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SNH48

last modified: 2015-04-06 20:57:28 by Contributors



6번째 싱글 <청춘의 약속>(青春的约定) 선발 멤버.

중화인민공화국의 여성 아이돌 그룹.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전용 극장
4. 문제점
4.1. 이적 멤버 문제
4.2. 셀프 탈퇴 사건
4.3. 가사 번역
5. 멤버
6. 디스코그래피
7. 콘서트
8. 외부 링크

1. 개요

일본 아이돌 그룹인 AKB48의 자매 그룹이며, JKT48에 이어서 두 번째로 등장하는 AKB48의 해외 자매 그룹이다. 원래는 중화민국에서 활동할 예정인 TPE48이 더 먼저 발족되었지만, TPE48은 대만 현지 기업과의 조율이 잘 안 된 건지 아무 소식이 없다. SNH48은 중국 현지 기업인 상해구상연예경기유한공사 (上海久尚演艺经纪有限公司), 상해성사파음악문화전파유한공사 (上海星四芭音乐文化传播有限公司)에서 AKB48의 운영사 AKS와 사업 제휴를 하여 AKB48의 운영 노하우 및 악곡 라이센스를 취득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SNH는 중국 제 2의 도시인 상하이에서 따온 이름이다.

멤버 모두 웨이보계정이 있어서 구글 플러스처럼 쓰고 있다. 구플을 안 쓰는 이유는 중국에서 정부단위로 외국 SNS를 막고 있기 때문이다.

자매 그룹이라고는 하지만 일본의 48 그룹과는 거리가 멀다. 중일 관계를 고려해서인지 SNH48 운영사에서는 일본과의 접점을 최소화하려는 모습을 보이며, 공연 곡도 중국 정서에 맞춰 검열하는 등 철저하게 일본색을 배제한다. 아키모토 야스시를 포함한 일본 AKB48 운영측에서도 손을 거의 안 댄다. 뮤직비디오를 한국에 와서 찍거나 생탄제에서 미쓰에이의 <Bad Girl Good Girl>을 공연하는 등, SNH48 운영측에서는 오히려 한국과 연관을 지으려는 모습도 보인다. 같은 해외 자매 그룹인 JKT48의 경우 덴츠 인도네시아 지부에서 운영하고 일본 기업 광고에 많이 나오는 등 일본과의 관계가 원활한 것과 비교하면 대조적.

유튜브에서 SNH48의 극장 공연 등 동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보러 가자.

2. 역사

2012년 8월 오디션을 진행, 같은 해 10월 멤버를 발표했다. 1월 12일 쇼케이스로 데뷔하였다. 원래 12월 8일 상하이 시내의 극장에서 데뷔할 예정으로, 활동 10개월 만에 전용 극장을 갖게 된 JKT48과는 달리 이번에는 중국 현지 운영사의 지원이 확실한 모양이라고 생각됐지만 역시 세계 어느 도시를 가던 똑같은지 쇼케이스로 데뷔하게 되었다.[1] 또한 미야자와 사에스즈키 마리야가 '유학'이라는 명목으로 SNH48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2013년 3월 31일 악수회에서 '극장 완공은 가을 중'이라고 발표했다.

쇼케이스 공연인 'GIVE ME POWER!'는 사실 K4th '마지막 벨이 울린다' 공연이었다. 멤버들의 경험이 부족한데다가 가뜩이나 어려운 팀K 공연을 골라서 다들 허우적거리는 비극적인 공연이 되고 말았다. 원래 팀이 결성되었을 때 첫 세트리스트로 팀K 공연을 주는 경우는 없었다. 공연이 어렵기 때문. 팀K 본인들부터가 허우적대기도 하고.그래서 댄스 강습을 맡은 미야자와 사에가 상당히 슬퍼했다고 한다. 그래도 일단 1000석의 공연장은 다 채웠다고 한다. 주목되었던 오시메시는 콩샤오인과 둥즈이가 각각 오오호리 메구미카사이 토모미 포지션을 맡았다.

