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Tagesschau

타게스샤우. 독일어로 Tag은 하루, Schau는 관점 내지는 쇼라는 뜻이다. 영어로 번역하면 daily view라는 뜻. 한글 "타게스샤우"로도 이 항목에 들어올 수 있다.

CNN, BBC 등에서 제작하는 기라성같은 뉴스 프로그램을 모두 제치고 외국의 뉴스 전문 프로그램으로는 리그베다 위키에 처음으로 작성된 항목이다.

Contents

1. 독일의 뉴스 프로그램
1.1. 개요
1.2. 특징
1.3. 시청률
2. 스위스의 뉴스 프로그램

1. 독일의 뉴스 프로그램

tagesschau



1.1. 개요

독일어 뉴스로는 최고의 시청률을 자랑한다. 1952년 북서독일방송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는 장수 프로그램으로 1956년부터 북부독일방송에서 제작하고 있다.

본방송은 매일 오후 8시, 본방 채널은 Das Erste이다. 이 외에 각 지역국별 채널과 보도 전문 채널인 tagesschau24, 시사교양 전문 채널인 Phoenix에서는 같은 시간에 릴레이 송출한다. 특히 Phoenix에서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 버전으로 송출한다. 대체로 tagesschau라고 하면 매일 8시의 본방을 이야기하지만 이 외에도 오전, 정오, 이른 오후에 좀 짧은 버전의 tagesschau가 Das Erste에서 송출되고 아예 뉴스만 방송하려고 만든 tagesschau24에서는 정말 시도때도 없이 나온다. ABC Hourly News Pop같은 요약뉴스인 tagesschau in 100 Sekunden도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에서 볼 수 있다.

독일어권에서의 넘사벽급 명성과 달리 외국 방송에서는 의외로 Tagesschau 영상을 보기 힘든데, 외국 방송사들이 대부분 연방 단일 송출망을 가지고 있는 ZDF의 영상을 자료로 받아서 쓰기 때문이다.

2013년 현재 간판 아나운서라고 할 수 있는 대표 아나운서(Chefsprecher)는 얀 호퍼(Jan Hofer)다. 1985년부터 타게스샤우의 아나운서를 맡기 시작했으며, 2004년 10월 1일부터 대표 아나운서가 되었다. 8시 메인 뉴스에는 ARD 아나운서들이 돌아가면서 나오기 때문에 매일 볼 수는 없다.

뭔 일인지 새 스튜디오 사진이 공개됐는데, 기존의 Tagesschau 스튜디오가 맞나 싶을 정도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줬다. 현지 시간으로 2014년 4월 19일부터 이 스튜디오에서 타게스샤우를 진행하고 있으며 1997년부터 계속 사용되던 주제가도 편곡되었다.

1.2. 특징


▲ Tagesschau 스튜디오

한국으로 치면 KBS 뉴스 9와 비슷한 성격의 프로그램이다. 한국과 달리 증권 시황은 19:50경에 따로 편성하고, 로또 번호와 날씨는 끝나기 직전에 나온다. 스포츠 뉴스는 따로 Sportsschau가 있어서 잘 나오지 않고, 꼭지로 나오는 경우에는 독일 클럽들이 챔스를 싹쓸이 하는 정도, 혹은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이 정상에 우뚝 선 정도의 대박 뉴스인 경우. 다른 시시껄렁한(...) 소식들은 나오더라도 대부분 단신으로 처리한다. KBS 뉴스라인과 비슷한 성격의 방송은 Tagesthemen. 이쪽은 10시 45분에 나오며 메인뉴스와 반대로 심야뉴스는 제2공영 ZDFHeute-Journal을 조금 더 쳐준다.

앵커가 아닌 아나운서가 앉아서 뉴스를 읽어주는 유럽 공영방송의 전통적인 뉴스 양식을 많이 보존하고 있어서, 여전히 기자의 리포트가 들어가는 꼭지의 비중은 상당히 적은 편이다. 그리고 Tagesschau도 그렇지만 ARD 뉴스는 2000년대 중반까지도 프롬프터를 쓰지 않아서 유명했다. 요즘은 카메라에 프롬프터가 달려있는 모습이 보이지만#, 2005년 뉴스에서도 아나운서들이 대놓고 대본을 보면서 읽어준다. 대본 때문에 방송 사고가 난 경우도 많이 있어서 바꾼듯. 프롬프터를 쓰는 요즘 뉴스는 예전 뉴스에 비해서 덜 산만해졌다.[1] 1989년 11월 9일8시 tagesschau

오프닝 시퀀스 음악은 1957년부터 지금까지 편곡만 해서 사용하고 있다. #[2] 시보음의 정체는 이것 ARD의 서브 채널들에서 옛날 뉴스 영상을 다시 틀어주기도 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도 옛날 뉴스 영상을 볼 수가 있다. 독일 통일 관련 뉴스들은 유튜브에도 많이 올라와 있다.

