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SD건담 삼국전(애니메이션)

SDガンダム三国伝 Brave Battle Warriors.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3. 주제곡
4. 성우진
5. 기타

1. 개요

반다이 SD건담 시리즈 SD건담 삼국전(BB전사 삼국전)을 토대로 한 애니메이션. 통칭 삼국전BBW.

일본에서는 2010년 4월 3일부터 2011년 3월 26일까지 총 51화로 완결되었고, 극장판도 하나 나왔다. 각 화의 분량은 13분으로, 다른 애니메이션들의 절반 정도이다. TV도쿄 계열에서 방송되었다.

한국에서는 챔프와 애니원에서 방송하고 있다. 1화 ~ 26화를 Part 1로, 27화 ~ 51화를 Part 2로 나누고, 2개 에피소드를 묶어 30분 분량씩 방송하고 있다.[1] 꽤나 급하게 수입했는지 일본에서 51화를 방영했을 때 챔프에서는 벌써 50화까지 방영했을 정도였다.
그리고 건담인포 유튜브에서 더빙판을 무료로 51화 전편을 감상할 수 있다.#

반다이가 프라모델 홍보용으로 내놓은 취지가 강한 작품이지만, 카툰렌더링 수준도 상당하고 2D 작화도 힘이 들어가 있으며, 시나리오와 연출도 이전에 만들었던 SD 건담 포스급으로 잘 만든 수작. 다만 한 화의 분량이 너무 짧은 탓에 몰입하려는 순간 이야기가 끝나 버려 맥이 빠지는 점은 아쉽다. (1화 15분 형식의 방송으로, 같은 형식의 개구리 중사 케로로에 바로 이어서 나온다. 오프닝이 없고 엔딩만 있으며 사실상 본 내용은 10분도 채 되지 않는다.)

스토리는 기존 코믹스 스토리와 전체 줄기는 같지만 꽤 다르게 나간다. 일단은 삼국지연의의 노선을 따르고 있지만 차이점도 많이 보인다. 사마의는 극초반부터 조조의 군사로 활약하며, 초선 또한 여포의 심복으로 등장하고 연환계 같은 건 나오지도 않는다.

4번째 천옥개 같은 몇몇 떡밥이 풀리지 않은 채 끝났기 때문에, 그리고 아직 팔아먹어야 할 프라모델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2기가 나올 가능성은 충분한 것 같았지만…애니판 결말이랑 코믹스판이랑 엇갈린 것을 보면 아마 만들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2][3] 다만 전신결투편 내용 자체가 그대로 애니화 시키기에는 약간 뭐해서(...) 풍운호걸편과 영웅격돌편의 애니화로 요약 가능한 애니판에서는 여러 내용이 좀더 개연성 있게 짜이거나[4] 한 부분도 있으니 전신결투편도 애니화한 편에 맞게 변형해서 나올지도 모른다. 문제는 3년이 다 되어가는데 도대체 언제 나오냐는 거다 시드 - 시뎅 공백도 2년이었다..

사실상 많은 팬들이 후속작을 원하고 있으니, 적어도 2014~2015년 즈음에는 후속작이 기획 내지는 발표될 가능성이 조금이나마있다.
그보다 삼국전이 아시아 지역에서만도 킷 판매량이 얼마인데, 반다이가 이런 금싸라기를 그냥 냅둘리가 없다.





슈퍼로봇대전 UX등장하게 되었다. 과거의 눈동자가 있는 건담을 다시 볼수 있을 듯. 참고로 동시에 등장하는 건담 계열 작품은 거의 창조에 가까운 재해석 끝에우주세기를 대신하는 자리에까지 오른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와 현재 Z를 기점으로 슈퍼로봇대전에 서서히 참가 중인 더블오, 그것도 극장판인 기동전사 건담 00 A wakening of the Trailblazer가 있다. 시데는 둘째치고 문제는 더블오.(…) 극장판 시절 세츠나는 더는 건담에 집착하지 않으니 평범하게 넘어갈라나...? 아니면 옛날이 생각난다면서 장난삼아 "내가, 우리가, 건담이다!!" 같은 걸 외치던가 그런데 사이즈는 어떻게 처리할지가 또 다른 문제.[5]

여담으로, 코믹스 이후로 애니메이션화를 기획했을 때 초기 컨셉의 PV가 있는듯 한데 최근의 PV랑 비교하면 작화 차이가 매우 크다. PV로 미루어 보아 애니메이션화 되기 바로 전(즉 작화가 현재 애니메이션과 똑같은 시점)에 만들어진 PV에서는 TVA 판에서처럼 주역 건담들의 강화 형태[6]가 없었다. 아마도 이 파워업 형태는 새로운 건프라 제작 때문에 넣은 설정같다.

