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MIROTIC

* 관련항목 : 동방신기
* 일본 발표곡 관련 정보는 '주문 -MIROTIC-' 항목 참고
* 본 항목은 '동방신기 4집', '미로틱'으로 검색해도 들어 올 수 있습니다.

MIROTICA.jpg
[JPG image (68.57 KB)]


A버전

MIROTICB.jpg
[JPG image (115.12 KB)]


B버전

MIROTICC.jpg
[JPG image (56.64 KB)]


C버전

동방신기 국내 정규 앨범 리스트
O”-正.反.合. MIROTIC/Wrong Number 왜 (Keep Your Head Down)

동방신기의 4번째 정규 앨범 MIROTIC 수록곡
주문-MIROTICWrong Number노을..바라보다 (Picture Of You)Crazy Love
Hey! (Don't Bring Me Down) 나의 노래 (You're My Melody)지개 (Rainbow)원 (Paradise)
녀 (Are You A Good Girl?)Flower Lady혀진 계절 (Forgotten Season)Love in the Ice
리패키지 추가곡
랑아 울지마 (Don't Cry My Lover)원 (Wish)랑 안녕 사랑 (Love Bye Love)Don't Say Goodbye

작사 : 유영진
작곡 : SIGVARDT, Thomas Troelsen, Lucas Secon, Sarah Connor
편곡 : 유영진

Contents

1. 개요
2. 발매 전
3. 성과
4. 가사 유해성 논란
5. 트랙리스트
5.1. A버전
5.2. B버전
5.2.1. CD 트랙리스트
5.2.2. DVD 트랙리스트
5.3. C버전
6. PV
7. 가사 (당연히 오리지널 버전)


1. 개요

2008년 9월 24일에 발매된 한국의 남성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의 4번째 정규 앨범이다. 그룹이 분열되기 전인 5인 체제에서 발매된 마지막 국내 정규 앨범으로, 정규 3집 이후 약 2년이라는, 아이돌 그룹으로써는 상당히 긴 공백 기간을 두고 발매되었다. 아이돌 그룹이라는 태생적 한계[1]에도 불구하고 상업적으로나 대중적으로나 대한민국 음악 시장에 큰 획을 그을만큼의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이후 동방신기가 아이돌 그룹의 끝판왕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한 앨범이다. 그 성공의 여파 때문인지 현재까지도 SM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및 이미지 전략이 가장 성공적으로 적용된 사례로 평가받고 있기도 하다.

2. 발매 전

국내 정규 3집 O”-正.反.合.를 통해 대한민국 음악계에서 어느덧 독보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수로 자리매김하게 된 동방신기는 국내 활동을 마치고 지지부진했었던 일본 활동에 주력하게 된다. 일본에서 2007년 3월부터 2008년 1월까지 불과 10개월의 기간 동안 정규 앨범 2개 + 싱글 6개라는 엄청난 페이스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그룹은 점차 일본 시장 내에서도 그 이름을 넓혀나가게 된다. 쉴 틈 없이 계속해서 진행되는 일본 활동 중에도 이미 2007년 중순 경부터 그룹은 국내 정규 4집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사실 작업 초기에는 2008년 초를 컴백 시기로 잡았었다고 한다. 작업 기간 동안 Purple Line주문-MIROTIC[2]의 두 곡을 놓고 어떤 것을 타이틀곡으로 할지 상당히 고심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Purple Line은 유영진이 작사와 작곡의 전면에 배치된 SMP 곡이라면 주문-MIROTIC은 여태껏 SM에서 소속 가수들의 타이틀곡으로 많이 밀어왔던 SMP 장르와는 다르게 오히려 유로 신스팝의 느낌이 많이 가미된 곡이기 때문이다. 그리 하여 잠정적으로는 Purple Line을 타이틀곡으로 내세우기로 결정하며 컴백 준비를 했으나, 이후 동방신기가 일본에서 갑작스런 성장세를 겪게 되면서 결국 SM 측에서 국내 4집 컴백을 2008년 하반기로 미루고 Purple Line을 일본 싱글로 릴리즈하는 초강수를 두게 된다. 그리 하여 자동적으로 타이틀곡은 주문-MIROTIC이 되게 된다. SM의 신의 한 수

