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OFF

last modified: 2015-03-30 01:29:18 by Contributors

항목이 있는 쯔꾸르 시리즈 둘러보기
RPG 계열 95 2000 2003 XP VX VX Ace
기타 계열 2D격겜2nd 액션  
관련 유틸 RPG 만들기 2009 얼티밋 DynRPG
개별 항목이 없는 쯔꾸르는 이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개요
2. 게임 플레이
3. 등장인물
3.1. 플레이어
3.2. 배터
3.3. 애드온
3.4. 보조 인물
3.5. 악당
3.6. 기타
4. 장소 및 스토리
4.1. 구역 0
4.2. 공허
4.3. 구역 1
4.4. 구역 2
4.5. 구역 3
4.6. 정화된 구역
4.7.
4.8. 엔딩
5. 등장 몬스터
6. 장비 및 도구
7. 트리비아


1. 개요

Mortis Ghost가 RPG 쯔꾸르 2003으로 만든 벨기에의 인디 게임이다. 최초에는 원작자의 모국어인 프랑스어로 공개되었으나, 입소문을 타면서 제작자의 허가를 맡아 영어와 스페인어로 번역된 버전도 등장했다. 극단적인 단색 위주의 컬러링과 그에 대비되는 모노톤의 개성적인 캐릭터, 모호하고 다양한 해석의 여지가 있는 이야기, 게임 자체의 독특한 분위기 등으로 컬트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2013년 12월 26일에 비공식 한국어판이 등장했다.

2. 게임 플레이

3인칭 오버헤드 시점이며, 주인공인 '배터'를 조종하며 OFF의 세상을 탐험하게 된다.

전투는 특정 지역을 돌아다니거나 스토리라인에 포함된 이벤트를 통해 발생하게 된다. 전투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턴제지만 파이널 판타지의 영향을 받은듯 한 액티브 타임 배틀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캐릭터의 상태 창에 있는 게이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차오르며, 완전히 다 차게 되면 행동을 할 수 있다. 전투에서 체력이 전부 떨어지면 패배하며, CP(능력 포인트)를 소모하여 특별한 효과를 가진 '능력'을 쓸 수 있다.

RPG적 요소도 다분히 포함하고 있기에, 캐릭터를 레벨업시키며 새로운 능력도 얻을 수 있고, 장비를 통해 캐릭터를 강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스위치를 특정한 순서로 눌러 길을 막는 블록을 없애거나 단서를 찾아 질문에 답하는 등의 퍼즐적인 요소도 가미하고 있다.

3. 등장인물


여기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은 거의 모든 대사가 명대사다(...).

3.1. 플레이어

말 그대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당신. 작중에서 플레이어를 인지하고 있는 캐릭터가 몇몇 등장하며, 말을 걸기도 한다. 배터가 게임 초반에서 플레이어는 등장인물들에게 말을 할 수는 없지만, 모든 것을 보고 들을 수 있다고 한다.

3.2. 배터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바깥 날씨가 참 좋다고 생각한다.

나에겐 이행해야 할 신성한 임무가 있다. 난 세계를 정화해야 한다.

모습을 보여라, 타락한 아이들이여! 나는 용서의 대변자로서, 너희들의 비참한 모습을 제거할 것이다.

불순한 짐승들을 정화시켜야겠군. 그리고 신속하게.

너희에게도 구원이 있기를, 악마의 자식들이여.



프랑스어로는 Le Batteur[1], 영어로는 The Batter, 일어로는 バッター.
OFF의 주인공. 이름 그대로 야구복을 입고 있고, 야구방망이로 적을 물리친다. 플레이어어가 자신을 조종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세상을 '정화'하기 위한 신성한 임무를 맡으며, 구역 곳곳에 존재하는 사악한 영혼들을 물리친다.[2]
매우 직설적이고 말이 거의 없으며 감정표현도 적다. 작중 대화에서 군소리 없이 곧바로 본론에 들어가는 모습을 많이 보인다. 그리고 자신의 임무에 강하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 어쩌다가 그가 세상을 정화하는 임무를 지게 되었는지는 불명.
  • 능력
이름소모 CP습득 레벨효과
Wide Angle21적의 특성을 분석한다.
Save First Base53체력을 약간 회복한다.
Save Second Base158체력을 많이 회복한다.
Save Third Base4016체력을 전부 회복한다.
Save Fourth Base8030같은 편을 되살린다.
Save Secret Base5040같은 편 전체의 체력을 많이 회복한다.
Run With Courage54금속 속성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Run With Grace710플라스틱 속성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Run With Dementia1020연기 속성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Run With Belief1535고기 속성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Furious Homerun76다소 낮은 강도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Special Homerun1513중간 강도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Magic Homerun3025높은 강도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Ultimate Homerun전체 CP의 1/445엄청난 강도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3.3. 애드온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양파링

