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TWA 800편 추락 사고

last modified: 2015-04-01 15:30:03 by Contributors

주의 : 사건 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이 있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해 주십시오. 실제 사건을 기초로 하여 작성되었으므로 충분한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범죄 등의 불법적인 내용 및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일부 포함되었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정자는 되도록 미풍양속에 어긋나지 않게 서술해 주십시오.

Contents

1. 개요
2. 비행기 연착
3. 비행기 추락 목격
4. 조사착수
4.1. 수색과 수습작업
4.2. 조사과정의 압력
5. 목격자들의 증언과 블랙박스 분석
5.1. 그 당시 고려됐던 비행기 분해 이유
5.1.1. 동체의 구조 파괴에 의한 감압
5.1.2. 미사일이나 화물칸의 폭탄?
5.1.3. 중앙 연료탱크의 연료 폭발?
6. 조사 종료와 결론 그리고 개선방안
7. 비행기의 유명 탑승인
8. 언론 속의 TWA 800
9. TWA 800편 추모비


(ɔ) User Skybunny on en.wikipedia from



비행기의 잔해


1982년 히드로 공항에서 찍힌 사진


1. 개요


TWA800편은 트랜스월드항공사에 의하여 운영되던 747-131항공기였고 1996년 7월 17일 뉴욕 동쪽 모리셔스(대서양)에 미국 동부시간 기준 20:31분에 뉴욕 JFK국제공항에서 이륙한지 12분만에 추락했다. 이 사고로 탑승자 230명 전원이 사망하였으며 미 내 3번째로 큰 단일 항공기 사고이다. 이 비행기는 수많은 음모론에 휩싸인 주인공이기도 하다.


2. 비행기 연착


비행기의 등록넘버는 N93119였고 16,869번의 비행을 했으며 93,303의 비행시간을 가지고 있는 노후 비행기였다. 비행기는 급유를 다 끝내고 공항에서 20:02분 출발할 예정이었으나 탑승객과 동승하지 않은 짐이 발견되어 연착되었다.[1] 결국 집계오류로 판명됐고 비행기는 드디어 공항을 떠나 대서양으로 들어가게 된다.

3. 비행기 추락 목격


TWA 800편이 한창 대서양에 있을 때 근처를 지나던 이스트윈드 항공사의 737기에서는 점보기를 목격한다. 또한 미군의 헬기도 점보기가 지나가는 것을 목격했다. 뉴욕 근처였기 때문에 그날 그 비행기를 본 사람은 아주 많았다.

갑자기 점보기에서 화염이 솟구치며 전면부가 떨어져 나갔고 비행기는 수천피트를 상승하다 실속으로 바다에 곤두박질쳐서 추락한다. 이스트 윈드 737기는 16000피트(4900M)에서 목격하고 항공 관제소에 전했다. 관제소는 점보기가 TWA 800편인 것을 깨닫고 20:50분경 NTSBFBI에 알리고 수사에 돌입하게 된다.

© The original uploader was Americasroof at English Wikipedia (cc-by-sa-3.0) from


4. 조사착수


긴급 수사팀이 즉시 만들어져 현장으로 파견됐고 폭탄에 의한 사고가 의심되어[2]FBI도 출동하게 된다. 이 사고에서는 범죄 수사와 사고 수사를 함께 진행했다.

4.1. 수색과 수습작업


수색과 수습은 주와 연방정부 그리고 여러 단체들이 참여했다. 무인 해중 작업 장치, 측방 감시용 수중 음파 탐지기 같은 장비들을 이용하여 추락현장을 샅샅이 뒤졌으며 스쿠버 다이버들은 중요한 잔해와 희생자들의 시신을 수습했다. 95%의 비행기 잔해를 수습하여 위에도 보았다시피 조립하였다. 수색과 조립은 비행기를 떨어진 부분에 따라 노란색 빨간색 초록색으로 나누고 조립했다.


4.2. 조사과정의 압력


TWA 800편의 승객들과 승무원들의 유족들 그리고 언론들은 JFK공항 근처의 라마다 호텔에서 집결하였다. 많은 유족들이 가족들의 신원과 시신을 확인하길 바라고 있었지만 트랜스 월드 항공사의 승객명단을 확인하는데 시간이 걸렸고 이렇게 되자 유족들은 트랜스 월드 항공사에 분노했다. 또한 유족들은 엇갈리는 정부 보고와 공식 보고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많은 유족들은 조사관들이 믿음직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주고 있지 않다고 믿게 되었다.

많은 시체들이 시체 공시소에서 묶여있어 빨리 공개하라는 압력을 조사관들은 받게 되었다. 결국 230명의 희생자들은 10개월 이내에 모두 확인되었다. 보고서가 일치하지 않았던 이유는 2개의 팀이 같이 조사한 것이 아니라 각각 조사했기 때문에 FBI와 NTSB의 입장이 다르게 되었던 것이다. 그랬기 때문에 NTSB에서는 상대편의 보고서에 대해 폄하하거나 부인하는 입장을 취하는 것을 정치인들과 집행관들에게 요구하였다

5. 목격자들의 증언과 블랙박스 분석


목격자들의 일치된 진술은 다들 한 줄기의 광선이었다고 증언하였다. 비행기의 블랙박스 또한 복구되엇는데 블랙박스는 20시 31분까지 아주 정상적인 비행이었다고 증명해 주었다. 이 뜻은 어떤 심각한 문제가 순식간에 TWA 800편을 파멸에 이르게 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되었다.

