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SIM 락

last modified: 2015-03-24 22:50:5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1.1. 컨트리락
1.2. 캐리어락


1. 개요

단말기에 지정된 정해진 국가 혹은 이동통신사의 SIM 카드만 인식시키도록 제한을 걸어놓는 행위다.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는데, 컨트리락과 캐리어락으로 구분된다.

전 세계적으로 SIM 카드의 규격은 동일하기 때문에 이론상 단말기가 지원하는 이동통신 주파수만 맞다면 해당되는 이동통신사의 SIM 카드를 꽂아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이동통신사들이 단말기의 무분별한 해외 반출을 막고자 SIM Lock을 걸어 놓았다.

1.1. 컨트리락

해당 국가에서 출시되는 휴대폰에 해당 국가의 이동통신사의 SIM 카드만 인식시키도록 제한을 걸어서, 해외에 단말기를 들고 나가서 해당 국가의 SIM 카드를 장착했을때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도록 조치한 것을 의미한다. 현재 한국에 출시되는 모든 모바일 기기들은 컨트리락이 전부 해제되어 출시되고 있다.[1]

국가의 정부가 개인정보 유출 등을 이유로 걸어두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기기를 이동통신사 종속으로 만들어서 해외 출국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선불 요금제 등을 사용할 수 없고 오로지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해당 국가의 이동통신사들의 이익만 챙겨주는 장치인 것이다.

그래도 완전 해제 불가인 경우보다 요청시 해제 가능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요청시 해제해주는 경우는 아예 법으로 강제하는 국가들도 있다.[2]대부분 유럽 지역의 국가들이 이런 조치를 해두고 있다. 지금은 처음부터 해제되어 있지만 과거 한국에서는 이러한 법도 없었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와 제조사간의 떠넘기기 신공을 오랫동안 지켜봐야했었다.

현재 컨트리락을 걸어놓은 대표적인 이동통신사는 미국의 AT&T와 일본의 NTT 도코모소프트뱅크, 북한 고려링크[3]가 있다.[4]

1.2. 캐리어락

컨트리락보다 좁은 의미로, 이쪽은 해당 국가 내에서 정해진 이동통신사만 사용하도록 조치한 것을 의미한다. 현재 한국에서는 LG U+CDMA2000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단말기에 캐리어락을 걸어두고 있다.[5][6] 2013년 11월 22일 이후에 생산된 기기에는 CDMA를 지원하는 기기가 아니면서 VoLTE로 음성/문자를 처리하는 기기에만 캐리어락이 해제된 상태라 SK텔레콤KTSIM 카드를 슬롯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2013년 11월 22일 이후에 생산된 기기라도 LG GX같이 CDMA2000을 지원하는 기기는 방통위 방침에 의해 캐리어락이 걸린다.

일본의 KDDI도 일본의 유일한 CDMA 서비스 사업자라 걸려있으며, 컨트리락을 걸어놓은 미국의 버라이즌이나 위에 언급된 일본 소프트뱅크[7]북한의 고려링크[8]도 캐리어락까지 걸어놓고 있다. 한마디로, CDMA를 유지하고 있는 이동통신사들은 대부분 캐리어락을 걸어놓고 있다. 문제는, CDMA 서비스 이동통신사들이 하나같이 갑질이 심하다.
----
  • [1] 과거에는 한국 이동통신사들의 병크 중에서 최상위권을 달리는 막장짓이였다. 그나마 IMEI 화이트리스트WIPI 의무탑재는 그래도 의도만은 좋았다고 말해줄 수야 있지만 이건 뭐.....
  • [2] 옆나라 일본의 경우 2015년 4월 이후 생산되는 단말기에 의무적으로 일본 총무성 방침에 의해 강제 해제된다. 단 캐리어락의 경우 KDDI에 한해서만 CDMA2000 지원 단말기에 제한적으로 허용한다.
  • [3] 북한 주민들은 외국에 나갈 일도 없겠지만, 당 간부들이나 감시하는 요원들이 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걸어놓는다고 한다. 풀리는 순간 북한 기밀이 날라가서 체제 붕괴우려가 있기 때문에..
  • [4] 출고 당시에는 걸려있다가, 사용자가 약정 종료 혹은 할부 종료 후에 해제하는 경우는 가능하다. 다만, 일부 기종에 한해서 해제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소프트뱅크로 출시되는 아이폰 시리즈가 있다.
  • [5] LG U+ 단말기의 경우 2013년 11월 22일 이후 출시되는 CDMA2000 미지원 단말기는 캐리어락이 풀린다.
  • [6] 이는 LG U+가 가진 특수성 때문이다. SK텔레콤KT의 단말기들은 WCDMA 2.1 GHz 대역을 지원하기 때문에 타사 유심 기변이 어느정도 보장되는 상황이다. 다만, CDMA2000으로 3세대 이동통신을 서비스하는 LG U+의 단말기는 LTE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는 이 대역을 지원하지만, LTE를 지원하지 않으면 WCDMA를 지원하지 않는다. 때문에 당시 관계 부처였던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구형 모델에 대한 형평성 문제로 LG U+LTE 모델에 캐리어락을 허용한 것이다.
  • [7] 얼마 안되는 소프트뱅크로 출시한 외산 스마트폰은 풀어주기라도 하지만 , 절대 아이폰과 일본 기업에서 만들어 출시한 스마트폰은 풀어주지 않는다.
  • [8] 애초에 이쪽은 이동통신사가 2013년 기준으로 하나이기 때문에 컨트리락이 곧 캐리어락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4 22:50:56
Processing time 0.059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