애드온이 내 편에서 싸우고 있다.
- 배터 -



프랑스어/영어로는 Add-On, 일어로는 アドオン.
배터와 같은 편에 서서 유령과 싸우는 특이한 물체. 알파, 오메가, 엡실론이 있으며 저지는 이를 보고 영적인 구체라고 표현했다.
  • 알파
    가장 먼저 얻게되는 애드온이다. 데미언의 연기 광산의 부속 터널에서 얻을 수 있으며, 특이한 모양 때문에 엘센 일꾼이 유령으로 착각한 모양이다. 배터는 알파를 죽이는 대신 저지의 유도에 따라 동료로 삼았다.
    주로 공격 위주의 능력을 지녔다.
    • 능력
이름소모 CP습득 레벨효과
Saturated Chain52다소 낮은 강도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Converted Chain107중간 강도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Long Chain1815높은 강도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Entire Chain4030매우 높은 강도의 특수 공격을 가한다.
Awaited Embrace74독을 유발하는 특수 공격을 가한다.
Requisite Embrace710실명을 유발하는 특수 공격을 가한다.
Open Embrace920약화를 유발하는 특수 공격을 가한다.
Impossible Embrace540마비를 유발하는 특수 공격을 가한다.

  • 오메가
    두번째로 얻게 되는 애드온이다. 자펫과 첫 대면 후 바로 나타나게 된다.
    주로 보조 위주의 능력을 지녔다.
    • 능력
이름소모 CP습득 레벨효과
Inverse Perspective10기본기실명과 약화를 치유한다.
Overdone Perspective10기본기독과 잠을 치유한다.
Frontal Perspective1515분노, 혼란, 마비를 치유한다.
Decupled Perspective8030같은 편을 되살린다.
Optimised Blur5기본기임의의 강도의 공격을 가한다.
Photographic Blur1010적의 방어를 무시하고 공격한다.
Gaussian Blur1520적의 CP를 감소시키며 공격한다.
Radial Blur1540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며 공격한다.

  • 엡실론
    마지막으로 얻게 되는 애드온이다. 구역 3의 에이리어 1에 있는 동쪽 숙소에서 얻을 수 있으며, 만약 얻지 못했을 경우엔 에녹의 방 입구에서 얻을 수 있다.
    주로 버프와 다수를 공격하는 능력을 지녔지만, CP의 소모가 심하다.
    • 능력
이름소모 CP습득 레벨효과
Classic Drama25기본기같은 편의 공격력을 약간 올린다.
Baroque Drama25기본기같은 편의 방어력을 약간 올린다.
Experienced Drama2515같은 편의 지능을 약간 올린다.
Unrevokable Drama2530같은 편의 민첩을 약간 올린다.
Surrealist Tragedy15기본기다수에게 다소 낮은 강도의 공격을 가한다.
Abstract Tragedy2610다수에게 중간 강도의 공격을 가한다.
Cubist Tragedy4220다수에게 높은 강도의 공격을 가한다.
Fauvestic Tragedy8040다수에게 매우 높은 강도의 공격을 가한다.

3.4. 보조 인물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저지

    아름답고 정교한 도구다… 참으로 절묘한 양식…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걸작이다. 반드시 후세까지 남겠지…


    프랑스어로는 Le Juge, 영어로는 The Judge, 일어로는 ジャッジ.
    이상한 말하는 고양이. 게임 초중반에 배터의 가이드 역할을 한다. 배터의 임무를 헛된 것이라고 여겼지만, 다양한 구역을 다니면서 그를 도와주고 충고를 해 준다. 플레이어를 인지할 수 있다. 말이 많다. 구역 2의 도서관에서 발레리를 잃은 뒤 그 자리에서 계속 야옹거리며 그를 부르고 있어서 구역 3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재커리 (한글 패치판에서는 "쟈크리" 라 불린다.)

    캐릭터들이 무더기로 나타나기 시작했지, 안 그래?

    멋진 경치야. 너도 그렇게 생각하지? 이게 단지 비디오 게임이라는 사실을 잊게 해준다니까.

    경주해 보자. 네가 먼저 도착하면, 아이템을 공짜로 주지.

    자기 자신에게 이길 수 있는 자만이 진정한 승리자일지니.


    프랑스어/영어로는 Zacharie, 일어로는 ザッカリー.
    자기 자신을 '모든 비디오 게임에 꼭 필요한 아이템 상인'이라 지칭한다. 자신이 게임 속의 캐릭터라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저지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를 인지할 수 있다. 배터의 여정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듯하다. 돈을 좀 밝힌다.
    재커리는 기본 대화 보이스가 '하하하'하는 웃음소리고, 구역 3에서는 고양이 가면을 쓰고 '야옹'하는데, 특유의 목소리와 묘하게 매력있는 외관때문에 여성 팬이 상당히 많다. 후반으로 갈수록 배터와 친밀한 관계를 주장하는 듯한 말투이며, 의외로 욕도 꽤 한다. 덤으로 제작자인 Mortis Ghost가 직접 답변한 내용으로는, 스웨터를 착용한 게 아니라 그냥 목이 굵은 거라고...

3.5. 악당

3명의 가디언은 설정상 여왕이 보낸 군대라고 한다.[3]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드단

    그 입 닥쳐라, 멍청한 머저리.[4]

    네놈이로군. 내 모든 골칫거리의 원흉! 내 사랑스러운 땅을 눈독들이는 영혼들의 제왕!


