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RPG 쯔꾸르 XP

last modified: 2015-01-07 13:14:13 by Contributors

항목이 있는 쯔꾸르 시리즈 둘러보기
RPG 계열 95 2000 2003 XP VX VX Ace
기타 계열 2D격겜2nd 액션  
관련 유틸 RPG 만들기 2009 얼티밋 DynRPG
개별 항목이 없는 쯔꾸르는 이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항목은 RPG 만들기 XP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Contents

1. 개요
2. 소개
3. 장점
4. 단점
5. 항목이 작성된 쯔꾸르 XP 기반 게임 일람

1. 개요

logo.gif
[GIF image (20.24 KB)]

쯔꾸르 시리즈 중 하나. 2004년 7월 22일에 발매되었다(일본 기준). 한국에서는 미정발... 이지만 쓰는 사람은 다 쓴다.(...)

2. 소개

기술이 많이 발달한 만큼 알만툴도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해상도가 640*480으로 다시 높아졌고 풀 컬러 지원, 캐릭터 크기 자유, 알파 채널 추가, 화면 전환 효과 등의 연출 요소가 엄청나게 추가되었다. 하지만 도터들의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2k 시리즈를 만드는 감각으로 그래픽 작업을 했다간 휑해보이는 화면에 실망할지도 모른다.

가장 큰 변화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루비를 이용한 스크립트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이로써 스크립트 및 기타 기능으로 시스템을 자유롭게 뜯어고칠 수 있게 되었다. 도저히 알만툴로 제작했다고는 믿기지 않을 수준의 게임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 하지만 기능이 너무 복잡해져 진입의 벽이 높아진 것이 단점. 물론 이전의 버전들에서처럼 스크립트 없이 게임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얼굴 그래픽 개념이 사라지고 동영상 넣기 기능이 이때부터 없어졌다. 스크립트로 구현할 수는 있지만 문제점이 많아 잘 쓰지 않는다.

전투는 전작인 2k3의 사이드 뷰+ATB에서 기존의 1인칭 턴제로 다시 바뀌었다. 거기에 이런저런 그래픽 효과를 넣을 수 있게 되어서 더 박진감 넘치는 전투가 되었다.

또한, 이벤트별로 '셀프 스위치'라는 개념이 추가되어 이벤트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셀프 스위치 시스템은 VX와 Ace에서도 계승. 하지만 셀프 스위치를 넣고 2주차 플레이를 만들려면 뭔가 까다로운 처리를 추가로 해야 한다.

RPG 쯔꾸르 시리즈의 유구한 전통(?)이었던 탈것의 개념이 사라진 것도 특징.

단점이라면 초당 40프레임으로 전작보다 낮아서 화면이 부드럽게 움직이지가 않다는 점.(스크립트 엔진의 한계) 게다가 옵션에서 '부드러운 움직임'을 체크하지 않으면 거기서 또 반이 깎인다.(...)

더군다나 캐릭터칩의 규격이 여타 시리즈와 같은 3*4(걷기 왼발, 걷기 오른발, 대기 *상하좌우)규격이 아니라 4*4(걷기 왼발, 걷기 오른발, 대기, 대기2 *상하좌우)라서 호환성이 떨어진다.

스크립트와 보조 엔진으로 3D를 구현 할 수도 있다.# # 그러나 원래 3D용 툴이 아닌지라, 조작도 불편에 잔상도 심하고 최적화 문제로 느리기도 하다. 원리는 2D를 3D처럼 보이게 하는 일종의 트릭이다. id Tech 엔진 버전 1과 비슷하며, 오브젝트는 기본적으로 선 매핑의 대체이자 차 매핑으로 주로 이용하는 "Height Map" (낮은 곳은 어둡고 높은 곳은 밝게) 이라는 흑백사진을 이용, 높낮이만을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구현한다. 덕에 퀄리티 있는 오브젝트는 생성 할 수 없다. 하지만 더 깊게 들어가면 폴리곤 개념의 오브젝트도 가능 한 듯 보인다.

전작들의 무한한 불법 공유로 인해 이번 작부터는 인터넷 인증 제도를 도입하였지만, 실행할 때마다 인터넷에 반드시 연결되어야 하며 부품이 하나만 달라져도 인증이 안 되는 등의 문제로 일본 내에서도 상당히 까인 모양. 그 때문인지 후기판에서는 인증제도를 폐지하거나 설치 후 첫 실행때만 체크하는 정도로 변경되었다. 물론 인증 크랙된 버전이 돌아다니는 한국에서는 상관 없는 이야기(...)

또한 시리즈 사상 첫 북미판이 정발된 작품이기도 하다.[1]

2013년, RPG 만들기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구동시켜주는 어플이 나왔다. 네코 데브 항목 참조.

