했다. 비트네이션 이어뮤즈 패스의 경우는 일부 당첨자에게는 beatnation record 소속 아티스트의 사인도 첨부된다고 한다.

6. 제5탄

LINCLE_5.jpg
[JPG image (89.96 KB)]
RBL_5.jpg
[JPG image (78.95 KB)]


2012년 6월 20일에 뜬금없이 5탄을 공개했다. 5탄은 1탄과 역시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와의 연동. 다만 특별한 점이 있다면, 일본에서만 해금가능했던 제1탄 대상곡을 IIDX를 플레이하지 않고서 해금할 수 있다! 하지만 IIDX를 한번이라도 플레이하면 해금되는 Thunderbolt는 연동곡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나 3달이 지난 9월 19일 통상해금되었다.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는 beatmania IIDX의 기기처럼 생긴 글래스가 주어져 매 크레딧이 끝날 때마다 글래스가 차 오르고, beatmania IIDX에는 Lincle Kingdom을 통해 파스텔군 쿠프로가 주어져 이것을 장착하고 플레이할 때마다 경험치가 쌓여 레벨이 올라간다.[9] 일정 레벨마다 서로의 신규 연동곡들이 해금된다. 양쪽 모두 최고 레벨은 99.

중요한 건 튠이 끝날때마다 적립되는게 아니라 한 크레딧이 모두 끝난 뒤에 등장해서 획득 라임과는 상관없이 크레딧당 일정량이 적립된다는 점[10]이다. 또한 파스텔군 쿠프로와 IIDX 글라스가 함께 등장해 동시에 채워지는데, 리플렉에서는 파스텔군 레벨이 더 빨리 올라가고 IIDX에서는 글라스 레벨이 더 빨리 올라간다. [11] 리플렉과 투덱 둘 중에 하나만 잡고 플레이해서 레벨99를 만드려면 약 1000코인 이상이 든다고 한다. https://twitter.com/YUM_kuni92/status/390800481167355904
때문에 빠른 해금을 원한다면 양 기종을 전부 플레이해주는 것이 좋다.과거 투덱이 정발되지 않았을 때엔 리플렉을 대여플레이하거나 일본 유저에게 대행을 부탁해가면서 해금해야했지만 지금은 양 기종을 국내에서 플레이하는게 가능하니까...더군다나 요즘은 과금제때문에 대여하기도 힘들다.

IIDX 글라스를 더욱 빠르게 채우고 싶다면 EX-HARD[12][13] 옵션을 걸어서 셔터를 쾅쾅 닫아대보자.(...) 90크레딧 정도로 IIDX 글래스를 99레벨까지 채울 수 있다고 한다.

한 기종만 플레이하여 해금할 시엔 주로 동(bronze)이 나오지만, 종종 은(sliver)이 나오기도 한다.은은 동의 2.5배~3배 정도의 게이지가 찬다.
두 기기를 서로 한다는 전제 조건 하에서는 가끔 금(gold)도 나온다.금은 동의 약 6배가 찬다고 한다.

1탄의 선례와 마찬가지로 트리코로, 그리고 리플렉 비트 콜레트가 출시되었어도 여전히 이벤트는 진행중. 링클링크 2탄처럼 게임 종료 후 인터페이스에 아예 출력이 됨으로써 당분간은 끝나지 않을거라는걸 암시해놨다. 버전업이 되었는데도 아직도 전작의 이름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는것은 아이러니.

그리고 2013년 6월 24일 트리코로가 한국에 정식 가동한 것 덕분에 빨리 IIDX글라스를 채울 수 있게 되었다. 만세!!

추가확인 된 사항으로, 링클링크 중에 한쪽의 게임 데이터가 삭제되면, 상대쪽 게임을 하면 게이지는 계속 차오르지만, 삭제된 쪽의 게임을 하면 글라스가 초기화 되어버린다. 그리고 링클링크 1탄 이벤트가 이미 종료되었음에도 양 기종으로 링클링크 5탄의 쿠프로나 글라스를 열심히 채우면 쿠프로나 글라스로도 1탄 곡들을 멀쩡하게 해금할 수 있다는 사실.(...) 악마의 카드 긁은 사람은 망했어요[14]

2014년 5월 14일 7시에 쿠프로·미미냐미·파스텔군의 다함께 우주전쟁!!와 함께 종료되었는데, 이 날 5탄의 모든 곡들이 투덱과 리플렉 비트 양쪽에 모두 통상해금되었다. 리플렉 공식 트위터

아래의 표는 해금곡 목록

6.1. 사운드 볼텍스


위의 링클 링크 5탄이 개최될때 사운드 볼텍스 부스도 곡 업데이트가 진행되는데, 날이 날인지라 볼텍스도! 멋대로! Lincle LINK!!! 라는 부제 하에(..) beatmania IIDX 19 Lincle의 두 신곡인 恋する☆宇宙戦争っ!!突撃!ガラスのニーソ姫!리믹스가 업데이트된다. 전파송에 전파를 더하면 무슨 곡이 나올까. 그리 기대하지는 말자.

