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Rh식 혈액형

last modified: 2015-04-03 07:13:2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종류 및 특성
3. 희귀성


1. 개요

혈액형의 하나. ABO식 혈액형과는 별개로 있는 혈액형이다.
블라디미르가 이 혈액형을 좋아합니다

2. 종류 및 특성

크게 Rh+형과 Rh-형으로 나눈다. 이중 Rh+ 형이 많으며, 전세계적으로 85% 정도가 Rh+형이고 나머지 15% 가량이 Rh-형이다.
읽을 때는 Rh+는 Rh 포지티브, -는 Rh 네거티브라 읽는다. 하지만 누구나 플러스, 마이너스라 부른다(...) 의료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앞에서 이런 말 하다가 쪽팔릴 수 있으니 잘 알아두자.

항원 D와 C, E, c, e이 5가지의 주된 항원을 비롯한 약 45가지의 항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생사와 연관되기 때문에 이 2가지가 중요하게 다뤄진다. 간혹 항원 D는 있으나 C,E,c,e가 모두 없는 바디바바디바(-D-/-D-)라는 특이한 혈액형이 있다.이 혈액형은 국내에서 단 3명만이 확인되어있으며 위의 5개가 모두 없는 Rh null이라는 매우 희귀한 혈액형도 존재한다.


Rh-형은 Rh 인자 중 D가 결손되어 생긴다. Rh+에[1] 대한 항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Rh+형의 혈액을 수혈받을 수 없다. 역으로 Rh+가 Rh-를 받는 것은 소량 가능하다. 그래서 Rh- 유저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해서 누가 사고나면 순번제로 돌아가며 헌혈해주거나, 보통은 Rh-형이 많은 서양에서 피를 수입해온다. 그런데 그중에는 에이즈에 걸린 환자의 피가 섞여있을 수도 있다고 해서 이래저래 Rh-보유자들의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 글을 읽는 위키니트들 중에 자신의 피가 Rh+인 사람들이면 꾸준히 헌혈을 해 주는 것이 좋고, Rh-이면 긴급한 상황에서 즉시 헌혈하고 수혈받을 수 있도록 커뮤니티 등 비상 연락망을 구축, 유지해 놓는 것이 좋다. 뭐 비상연락망은 자신이 태어날 때 Rh-형을 가지게 될 경우 부모들이 알아서 구축해주지만. 사실 헌혈한 혈액 팩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폐기되는 특성상 꾸준히 헌혈해도 소용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Rh-형은 연락망을 구축하고 연락이 올 경우 즉각 헌혈을 실시하는 식으로 조치를 취한다. 또 자신이 Rh-형일 경우 위키러 당신이 서양 국가에 영주하고 있을 경우 사정이 낫지만, 한국 등 동양에 있을 경우 행동 하나하나에 조심을 해야 한다.

Rh-인 여자가 Rh+인 아이를 임신을 하게 된다면 다음 아이가 Rh+일 경우 아세포증으로 인해 사산할 확률이 높다. 이는 출산 전 태반의 출혈로 인하여 모체에 Rh+혈액형에 대한 항체가 생기게 되고, 이 항체가 태아의 혈액으로 들어가 적혈구를 파괴하고, 그 결과 적아세포가 혈액 속에 증가하는 증상이다. 그러나 첫째 아이를 출산했을 때 모체에 항 Rh혈액형 항체를 주사하면 Rh+혈액형인 태아를 몇 번 임신하더라도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다고한다.

3. 희귀성

Rh식 혈액형 중에서 Rh-는 대한민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국가에서는 희귀혈액으로 분류되는데, 사실 전 세계적으로는 희귀한 혈액형에 속하지 않는다. 또한 어느 혈액형이 그렇듯이 각 인종, 지역, 민족마다 차지하는 비율이 천차만별이다.
서양인들은 5명중 1명꼴로 이 혈액형을 가지고 있지만[2] 동양인은 전체인구의 1%도 채 되지 않는다. 그래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에서는 Rh-형이 매우 적어서 Rh-형 피는 늘 부족하다. 그 때문에 Rh-형의 피를 가진 사람들은 자가헌혈을 한다. 그래도 여전히 부족하다. 당연하지만 수혈용 혈액의 수명은 길지 않기 때문이다. 냉동보존 시키면 1년 정도까지는 가능하지만.
대신 동양인들은 타 인종에 비해 B형, AB형이 많다. 그러나 비록 타인종에 비해 AB형이 많아도 상기했듯이 동양인들은 Rh-인자가 매우 적기 때문에 Rh-AB형 역시 희귀한 편이다. Rh-가 많은 서양에서도 Rh-AB형은 전체적으로 인구가 가장 적다.사실, AB형 자체의 인구가 적기 때문이다.

바디바바디바(-D-/-D-) 혈액형의 경우 국내에 단 3명만이 보유중이라고 한다.어느 한 산모가 이 혈액형이라 일본에 있는 어느 한 적십자사에 긴급혈액공수를 한 사례가 실제로 있다.신의 퀴즈 시즌2 9화에서 이 혈액형에 대한 소개가 있다.

일명 "황금의 피"라고 불리는 Rh null 혈액형 Rh null은 전세계에서 공식적으로 확인된 인원이 단 43명 뿐이다. 그중에서 수혈에 적극 응하고 있는 자는 6명 뿐이라고. 다만 그 댓가로 자기 자신들은 같은 Rh null끼리만 수혈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현재까지 발견된 Rh null 혈액형 보유자는 상당수가 용해성 빈혈이나 대구성 빈혈을 비롯한 빈혈로 먼저 진단을 받은 뒤 혈액형 검사를 받으면서 발견되었다. 항원이 싹 없어지면서 적혈구 막의 구조가 약해진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
  • [1] 정확히는 항원 D에 대한 항체.
  • [2] 덕분에 미국같은 서구권 국가에서는 자신이 Rh-여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07:13:22
Processing time 0.024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