    프랑스어/영어로는 Dedan, 일어로는 デーダン.
    여왕 휘하의 감독관이자 구역 1의 수호자. 말투가 굉장히 거칠고 신경질적이며 유령들 때문에 곤경에 처한 엘센들에게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 배터를 유난히 공격적인 유령으로 본다.
    얼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거대한 이빨이 특징이며, 위턱과 아래턱 사이에 구멍이 있다. 트렌치코트와 바지, 부츠를 착용하고 있지만 속에 셔츠는 없다. 까먹은 건가?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자펫

    인간의 고통은 내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다! 너의 육체는 영원히 형체 없는 영혼을 먹여살릴 것이다!

    나는 그들을 위해 모든 걸 해주었다! 그들은 내 수없이 많은 아이들과도 같다...


    프랑스어/영어로는 Japhet, 일어로는 ヤフェト.
    구역 2의 수호자. 도서관에서 자펫과 관련된 배경이야기를 볼 수 있다.
    자펫과 처음 대면할 때는 고양이의 모습인데, 저지의 동생인 발레리로 밝혀진다.[5] 이 때문에 저지는 동생의 몸을 빼앗은 자펫을 끔찍이도 싫어한다. 자펫과의 최종 결전에서 진짜 모습을 드러내는데, 하얗고 거대한 새의 모습이며, 목에 발레리가 걸려있다.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에녹

    크하하하! 나는 위대하다!!

    이야아아아하하하!! 죽음의 협곡의 그림자 속에서 사도의 어둠을 두려워할지어다!!


    프랑스어/영어로는 Enoch, 일어로는 イーノック.
    구역 3의 수호자. 이 구역의 주민들은 그를 '관리자'라고 부른다. 비밀의 원소인 '설탕'을 이용해 엘센들을 다스리는 작자이기도 하다.
    거대한 몸집이 특징이며, 처음 대면했을 때는 공격이 먹히질 않았다. 이 때문에 배터가 쫄았을 정도. 다시 에녹을 대면할 때는 안 그래도 큰 몸집인데 훨씬 커져서 온다. 구역 3의 파이프를 통해 몸에 지방을 꽉 채웠다고(...). 하지만 그 때문에 체력이 떨어져 되려 배터에게 당해버렸다.[6]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슈가

    :-)

    쓸데없는 자기소개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고. 춤추자고, 나의 친구

    너무 추워… 이 춤은 마음에 들지 않았어… 나의 친구…


    프랑스어로는 Sucre, 영어로는 Sugar, 일어로는 シュガー.
    정화된 구역에서 특이한 물체를 한 개 이상 얻은 후 구역 0의 지하에서 대면할 수 있는 인물. OFF의 유이한 여성캐릭터로, 히든 보스이다. 그녀를 쓰려뜨렸을 때의 대사로 미루어보아 재커리와 인연이 있는 듯하다.[7]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말한다.

3.6. 기타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여왕

    내 뒤에는 아무것도 없어. 존재하는 것이라고는 공허뿐.

    인생을 아름다움으로 채워본 적이 있어?


    프랑스어/영어로는 Vader Eloha, 일어로는 ベーダーエローハ.
    유이한 여성캐릭터. 모든 구역을 지배하는 미스테리한 인물. 배터와 비슷하게 델타, 시그마, 입실론이라는 이름의 애드온을 거느리고 있다. 본명은 베이더 엘로하.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휴고

    안 좋게 시작했어...

    새도 떠나가버렸어...

    나... 어둠이 무서워요...


    프랑스어/영어로는 Hugo, 일어로는 ヒューゴ.
    구역의 수호자들이 쓰러졌을 때 컷씬에 등장하는 꼬마아이. 항상 콜록거리는 것으로 보아 몸이 연약한 듯 하다. 붉은 방에 홀로 앉아있다.

© Uploaded by Levels from Wikia

  • 엘센
    프랑스어/영어로는 Elsens, 일어로는 エルセン.
    구역 1~3에 사는 주민들. 네모난 얼굴에 큰 까만 눈을 갖고 있으며, 하얀 와이셔츠에 까만 바지를 입고, 까만 넥타이를 매고있다. 다른 등장인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특징없는 모습이다. 대부분이 일을 위해서만 살아가는 듯 하다. 그리고 엄청난 겁쟁이이다. 책 넘기는 소리도 불안해하며, 풍선이 터지면 공황상태에 빠질 정도(...) 그리고 의외로 욕을 잘한다.
    엘센이 심리적으로 압박감을 느끼거나 하면 공격적인 성향을 띤 '번트'로 변해버린다. 기본적으로 엘센의 머리 대신 새까만 무언가가 뿜어져나오는 모습이다. 구역 3의 설탕결핍에 시달리는 엘센은 더더욱 이상하고 강한 모습으로 변한다.

4. 장소 및 스토리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4.1. 구역 0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가장 먼저 보게되는 장소. 아무것도 없으며 플레이어와 배터가 임무를 시작하는 곳이다. 일종의 튜토리얼 구역으로, 저지가 게임의 기본적인 전투와 퍼즐을 알려준다.
정화된 구역에서 특이한 물체를 한 개 이상 찾고 나서 다시 이 곳으로 돌아오면 지하에서 슈가를 찾을 수 있다.

