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NRG

last modified: 2015-04-14 14:01:4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음악 용어
2. 한국의 아이돌 그룹
2.1. 개요
2.2. 멤버
2.3. 음반 목록
2.4. 데뷔 초기
2.5. 중국 진출
2.6. 천명훈과 이성진의 탈퇴, 부진한 3집 활동
2.7. 김환성의 갑작스런 사망
2.8. 2001~2002년
2.9. 2003년 이후
2.10. 현재, 근황
3. 벤10 얼티메이트 에일리언에 등장하는 외계인

1. 음악 용어

"에너지"의 축약어. 2번과 3번의 이름 유래가 이 용어이다. 자세한 설명은 하이에너지 참고.

2. 한국의 아이돌 그룹


왼쪽부터 천명훈, 문성훈, 이성진, 노유민, 故 김환성

2.1. 개요

1997년 10월 28일에 데뷔한 남자 아이돌 그룹. 정확히는 1996년 이성진, 천명훈의 듀오로 데뷔한 '하모하모'가 멤버가 늘어나면서 이름을 바꾼 것이다. 소방차의 멤버 정원관과 김태형이 함께 프로듀싱했다. NRG의 뜻은 'New Radiancy Group' 즉, '새로이 빛나는 그룹'이다.[1] 노라조가 아닙니다. 노량진도 아닙니다. 오토바이도 아닙니다. 모 프로그램에서 이성진은 '누룽지'라고 한 적이 있었다.
공식 팬클럽의 이름은 '천재일우'[2]이고, 상징색은 분홍색, NRG가 쓰인 분홍색 풍선과 千載一遇가 쓰인 분홍색 우비를 응원 물품으로 사용했다.

2.2. 멤버

  • 이성진 (李成眞, 1977년 2월 5일 ~ ) : 리더, 리드보컬. 최연장자이나 상당히 동안이고, 목소리도 미성이다.[3] 입담이 좋아 '주접쟁이' 기믹으로 각종 예능에 자주 출연했다. 그러나 사라지지 않는 그의 흑역사 2014년 6월 1일 음주운전으로 적발됐다. 사기혐의도 있었는데 사기혐의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때문에 현재는 방송출연 금지상태.

  • 천명훈 (千明勳, 1978년 4월 6일 ~ ) : 래퍼, 서브보컬. 멤버 내 최장신으로 다 같이 서 있으면 한 눈에 띈다. 1996년 이성진과 함께 '하모하모'의 활동을 했고, 함께 NRG 멤버가 되었다. '부담보이' 기믹으로 많은 예능에 출연하지만 사실은 그룹 내에서 음악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4]. 라이브 무대에서는 가장 즐기는 모습을 각종 추임새를 보여준다. NRG의 음반 활동이 중단된 현재는 가장 활발한 예능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로선 상상이 안가지만 NRG 시절엔 굉장한 미소년이었다. 사실 NRG 멤버들이 아예 방송을 접은 문성훈 빼고 전부 역변의 아이콘화 되긴 했지만 그중 역변의 충격이 꽤나 컸던 멤버중 한명. 뮤지션 이미지와 카리스마 춤꾼 이미지까지 겹쳐 노유민, 이성진까진 아니지만 음악적 재능이 있는 카리스마 넘치는 미소년 이미지로 수많은 소녀팬을 거느리기도 했었다. 후에 데뷔한 신화신혜성이 데뷔초 천명훈과 닮았다는 소리를 들었을 정도. 당시 여학생들중에서 천명훈을 이상형으로 꼽는 사람도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후에 눈썹이 눈을 찔러 쌍꺼풀 수술을 하고 얼굴이 이상해지더니, 살이 찌면서 역변해버리고 미소년 이미지도 잊혀졌다; 다만 스타킹에서 다이어트하고 나온 모습을 보면 살을빼면 어느정도 예전모습이 나오는듯 하다. 요즘 애들한텐 걍 부담스러운 아저씨 NRG의 역변의 아이콘 1 그의 리즈시절을 보여주는 예시들. #1, #2, #3

  • 노유민 (魯裕敏, 1980년 10월 12일 ~ ) : 서브보컬, 나레이션[5]. 개명 전 이름은 노갑성[6]. 하모하모의 백댄서로 활동하다가 NRG의 멤버로 합류했으며, 노래의 첫 소절을 맡는 경우가 많다. 1집부터 7집까지 모든 앨범에 참여한 유일한 멤버. 예능 프로그램에 간간이 얼굴을 비추었으나, 결혼 이후에는 부부·가족 관련 프로그램에 자주 등장한다. 리즈시절에는 엄청난 미소년이었으나 지금은...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NRG의 역변의 아이콘 2[7]

