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MEIKO

last modified: 2015-04-03 12:40:38 by Contributors


프로젝트 디바 시리즈 레귤러 멤버
하츠네 미쿠 카가미네 린·렌 메구리네 루카 KAITO MEIKO

CFM_Meiko_Box.jpg
[JPG image (23.82 KB)]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MEIKO V3
4. MEIKO 오리지널 곡
5. 바깥 고리





1. 개요

MEIKO는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가 개발한 초대 VOCALOID 음원이자 캐릭터다. 2004년 11월 5일에 발매되었으며, 성우는 가수인 하이고 메이코(拝鄕メイコ). MEIKO의 일러스트는 당시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의 직원이었던 왓시(わっしー, 본명: 쇼고 와시즈)가 그렸다.

발매 당시 DTM(데스크탑 뮤직) 매니아들에게 관심을 받아 3000장 정도가 팔려나갔다.[1] 하지만 그 당시는 아마추어 음악가들을 중심으로 화제가 되는 단순한 음악 소프트웨어였을뿐, 지금처럼 2차 창작물이나 모에화 같은 것과는 백만광년 정도 거리가 있었다. KAITO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2007년하츠네 미쿠가 발매되고, VOCALOID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며 대중들의 앞으로 조금씩 나오게 된다.

2. 상세

2004년 기술인지라 2007년 이후의 VOCALOID2에 비해 성능이 그리 좋지는 못하지만 목소리가 튀는 감이 있는 하츠네 미쿠카가미네 린·렌 등과 달리 안정된 음질과 폭넓은 음역을 자랑하기에 프로 아티스트들의 음반작업에 쓰이거나 아예 앨범 자체에 코러스로 쓰이기도 한다. MEIKO의 유저로 유명한 인물로는 니코니코 동화에서 '하츠네 미쿠가 오지 않아' 시리즈로 이름을 알린 원컵P(ワンカップP)가 있다. 이 원컵P라는 인물로 인해 MEIKO의 인기도 올라갔으며, 일본술을 좋아한다는 동인설정이 붙게 된다.[2]

동인계에서는 누님 캐릭터로 그려진다. 하지만 연령은 미상. 애초에 이 캐릭터에 대한 공식설정 자체가 패키지에 그려져있는 일러스트 한장과, MEIKO라는 이름, 단 두 개 뿐이다. 하츠네 미쿠에 비해 거유 캐릭터로 그려지곤 한다. 빠릿빠릿하고 듬직한 성격으로, 다른 보컬로이드를 챙기는 모습을 보여주며, 어딘지 못미더운 성격으로 그려지는 카이토를 패는 일도 많다. 주된 커플링은 역시 KAITO 둘의 조합은 츤데레 메이코와 천연속성의 카이토. 이 커플링은 주로 카이메이, 연장조 등으로 주로 불린다. 백합쪽으로 간다면 메구리네 루카와도 자주 엮이는 듯하다.

메이코 목소리의 젠더값을 낮추면 기존의 성인 여성 목소리에서 특유의 로리형 목소리로 변하게 되는데, 이 를 메이코와 별도로 분류한 '16세 버전 메이코'가 존재한다.

돌아다니다 보면 메이코의 성이 사키네(酒音, 술소리)라는 말도 있는데 이건 공식 설정이 아니라 동인 설정이다. 카이토의 시온(始音)과 같은 맥락. 주로 16세버전 메이코에게 이 호칭이 붙는다. 참고로 PSP용 게임인 프로젝트 디바 시리즈에서 숨겨진 코스튬으로 등장한다. MEIKO와 사키네 메이코 두 종류다.

  • 16세 버전의 현역 아이돌 메이코에게 붙는 성은 咲音(사키네로 발음은 같으나 꽃이 피는 듯이 전성기라는 의미)이다.
  • 사키네 메이코는 상상초월P(斜め上P:나나메우에P)의 전용 동인 캐릭터였다. 하지만 나중에 크립톤 공인 파생 캐릭터로서 공인되었고 사키네의 제작자인 상상초월p, daigoman도 사키네 메이코의 창작을 바라고 있기 때문에 이젠 전용 캐릭터라고 할 수는 없다. 그리고 咲(사키)라는 이름이 붙은 다른 한가지 설이 있는데 카이토(始音:첫음)보다 먼저 나왔기 때문에 先(사키)라는 음을 따와서 만들었다는 말도 있다. 상황적으로 보자면 '先 -> 咲'로 바뀌었다는 표현이 더 정확할지도.
  • 상상초월P가 목소리를 만든 후 daigoman의 일러스트를 사용한 것이 시초가 되었다. 원래 설정에는 MEIKO의 옛 아이돌 시절의 캐릭터라는 동인 설정이 있었다. 그 후 제작자들이 열심히 밀어줘서 인기를 많이 얻은 파생 캐릭터의 예.

3. MEIKO V3

meikov3pack.png
[PNG image (235.5 KB)]


2010년 8월 31일에 행해진 미쿠 감사제에서 KAITO와 함께 V3 엔진으로 이식 될 것이 공식 발표되었다. 그런데 KAITO처럼 질질 끌리고, 2013년 하반기에 MEIKO를 VOCALOID3를 채용해 출시한다고 선언했지만 계속 연기되어 결국 2014년 2월 4일에 발매되었다.

MEIKO V3 라이브러리는 Power, Straight, Dark, Whisper, English 이렇게 총 다섯 종류가 있다. 이로써 여섯 번째로 일본어영어 라이브러리를 동시에 갖춘 VOCALOID가 되었다. 다만 KAITO처럼 초기 VOCALOID MEIKO와 목소리가 너무 차이난다는 평가가 있다.

4. MEIKO 오리지널 곡


----
  • [1] 하츠네 미쿠가 발매되기 전까지의 집계. 이쪽 시장은 보통 1000장 정도가 팔리면 성공이라고 한다.
  • [2] 원컵P 본인이 이 설정을 만들었다거나 민 것은 아니다. 원컵P의 마스코트가 술이고 MEIKO하면 떠오르는게 원컵P이다보니 자연스럽게 MEIKO에게 애주가 설정이 붙어버린 케이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12:40:38
Processing time 0.152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