3. 주제곡

오프닝은 보컬이 없는 짧은 음악만 나오기 때문에, 엔딩곡이 실질적인 주제곡이다. 한국판은 오프닝과 엔딩을 합쳐서 하나의 주제가로 만들어 썼다. 다만 오프닝 겸 엔딩으로 내보내는 엔딩의 경우는 마지막까지 계속 미리샤 전설을 쓴 관계로 27화 이후의 엔딩 화면과 음악이 어긋나는 현상이 있었다.[7]

『미리샤전설~The Brave Legend~』
(1 ~ 26)
『Justice 전설을 새겨라!』
(27 ~ 51)
원제 三璃紗伝説~The Brave Legend~ Justice 伝説を刻め!
작사 小川マキ 畑亜貴
작곡·편곡 吉川慶 増田武史
노래 Ko-saku (일본)
김우주 (한국)
브레이브 배틀 워리어즈
(유비 건담(CV : 카지 유우키(梶裕貴)),
관우 건담(CV : 야스모토 히로키(安元洋貴)),
장비 건담(CV : 카토 마사유키(加藤将之)),
조조 건담(CV : 노무라 켄지(乃村健次)),
손권 건담(CV : 시마자키 노부나가(島﨑信長))

전체적으로 OST는 호평이다. 자체적으로 삽입곡도 좋은 퀄리티와 적절한 사용을 보여줬고 특히 2기 엔딩인 『Justice 전설을 새겨라!』는 삼국전의 성우진 중 일부[8]가 파트를 나눠 불렀기에 이쪽에 대한 반응도 좋다.하지만 국내방영에선 안 쓰였잖아. 안될꺼야.[9] 1기 엔딩도 꽤 불타오르는 곡.

이외에 앨범은 두개가 발매되었는데 하나는 엔딩곡, 하나는 전곡 포함이다. 엔딩곡은 두 곡의 일반버전과 가라오케 버전을 따로 포함했다.

4. 성우진


캐릭터 일본판 한국판
유비 건담 카지 유우키 강수진
관우 건담 야스모토 히로키 심정민
장비 건담 카토 마사유키 최낙윤
공명 리가지 시이 카즈타카 임경명
조운 건담 오노 유우키 박서진
초 블루데스티니(꼬마) 타무라 무츠미 이보희
관평 건담 코마츠 리카 조경이
황월영 건이지 시마무라 유우 김하영
창 도벤울프 아마다 마스오 이재범
조조 건담 노무라 켄지 김승준
조비 건담 사카구치 다이스케 이동훈
하후돈 기로스 야마 시게오 심규혁
하후연 다라스 지모토 타카유키 고구인
사마의 사자비 나카가와 케이이치 박서진
곽가 버사고 스가누마 히사요시 김디도
가후 아슈타론 시카이 키요히토 김연아
서황 서펜트 미야자키 히로무 이동훈
장료 겔구그 히구치 토모유키 이재범
전위 앗시마 마구치 류 이재범
합 자쿠3 와사키 료 임경명
욱 와이즈와라비 시무라 토모유키 임경명
손권 건담 시마자키 노부나가 이경태
견 제피랜더스 나가사코 타카시 임경명
손책 사이살리스 타자와 리키 서원석
손상향 가베라 칸다 아케미 이지현
주유 백식 히라카와 다이스케 이재범
황개 구프 마무라 나오키 김디도
육손 제타플러스 시모노 히로 김나율[10]
여몽 디제 모리타 마사카즈 임경명
녕 캠퍼 테라시마 타쿠마 이동훈
사자 돔 나키 마사토 심규혁
동탁 자쿠 무라 테츠오 최낙윤
유 샷코 야마 시게오 김디도
호진 걍[11] 코야마 리키야 고구인
원의 자쿠 기노 히로오미 고구인
웅 잔넥 시카와 히로아키 이동훈
각 팔라스 아테네 시로쿠마 히로시 이동훈
보 볼리노크사만 시카와 히로아키 이재범
량 멧사라 미즈시마 타카히로 심규혁
수 브리토바 사카구치 슈헤이 심승한
여포 톨기스 미야우치 아츠시 심승한
초선 큐베레이 츠네마츠 아유미 김하영
순 바이에이트 미야자키 히로무 김디도
궁 메리크리우스 카무라 미즈키 이동훈
원소 바우 아키모토 요스케 심규혁
원술 즈사 오쿠라 마사아키 고구인
기령 햄머햄머 츠누마 키요시 심정민
풍 가루스J 시로쿠마 히로시 이경태
저수 R쟈쟈 야마 시게오 서원석
량 가즈알 기노 히로오미 이재범
추 가즈엘 스기사키 료 김디도
손찬 EZ-8 노우에 사토루 서원석
식 짐캐논 무라 테츠오 박서진
준 자쿠캐논 기노 히로오미 고구인
돈 멧메도사 타나카 카즈나리 이경태
겸 짐 치야 토시히데 서원석
영제 히라카와 다이스케 서원석
경 건탱크 반도 나오키 심승한
표 건담 야타 히로도쿠 고구인
채모 앗그가이 타자와 리키 고구인