2013년 초에 캐나다 귀국자녀 위후이원의 과거 사진으로 크게 터졌다. 본인은 '비록 범생이는 아니었지만 남친 한 명에게 신실했고 난교, 마약 등은 없었다'고 반박하는 동시에 SNS상에서의 과거사 관리가 소홀한 점에 대해서 사과했다.번역본 그러나, 얼마 못 가서 탈퇴했다.

2013년 2월엔 장위시가 관광차 방한하였다. 일연갤멀티 중연갤 레이드정모는 없었다.

2013년 3월 31일 메르스데스 벤츠 아레나의 The Mixing Room & MUSE에서 첫 악수회를 가졌다. 2기생 모집도 같은 날 시작. 또한 상하이 미디어 그룹(SMG)와의 합작을 발표, 팬들에게 빠른 시일내에 미니 앨범과 고정 예능을 약속했는데, 쇼케이스 연기와 극장 오픈 연기를 봤을때 지켜질 지는 미지수.

2013년 6월 싱가포르의 '아시아 라이브 셀렉션'에서 AKB48 멤버들과 함께 공연했다.기사 6월 13일에는 첫 싱글인 '无尽旋转'를 발매. 7월에는 '포니 테일과 슈슈'의 커버 버전 뮤직비디오 촬영에 들어갔다.

8월 30일 전용 상설 극장인 '스타 드림 시어터'(星梦剧院)가 문을 열었다. 10월에는 AKB48 출신 멤버인 미야자와 사에와 스즈키 마리야에게 취업 비자가 떨어져서 이 두 명 역시 상설 극장 공연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11월 2일부터는 2기생들 역시 극장 공연을 시작하였다. 1기생들은 K4th 세트리스트를, 2기생들은 B5th 세트리스트를 진행한다. 2기생 중 쥐징이(鞠婧祎)가 부르는 '밤바람의 소행'이 화제가 되었다. 원곡을 부른 카시와기 유키보다도 가창력이 안정적이다.

11월 11일, 정식 팀이 발표되었다. 1기생과 이적생으로 이루어진 팀NII, 2기생으로 이루어진 팀SII가 한꺼번에 결성되었다.

2013년 12월 제6회 음악풍운방 신인상전이라는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탔다. 이 시상식은 인터넷 투표를 반영하는 것으로, EXO-M과 SNH48이 막강한 팬덤을 바탕으로 인터넷 투표 1, 2위를 쓸어갔다고 전해진다.

2014년 제1회 총선거가 개최되었다. 1위를 한 멤버에게는 싱글 센터 뿐만 아니라 영화 및 TV 드라마 출연 기회가 주어지고 표를 가장 많이 넣은 팬에게는 해당 멤버의 화보집을 직접 제작해서 준다고. 일본 AKB48의 총선거보다 오히려 혜택이 더 좋다. 7월 26일 총선거 결과가 발표되었다. 1위는 우저한. 초창기부터 센터로 활약했던 팀SII 센터 자오자민(사보키)가 3위라는 충격적인 결과에 모두들 당혹해했다. 우월한 미모와 가창력에 덕후 몰이 실력까지 소유한 팀NII 센터 쥐징이는 4위. 사에얀느는 당연하다는 듯이 권외였다.

총선거 선발 멤버 16인으로 5번째 싱글 <呜吒>(UZA)를 발표했다. 이전까지는 팀SII, 팀NII 단체곡만 있었지만 총선 싱글 부터는 본격적으로 선발 멤버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뮤직비디오는 한국에서 촬영했다. 8월 27일, 28일 서울 강남에서 뮤직비디오를 촬영했으며, 영상은 소녀시대, 시크릿, 수퍼주니어 등의 뮤직비디오를 촬영한 홍원기(ZANYBROS) 감독의 작품이다.메이킹 영상을 보면 정겨운 강남의 거리에서 멤버들이 관광객 포스를 뿜으며 걸어다닌다. 하지만 정작 영상은 100% 실내 촬영이라, 굳이 한국 로케 촬영을 할 필요가 있었는지는 의문.