  • 문성훈 (文诚熏, 1980년 10월 15일 ~ ) : 래퍼[8]. 노유민과 함께 하모하모의 백댄서였다가 NRG의 멤버로 합류했다. 4집 이후에는 천명훈과 함께 음악적인 부분에서 실력을 발휘해 랩메이킹이나 작사·작곡 등을 맡았다. <히트송> 때의 NRG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는 삭발 이미지가 강하게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광택담당 <히트송>으로 1위를 차지한 이후 스스로 열정이 식었다고 판단, 2005년에 NRG를 탈퇴했다. 이후 가방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디자인과 제작부터 수강생 교육까지 맡고 있다.[9]

  • 김환성 (金煥城, 1981년 2월 14일 ~ 2000년 6월 15일) : 서브보컬, (3집한정)리드보컬, 막내. 주로 고음 부분을 맡아 불렀다. 1996년 '깨비깨비'라는 혼성 그룹에서 활동했고, 이후 천명훈의 추천으로 NRG 멤버가 되었다. god니안, 손호영S.E.S와 함께 4인조 혼성그룹을 준비한 적도 있었다고 한다. 금성무를 닮은 얼굴[10] 덕분에 은성무라는 별명을 갖고 있었다. 천주교 신자로 세례명은 안토니오[11]였다. 3집까지 활동하다가 2000년 20세로 요절. 사망에 관한 정보는 아래 후술한다.

2.3. 음반 목록

(굵은 글씨가 타이틀곡이다.)
발매일앨범명활동 곡명
1997. 11. New Radiancy Group할 수 있어 / 티파니에서 아침을
1998. RaceMessenger / 사랑만들기
1998. Season's Greetings
1999. 11. 06. NRG 003Face / 너! 나
1999. 12. 02. Kiss in Christmas우리만의 세상
2000. 09. 06. Live Concert in China 2000
2000. 10. 31. NRG 1st Concert with Antonio
2001. 06. 05. 悲 : Sorrow비 (悲) / 삶은…계란
2003. 02. 07. Hit SongHit song / 용서 / 나 어떡해 / 친구
2004. 01. 05. 어깨동무[12]어깨동무
2004. 04. 30. NR6G대한건아 만세 / IOU / 풍수지탄 / 롤리 박
2005. 11. 22. One of Five : 따로 또 같이별책부록 / 선물 / 달려!

2.4. 데뷔 초기

데뷔 초(1~2집)에는 하이에너지(Hi-NRG)라는 장르를 하는 그룹이라고 선전하고 다녔다. 그러나 실제로는 90년대 일본에서 인기가 있었던 유로비트 장르 음악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물론 유로비트는 하이에너지의 영향을 받은 장르이기는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두 장르는 별개의 장르이다.

게다가 NRG의 초기 곡들은 외국의 유로비트 장르 곡들을 무단으로 샘플링해서 사용하였다. 샘플링 과정에서 원작자와의 합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이며, 부클릿에도 원곡 작곡가의 이름은 표기되지 않았다. 대부분 일본에서 96년~97년 발표된 SUPER EUROBEAT 시리즈에 수록된 곡들이다. 당시에는 국내에 유로비트가 전혀 알려지지 않았고[13] NRG 뿐만 아니라 다른 그룹도 비슷한 방식으로 표절을 하는 등 표절과 무단 샘플링이 가요계 전반의 악습이었기 때문에 별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 1집: 1집은 그래도 4곡밖에 안 베꼈으니 양심적(?)이다. <미소>, <전자의 심판>은 유로비트 스타일이지만 전주까지 오리지널로 만들었으며 당시 한국 댄스 가요 수준을 생각하면 사운드도 준수하다. 그러나 타이틀 곡이었던 <할 수 있어>가 표절곡이다.
  • 2집: 오히려 2집에서 표절곡이 늘어났다. 역시 타이틀 곡이었던 <사랑 만들기>가 표절곡.
당시 H.O.T.젝스키스만큼은 아니었지만 나름대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이성진의 뛰어난 예능감 덕분에 각종 쇼오락 프로그램에도 자주 출연했다. 쉽게 비유하자면 H.O.T와 젝스키스가 1군이라면 NRG는 1.5군인 셈.
2013년 3월 6일 방송된 라디오 스타(황금어장)에서 천명훈이 밝힌 바에 따르면, <할 수 있어>로 활동했던 1997년 S.E.S와 함께 1위 후보에 올랐다는 통보를 받았는데 그 다음날 갑자기 IMF사태가 터지면서 가요 순위 프로그램이 모두 폐지되고 아이돌의 복장 규정이 엄격해졌다고 한다. 인생은 타이밍 그 후 2003년 '히트송'으로 첫 1위를 거머쥐기까지 6년 동안 한 번도 1위를 못 했다고. 하지만, 아래 언급된 중국 진출은 NRG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다.

