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TaQ

last modified: 2014-09-20 09:16:37 by Contributors

Contents

1. DNA 중합요소의 한 종류 Taq
2. 일본의 음악가 TaQ
2.1. BEMANI 시리즈에서의 활약
2.2. 이후의 활동
2.3. BEMANI 시리즈에서 작곡한 곡
2.3.1. beatmania
2.3.2. beatmania IIDX
2.3.3. 팝픈뮤직
2.4. 앨범


1. DNA 중합요소의 한 종류 Taq

고세균 계통에서 뽑아낸 효소로 고온에서도 변성되지 않는다. PCR(Polymerase Chain Reaction)에 쓰인다.

2. 일본의 음악가 TaQ

TaQ_1.png
[PNG image (312.23 KB)]

본명은 사카키바라 타쿠(榊原 琢)로, 영문명은 Taq Isaac Sakakibara. 1975년 8월 6일생.

미국 메릴랜드주 출신으로 유년기에 독일로 이민가서 성장하면서 음악활동을 하다가, 일본으로 들어와 beatmania IIDX에 참여하면서 그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다.

2.1. BEMANI 시리즈에서의 활약

beatmania IIDX에서는 2nd Style부터 10th Style까지 외주로 참여했는데, 일렉트로니카 계열의 음악을 많이 작곡하여 IIDX 내에서 그만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IIDX 매니아에게 상당한 인기가 있다. 곡을 그만 제공한지 몇 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그를 그리워하는 IIDX 플레이어들이 많다.

그가 IIDX에서 보인 곡 성향은 크게 네가지인데,
아래의 곡 목록을 보면 알겠지만 그는 장르명을 복잡하게 쓰지 않는 편이며, BPM도 거의 각 장르명에 맞춰 고정하는 규칙이 있다. 그래서인지 테크노계열 곡들의 BPM은 155가 압도적이다.

채보로 대표되는 게임성에서도 그만의 독자성이 잘 드러나고 있다. 그의 곡의 채보는 곡의 특성에 맞춘 배치로 그 과정에서 특수한 배치가 몇몇 드러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Electro Tuned의 글자노트 배치라든지, Schlagwerk우대칭이 있다. 그의 곡들은 대체로 더블 플레이 채보가 어려운 것으로 유명하기도 한데, 그 중에서도 특히 Holic, DXY!, stoic이 어려우며 합작곡인 quasar는 오랫동안 어려운 더블플레이 보면 지위를 유지하기도 하였다. 그의 테크노 장르의 악곡은 고난이도 채보로 꼽히기도 한다.

IIDX 이외의 BEMANI 시리즈에서는 활약을 거의 보이지 않았는데, beatmania에서는 Release your mind와 TetraQ 두 곡을 제공하였으며, 팝픈뮤직에서는 Jack만을 Des-ROW와 함께 작곡하였을 뿐이다.

dj TAKA쿠보타 오사무와의 친분이 깊어, dj TAKA와는 아예 OutPhase라는 합작명의를 내걸고 네 곡(sync, Summer Vacation, quasar, marine snow)을 작곡했다. 이중 세곡은 IIDX 수록곡으로 Summer Vacation을 제외하면 인지도가 전부 높은 곡이며, 마지막곡은 TaQ의 독집앨범인 Stromatoilte에 수록된 곡이다. OutPhase명의 합작활동 말고도 dj TAKA의 곡인 Giudecca를 TaQ가 프로듀스 하기도 했다. 그리고 TaQ가 은퇴한 뒤에도 dj TAKA의 앨범인 milestone에 3년만에 다시 리믹서로 활약해 Colors의 리믹스를 맡기도 했다.

쿠보타 오사무는 TaQ의 곡에서 오케스트레이션이나 피아노 연주 등을 해주거나(still my words, Distress), 반대로 TaQ가 쿠보타 오사무의 곡에서 협조를 해주기도 했다. 또한 쿠보타 오사무는 TaQ와 함께 ongaq 레이블에 속해있다.