2015년 첫 싱글은 'GIVE ME FIVE!'의 번안곡인 <青春的约定>. 원곡과는 달리 댄스 버전이 위주고, 밴드 파트는 선발 중에서도 8명만 골라서 들어갔다. 센터인 기타 파트는 당연하다는 듯이 사보키에게 돌아갔다. 총선거 1위 우저한은 탬버린.

왼쪽 맨 뒤: 장위거 (5위, SII)
왼쪽 키보드: 추신이 (2위, SII)
베이스: 리위치 (권외, SII)
센터: 자오자민(사보키) (3위, SII)
드럼: 천관후이 (10위, SII)
세컨드기타: 이자아이 (14위, NII)
오른쪽 키보드: 쥐징이 (4위, NII)
탬버린: 우저한 (1위, SII)

2015년 3월에는 AKB48의 다큐멘터리 주제곡 <After rain>을 번안한 <季之后>을 발표. 특이하게도 센터는 SII 캡틴인 모한이고 자켓 및 프론트 보컬은 SII 캡틴 모한, NII 캡틴 펑신둬, HII 캡틴 왕루로 캡틴들이 앞줄에 선다.

3. 전용 극장

전용 극장은 2013년 7월 공사가 다 끝나서, 2013년 8월 30일 개장할 예정이다.공지 원래 2012년 12월에 개장할 예정이었지만 공사가 계속 늦어지는 바람에 많이 지연되었다. 그래도 늦어진 만큼 건물은 크고 화려하다. JKT48을 포함한 다른 48 계열 그룹은 쇼핑 센터나 다른 건물의 한 층을 임대해서 쓰는 것이지만 SNH48은 아예 전용 건물을 세워서 극장으로 쓰는 것이다.

SNH48 극장 건물이 있는 거리는 상하이 시내가 아니라 좀 외곽으로 추정된다. 주변 사진을 보면 번화가라기보다는 일반 주택가에 가까운 풍경이 보인다. 주위는 전부 조금 낙후된 구시가인데 그 한가운데에 4층짜리 극장 건물이 네온 사인까지 반짝이면서 서있는 광경은 조금 언밸런스하게 보이기까지 한다.


4. 문제점

4.1. 이적 멤버 문제

미야자와 사에스즈키 마리야는 취업 비자를 발급받지 못해서 활동을 못 하고 있다. 비자까지 운영진이 책임질 수는 없다고 해도, 운영진 측은 앞으로 이들 두 명이 SNH48에서 어떻게 활동할 수 있을까에 대한 전망조차 명확히 제시해주지 않아서 팬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10월에 비자를 받아서 활동을 한번 진행하였지만, 또 11월 이후로는 이적멤버의 활동이 없는 채로, 4월에 1회 총선거에 둘의 참여가 결정되었다. SNH로 이적한 멤버 두 명은 SNH 싱글 선발은 물론 SNH 극장 공연에도 제대로 참가하지 못하고 있는데, 총선거에만 둘을 참가시킨다는 것은 SNH의 운영 회사의 상술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있다.

AKB 운영사인 AKS, SNH 운영사인 상하이 구상연예경기공사, 각 멤버의 개인 소속사인 오피스48과 플레이브 엔터테인먼트 사이에 조율이 잘 안 된 상태로 이적한 것으로 보인다.

4.2. 셀프 탈퇴 사건

1기생 중 정규 멤버로 승격하지 못한 천리, 장신팡, 쩡위자, 위후이원 등 네 명의 멤버는 공식 웨이보에 6월 이후 글이 안 올라오는 등 활동 흔적이 보이지 않는데다가 개인 웨이보를 따로 개설해서 운영하는 등 규정에 어긋나는 행동으로 인해 SNH48을 졸업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지만 운영진 측에서는 별다른 공지가 없다. 정규 멤버이자 한국 관광을 온 적도 있는 멤버 장위시도 6월 이후 웨이보에 글을 안 남기고 있어서 졸업했다는 루머가 돌고 있지만 사실 확인이 안 되는 실정. 이들 다섯 명은 정식으로 졸업한 것이 아니라 멋대로 규정을 어기고 '셀프 탈퇴'를 감행했다는 분석도 있다. 관련 내용

결국 2013년 8월 18일, 2기생 등장과 함께 이들 다섯 명은 정식으로 탈퇴 처리가 되었다. 다만 천리, 쩡위자는 제대로 탈퇴 공지가 나온 것에 비해, 장신팡, 위후이원, 장위시 세 명은 별다른 안내 하나 없이 멤버 소개 페이지에서 모습을 감춰서 팬들의 의문을 증폭시켰다.