앨범 발매 직전까지만 하더라도 타이틀곡의 제목은 "주문"이 될 예정이었으나 중간에 멤버인 영웅재중의 제안으로 'MIROTIC'이라는 단어를 '주문' 뒤에 붙이게 된다. 'MIROTIC'은 'miro(미로)'와 영어의 접미사인 '-tic'을 붙여 '미로와 같은'이라는 뜻을 지닌 신조어라고 한다. 영웅재중 본인의 말을 빌리자면 "이 곡으로 동방신기라는 헤어나올 수 없는 미로에 빠져들게 하고 싶다."라는 의미에서 이와 같은 신조어를 만든 것이라고.

여담으로 앞서 언급했듯이 그 동안 항상 유영진이 담당해왔었던 지난 국내 앨범의 타이틀곡들과는 달리 이번에는 유럽 작곡가들에게서 곡을 구입해 편곡하여 사용했다. 이는 비슷한 시기에 정통 SMP 곡인 Don't Don으로 활동하던 슈퍼주니어가 대중은 물론 팬덤으로부터도 외면받았던 것을 염두에 둔 결정인 듯하다. 물론 아직 이 때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SM에서 SMP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했던지라, 원곡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들에 수정이 가해졌다. 실제로 동방신기 버전과 원곡을 비교해서 들어보면 이게 같은 곡이 맞는가 싶을 정도이다. 물론 이러한 편곡 작업 덕분에 오늘날 대중들이 알고 있는 "주문-MIROTIC"이라는 곡이 탄생한 것이지만.

3. 성과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그룹은 물론이요, 대한민국 가요계의 판도를 바꿔놓았다고 할 정도로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발매 첫 주에만 11만 장에 가까운 앨범들을 팔아치우면서 역대 첫 주에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이 되었다.[3] 특히 A, B, C의 세 가지 버전으로 발매되었었는데, 그 중에서 A 버전은 한 달 동안 208,000장이 판매되었다. 팬들의 증언에 따르면 A버전으로만 50만 장을 넘겼다고 한다. 단일 앨범이 50만 장의 고지를 넘어선 것은 2004년에 발매된 서태지의 앨범 7th Issue 이후 4년만. 특히 피지컬 세일즈가 주를 이루던 2000년대 초반과는 달리 서서히 음원 중심으로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던 당시의 흐름을 감안해보면 상당한 판매량이다. 물론 동방신기라는 그룹을 일본 활동을 통해 처음 접한 일부 팬들은 첫 주 동안 10만 장 밖에 못 파냐고 깐다(...) 하지만 여기서 명심해야 할 것은, 일본 가요계 내에서는 물론 유명 가수들의 정규 앨범의 경우 몇 십 만 장씩 팔리는 건 기본이지만, 한국 음악 시장의 규모 자체가 일본의 그것의 1/10 수준 밖에 안 된다. 이 점을 감안하면 국내 시장에서 50만 장의 금자탑은 결코 쉽게 달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2012년 7월 기준으로 A버전 판매량이 61만이 된다고한다.

단순히 세일즈 말고도 각종 음악 관련 시상식을 석권하기도 했다. 컴백 첫 주부터 음악 방송 프로그램들에 출연하여 1위를 싹쓸이하였으며, 연말에는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MAMA)[4]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도 대상을 거머쥐면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아이돌 그룹이자 아이콘임을 입증했다.

상업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음악성에서도 성공을 거뒀는데, 특히 아이돌들에게는 평점을 박하게 매기기로 유명한 izm[5]에서조차 5점 만점 중 3.5점을 줬을 정도로 비평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4. 가사 유해성 논란

2008년 11월 24일 타이틀곡인 주문-MIROTIC이 보건복지가족부 산하의 청소년보호위원회(이하 청보위)로부터 청소년 유해곡 판정을 받았다. 그 이유가 가관인데, 청보위는 "주문-MIROTIC"을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지정한 까닭을 다음과 같이 들었다.

