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TERCOM

last modified: 2014-07-28 00:12:56 by Contributors

TERCOM(TERrain COntour Matching, 지형대조항법)은 시스템의 일종으로 GPS와 달리 일반적으로 이용되기보단 순항 미사일에서 주로 사용된다. 대부분의 경우 GPS처럼 INS를 보조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최초 개발은 역시 미국이며, 플루토 계획이라는 해당 항목을 보면 알 수 있는 막장스러운 미사일을 제작하면서 유도시스템으로 개발되었다.

이 항법의 방식은 미리 지형을 데이터에 저장시킨 뒤, 비행 중 주변 지형을 레이더로 스캔해서 저장된 지형과 대조[1]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을 관성항법의 보조로 이용하면 굉장히 높은 정밀도를 확보할 수 있어서, 보다 낮은 고도에서 장애물에 충돌하지 않고 날아갈 수도 있으며, 지상 레이더에도 잘 포착되지 않는다.[2][3] 이 항법 방식의 단점은 지나치게 크게 벌어진 오차를 보정하기 힘들다는 점이 있다. 그래서 GPS와 함께 이용되는 경우도 많다. GPS는 단독으로 이용해도 크게 벌어진 오차도 보정할 순 있지만 쉽게 교란당하기 때문에, 보통 함께 이용한다.

이런 지형대조항법을 적용한 대표적인 무기는 미국의 간판 순항미사일인 토마호크가 있다.
----
  • [1] 따라서 지형에 특징적인 기점역할을 하는 건물이나 도로 등의 표식정보가 없는 망망대해에서는 지형대조가 사용되기 어렵다.
  • [2] 하지만 레이더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예전만큼 탐지가 어려울 정도까지는 아니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적인 순항미사일들은 스텔스 외형을 적용하거나 레이더 피탐면적을 줄이려는 노력을 적용하고 있다.
  • [3] 정밀한 레이더를 갖춘 전투기나 공중조기경보통제기 정도면 공중에서 순항미사일을 포착하는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며, 정해진 경로로 아음속으로 순항히는 특성상(순항미사일에 회피기동이나 기만체가 없으니) 격추도 손쉬운 편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7-28 00:12:56
Processing time 0.11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