5.1. 그 당시 고려됐던 비행기 분해 이유


비행기를 재조립했을때 중앙 연료탱크에서 무언가 폭발한 흔적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비행기 연료가 폭발했거나 비행기 안에서 폭탄이 폭발했을 경우를 고려할 수밖에 없었다.

5.1.1. 동체의 구조 파괴에 의한 감압


TWA 800편은 추락당시 비행기의 모든 문이 닫혀있었으며 비행기에 어떠한 금속피로의 흔적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구조 파괴는 부인되었다.

5.1.2. 미사일이나 화물칸의 폭탄?


지금도 음모론에 이용되는 이 미사일론은 사진에 TWA 800편의 뒤에 희끄무레한 무엇인가가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비행기가 날던 구역은 미군이 경고했던 작전구역이었기 때문에 신빙성을 얻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 당시 공항 레이더에는 미사일 같은 물건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이론도 부정되었다.

5.1.3. 중앙 연료탱크의 연료 폭발?


구조파괴나 어떠한 폭탄이 실렸다는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료폭발에 조사관들은 주목하기 시작했다. 비행기의 연료는 통상적으로 불이 잘 붙지 않고 연료탱크 또한 밀봉되어 있기 때문에 폭발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하지만 TWA 800편의 경우에는 1시간 정도 연착되면서 승객의 편의를 위해(여름이었고 비행기가 내뿜는 열기는 살인적이었다.)에어컨을 가동하고 있었다. 문제는 이 에어컨이 내뿜는 열기를 식히는 냉각판이 뜨거워지면서 중앙 연료 탱크에 바닥정도 차 있던 연료를 기화시켜 버린다. 비행기의 연료는 엑체상태에서는 불이 붙지 않지만 연료가 증발하여 생긴 증기는 폭발성을 가지고 있고 불또한 매우 잘 붙는다.

그렇다 하더라도 증발한 증기를 점화시킬 불이 없으면 절대로 폭발하지 않는다. 그러면 이 폭탄과 다름 없는 탱크를 점화시킨 건 무엇일까? 조사관들은 비행기가 노후됐다는 것에 힌트를 얻는다. 비행기가 노후됐기 때문에 당연히 전기신호를 전달하는 전선들의 피복이 벗겨진 부분이 있었고 이 피복이 벗겨진 부분은 중앙 탱크로 향하는 전선(중앙탱크 연료 양 재는 장치)의 일부와 블랙박스에 조종석의 음성을 녹음하는 장비가 만나는 부분이었고 그 부분에서 합선이 일어나게 된다. 실제로 폭발이 발생하기 전 1초가 안되는 시간동안 조종실 음성녹음장치에 저장이 끊어졌던 부분이 있다.


위 사진은 중앙탱크 폭발에 의한 연쇄반응에 의해서 어떻게 항공기가 부서졌는지 보여준다. 탱크에 있는 판들에 구멍이 나고 마지막엔 빨간색 부분으로 표시된 곳이 넘어가면서 비행기의 하부가 터져나가게 된다. 그 후에는 노후된 비행기의 표면에 피로가 생겨서 앞부분(빨간색 부분)이 날아가고 앞부분이 날아가 뒤가 무거워진 항공기는 상승을 시작한다. 비행기 엔진의 추력이 떨어져 실속에 걸리자 비행기의 노란색부분이 분리되면서 두 부분은 따로 바다에 떨어지게 된다. 결국 목격자들이 본 불덩이는 바다에 비행기가 떨어지기 전인 노란색과 초록색 부분이 분리되는 지점이었던 것이다.

6. 조사 종료와 결론 그리고 개선방안


TWA 800편의 추락 원인은 중앙탱크의 연료 양을 재는 장치가 합선이 되어서 중앙 탱크가 폭발했고 그로 인해 추락한 것이다.

NTSB는 보잉 747기의 에어컨 장치가 중앙 탱크의 밑에 있는 점을 들어 연료 탱크의 증기가 불연성을 가지게 하거나 에어컨 장치의 위치를 바꿀 것을 요구했으며 탱크 안에 있는 모든 점화 장치를 제거하도록 주문했다.

7. 비행기의 유명 탑승인


펜실베니아의 16명의 학생과 5명의 매니저들이 이 항공기를 탑승했다 화를 당했다.

8. 언론 속의 TWA 800


영화 파이널 데스티네이션의 Volee 180기는 TWA 800편의 파리로 프랑스어 어학연수를 가던 고등학생을 보고 생각나서 만들어진 것이다.

디스커버리 체널의 사상 최악의 참사, 최고의 증거와 히스토리 채널의 음모라는 프로에서도 등장했다.

9. TWA 800편 추모비


뉴욕 TWA 800편이 추락했던 장소가 내려보이는 곳에 있다.

----
  • [1] 당시 대서양에서는 팬암 103편도항공 182편이 폭탄테러로 추락했고 그 비행기들에는 승객은 타지 않고 짐만 부쳐졌었다. 이 사건이후 짐과 승객이 일치해야 비행기가 이륙할 수 있다.
  • [2] NTSB에서는 범죄수사를 하지 않으므로 범죄는 FBI가 추가로 파견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1 15:30:03
Processing time 0.15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