4.2. 공허

다른 구역으로 순식간에 갈 수 있는 일종의 월드맵. 구역 0을 제외한 모든 곳에 들어가려면 특정한 별자리 카드가 필요하며, 이 카드들은 각 구역의 수호자를 쓰러뜨리면 자동으로 얻게 된다. 알 수 없는 속삭임 소리가 인상적인 장소.

4.3. 구역 1

구역 1에서는 4가지 요소인 연기, 금속, 플라스틱, 고기의 생산과 분배를 알게 된다. 구역 1의 기차를 통해 4곳의 주요 지역을 갈 수 있다. 데미언은 남쪽, 펜텔은 동쪽, 샤치하타는 북쪽, 알마는 중앙에 위치해 있다.

데미언의 연기 광산은 연기와 금속이 추출되는 곳으로, 이 곳에서 빠져나온 연기는 병에 담겨 다른 구역으로 보내진다. 연기가 없으면 사람들은 숨을 쉴 수 없다고 한다. 광산은 유령으로 가득하며, 광산의 심층부에서는 전등이 작동되지 않아 깜깜해진다. 보통은 규제로 외부 방문객을 금지하고 있지만, 유령을 없애러 온 배터의 경우는 예외적인 모양.
이 곳에서 배터는 유령을 없애게 된다. 끊임없이 나오는 유령밭을 헤쳐나가면 펜텔의 금속 농장으로 갈 수 있다.

펜텔의 금속 농장은 도축된 소에서 금속을 추출하는 곳으로, 양질의 금속은 정제되어 커다란 구체로 만들어져 다른 물건을 만드는데 쓰이고, 저질의 금속은 버려져 땅을 형성하게 된다. 금속이 없으면 딛고 다닐 땅이 없어지고, 모두들 가라앉아 익사한다고 한다. 금속을 추출하고 남은 고기는 먹는다.
배터는 이 곳의 헛간에 있는 유령을 정화하게 된다. 총 5마리의 유령이 있으며, 어떤 1마리에게 가기 위해서는 간단한 퍼즐을 풀어야 한다. 유령을 전부 없애고 나면 드단을 맨 처음으로 보게 된다. 배터와의 직접대면은 일어나지 않는다. 배터는 드단의 강압적인 태도를 보고 그를 없애야겠다고 하지만, 드단과 대화한 엘센은 겁에 질린 채로 제발 광산으로 돌아가달라고 부탁한다.

샤치하타의 플라스틱 관리부는 연기 광산의 북쪽 통로를 통해 갈 수 있으며, 다른 구역으로 플라스틱을 보내는 곳이다. 플라스틱은 고체와 액체의 형태가 있으며, 액체의 형태는 물을 이루고, 고체의 형태는 건물을 지을 때 쓰인다. 플라스틱이 없으면 세상에는 경계가 사라지며, 모두들 끊임없이 걷게 될거라고 한다.
플라스틱 관리부는 지하를 포함해서 10만 층으로 이루어졌다.[8] 주요 층은 1층, 옥상, 비밀 장소, 분실물 보관소, 우편 서비스 기관이다.
이 곳에서 구역 1의 모든 유령들이 나오는 것처럼 보이며, 배터는 이 곳의 유령을 정화하게 된다. 드단의 사무실이 있는 곳이기도 하며, 들어가면 드단이 유령을 없애고 있다. 유령을 전부 없앤 그는 배터를 보며 길길이 화를 내면서, 다시 한번 자기를 만나게 되면 배터를 없애버리겠다고 협박한다. 그러고는 어딘가로 없어진다.

알마의 고기 샘은 근원을 알 수 없는 고기가 흐르는 곳이다. 엘센은 고기가 범람하기 전에 고기를 병에 담아 다른 구역으로 보낸다. 고기가 없으면 사람들이 먹을 게 없어져서 결국 굶어 죽게 된다고 한다.
이 곳의 중앙에는 드단의 주 사무실이 있으며, 처음으로 페달 오리보트를 타게 되는 곳이다. 이 곳 왼쪽에 난 길로 가서 퍼즐을 풀고 나면, 사무실의 입구가 열리게 된다. 그 곳의 미로를 잘 헤쳐나가면[9] 드단을 만나게 되며, 전투를 벌이게 된다.

4.4. 구역 2

구역 2는 자펫이 다스리는 거주지이며, 비스마르크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구역 2의 중앙에는 도서관이 있으며, 그 주위로 놀이공원, 거주지, 쇼핑몰이 있다.

도서관은 아주 큰 건물로 진짜 책, 가짜 책과 유령이 있다. 위 층으로 가면 진짜로 읽을 수 있는 책이 몇몇 있으며, 찢어진 책을 원래대로 되돌려놓는 퍼즐을 풀어야 한다. 어떤 페이지는 놀이공원으로 가는 길에 있는 엘센에게 있으며, 100크레딧을 대가로 페이지를 준다. 퍼즐을 풀어 위층으로 가게 되면 자펫과 대면하게 된다.