제목에 취소선이 그어진것도 바로 그것 때문, 즉 공식적인 Lincle LINK 이벤트는 아니다. 그리고 1년후에 또 멋대로 이벤트를 했다.

----
  • [1] 한 카테고리당 웬만한 곡들이 40곡 이상(가장 적은 DistorteD 폴더가 45곡이다.)이 넘어가며, 총 카테고리 곡 숫자를 전부 합치면 316곡이므로 4스테이지로 안쉬고 쭉 달린다 해도 79크레딧이 필요하다.
  • [2] 한판당 100엔에 4스테이지를 전제로 잡고 양쪽 기계를 아무런 기록 없이 처음부터 플레이할 경우 약 1만엔이 소비된다고 한다. 아무리 빨리 해금한다 해도 약 100회정도 플레이가 필요한것이 리플렉비트 100렙인걸 감안하면...
  • [3] 어디까지나 기록이 아니라 클리어 램프만 켜져있으면 OK이므로, 구작에서 인계를 하면 클리어 마크만 남는 IIDX시리즈의 특성상 구작부터 해온 유저들이 해금하기 쉽다.
  • [4] 물론 5탄에서 새로 추가된 대응곡은 여전히 게이지를 채워야 해금.
  • [5]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의 로케 테스트에 수록됐던 곡이다.
  • [6] APPEND FESTIVAL로 이식된것이라고 오해받기 쉽지만, beat#3 통상 해금곡으로 해금되었다. 그래서 이쪽 카테고리로 분류.
  • [7] 공식 홈페이지 조차 ★★★★★★★★를★★★★★★★★★한 플레이어로 되어있었다. 조건이 공개된 이후에는 최후의보스(A)를 FULL COMBO로 변경되었다.
  • [8] Cyber beatnation 2에 실린 DJ YOSHITAKA의 두번째 Try to sing이다. 명의는 Ryu☆ feat. Luckky Vaccum.
  • [9] 콜레트에서는 다른 이벤트에게 공간을 뺏긴 탓인지 기본 상태의 이미지가 아이콘 형태로 나타나고 수치는 가로 그래프로 나온다. 이는 트리코로도 마찬가지.
  • [10] 단, 게이지가 차오르기 전 보물상자가 등장해 금, 은, 동 중 한가지의 보물이 등장하는데 이에 따라 획득량이 달라진다. 문제는 이게 나오는 확률도 빅 보물상자(양쪽을 플레이해야 나오는 특별 보물상자)의 '버스트'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3일 연속으로 빅 보물상자를 연다면 그때부터 금 보물상자가 출현하며, 배당치는 은색 상자의 2배!
  • [11] 게다가 당연하게도(?) 글래스 레벨이 높아질수록 필요량이 점점 높아지면서....98->99는 다른측의 게임을 플레이하더라도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 [12] 간단히 말하면, 한 번만 POOR를 내도 게이지가 18%만큼 떨어지는 초상급자용 옵션.beatmania IIDX 19 Lincle 참조.
  • [13] HAZARD의 경우 하나 틀리면 게임 오버되는건 변치 않지만, 이쪽은 4스테이지가 보정되어있어 셔터쾅 노가다에는 큰 효과가 없다. 또한 투덱 신규유저 한정으로 스텐다드 모드에 스테이지 보정이 있으니 한번에 셔터쾅을 하려면 로컬 랭킹곡 아니면 레벨 6이 넘어가는 곡들을 골라야한다.
  • [14] 실제로 1탄 곡 중 하나를 최근에 글라스로 해금한 것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글라스는 그만큼 차오르지 않으니 5탄 곡을 해금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글라스를 올려야 하므로 그냥 해금곡을 일찍 플레이하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야 할 듯.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21:59:25
Processing time 0.117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