2.5. 중국 진출

1998년 한중수교 6주년 기념 축하공연 차 중국을 방문했는데, 이 때 반응이 상당히 선풍적이었다. NRG의 공연을 본 중국인들은 그들의 퍼포먼스에 놀라워했고[14], 이에 대응하여 NRG는 1999년부터 중국 활동을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했다. 결과는 대성공. 중화권에서 한류 1세대의 역할은 클론과 NRG가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으며, NRG는 한국 가수 최초로 중국 기업의 CF에 출연했다. 중국에서는 나중에 진출한 H.O.T보다 더 인기가 많아서, 호텔에 레드카펫이 깔리고[15] 리무진 차량이 각 멤버의 수 만큼 대기해 있었을 정도였다고 한다. 이 정도면 중국에서 국빈(國賓)에 준하는 대우를 받은 셈.

2.6. 천명훈과 이성진의 탈퇴, 부진한 3집 활동

1999년 8월말, NRG는 기자회견을 통해 천명훈과 이성진이 탈퇴한다고 발표했다. 기자회견에서 이성진은 "팀 불화가 아닌 명훈이와 저의 자진 탈퇴"라고 진술했고, 3집 활동은 문성훈, 노유민, 김환성의 3인 체제로 이루어졌다. 사실 데뷔 초부터 소속사에서는 형들보다 어린 멤버들 위주로 푸쉬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NRG의 인기를 끌어올린 건 리더 이성진이었고, 결국 3집 앨범은 두 리더의 부재가 음반성적의 부진으로까지 이어졌다.[16]
나중에 천명훈이 탈퇴계기에 대해 말을 했는데, 2집 <사랑만들기>라는 곡으로 활동하던 때 무대의상이 땀복이라 멤버들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어서, 이성진과 함께 가서 사장님께 의상 교체를 몇 번 요구했지만 번번이 거절당했다고 한다. 그리고 또 다시 사장님께 교체를 요구하였으나, 또 거절. 이에 화난 천명훈은 그 자리에서 의상을 찢어버렸고, 소속사 사장은 이성진과 천명훈을 강퇴시켰다. 기자회견에서는 논란을 방지하고자 '자진탈퇴'로 진술했던 것.

2.7. 김환성의 갑작스런 사망

2000년 6월 15일, 남북정상회담에 온 국민의 이목이 집중되던 그때, 멤버 김환성 군이 돌연 사망했다는 소식이 들렸다. 급성 바이러스성 폐질환으로 정확한 병명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의사들은 그가 겪었던 증상으로 보아 사스 또는 조류독감이 아니었나 추측하고 있다[17].
중국 활동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온 김환성은 심한 감기몸살로 병원에 입원했다. 2~3일만에 상태는 호전되었고 그는 팬들에게 안부를 전해 주기 위해 사서함에 음성 메시지를 남겼다. 그런데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갑자기 상태가 악화되었고, 폐에 물이 차는 증세가 계속되어 인공 폐로 교체하는 수술을 받았으나 차도가 없었다. 며칠 사이에 산소호흡기로 연명하는 정도까지 병세가 악화되어, 더이상 가망이 없다고 판단한 부모님 동의 하에 산소호흡기를 떼었고, 결국 그는 20세의 나이로 안타깝게 사망했다.