한국이나 일본이나 몇 명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은 중간급에서 신인급의 성우들로 구성되어 있다. 오랜만에 강수진김승준이 라이벌 구도로 나오는 것도 특징.
한국은 유비 역의 강수진, 조조 역의 김승준, 여포 역의 심승한을 제외한 나머지는 대원 성우. 특히 대원은 당시 있었던 1기, 2기 남자 성우들이 전부 나와서 활약 아닌 활약을 펼친다. 이 고질병의 중복 캐스팅 여자 성우들은 여자 캐릭터나 소년 캐릭터의 출연과 활약이 별로 없어 남자 성우들보다는 고생을 덜 하는 편이다. 여자 성우들은 2기 5명 전부 출연했고, 1기는 이지현만 나왔다.

참고로 한국판 연출은 곽영재.

5. 기타

백성들은 모두 똑같이 생긴 으로 통일되어 있으며, 그래서 눈이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도 감정 전달이 잘 되는 걸 보면 신기할 지경(…). 다만 같은 짐 계열이라도 어느 정도 비중이 있는 노식이나 도겸은 눈이 있다. 당연히 기생이나 무희들도 전부 다 짐들 뿐인데 동탁은 "귀여운 것들~"이라면서 술 마실 때 늘 옆에 끼고 좋아했다. 美의 판단기준이 대체 뭐냐

잡병들은 조금씩 다른데. 조조, 손권, 공손찬군(사후 유비군) 등은 대체적으로 짐인데 비해 원술, 원소군, 오환족은 각각 가자 C와 가자 D, 동탁군과 황건적은 자쿠이다.
한 위키러가 이 애니를 2화까지 보고 느낀바로는 자쿠가 너무 약하게 묘사된다고 분노했다.
----
  • [1] 짝이 안 맞는 51화는 극장판을 '특별편'이라는 이름으로 같이 묶어 방영했다. 극장판도 분량이 10분짜리라(…) 이렇게 묶는 게 가능했던 모양.
  • [2] 코믹스판에서는 유비랑 조조가 같이 실종되는 것으로 끝내지만, 애니판에선 조조만 실종되는 것으로 끝.아마 안될거야
  • [3] 그런데, 초전영판 SD건담 삼국전 즉 극장판 엔딩의 마지막 부분에 성장한 마초 블루 데스티니의 모습이 보이는데 이게 어쩌면 2기 떡밥일 가능성도 있다. SD건담 삼국전 코믹스판의 전신결투편에 해당하는 부분이니 2기가 나올수도...?
  • [4] 조조를 주축으로 하는 파워밸런스 문제(...)가 골자. 애니판의 조조는 코믹스의 조조에 비하면 약해진 편에 속한다.
  • [5] 알다시피 이 세계관의 모든 MS는 일단 건담, 자쿠 등의 모습을 한 인간이다. 그러나 일단은 건담류이기 때문에 작중에서 사이즈를 리얼사이즈 건담들의 크기로 할지, 일반인들의 크기로 할지가 문제라는 것이다. 결국 게임에서는 SS 사이즈로 나왔다.
  • [6] 즉 용장 유비, 홍련장 조조, 맹호장 손권, 뇌장 장비, 귀아장 관우 등의 파워업 형태
  • [7] 여담이지만 미리샤 전설은 번역된 게 원곡과 가사가 살짝 다르고. 부른 가수의 목소리 톤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곡의 분위기가 꽤 차이점이 있다.
  • [8] 위에도 나와있지만 유관장/조조/손권 건담의 성우진.
  • [9] 2기 엔딩은 성우진들이 부른거라 국내 방영시에는 달리 이걸 재현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니면 그냥 녹음하기 귀찮았거나.
  • [10] 당시에는 김혜진으로 활동했다.
  • [11] 극장판에만 나온 캐릭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02:23:07
Processing time 0.198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