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No.9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

last modified: 2015-01-05 13:08:01 by Contributors

유희왕엑시즈 몬스터 카드.

Contents

1. 원작
2. OCG
3. 관련 카드
3.1. 스페이스 게이트
3.2. 모노폴 체인

1. 원작


한글판 명칭 No.9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
일어판 명칭 No(ナンバーズ).9 天蓋星 ダイソン・スフィア
영어판 명칭 Number 9: Dyson Sphere
엑시즈 / 효과 몬스터
랭크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9 기계족 2800 3000

레벨 9 몬스터 × 2
이 카드는 "No."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이외와의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이 카드가 엑시즈 소재를 가진 상태로 상대 몬스터에게 공격받았을 때, 그 공격을 무효로 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엑시즈 소재가 없는 상태로 상대 몬스터의 공격 대상으로 선택되었을 때, 자신 묘지의 몬스터 2장을 선택하고, 이 카드 아래에 겹쳐 엑시즈 소재로 할 수 있다. 이 카드의 공격력보다 높은 공격력을 가진 몬스터가 상대 필드 위에 존재할 경우,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턴 이 카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얄궃은 운명이여, 명하여라! V, 아니, 크리스의 마음을 철퇴로 바꾸어, 어리석은 아버지에게 떨어트려라! 나와라, No.9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63화, 텐조 카이토)
나타나라 No.9! 나의 짊어진 운명이여, 지금이야말로, 은하를 집어삼키는, 거대한 대지가 되어 강림하라.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116화, V)
다시 한번 나의 천공에 나타나라! 그리고 승리의 빛을 비춰라! No.9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128화, V)
성운의 왕자이자 기구의 패자여, 일륜을 덮어라! No.9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 (유희왕 ZEXAL 격돌! 듀얼 카니발)

V텐조 카이토와의 듀얼에서 탄호이저 게이트의 효과로 레벨 9가 된 플래닛 패스파인더솔라 윈드재머를 소재로 엑시즈 소환한다. 하지만 소환 시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탓에 카이토가 다이슨 스피어의 정보를 얻기 위해 포톤 델타 윙으로 공격을 해야 했으며, 자신의 효과로 델타 윙의 공격을 막는다.

다음 턴에 델타 윙을 공격해 파괴한다.

이후 카이토가 갤럭시아이즈 포톤 드래곤으로 재차 공격했을 때 클로킹을 풀고 모습을 드러내어 갤럭시아이즈의 공격을 무효화한다. 직후 효과를 써서 직접 공격을 먹이는 순간 카이토가 발동한 광자화도 스페이스 게이트로 막아버리고 카이토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다.

다음 턴에 카이토가 오버레이 브레이크로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제거하고 갤럭시아이즈로 공격을 시도해 오자 소재를 재충전하여 다시 공격을 무효화한 다음 그레비티 블래스터를 장착하고 갤럭시아이즈를 공격, 전투로 파괴하지만 카이토는 쓰러지지 않았다.

결국 미래로의 마음으로 되살아난 갤럭시아이즈와 포톤 몬스터들을 소재로 나온 네오 갤럭시아이즈 포톤 드래곤에게 효과가 무효화되어 다이슨 스피어에서 나오던 빛이 전부 꺼지고 그레비티 블래스터를 포함한 3개의 엑시즈 소재가 네오 갤럭시아이즈의 밥이 된 후 3연격을 맞고 파괴된다.

이후에는 카이토에게 소유권이 넘어가서 카이토가 트론과의 듀얼에서 소재 2개로 취급되며 레벨 9가 된 포톤 새틀라이트를 소재로 소환한다. 하지만 딱히 하는 일 없이 포톤 윙의 트리거만 된 후 바로 다음 턴에 No.8 문장왕 게놈 헤리터에게 공격력과 효과를 빼앗기고 전투로 파괴당한다. 나올 때마다 정전되고 굴욕적으로 파괴된다. 안습

그리고 116화에서 재등장. 아스트랄 세계로 가는 문을 여는 실험장 앞에 나타난 문닌자와의 2:1 태그 듀얼에서 유마에게 건네받아 디프 스페이스 크루저 나인과 홀로그램 프로젝션과의 연계로 첫 턴에 소환된다.

127화에서 미자엘과 벌인 2:1 태그 듀얼에서는 디프 스페이스 크루저 나인 2장으로 특수 소환되며, 워낙 거대한 몸집으로 다른 곳에 있었던 도르베메라그, 오비탈 세븐,텐조 카이토도 듀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 채게 만든다. 이후 바로 다음 턴에 No.107 갤럭시아이즈 타키온 드래곤의 공격으로 파괴된다.