다른 작곡가와 달리 BGA에도 종종 출연했는데, Radical Faith, stoic, Innocent Walls의 BGA에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stoic의 BGA에서는 마치 스님과 같은 패션으로 삭발을 하고 출연하여 적잖은 이야깃거리가 되기도 하였다. 이후 Twelfth Style에서도 패러디되었다.

beatmania IIDX 10th style의 Innocent WallsChanges를 끝으로 상기한 dj TAKA의 앨범에 리믹스 참가를 제외하면 곡은 제공하지 않았다. 그 이후 팝픈뮤직 수록곡 Geiselhaus, Der Wald의 가사를 작사하였다.[1]

그가 IIDX에서 작곡한 곡들을 라이브 공연에서 연주할 때 논스톱으로 편집하여 녹음한 앨범인 bounce connected와 개인 독자 앨범인 stromatolite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2.2. 이후의 활동

ongaq 레이블을 세웠으며, 클럽 DJ로서도 활동중이다.

2007년에는 전자 음악이 아닌 서양고전 음악을 시도, 교향곡 <Antevorte>를 작곡하였다. 제목은 고대 로마 다신교에서 말하는 '미래의 여신'에서 따온 것. 이 곡은 뉴욕의 카네기 홀에서 초연되었으나, 그 이후 공연된 사례는 없다.

그라나도 에스파다 BGM으로 'Akashic Record'를 제공하였다. 원래 제목은 'Progreso'였으나 이후 이름이 바뀌었다.

2012년에는 SCE의 게임인 도쿄 정글에 참여하여 간만에 팬들을 흥분시켰다. 또한 ZONE OF THE ENDERS시리즈의 복각 HD화 기념으로 나온 AST에도 참여, ALOIVIA를 리믹스했다. 그러나 복각판 게임은 망했다. 어레인지 BGM이 나오는 특전조차도 없는, 메탈기어 라이징 체험판을 샀더니 덤으로 딸려나오는 게임이었다.

2012년 7월, 공식홈 메인에 있는 작품목록에 팝픈뮤직 21 이 추가되었다. 곡을 제공하는지, 아니면 Der wald의 선례에서 보듯이 독일어 가사 협력 같은 기타 협력사항인지는 불명. 그러나 가동 기간이 끝날 때까지 참여 흔적이 드러나지 않아 정말 참여를 했는지는 의문점으로 남게 되었다.

2014년 3월 직접적인 참여는 아니지만 첼로 연주 밴드인 CANTHANA의 앨범을 프로듀스했다. #

2.3. BEMANI 시리즈에서 작곡한 곡

2.3.1. beatmania

  • completeMIX 2
    • TRANCE / Release your mind
    • ACID BEATS / TetraQ

2.3.2. beatmania IIDX

2.3.3. 팝픈뮤직

  • pop'n music 10

2.4. 앨범

  • 《bounce connected》 (2003.08, ongaq 레이블)
    TaQ가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주최했던 클럽 라이브 공연 'bounce'의 실황 라이브를 녹음하여 발매한 앨범. 2CD구성으로 논스톱 믹스가 되어 있으며, 단 한 곡(clear your mind)을 제외하면 모든 수록곡은 BEMANI 수록곡이다. 현재는 절판되어 원가의 약 2~4배에 달하는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 《ongaq : stromatolite》 (2004.04, VAP) / 《visible : stromatolite》 (2004.07, VAP)
    첫 메이저 단독 앨범. BEMANI 시리즈 고별곡이었던 Innocent WallsChanges의 원곡이 여기 수록되었다. 이 앨범 발매 기념으로 열린 라이브 파티를 촬영한 DVD도 발매(후자)되었다. bounce connected와 달리 아직 절판되지 않음(2014.1).
----
  • [1] 두곡은 모두 가사가 독일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20 09:16:37
Processing time 0.05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