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RPG 쯔꾸르 VX Ace

last modified: 2015-04-06 13:58:07 by Contributors

항목이 있는 쯔꾸르 시리즈 둘러보기
RPG 계열 95 2000 2003 XP VX VX Ace
기타 계열 2D격겜2nd 액션  
관련 유틸 RPG 만들기 2009 얼티밋 DynRPG
개별 항목이 없는 쯔꾸르는 이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항목은 RPG 쯔꾸르 VX ACE, rpg 만들기 vx ace, VX ACE, RPG VXA, RMVXA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Contents

1. 개요
2. 항목이 작성된 게임들


1. 개요


2011년 12월 15일 발매된 쯔꾸르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RPG 쯔꾸르 VX의 마이너 업그레이드판. 기능이나 사양만 보면 VX와의 차이는 2000과 2003 간의 차이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VX와의 호환성은 없다. 2000과 2003은 데이터가 똑같아 서로 호환이 가능하지만 VX과 ACE는 서로 데이터도 다르고 스크립트도 달라 호환이 안된다. 다만 소재 데이터(그래픽, 오디오 등)는 상호 호환된다. 비공식적으로는 확장자를 바꾸면 호환이 되긴 하지만 높은 확률로 오류가 날 수 있다.

본작부터는 유통을 카도카와 게임즈가 담당한다.[2]

기본적으로는 VX와 거의 동일하지만 이전에서는 복잡한 공격 계산방식을 두고서 타격율, 마법율, 분산율과 기본 피해력만 조절해 게임의 밸런스를 조절하였으나 ACE에서는 이제 이런 복잡한 고정된 계산식이 사라지고 자신만의 독자적인 공격계산을 만들어낼 수 있어 더욱 섬세한 밸런스 조절이 가능하고 정확한 공격력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계산식에 변수까지 넣을 수 있어 더욱 다채로운 스킬을 만들 수 있으며 이로인해 커먼이벤트를 이용하여 스킬을 만드는 경우가 많이 사라졌다.

상태이상인 경우 디버프면 하락만, 버프면 상승만 가능했던 것에 비해 공격력이 오르는 대신 방어력은 떨어진다거나 체력이 오르는 대신 마력은 떨어지는 식으로 한 가지 상태이상이 버프와 디버프 효과를 동시에 가질 수도 있게 되어 여러 가지 상태이상을 두 가지 이상 만들어서 걸게 할 필요가 없어졌고 섬세한 계산 조절이 가능해 더욱 많은 상태이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 밖에 여러 개의 맵칩 사용 기능, MP와 TP[3]의 분리, 95에서 있었다가 2000부터 빠진 5인 이상의 파티 편성[4]과 이동시 파티원 전원 표시 기능 등 자잘한 것들이 추가되었고 동영상 넣기가 가능해졌다.[5]

기존 VX가 편리함이 기준이 되었다면 ACE에서는 자유로움이 기준이 되었다.

스크립트 엔진이 RGSS2에서 RGSS3로 업그레이드되어서 VX와 ACE의 스크립트는 호환되지 않지만 구조를 알고 있다면 RGSS3에 맞게 이식할 수도 있다. RGSS3로 넘어와서 달라진 점이라면 장면, 데이터베이스, 전투에 관한 기본적인 스크립트들이 각각 DataManager, SceneManager, BattleManager로 통합되었다.

스크립트가 강력하기 때문인지 스크립트를 잘 뜯어 고치면 약을 거하게 빨고 RPG 쯔꾸르의 고정관념을 깨부순 이런 게임들도 만들 수 있다.

높은 자유도와 이 스크립트의 존재로 인해 2k에 이어 알만툴계의 르네상스를 또 한 번 일으켰다고 평가할만한 판이다. 해상도도 기본으로 800 * 600까지 지원한다.

그리고 라이트 버전도 나왔다. 이 버전은 무료로 배포되며 제한되는 부분은 스크립트 편집 및 이벤트 내 스크립트 사용 정도다. 나머지 기능은 정식 버전과 동일하다. 스팀에서 판매되는 영문판만 나온 상태이고 이메일 주소와 이름을 등록해서 사용하면 된다.

다운로드 : 영문판 공식 스팀

라이트 버전에서 스크립트를 써야 할 경우에는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참고로 영문판의 경우 DLC가 어마어마하게 많다.

2013년 12월 25일 스팀 연말 세일의 마수에 걸려 본 프로그램과 일부 DLC가 할인 폭탄을 맞았다. 본 프로그램의 경우 무려 14.49달러로 폭풍 할인되었다.

2014년 5월 30일에는 이 보다 더한 할인폭탄을 맞았는데, 험블 번들 사이트에서 험 단돈 1달러만 내면 본 프로그램에 DLC까지 끼얹어 주는 기염을 토했다! [6]

2. 항목이 작성된 게임들

----
  • [1] 실제로 몇몇 한국인들은 이걸 이용해서 병맛 넘치는 스토리를 작성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무서운 걔임.
  • [2] 2011년 1월부터 카도카와 그룹 계열사의 게임의 유통은 카도카와 게임즈로 통일되었다. 이 시리즈의 제작사 엔터브레인 역시 카도카와 계열사이기 때문.
  • [3] 제 2의 MP. MP와 똑같이 스킬처럼 사용할 수가 있다. 전투가 끝날 경우 '다음 전투에 TP를 공유' 능력을 가진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는 한 TP는 전투시 초기화된다. 또한 스킬이나 아이템에는 TP 증가 효과가 있어 물리공격스킬과 마법공격스킬을 따로 나눌 수가 있다. 스크립트로 TP 부분을 건드리지 않는 이상 TP의 최대값은 항상 100이다.
  • [4] 전투시에는 4명까지만 참가할 수 있어 서열 4위까지 나온다. 또한 대기 중 멤버에게 경험치를 받게 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도 결정할 수 있다. 다만 스크립트를 수정하면 5명 이상 전투에 참가시킬 수 있다.
  • [5] OGG Theora(*.ogv) 형식으로만 가능하다.
  • [6] 이 DLC번들은 총 3개까지있고 12달러를 내면 이 DLC들을 전부 구입할 수 있다. 덤으로 RPG 메이커 XP+투더문을 포함한 유명 RPG메이커 게임 타이틀+캐릭터 제작 프로그램까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13:58:07
Processing time 0.114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