쇼핑몰은 도서관의 북쪽에 있으며, 거대하고 적막하며 유령이 가득하다. 이 곳에서 고양이 사료 홍보문을 보고 있는 저지를 발견할 수 있는데, 자기 동생 발레리를 찾아달라고 한다. 올바른 길을 찾지 않으면 길이 끊임없이 루프하며, 길을 제대로 찾으면 페달 보트를 소환할 수 있는 포인트를 발견하게 되어 놀이공원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

놀이공원은 도서관의 서쪽에 있다. 페달 보트를 타고 올 수 있으며, 몇몇 손님이 보인다. 하지만 모두들 너무 겁이 많아서 놀이공원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있다(...).
놀이공원의 위쪽으로 가면 풍선 게임을 할 수 있다. 게임에서 이기면 엄청난 상품이 있다고 한다. 게임에서 이기면 갑자기 게임을 제안한 엘센이 번트로 변하며 싸우게 된다. 그를 물리치면 넥타이를 얻게 된다.[10] 다시 놀이공원 입구로 내려가면 엘센이 공황상태에 빠진 것을 볼 수 있다.
놀이공원의 오른쪽으로 가면 페달 보트를 타는 곳이 있다. 곳곳에 보이는 풍선을 터뜨리면 아이템이 나온다. 그 곳의 미로를 잘 뚫고 나가면 스위치를 볼 수 있는데, 그걸 키면 롤러코스터를 탈 수 있다.
놀이공원의 왼쪽으로 가면 롤러코스터를 타는 곳이 있다. 롤러코스터를 타면 사진을 찍어준다고. 롤러코스터를 타는 곳에 재커리의 동상이 있는데, 그걸 잘 옮기면 재커리와 나란히 롤러코스터를 타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이 사진은 페달 보트를 타는 곳의 한 엘센이 막고 있는 방을 열 때 쓰인다.[11]

거주지는 도서관의 동쪽에 있다. 놀이공원에서 얻은 넥타이를 차야 들어갈 수 있다. 재커리에게 넥타이를 절대로 팔면 안 된다! 그 곳에서 자펫이 장황한 연설을 하는데 엘센들은 웬 늙은 고양이가 있다면서 귓등으로도 안 듣고 있다(...). 이에 분노한 자펫이 유령을 소환해 엘센들을 혼란에 빠뜨린다.
제한시간 4분이 주어지는데, 이 시간 내에 거주지의 모든 유령을 정화해야 한다. 모든 유령을 정화하고 나면 엘센이 유령을 없애준 건 고맙지만 배터의 무기가 너무 위험하다며 거주지 밖으로 내쫓는다. 물론 넥타이도 뺏긴다. 배은망덕한 놈들
그렇게 내쫓기면 저지가 찾아와 발레리를 찾았지만 이상한 행동을 한다면서, 같이 도서관 옥상으로 가자고 한다.

도서관 위층의 퍼즐을 풀고 나면 도서관의 꼭대기에서 자펫과 대면하게 된다. 저지가 그를 보며 '발레리...'라고 하는데 조금 씁쓸해지는 부분. 그리고 자펫과의 전투에 돌입한다.

4.5. 구역 3

구역 3은 에녹이 다스리고 있는 곳이며 많은 정제소와 공장들이 있는 곳이다. 구역 1과 비슷하게 지하철을 타고 4곳의 에이리어를 가게 된다.

에이리어 1은 식당과 숙소가 있는 곳이다. 그 곳에 들어가기 전 벽에 붙어있는 포스터를 사용하여 올바른 길을 찾아야 한다. 만약 길을 잘못 가면 유령과 전투 후 자동으로 입구로 보내지게 된다.
맨 왼쪽 숙소에서는 유령을 무서워하지 않고 오히려 가까이하려는 엘센을 볼 수 있다.[12]
오른쪽 숙소에서는 엡실론을 얻을 수 있다.
맨 오른쪽의 방에서는 재커리를 볼 수 있는데, 웬 고양이 가면을 쓰고선 지금은 파블로(=저지)가 상태가 안 좋으니 자신이 그의 역할을 하겠다고 한다. 난 네 친구, 저지야!라고 하는 재커리를 단박에 '재커리?' 하면서 정체를 까발리는 배터의 냉정함이 일품.

에이리어 2는 정제실이 있는데, 많은 스위치 퍼즐이 있다. 정제실 맨 안쪽의 창고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설탕더미가 있으며, 유령에게 설탕을 뺏긴다고 생각하여 엘센이 유령을 공격하여 없애버린다! 그 뒤에 엘센이 배터도 공격하지만, 배터는 그들을 물리친다.