2.8. 2001~2002년

김환성의 사망 이후 NRG는 약 1년간 공백기를 가졌고, 3집때 강제탈퇴했던 이성진과 천명훈이 다시 돌아왔지만. 이성진이 공백기간 동안 예능프로그램에서 큰 활약을 보여주었다. 사실 NRG의 업적은 이성진이 절반 이상을 쌓아 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는 멤버를 잃고 몰락한 NRG를 다시 살리기 위해 그간 쌓아 온 미소년 이미지를 과감히 버리고 '주접쟁이' 이미지를 선보이며 각종 예능프로그램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2001년 6월, 타이틀 곡 <비(悲)>를 내세운 4집으로 음반 활동을 재개한다. 이 곡은 강타가 직접 작사, 작곡한 노래로, 김환성 추모곡으로 화제를 얻었다. 그리고 큰 인기 보다는, NRG가 이대로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한 의미이며, 멤버잃은 아픔딛고, 탈퇴했던 멤버가 다시 돌아온 희귀한 사례로 볼 수 있다.

2.9. 2003년 이후

2003년 2월경, 5집 <Hit Song>이라는 타이틀곡[18]으로 활동해서, 노래 제목에 걸맞게 가요프로그램에서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 데뷔 6년 만에 첫 1위 이성진은 수상소감으로 "하늘에 있는 환성이에게 바칩니다"라는 말을 해# 팬들의 눈시울을 붉혔다. 또한 연말 가요대상에서도 본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때 NRG의 인기는 남성그룹 중에서도 독보적이었다. 클릭비랑 용호상박 2004년에는 <대한건아 만세>라는 곡으로 체감 인기로는 5집에 버금가는 성과를 거둔 편으로, 천명훈의 '부담보이' 이미지도 이 때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2005년 10월경 문성훈이 탈퇴하고, 그 다음달 말 3인조로 7집을 발표하여 <별책부록>이라는 곡으로 활동했으나, 5, 6집에 비해서는 신통치 않았다.

2.10. 현재, 근황

2006년 이후로 NRG로서 음악 활동은 중단된 상태이다. 천명훈은 김태형과의 계약 건으로 잠시 법정싸움을 벌였고 2007년 군에 입대, 공익근무 소집 해제 후 현재까지도 예능 위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문성훈은 연예계 은퇴 후 가방디자이너로 전업했다. 현재는 송파구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방 사업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결혼해서 슬하에 아들 하나를 두고 있다. 이성진은 꾸준히 방송 활동을 하던 도중, 2011년 사기와 도박죄로 불구속 입건되었다.[19] 현재 대구에서 게장집을 운영 중이라고 하며, 가게도 직접 본다고 한다. 그리고 연예인 야구단 재미삼아팀에서 활동한다. 그러나 2014년 5월 30일부천 상동에서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어 면허가 취소되었다. 또한 사기혐의로도 조사받았으나, 지인들에게 빚을 갚고 있는중이라 고소취하가 되었다. 이에 사람들이 또다시 실망을 하여 연예계 복귀는 더욱 미뤄지거나 혹은 연예계에서 아예 제명될 위기에 처해 있다. 꽃미남이었던 노유민은 군 전역 이후 살이 디룩디룩 쪄버려서 이젠 너도 뚱뚱한 아저씨 팬들을 슬프게 하고, 6살 연상의 코러스 누나와 속도위반 결혼을 해서[20] 한 번 더 팬들을 놀라게 했다.(...) 지금은 두 딸의 아빠로 양천구동대문구에서 카페를 운영[21]하고 있으며, 스타부부쇼 자기야에도 가끔 출연한다.

데뷔 초 라이벌로 잡았지만 따라잡는데는 실패한 H.O.T, 젝스키스, 그리고 후발주자인 god, 신화 등 다른 1세대 남성 아이돌 그룹중 신화 다음으로 오랜 팀 활동을 해온 케이스고, 데뷔 6년이 지나서 중견그룹이 된 상태에서 1위를 하는 나름 근성있게 활동해온 그룹이다. 여러모로 카라의 대선배격 그룹.