① 성행위와 관련하여 그 방법 · 감정 · 음성 등을 지나치게 묘사하고 있으며,
② 성행위를 조장하거나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만 기술하는 등 성윤리를 왜곡시킨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위와 같은 판정을 받았는지를 보면 더욱더 기가 막힌데,

① “I got you under my skin" 부분은 여성을 자신의 살갗 아래 둔다는 의미이므로 남성상위체위를 의미하고,
② ”너를 가졌어“라는 부분 역시 성행위를 암시하며,
③ ”혈관을 타고 흐르는 수억 개의 나의 크리스탈“이라는 부분은 여성의 몸속에 남성의 그것을 흐르게 하는 것을 연상시킨다.

물론 대중들이 보기에는 말도 안 되는 이유들이지만 아무튼 이러한 결정으로 인해 한동안 음반 매장에서는 이 앨범이 19금 딱지가 붙여진 채로 판매되었어야만 했다(...). 또한 TV나 라디오에서도 밤 10시 이전에는 해당 곡을 내보낼 수가 없게 되었다. 음반 판매량과 에어플레이로 먹고 사는 동방신기의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치명타. 어찌어찌하여 SM에서 "I got you under my skin" 부분을 "I got you under my sky"로 개사함으로써 음악방송에는 나갈 수 있었으나, 그 밖의 홍보 활동에는 여전히 많은 제약이 걸려 있었다. 결국 얼마 후 SM 측에서 청보위를 상대로 이 결정의 취소를 구하는 소송을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했다.

SM은 "I got you under my skin"이라는 표현은 My Way로 유명한 팝 가수 프랭크 시나트라가 부른 노래 제목이기도 하고, 수많은 팝송에서 사용되었다는 증거를 제출하는 한편, 가사 전체의 의미를 시대상에 맞게 해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청보위 측의 결정을 취하하는 것을 법원에 요청했다.

결국 오랜 법정 공방 끝에 2009년 4월 1일, 법원 측에서는 "주문-MIROTIC"을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판단한 것은 위법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그러나 이미 모든 4집 활동을 마치고 난 한참 후에 내려진 판결이라 실질적인 의미는 없을 듯. 한편 청보위는 위 판결에 불복하여 고등법원에 항소를 제기하려 하였으나 여론의 뭇매를 맞고 결국 원심을 받아들였다.

5. 트랙리스트

본 앨범의 오리지널 곡이 아닌 각각 리메이크, 번안곡인 점이 작용해서 인지 DVD가 수록된 B버전에는 트랙상의 맨 마지막의 두 곡이 수록되어 있지 않다. 어찌보면 오리지널 트랙이 아닌 보너스 트랙으로 이해해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된다. 3집때도 이러진 않았는데... 결론은 A, B, C 버전 다 사라 이거다. 이는 AVEX와의 오랜 제휴관계를 맺으면서 터득한 상술로 보인다.

5.1. A버전

1. 주문-MIROTIC
2. Wrong Number
3. 노을..바라보다 (Picture Of You)
4. Crazy Love
5. Hey! (Don't Bring Me Down)
6. 나의 노래 (You're My Melody)
7. 지개 (Rainbow)
8. 원 (Paradise)
9. 녀 (Are You A Good Girl?)
10. Flower Lady
11. 혀진 계절 (Forgotten Season)
12. Love in the Ice

5.2. B버전

5.2.1. CD 트랙리스트

1. 주문-MIROTIC
2. Wrong Number
3. 노을..바라보다 (Picture Of You)
4. Crazy Love
5. Hey! (Don't Bring Me Down)
6. 넌 나의 노래 (You're My Melody)
7. 무지개 (Rainbow)
8. 낙원 (Paradise)
9. 악녀 (Are You A Good Girl?)
10. Flower Lady

