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MoMA

last modified: 2015-01-18 12:54:28 by Contributors

뉴욕 현대 미술관
Museum of Modern Art
홈페이지
모두의 마블의 약자이기도 하다.[1]
미국 뉴욕관광코스 유명한 미술관. 풀네임 대신 MoMA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이름에는 모던 아트가 쓰여있어서 모더니즘 전문 미술관인 척 하지만 사실은 템포러리까지 폭넓게 다룬다. 사실 모던은 1900년대 초부터 중반의 특정 시기를 말하고 컨템포러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지만, 편하게 모던 하면 그 모두를 아우르는 시기를 말하기도 한다. MOMA는 전자의 의미로 시작했지만 후자의 의미가 된 셈.

순수 미술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산업 및 시각 디자인건축까지 아우르고 있다. 미술계의 트랜드를 지배하고 있는 곳으로, 상당수의 예술가들에게 자기 작품이 영구소장되는 것이 꿈인 곳. 니가 유명해지는게 아니라 모마가 널 유명하게 만드는거다.

1929년에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현대미술 전문 미술관으로 개관했다. 그보다 십오년 전인 1913년에 있었던 아모리 쇼에서 미국에 겨우 모던 아트가 소개되었고 지금은 레전설급 작가인 마티스라든가 피카소도 당시에는 신진 작가였기에 모던 아트 전문의 미술관을 세운 것은 당시로써는 나름대로 신선했던 일이었다. 특히 모던 아티스트들이 미술관을 박제된 미술품의 전시장처럼 혐오스럽게 생각하는 급진적인 사상가가 대부분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아이러니. 아무튼 인상파 이전의 작품은 거의 취급을 안 하는 미술관으로 프랑스퐁피두 센터, 영국테이트 모던과 비슷하다.

무료 입장이 가능하긴 하지만 그 시간대에는 헬게이트가 열려서 작품 대신 사람 구경만 잔뜩 하고 올 수 있다. 잘 생각해서 돈을 내고 천천히 보던가, 돈 안 내고 유명한 작품만 찍어서 보던가 하자. 사실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한 두 시간동안 작품을 꼼꼼하게 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만약 현대카드플래티넘급 이상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MoMA Membership Desk에서 카드 제시만 해도 당일 무료 입장권을 본인 및 동반 2인까지 받을 수 있다.

미술관 본관뿐만 아니라 미술관 앞의 MoMA Store도 구경할만 하다. 또한 본관을 관람한 표를 가지고 있으면 뉴욕 퀸즈에 있는 MOMA PS1을 같이 관람할 수 있다.
----
  • [1] 항목 참조. 모두의 마블의 약자인 모마로 말할 때가 많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8 12:54:28
Processing time 0.04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