3. 벤10 얼티메이트 에일리언에 등장하는 외계인

자세한 건 NRG(벤10 얼티메이트 에일리언)을 참조.
----
  • [1] 하지만 하이에너지를 뜻하는 Hi-NRG에 억지로 껴맞춘 이름이다.
  • [2] 한자로 千載一遇, '천 년에 한 번 만날 수 있다는 깊은 인연'을 의미한다. 4집 수록곡 중 <천재일우>는 팬들에게 보내는 노래.
  • [3] 잡지 등의 인터뷰에서 매력포인트를 물으면 미성의 목소리라고 답하곤 했다. NRG의 노래를 들어보면 이성진의 목소리는 유난히 튀기 때문에 한 번에 알 수 있다.
  • [4] 4집 수록곡 중 상당수를 직접 작사·작곡했으며, 4집 이후 모든 앨범의 프로듀싱에 직접 참여했다. 4집 후속곡 <삶은…계란>부터 그 이후에 활동한 곡들은 모두 천명훈의 자작곡이다.
  • [5] 1집 후속곡이었던 <티파니에서 아침을> 중간에 "저는 유민이에요~"로 시작되는 나레이션이 유명하다. 노래는 몰라도 이 나레이션은 안다는 사람이 부지기수.
  • [6] 군대에 있을 때 정식으로 개명 절차를 거쳐서, 그 동안 예명으로 써 오던 유민이라는 이름을 본명으로 가질 수 있게 되었다.
  • [7] tvn 택시에 출연해서 밝힌 바에 따르면 원래 외모가 어디 가는건 아니라서 (사업 이미지 상 기른) 수염을 깎고 살을 빼면 (옛날만큼은 아니라도) 어느정도 리즈시절의 미모가 돌아오다 보니 부인이 일부러 살을 못빼게 한다고 한다(...).
  • [8] 랩이 없는 곡에서는 노래를 한두 소절 맡기도 하지만 대부분 랩만 하는 경우가 많다.
  • [9] 여유만만 2011년 10월 10일자 방송
  • [10] 유튜브 동영상에 간간이 올라오는 해외팬들의 덧글에 따르면 샤이니온유와 닮았다는 의견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머리 짧을 때 보면 온유 느낌도 조금 나는데, 온유보다는 좀 더 선이 굵고 남자답게 생겼다.
  • [11] 그래서 김환성이 사망한 후 천명훈이 직접 만든 추모곡 제목도 <Antonio>였다. 중국 추모공연 때 이 곡을 부르자 만 명이 동시에 흐느꼈다고 한다.
  • [12] 디지털 싱글. 타이틀곡인 <어깨동무>는 이성진이 주연한 동명의 영화 OST로 사용되었고, 이후 NRG 6집에 다시 수록되었다.
  • [13] 이 점을 악용해 유로비트를 통샘플링해서 표절한 가수가 NRG 말고도 R.ef소유진 등 두 팀이나 더 있다.
  • [14] 당시 선보인 곡이 2집 타이틀곡 <Messenger>였는데, 랩과 비트가 상당히 강한 곡이었고 퍼포먼스도 곡에 맞게 매우 강렬했다고 한다. 곡이 끝나고 마지막 동작으로 붕 떴다 옆으로 누워 착지했는데, 3초 간 조용하더니 다음 순간 기립박수가 터져나왔다고 한다. 정적이 흐르던 3초 동안 이성진은 '망했어요끝났다, 이게 무슨 망신이냐' 생각했다고.
  • [15] 이 때 레드카펫을 처음 본 멤버들은 자기들 것이 아닌 줄 알고 당황해서 옆문으로 기어들어갔다고 한다.
  • [16] 당장 리드보컬인 이성진이 나갔고, 천명훈 역시 나머지 고음을 김환성과 분담했던 멤버였다. 이 둘이 동시에 나가버렸으니...문성훈은 랩 전담이고 노유민은 랩, 노래 모두 참여는 했지만 비주얼 담당 측면이 강했기에...보컬 셋 중에 라이브도 제일 불안했던 김환성 혼자 남았고 김환성 혼자 짊어지기엔 부담이 컸으니 어떻게 보면 예견되기도 했던 일. 김성희가 나간 카라를 생각해보자. 결국 음악 노선을 바꾼 카라처럼 NRG도 이 때부터 음악 방향이 조금 바뀌었다.
  • [17] 김환성은 중국의 치과에서 사랑니를 뽑은 적이 있는데 이 때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병을 얻은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에서 이 증세로 사망한 사람은 김환성과 신원미상의 여성 둘뿐이라고 한다.
  • [18] 당시 인기 개그맨이었던 정종철이정수가 뮤직비디오에 출연한다.
  • [19] 이후 법원에서 빌린 돈을 갚을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나 갚지 않아 그 해 12월 법정구속 되었다. 그리고 최종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 벌금 500만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그 와 동시에 KBS, MBC에서 방송출연 정지를 당해서 언급 및 자료영상 제한되었다. 재결합 할려면 이거부터 해제 해야된다...
  • [20] 심지어 첫째 아이를 출산까지 하고 난 후 결혼했다!
  • [21] 양천구에 1호점, 동대문구에 2호점을 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4:01:44
Processing time 0.167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