에이리어 3은 거대한 굴뚝이 있는 설탕 오븐이 있다. 굴뚝을 통해 설탕 오븐 안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이 때 미니게임을 한다. 제한시간 내에 애드온을 10개 통과해야 하고, 유령에게 세 번 맞으면 게임오버. 까다롭진 않지만 정확성이 필요하므로 유의할 것.
그렇게 안으로 들어가면 이전과 조금 다른 모습의 엘센이 설탕을 삽으로 퍼서 관에 넣고 있다. 밑으로 내려가면 엘센의 시체와 이를 태우고 있는 엘센이 보인다. 시체를 태워 설탕을 얻는다고 하며, 일의 보상으로 주어진다고 한다.[13] 설탕이 없으면 사람들은 현실을 버틸 수가 없게 되어 미쳐버리게 된다고 한다.
이 설탕 오븐에서 나갔다가 다시 한 번 들어올 수 있는데, 이 때는 미니게임의 제한시간이 훨씬 짧아진다. 그렇게 다시 설탕 오븐으로 들어가면 능력치 강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에이리어 4는 연구원 복장을 하고 있는 엘센이 돌아다니는 복도이다. 이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번트로 변하여 전투가 시작되므로 체력이 간당간당하거나 한 상황이라면 주의. 복도의 대부분의 문은 닫혀있지만, 일부는 들어갈 수 있다. 복도의 방에서 얻을 수 있는 단서[여기에다]를 조합하여 퍼즐을 풀면 더 깊은 곳으로 내려갈 수 있는데, 그 곳에는 에녹의 사무실이 있다. 맨 처음 대면할 때는 에녹을 쓰러뜨리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도망치게 된다. 그렇게 지하철이 있는 곳까지 도망쳐오면 훨씬 거대해진 에녹과 싸우게 된다. 그를 물리치면 의미심장한 말을 한다.[스포일러?][16] 하지만 배터는 아랑곳하지 않고 이 구역은 정화되었다는 말만 한다.

4.6. 정화된 구역

수호자를 쓰러뜨리고 구역을 정화하고 나면 그 구역에 다시 들어갈 수 있는데, 모든 글자는 물음표로 변하고 주민들이 전부 사라져있고 색깔마저도 사라져있는 충격과 공포의 비주얼을 보여준다. 이 곳에서 흘러나오는 BGM도 불길한 느낌의 소리와 웬 아이의 외침만이 반복될 뿐이다. 그리고 통상 몹보다 훨씬 강력한 비서(Secretary)라는 몹이 나오는데, 알 수 없는 불쾌감을 주는 아기 형상을 지니고 있다. 가끔 정화가 끝난후 아직 독에 중독된 상태인채로 돌아다니면 화면이 붉게 깜박거리는데 안 그래도 무서운 맵 분위기가 한층 더 무섭다. 이 정화된 구역의 제일 깊숙한 곳에 가면 벽에 스페이드 10이 그려진 붉은 큐브가 있는 방이 있는데 특이한 물체를 얻을 수 있다.

정화된 구역 2의 도서관 맨 꼭대기에는 발레리를 애타게 부르고 있는 저지를 발견할 수 있고, 거주지의 남동쪽 엄폐호[17]에 들어가면 사라지지 않은 유일한 엘센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엘센은 모든 게 사라지고 나서야 비로소 안심하고 있다. (그런데 정화된 구역의 BGM 제목은 Not Safe이다.)

4.7.

모든 구역을 정화하고 나면, 방으로 들어갈 수 있다. 챕터가 5에서부터 역순으로 진행하는데, 어떤 방과 복도를 계속해서 들르게 된다.

첫번째 챕터인 'The Room'에서는 아무것도 없는 복도와 침대, 곰인형, 달력이 붙어있는 방을 지나게 된다. 방을 나가면 의자가 웃는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시 방으로 들어가면 어떤 아이의 쪽지가 붙어있게 된다. 또 다시 나가면 붉은 큐브가 있는 곳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또 다시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들어가자마자 어마어마한 양의 곰인형과 마주치게 된다. 이를 없애고 나서 다시 안쪽으로 들어가면 의자가 찡그린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방으로 들어가면 낙서같은 통로가 나오는데, 계속 위로 들어가면 루프가 되므로 내려가야 한다. 그러면 두번째 챕터를 진행할 수 있다.

두번째 챕터인 'I had three friends'에서는 배터가 그 방의 아이가 되어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여기서는 드단과 자펫, 에녹을 볼 수 있는데, 아주 흥미롭게도, 이들은 이전에 만난 모습과 정반대의 행동을 보인다. 드단은 남을 배려할 줄 알고 침착하고 말투도 부드러우며, 자펫은 작은 새의 모습으로 남을 도와주고, 에녹은 유쾌하며 남을 즐겁게 해주기를 좋아하는 듯 하다. 이들은 모두 세상을 만드는 데에 깊은 흥미를 갖고 있으며 각자 자기가 원하는 세상에 대해 얘기한다. 드단은 모든 사람이 직업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조화를 유지하는 데 참여하는 세상을, 에녹은 아무때나 더 행복한 삶에 대한 꿈을 가질 수 있는 세상을, 자펫은 사람들이 걱정하지 않는 세상, 자신이 신민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세상을 만든다고 한다. 하지만 우습게도, 이들이 바라는 세상은 모두 뒤틀린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다.[18]
이 챕터가 끝나면 컷씬이 나오는데, 아이가 자기가 새로 사귄 친구를 한 명 한 명 설명할 때 애드온처럼 보이는 것이 차례로 나온다.