한국에서는 ARD의 위성방송 채널이 잡히지 않는 관계로 인터넷으로 시청하는 수밖에 없다. 그런데 분데스리가 중계영상은 송출권 때문에, 나치 관련 자료는 독일 법 때문에 백이면 백 "이 영상은 인터넷으로 송출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를 띄운다. 2013년 7월에 인터넷 플레이어에 잠수함 패치가 적용되어 타게스샤우에 자막을 표시해서 볼 수 있기... 는 한데 자막 싱크가 영 맞지 않는데다 읽을 새도 없이 휙휙 지나가 버린다. 이 때문에 독일어 공부용으로 시청하기에는 초심자에게 좀 버거울 수도 있다. 차라리 독일어 공부용으로는 느린 속도로 녹음한 기사도 따로 제공하는 도이체벨레(DW)가 나은 편. 물론 독일어 듣기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타게스샤우가 보기에 편하긴 하다. 영상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한편, ZDF 호이테처럼 다른시간대에도 타게스샤우를 방영하곤 하는데 방송분량은 중요한 특보, 속보가 나오지 않으면 보통 5~10분 내외로 짧다.

1.3. 시청률

방송시간은 15분으로 매우 짧다. 하지만 민영방송에서 이 프로그램이 시작하는 오후 8시 정각에 프로그램을 편성했다가 시청률이 쪽박나서 8시 15분으로 편성을 바꿀 정도로 타게스샤우 시청이 습관화 된 고정시청층이 많아 ARD의 광고수입을 담당한다. 물론 자체적으로 프로그램 제공광고를 편성하는건 아니고 월-토요일 타게스 샤우 시작전에 블록광고시보광고를 편성한다.[3] 그래서 독일에서는 타게스샤우가 끝나는 밤 8시 15분 이후를 황금시간대로 분류하고 있다. 심지어 냉전 시기에는 동독 DFF에서도 초창기에 8시에 Aktuelle Kamera[4]를 편성했으나 시청률에서 밀리자 방송시간을 7시 30분으로 변경하여 tagesschau와 겹치기 편성을 하지 않았고, 사람들이 자꾸 tagesschau를 봐서 여기에 대항하는 프로파간다 프로그램까지 제작해야 했다.[5]

저 엄청난 시청률 때문에 다른 방송사들은 메인 뉴스를 8시에 보낼 수가 없다. 그래서인지 제2 공영방송인 ZDF에서는 오후 7시에 heute를[6], 독일 최대의 민영방송RTL 에서는 오후 6시 45분에 aktuelle을, 스위스의 독일어 공영방송인 SRF 1에서는 오후 7시 30분에 SRF Tagesschau를 편성해서 겹치기를 피하고 있다.

----
  • [1] 타게스샤우 60주년 기념 프로그램을 보면 아나운서가 로또 번호를 불러주다가 웃어서 난 방송사고도 있고, 청소하는 직원이 뉴스 시작한 줄 모르고 스튜디오에 들어와서 난 방송사고도 있다. 21분 19초부터
  • [2] 초창기 Tagesschau 오프닝에는 이 음악을 쓰지 않았다.
  • [3] 독일 공영방송은 저녁8시 이후, 일요일과 공휴일에 상업광고를 편성하지 못하도록 되어있다. 그나마도 하루 평균 20분씩만 편성할수 있게 되어있다. 그래서 광고수입이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공영방송사랑 비교해도 낮은 편.
  • [4] DFF의 메인 뉴스로 독일 영화 굿바이 레닌(Good Bye, Lenin!)에도 중요한 아이템으로 등장한다. 참고로 1990년에 AK am Abend로 타이틀을 바꿨으나 통일 직후 구조조정 크리로 채널이 폐지되고 DFF가 해제-"ARD 산하 지역방송국으로 편입"되면서 폐지되었다.
  • [5] 서베를린 시내에서 ARD 가맹국인 자유 베를린 방송(SFB, 지금은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방송)이 서베를린 시민을 위해 방송을 송출했기 때문에 스크램블을 걸 수도 없었다. 안습.
  • [6] 오히려 ZDF 뉴스는 밤에 내보내는 heute journal이 더 시청률이 높다. 오후뉴스 정도는 ARD에 양보해도 괜찮은 상황.


2. 스위스의 뉴스 프로그램

SRF Tagesschau

스위스의 공영방송인 SRG SSG독일어판 메인 뉴스 프로그램으로 1953년부터 방영을 시작한 장수프로그램이다.

하지만 보통 독일어권에서 Tagesschau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1번 항목을 의미한다. 그나마 스위스에서의 시청률은 상당한 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7:55:50
Processing time 0.110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