2013년 8월 24일에는 센터 탕민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개인 웨이보에 '만나는 것도 이게 마지막일까'라는 글을 남겼는데, 여기에 탈퇴 연구생인 쩡위자가 댓글을 남기면서 계정의 주인이 탕민 본인이 맞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내용 이제까지의 흐름을 통해 유추하면, 공식 웨이보를 놔두고 개인 웨이보를 운영하는 것은 곧 탈퇴로 이어지는 길인데다가, 이 날 탕민은 건강 문제로 싱글 음반의 악수회에도 참석하지 않았기 때문에 팬들의 불안감이 커졌다.

탕민은 8월 30일 극장 개장 기념 공연에 출연할 예정이었지만 공연 이틀을 남기고 갑자기 출연이 취소되는 등 사실상 탈퇴 절차를 밟고 있다. 그러나 팀 S2 결성시 다시 모습을 드러냄으로써 팬들을 기쁘게 했지만, 갑자기 'STAR DREAM'이라는 옷가게를 열고 개인 웨이보 활동만 하는 등 사실상 탈퇴나 다를 바 없는 행보를 걷고 있다.

데뷔 1년도 안 되었고, 극장 공연도 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멤버들이 줄줄이 떨어져나가는 것에 대해서는 팬들의 불만이 많다. 끈기가 없는 멤버들을 질타하는 목소리와, 멤버들에 대한 관리를 제대로 못하는 운영 회사(중국 회사)에 대한 반발이 뒤섞인 상황. 탈퇴 멤버가 'Fuck Off'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운영을 비판할 정도인 것을 보면 운영과 멤버들 사이의 트러블이 꽤 있다는 추측을 낳게 만든다.

4.3. 가사 번역

중국어 가사 번역에 대한 평이 굉장히 안 좋다. 일본어 원문을 그대로 중국어로 옮기다보니 문제가 생기는 것. 중국어의 언어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어들만 기계적으로 번역하다보니 노래에 필요한 대구나 운율감이 전혀 안 살아있다. 또한 중국 정서를 고려하지 않다보니 현지인들에게 공감을 사기 힘든 점도 있다. 예를 들어 벚꽃이 피는 3월에 졸업을 맞는 내용의 노래가 있는데 일본이나 한국에서야 3월이 새 학기지만 중국에서는 9월이 새 학기다. '벚꽃이 피는 졸업식장' 같은 주제를 던져봤자 중국인들이 공감을 할 수가 없다.

데뷔 이후 가사 번역을 맡던 스탭은 2014년 퇴사했다고 하여 앞으로가 기대된다.

5. 멤버

SNH48/멤버 일람 문서 참고.

6. 디스코그래피

SNH48/디스코그래피 문서 참고.

7. 콘서트

공연 이름 공연일 비고
GIVE ME POWER!13.01.12.K4th '마지막 벨이 울린다' 공연 사용.[2] 쇼케이스 공연
Blooming For You13.05.13.
縦FUN激情! SNH48 데뷔1주년 홍백대결 대규모 콘서트2014.01.18.
전국투어 'SNH48 출정! 성몽 중국행'2014.12.19.~12.28.난징, 베이징, 광저우, 항저우, 선전 5개 시

8. 외부 링크

----
  • [1] 잘 알려진 얘기지만 AKB의 아키하바라 극장도 겨우겨우 구한 것. 그나마 기둥 때문에 공연장으로서는 부적합하다.
  • [2] 여기에 RIVER, 헤비 로테이션, 포니테일과 슈슈 번안곡 3개를 더 추가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20:57:28
Processing time 0.503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