세번째 챕터인 'The World in a window'에서는 갑자기 게임의 메인화면으로 돌아가게 되고 '이어하기'만 활성화되어있는 걸 볼 수 있다. 이를 선택하면 세이브파일이 모두 물음표로 바뀌어있다.[19] 각 세이브파일로 들어가서 퍼즐을 풀면 길이 열리거나 높은 수준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네번째 챕터인 'Boxxer's adventures'에서는 아이의 방에 있는 만화책의 주인공인 '복서'가 되어 짧은 모험을 체험한다. 악당 '볼맨'에게 납치된 여자친구를 구하기 위해 복서가 고군분투한다는 내용이다.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다. 복서가 넘사벽으로 강력하기 때문에(...). 중간에 배터가 바보 같은 만화라면서 책을 덮어버린다. 이건 뭐 병신도 아니고

다섯번째 챕터인 'The Queen'에서는 작중에서 계속해서 언급되었던 여왕과 대면하게 된다. 특이하게도 이 부분의 대화는 소설과 같은 형식으로 쓰여지는데, 배터와 여왕은 만나자마자 서로를 공격하는 대화를 나누며, 여왕은 정화를 그만두라고 당부하나 배터는 거부한다. 그렇게 대화가 끝나면 여왕과의 전투가 시작된다.
여왕을 정화하면 '봐, 그 아이의 눈이 당신과 닮았어…'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진다. 그리고 배터는 '그 눈은 공포로 가득 차 있지.'라고 혼자 중얼거린다.

마지막 챕터인 'The Batter'는 낯익은 붉은 방에서 시작한다. 안쪽으로 걸어가면 수호자들을 쓰러뜨린 후의 컷씬에 등장하던 그 아이가 보이며, 배터의 '내가 왔다'라는 말과 함께 아이와의 전투를 시작한다.[20]
아이를 정화하면 붉었던 아이의 방이 새하얗게 변하면서 아이도 함께 사라진다.

4.8. 엔딩

아이의 방을 지나오면 스위치가 덩그러니 있는 방이 보인다. 바로 그 때, 저지가 배터를 불러세운다. 배터의 만행을 뒤늦게 깨닫고 이를 말리러 온 것이다. 저지는 플레이어의 행동이 세상을 절멸하고 여자와 아이[설명] 를 죽인 변명이 되지 않는다며, 플레이어에게 배터를 막아 자신과 함께 속죄하자는 말을 건넨다. 배터는 저지를 만류하며 아직 정화가 끝나지 않았다고, 아직 플레이어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두 가지 선택의 기로가 주어진다. 여담으로 엔딩곡은 사실 영화 오즈의 마법사에 나온 곡으로, Over The Rainbow이다.

  • 배터 엔딩(공식 엔딩)
    배터를 돕는 엔딩을 선택하면, 저지는 플레이어에게 실망하며 마지막 인사를 건넨다. 이후 저지와의 전투가 발생하며, 이 전투에서 이길 경우 배터가 저지에게 '너의 목적에서 도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말한 후 저지를 정화하며, 켜져있는 스위치를 OFF로 전환한다.

  • 저지 엔딩(스페셜 엔딩)
    저지를 돕는 엔딩을 선택하면, 저지는 비록 무의미하지만 옳은 선택을 했다며 배터와 싸우게 된다. 이 때 배터는 여태까지 만나왔던 괴물들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을 하고 있다.[22][23] 이 전투에서 이길 경우 저지는 배터를 죽이고 '이제부터 우리의 후회 외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으리라'라는 말을 남기며 화면이 페이드아웃된다. 엔딩 크레딧에서 정화된 구역을 거니는 저지를 볼 수 있다.

  • 트루 엔딩
    이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정화된 구역, 슈가, 재커리에게서 5가지 요소로 이루어진 특이한 물체를 얻어야 한다. 이 물체를 전부 모아 재커리에게 가면 거래를 제안하는데 '양자리 카드'를 선택하면 이 엔딩을 볼 수 있다. 내용은 심히 충공깽으로 웬 우주 원숭이떼가 나와 플레이어 덕분에 세상이 전부 없어져 사악한 로봇 공장을 지을 수 있게 되었다고 기뻐한다(...).[24]

5. 등장 몬스터

OFF/등장 몬스터 항목 참조.

6. 장비 및 도구

OFF/장비 및 도구 항목 참조.

7. 트리비아

트루 엔딩을 보면 우주 원숭이가 게임의 맨 초반에 베터에게 정화 하라고 시켰을 가능성이 높다. 아마 베터를 이용하여 세상을 전부 없앤뒤 침략할 의도일듯. 그리고 져지의 언급에 따르면 여왕의 정체는 베터의 아내일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

2구역 도서관에 책에서 나온 떡밥을 보면 2구역은 원래 두꺼비 왕이라는 독재자가 살고있었는데 어느 남자가 이를 검으로 쓰러뜨리고 대신 사장이 되어서[25]그의 얼굴을 가면으로 만들었다는 내용이 나와, 그 남자 정체는 쟈크리일 확률도 굉장히 높은편.

3구역에서는 설탕에 중독된 엘센들은 "여기에 있는 유령은 안전하다"라고 얘기를 볼수 있다. 아마 에녹은 설탕이 많이 얻기 위해서 유령들에게 죽은 엘센시체들이 더 많이 필요해진것. 따라서 3구역의 유령들이 엘센들을 죽이면 죽일수록 설탕이 많이 생길거고, 죽은 엘센들은 유령이되어 더욱더 많은 엘센들을 죽이는것. 결국 에녹은 엘센들을 속인것이다.[26]

허나 여기에서는 큰 의문점이 있다.
1구역의 엘센은 여왕은 유령을 고용할리가 없다 라며 언급하지만
그런데 저 말은 2구역에서 자펫이 했던 말을 생각하면 걸리는 점이 있다. 자펫은 유령을 구역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여왕이 보낸 군대라고 표현했다.