5.2.2. DVD 트랙리스트

1. Directed by HERO (Interviewee : U-Know)
2. Directed by U-Know (Interviewee : MAX)
3. Directed by MAX (Interviewee : Xiah)
4. Directed by Xiah (Interviewee : Micky)
5. Directed by Micky (Interviewee : HERO)
6. Directed by TVXQ! - Talk about 'MIROTIC'
7. Directed by TVXQ! - Surprise Project 'a-nation'08 Diary'

5.3. C버전

1. Wrong Number
2. 랑아 울지마 (Don't Cry My Lover)
3. 주문-MIROTIC
4. Crazy Love
5. Hey! (Don't Bring Me Down)
6. 원 (Wish)
7. 넌 나의 노래 (You're My Melody)
8. 노을..바라보다 (Picture Of You)
9. 무지개 (Rainbow)
10. 랑 안녕 사랑 (Love Bye Love)
11. 낙원 (Paradise)
12. 악녀 (Are You A Good Girl?)
13. Flower Lady
14. Don't Say Goodbye
15. 잊혀진 계절 (Forgotten Season)
16. Love in the Ice

7. 가사 (당연히 오리지널 버전)

시작은 달콤하게, 평범하게 나에게 끌려
언제나 그랬듯이 먼저 말을 걸어와
모든 가능성, 열어둬 Oh-
사랑은 뭐다? 뭐다! 이미 수식어 Red ocean
난, breakin' my rules again 알잖아 지루한 걸
조금 다쳐도 넌, 괜찮아 Oh-
넌 나를 원해 넌 내게 빠져 넌 내게 미쳐
헤어 날수 없어 I got you- Under my skin
넌 나를 원해 넌 내게 빠져 넌 내게 미쳐
넌 나의 노예 I got you- Under my skin
네 머릿속을 파고드는 날카로운 눈빛
나 아니고선, 움직이지도 않는 Chrome heart
네가 선택한 길인걸 Oh-
혈관을 타고 흐르는 수억 개의 나의 Crystal
마침내 시작된 변신의 끝은 나
이것도 사랑은 아닐까? Oh-
넌 나를 원해 넌 내게 빠져 넌 내게 미쳐
헤어 날수 없어 I got you- Under my skin
넌 나를 원해 넌 내게 빠져 넌 내게 미쳐
넌 나의 노예 I got you- Under my skin
한 번의 키스와 함께-날이 선듯한-강한 이끌림
두 번의 키스, 뜨겁게 터져버릴 것 같은 네 심장을
Yeah~ 너를 가졌어 You know you got it!
Yeah~ Come on! Come on!
I got you- Under my skin
네 꿈속에 난 널 지배하는 마법사 내 주문에
넌 다시 그려지고 있어 I got you- Under my skin
My devils ride, 더는 숨을 곳이 없잖아 그렇다면
이젠 즐겨 보는게 어떨까 I got you- Under my skin
넌 나를 원해 넌 내게 빠져 넌 내게 미쳐
헤어 날수 없어 I got you- Under my skin
넌 나를 원해 넌 내게 빠져 넌 내게 미쳐
넌 나의 노예 I got you- Under my skin

----
  • [1] 아이돌의 특성 상 대중보다는 소수 마니아 및 팬층에 어필하는 것이 소속사들이 수입을 올리는 주된 방법이다.
  • [2] 작업할 동안은 "주문"이라는 제목으로 불렸다. 나중에 멤버인 영웅재중의 의견으로 'MIROTIC'을 '주문'이라는 단어 뒤에 추가한 것이다.
  • [3] 한터 차트 기준. 이 기록은 2014년 EXO 미니 2집이 발매되기 전까지 깨지지 않았다.
  • [4] 당시에는 시상식 명칭이 MAMA가 아닌 MKMF였다.
  • [5] 얼마나 박하냐면 아예 "아이돌이다."가 감점 요인에 들어가 있을 정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4 22:20:17
Processing time 0.520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