128화에서는 넘버즈 리프트로 다시 튀어나와 천개요성 카오스 다이슨 스피어로 진화한다.
참고로 이때 작화오류가 났는데, V가 아젠트 카오스 포스를 묘지에서 건져올릴때, 뒤의 다이슨스피어를 잘 보면 거주구역의 모양이 카오스 다이슨 스피어의 것이다.랭크 11의 몬스터라도 소환하려고 했나#천개요성 카오스 바빌론 스피어

dysonsphereourhome_1.JPG
[JPG image (56.45 KB)]
날개에 있는 거주구역
소환 시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변형 전 형태는 보이지 않지만 모습을 들어낼 때 태양 뒤에서 꽃봉우리 모양으로 나타난다. 아무래도 이게 변형 전 형태인듯. 공격 시에는 태양에서 빔을 쏜다. 태양 에너지 충전하라고 있는 걸 가지고 위성병기를 만들다니!

모티브 자체가 다이슨 스피어라서 태양만큼 거대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카드가 소환된 건 하트랜드 시티의 지하 섹션 안이다. 그 지하에는 수많은 듀얼 코스터용 레일과 마그마/정글/캐니언 필드가 있으므로 스페이스 필드의 크기는 지하 섹션의 1/5이 채 못 된다. 또 가스/수도/전기 및 수많은 시설들이 지하에 하나라도 있으면 1/5는 고사하고 그 미만으로 다시 줄어든다.

거기에 이 카드는 스페이스 필드를 전부 차지하는 것도 아니다. 단지 그 AR 비전 속 태양과 비슷한 크기일 뿐이다. 아무리 크게 봤자 스페이드 필드의 절반 정도. 애초에 하트랜드 시티는 지구의 극히 일부일 뿐이고, 그 지구는 태양의 33만분의 1짜리에 불과하다. 실제 태양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다(…).

dysonspheresummon_1.JPG
[JPG image (54.65 KB)]
소환 이펙트
그런데 나중에 카이토가 천장도 없는 스타디움에서 이걸 소환할 때 레알 지구를 뒤덮는 크기로 소환되어[1]저기에 산다고? 시청자들은 물론이고 스타디움의 관객들을 충공그깽으로 몰아넣기도. 소환 당시 우주에서 스파크가 튀며 다이슨 스피어가 소환된 뒤, 다이슨 스피어의 5장의 날개(=거주구역)가 서서히 태양빛을 가리며 지구를 뒤덮는 장면은 강렬한 임팩트를 남겼다.

물론 그래 봐야 태양을 덮는건 무리이니 역시 그냥 축소 모형이라 보는 게 옳다. 사실 실제 크기가 어떻고 간에, 애시당초 태양보다 거대한 입체 영상을 만든다는 것부터가 현실적으로도 절대 불가능에 가깝기도 하다.[2] 그리고 그 전에 지구를 뒤덮는 영상을 만든 시점에서 이미 이 세계의 먼치킨스러운 과학력을 알 수 있다(…).

일단 V가 "태양조차 뒤덮는 몬스터" 발언을 하기도 했고, 크기 문제는 그냥 "AR 영상이라 그냥 영상 같은 거라서 크기는 신경 안 써도 된다!"라고 하면 해결되는 문제기는 하다(…). 적어도 AR 영상으로 구현된 모습은 지구 정도의 크기일지언정, 실제 천개성 자체의 크기는 태양 이상의 크기로 보인다.

그리고 소환 대사가 매우 많다. 나올 때마다 달라지는건 물론이요, 128화에서의 대사는 묘지에서 특수 소환되었을 때의 대사며, 심지어 게임에서도 새로운 대사가 있다.

2. OCG


한글판 명칭 No.9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
일어판 명칭 No(ナンバーズ).9 天蓋星 ダイソン・スフィア
영어판 명칭 Number 9: Dyson Sphere
엑시즈 / 효과 몬스터
랭크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9 기계족 2800 3000

레벨 9 몬스터 × 2
엑시즈 소재를 가지고 있는 이 카드가 공격받은 배틀 스텝시에 1번만 발동할 수 있다. 그 공격을 무효로 한다. 이 카드가 엑시즈 소재가 없는 상태에서 공격 대상으로 선택되었을 때, 자신 묘지의 몬스터 2장을 선택하고, 이 카드의 아래에 겹쳐 엑시즈 소재로 할 수 있다. 또한, 이 카드의 공격력보다 높은 공격력을 가진 몬스터가 상대 필드 위에 존재할 경우, 자신의 메인 페이즈 1에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는 것으로, 이 턴에 이 카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소환 난이도는 숫자 자체가 극소수인 레벨 9를 2장이나 요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높다. 어지간해선 레벨 조정 카드 없이는 꺼낼 수 없다. 11 더 하겠냐만은…. 일단 포톤 새털라이트와 갤럭시아이즈 포톤 드래곤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소환할 수 있다. V가 이 몬스터를 꺼내기 위해 사용한 디프 스페이스 크루저 나인도 좋다. 그리고 섀도르츠 2체로 쉽게 소환할 수 있다.

효과는 전부 자신보다 강한 몬스터를 상대하는 게 전제. 강한 몬스터를 상대로도 공격 무효 효과를 발휘하여 다음 턴까지 버텨서 직접 공격을 노릴 수 있다.