아직 풀리지 않는 큰 의문점이 있다. "휴고의 정체는 무엇이며 베터와 여왕하고 어떤 연관점이 있는가.."

보스들의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셋다 모두 성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구약에 나오는 인물들이라는 것. 그래서 베터가 이들에게 신의 메세지를 전달한다거나 혹은 타락한 신자들을 벌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냐는 추측도있다. 신빙성이 아주 없는것은 아니지만 위의 말들을 보면 의문점만 크게 만들뿐이다.


----
  • [1] 재미있는 것은 사실 타자는 프랑스어로 'Pâte à frire'이며, Le batteur는 드러머를 뜻한다는 것이다. 방망이로 공을 '치는' 사람이라 그런가…
  • [2] 그래서인지 상태 창을 보면 클래스 이름이 'Savior(구세주)'이다.
  • [3] 2층에 책을 읽으면 알수있다.
  • [4] 사실 원래 번역한 대사는 "아가리 싸물어라, 멍청한 XX새끼야."인데 욕설이 너무 심한 것 같아 번역을 다시 해서 순화시켰다고 한다.
  • [5] 도서관에 비치된 책의 중에서 불타는 새가 고양이로 변했다는 내용이 있다.
  • [6] 에녹을 쓰러뜨렸을 때의 모습이 참 엽기적인데, 목에서 피 흘리는 얼굴만 덩그러니 남는다(!)
  • [7] Say goodbye to Zacharie for me. = 날 대신해서 재커리에게 작별 인사를 전해줘.
  • [8] 물론 갈 수 있는 층은 한정되어 있다. 만약 10만 층이 전부 구현되어 있었다면... 흠좀무.
  • [9] 소리에 주의해라.
  • [10] 배터 왈 : ...엄청난 상품이 넥타이였어?
  • [11] 그 방을 막고 있는 엘센은 이 방에 들어가려면 놀이공원의 주인과 아는 사이라는 증거를 보여주라고 한다. 즉 재커리가 이 놀이공원의 주인인 것!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재커리는 행상인을 하고 있다. 엘센들이 너무 겁쟁이들이라 놀이공원에서 수익이 안 나서 그런 걸지도 모른다.
  • [12] 결국엔 죽는다.
  • [13] 하지만 작중 묘사를 보면 이거 마약이랑 똑같다(...).
  • [여기에다] 제작자께서 친히 퍼즐의 답을 알려주신 것도 있다. 그러니 메뉴얼을 충분히 숙지하고 플레이를 시작하자.
  • [스포일러?] 수호자가 없는 이 구역은 이제 사라질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여기 사는 사람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공허로 떨어지게 되고, 영원히 돌아올 수 없다.
  • [16] 사실 구역 1에서 드단도 비슷한 언질을 하나, 한 마디로 끝낸다.
  • [17] 정화되기 전 구역 2에서는 웬 엘센이 길을 막고 있어서 들어갈 수 없다.
  • [18] 드단의 1 구역에서는 모든 주민들이 일 중독에 시달리며 조화를 유지하기는 커녕 드단 자기가 앞장서서 곤경에 처한 주민들을 도와주지 않는다. 자펫의 2 구역에서는 의자에 일어서는 것조차 두려워하는, 근원없는 신경증에 시달리는 주민들이 많으며 자펫은 이들에게 분노를 품고있다. 에녹의 3 구역에서는 주민들의 행복을 위해 설탕(마약)을 만들어 일의 보상으로 제공하지만, 행복하기는 커녕 설탕 부족에 시달려 고통스러워하는 주민들이 있다.
  • [19] 실제로 세이브파일이 날아간 건 아니다.
  • [20] 이때 아이는 방어만 할 뿐 제대로 된 반격을 하지 않는다. 단 한번도.
  • [설명] 원어판인 프랑스어 판에서는 'femme et enfant'. femme는 여자 혹은 아내로 번역할 수 있는데, 공식적으로 휴고는 배터와 여왕의 아이가 아니므로 여자 쪽이 더 옳은 번역에 가깝다. 또한 공식적으로 휴고는 인간이고, 배터와 여왕은 인간이 아니다.
  • [22] 원작자의 말에 따르면, 그 모습은 배터가 변신한 모습이 아니라 '적으로서 인식되는' 배터의 모습이라고 한다. 여담이지만 이 모습은 슈가가 배터를 '거대하고 무서운 오리'라고 말하는 것을 통해 유추할 수 있다.
  • [23] 이로서 모든 캐릭터들은 서로를 다른 모습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원작자가 직접 인정한 사실이다.
  • [24] 제작자가 사일런트 힐 시리즈의 팬이라 사일런트 힐의 UFO 엔딩을 오마쥬했다고 한다.
  • [25] 롤러코스터의 엘센이 쟈크리가 사장이라는 언급을 한다.
  • [26] 설정상 유령들은 죽은자들의 영혼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0 01:29:18
Processing time 0.28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