2012년 12월경 스팀에 등록된 VX Ace의 뒤를 이어서 이듬해 2013년 12월경 스팀에 등록되었다. 어째 뭔가 반대로 된 것 같은건 기분 탓 다만 스팀 출시일은 좀 더 나중이지만 그 자체의 출시일만 놓고 보면 VX Ace에 비해 구버전이라서 그런건지 미칠듯한 DLC를 쏟아내는 VX Ace와는 달리 DLC가 일체 없다.

정발이 안 돼서 구하기가 어려웠으나 해외 구매 등으로 구매하는 방법도 있고, 스팀에 출시되면서 국내에서도 구하기 쉬워졌다.

3. 장점

타 시리즈와 비교하였을때 RPG 만들기 XP 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해상도가 640 x 480 으로, 만들기시리즈중 제일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있다. 또한 풀컬러+알파채널 그래픽을 사용할수 있어 더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해졌다.[2]
  • 맵 레이어 3개 + 이벤트 레이어 1개로 총 4개의 레이어를 사용해 매우 세심한 맵제작이 가능하다.[3]
  • VX 나 VX Ace 가 나와서 밀렸지만200X 시리즈까지는 없던 스크립트 기능이 추가되어 예전에는 이벤트로 노가다해야 했던 부분들을 많이 경감했고, 외부의 라이브러리 파일을 불러와 게임의 기능을 증강시킬수도 있다.
  • 두터운 유저층[4] 을 확보하여 관련된 자료가 매우 많고 쉽게 조언을 구할수 있다. 또 많은 우수한 작품들은 이 RPG 만들기 XP 로 만들어져있다.

4. 단점

타 시리즈와 비교하였을때의 단점들이다.

  • 시리즈 최악의 발최적화. 수많은 렉방지 스크립트가 나와있기는 하지만, 그걸 사용해도 예전 시리즈나 VX, VX Ace 만큼의 이벤트 처리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참고로 다른시리즈의 프레임레이트는 60, XP 는 40이다.[5]
  • 위에서도 언급되었지만 40프레임으로 돌아가는것도 펜티엄 4 CPU, 512 MB 의 램을 갖고있는 어느정도 사양이 되는 컴퓨터에서의 이야기다. 최근 컴퓨터들은 대부분 저사양을 초월해서 큰 문제는 안될듯하지만 여전히 RPG2000 계열에서 부리던 묘기를 부리는건 무리.

타 시리즈와 공유하는 고질적인 단점들이다.

  • 확장성이 낮고 업데이트가 거의 안된다. 게임제작툴의 생명중 하나인 확장성이 심각하게 결여된다. 플러그인 형태로 기능을 추가할수있는 제작툴들이 있는 반면에 알만툴에는 그런것이 없다. 게다가 버전업데이트가 거의 안되며 그나마 그 업데이트도 매우 마이너한 업데이트. (잘 모르는 사실이지만 '데스티니 패치'라는 2000용 플러그인은 존재한다. 마우스 사용이나 그림표시의 제한을 없애주는 등 엄청난 기능을 다수 보유했지만 사용이 까다로워 숙련이 필요하다)

5. 항목이 작성된 쯔꾸르 XP 기반 게임 일람

----
  • [1] 일본어 위키백과에서는 첫 해외판이라고 표기해 놨지만, 이미 단테98부터 2000까지 한국에서 정발되었기 때문에 사실이 아니다. 한국은 해외가 아니라는 거냐
  • [2] 전작에 비하자면 엄청난 그래픽의 발전이다. 2003 까지는 256색 PNG 파일을 사용했기 때문.
  • [3] XP 이외의 작품들은 맵 레이어가 오직 2개라서 나무조차 겹칠수가 없는 고자같은 맵기능을 가지고있다. 후기작인 VX 에서 XP 같은 맵기능을 기대했으나 엔터브레인은 맵기능을 비롯한 전체적인 틀을 2003과 비슷한 방식으로 바꿔 수많은 맵제작들을 엿먹였다.
  • [4] RPG 쯔꾸르 시리즈중에서도 제일 많은 커뮤니티를 자랑한다. RPGXP KOREA CAFE# 라던가 지니티# 라던가 아방스 , 니오티#등.
  • [5] 이는 RPG 만들기 2000 / RPG 만들기 2003 시리즈에서 사용하던 C++/DirectX 기반이 아닌 Ruby/OpenGL 이라는 골룸한 조합을 사용하였기 때문인듯 하다. 그나마도 안에 쓰인 Ruby 의 라이브러리 버전이 구버전이기에 상당히 최적화나 기능면에서 딸린다. vgvgf 라는 유저가 라이브러리를 교체하는 작업을 하고있으나 현재 감감무소식.
  • [6] 싱글모드 한정으로 RPGXP로 제작되었다. 단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모바일로만 플레이 할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7 13:14:13
Processing time 0.044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