공격 무효 효과는 재충전 효과 사용 후 곧바로 공격 무효 효과를 발동할 수 있으며, 텍스트로는 판별하기 애매하지만 엑시즈 소재가 있는 한 몇 번이고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필드 위에 혼자 있을 경우 지박신마냥 락을 걸 수 있다. 직접 공격은 알아서 하자.

직접 공격 효과 발동에는 회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연속 발동할 수 있지만 효과 발동 횟수와 공격 횟수와는 관계가 없어 큰 의미는 없다(…).

낙관적으로 보면 상대 입장에선 이 카드를 제거할 다른 수단이 없는 이상 재충전 → 공격 무효 → 직접 공격 테크를 타지 못 하도록 이 카드보다 강한 몬스터가 있어도 이 카드를 공격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려운 소환 조건에 비해 공격 무효 외에 이렇다 할 내성은 없어 공들여 소환한 이 카드가 상대의 제거 카드에 허무하게 당하면 큰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일단 정규 소환에 성공하기만 했다면, 자기 자신의 효과로 소재를 재충전할 수 있는 특성상 죽은 자의 소생, 리빙 데드가 부르는 소리 같은 카드로 살려도 큰 문제가 없다.

|다이슨 스피어가 공격 무효 → 체인으로 갤럭시아이즈가 서로 제외 → 다음 턴에 소재가 없는 다이슨 스피어를 갤럭시아이즈가 다시 공격 → 다이슨 스피어 재충전 + 공격 무효 효과 → 체인으로 갤럭시아이즈가 서로 제외…
갤럭시아이즈 포톤 드래곤 과 맞붙을 경우 상대가 다이슨 스피어를 처리할 수단이 달리 없고 갤럭시아이즈가 효과를 발동하지 않는 한에야 이런 식으로 루프를 탄다(…).

한글판에서는 최초로 상당히 오랜만에 수식어가 거세되지 않고 온전히 나왔다! 저들과는 달리 영어판 이름이 발표되기 전에 나와서 그런 걸지도.

트론 일가가 사용한 에이스카드들 중 유일하게 그리 크게 너프를 먹지는 않은카드다. 딱히 엄청난 사기효과도 아니고 소환도 어려운지라...
하지만샤도르츠가 뜨면 어떨까?!!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어비스 라이징 ABYR-KR044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ABYSS RISING ABYR-JP044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Abyss Rising ABYR-EN044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3. 관련 카드

3.1. 스페이스 게이트

한글판 명칭 스페이스 게이트(비공식)
일어판 명칭 スペース・ゲート
영어판 명칭 Space Gate(비공식)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에 "No.9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가 존재할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함정 카드의 발동과 효과를 무효로 하고 파괴한다.

OCG화되지는 않았다. 카이토와의 듀얼에서 광자화의 발동을 막는다.

CNo.32 샤크 드레이크 바이스, CNo.39 유토피아 레이 등과 같은 넘버즈 몬스터 1장의 전용 카드. 넘버즈 월처럼 트론의 힘으로 만든 카드로 보인다.

3.2. 모노폴 체인

한글판 명칭 모노폴 체인(비공식)
일어판 명칭 モノポール・チェーン
영어판 명칭 Monopole Chain(비공식)
지속 함정
자신 필드 위에 "다이슨"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 위의 몬스터는 공격할 수 없다.

128화에서 등장.아틀란틱 인비테이션과의 연계로 네오 타키온을 파괴하고 4500의 데미지를 줄려고 했지만 네오 타키온에게 막히고 세트상태로 되돌아가 버린다.
----
  • [1] 이 때 다이슨 스피어의 세부 형상을 살펴볼 수 있는데, OCG에서 다이슨 환천체 주변에 펼쳐진 주황색으로 빛나는 날개 5장이 애니에서 클로즈업 되었을 당시에는 전부 아파트와 주택 등등, 각종 건물들로 메워진 거주구역으로 그려졌다.
  • [2] 일단 AR 듀얼의 원조격 되는 듀얼 디스크의 경우를 살펴보자면, 카이바 코퍼레이션이 지구 근처에 놔둔 위성을 통해 영상을 전송하는 방식을 쓰고 있다. 만약 AR 듀얼이 비슷한 방식을 채택한다면 아무리 큰 영상을 만들더라도 지구 바깥의 영역까지는 무리일 것으로 보인다. 새털라이트 캐논은 우주에 등장한 연출이 DM에 1번, GX에 2번 있었는데, DM의 경우는 노아의 가상 현실 속에서 진행된 듀얼이었다. GX의 경우는 한 번은 새틀라이트 캐논까지 다른 몬스터가 닿을 일이 없었고, 다른 한 번은 듀얼 아카데미아의 모니터에 새틀라이트 캐논과 다른 몬스터가 나오는 연출을 보였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5 13:08:01
Processing time 0.223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