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Tukutz

last modified: 2015-02-02 15:06:57 by Contributors

tukutz.jpg
[JPG image (84.85 KB)]



EPIK HIGH
타블로 투컷 미쓰라진

거리문화의 지휘자, DJ 투컷!
- 타블로

난 DJ투컷 정식이 선인장을 씹어먹지

우리 어머니는 김구라 형이 싫데 (우리엄마가 형을 제일 싫어해요!)


Contents

1. 개요
2. 소개
3. 여담

1. 개요

데뷔~7집 이전까지 사용하던 예명은 DJ Tukutz (디제이 투컷)
7집 이후로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예명은 Tukutz (투컷)
A.K.A Street T

1981년 11월 19일 생. 본명 김정식. 동아방송예술대학 음향제작과 졸업.

2. 소개

에픽하이식탁닦이 또는 당근프로듀서이자 DJ, 엔지니어이다. 에픽하이 안에서 그나마 가장 잘 생겼다는 평을 듣고 있다. 하지만 미쓰라진이 출동한다면 어떨까? 미! 쓰! 라! 하지만 역할이 역할이다 보니 가요 무대에서 구석에 처박혀 쓸쓸하게 키보드를 치거나 디제잉을 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카메라도 그를 많아봐야 단 2컷 밖에 비춰주지 않아 DJ 두컷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특유의 무표정 때문에 생긴 가오나시라는 별명 또한 유명하며, 본인은 이 별명들 중 그 어떤 것도 맘에 들어하지 않는 것 같다. 최근에는 을 닮았다는 소리가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다.[1] 김밥정식이라고도 불린다. 어릴때 방정식 배우는 날이면 친구들이 늘 놀렸다고.

에픽하이 멤버 중에서 최신 인터넷 트렌드에 가장 빠삭하다. 자신의 블로그에서 루리웹 회원임을 인증을 한 적도 있다.[2], 디시인사이드에도 접속하는 것으로 보인다.[3]

이런 최신 인터넷 트랜드를 이용하여 개그에도 능하다. 에픽하이의 개그 담당.
성시경이 푸른밤 디제이를 하고 타블로가 꿈꾸라 디제이를 했을때 모다시경이라고 남자팬 놀이를 하기도 하기도 하고, 일리어네어의 연결고리를 한참 따라하며 밀었다.

앨범에 솔로 연주곡도 수록하는 등 DJ로서의 최소한의 역량은 갖췄다. 타블로미쓰라가 작사, 작곡에 기여한다면 에픽하이 특유의 사운드에 제일 크게 기여하는 중요한 인물이 투컷이다. 사실상 인디 팝, 발라드에 가까운 작법을 취하는 타블로의 곡들 사이에서 힙합 트랙으로 무게감을 잡아주는 중요한 인물이다. 특히 대중에게 알려진 싱글트랙이 아닌 앨범으로 보면 그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4] 투컷이 없었다면 에픽하이가 힙합그룹으로까지 평론가와 매니아의 지지를 아우르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사실 알고보면 미쓰라보다 비중이 큰거같은 느낌도 든다. 특히 6집에서. 이스ㅌ 웨스ㅌ 커넥션 붐뱁 원라잇 원럽 원 트루 뮤직

타블로의 솔로 앨범을 들어보면 에픽하이에서 투컷의 역할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타블로의 솔로 앨범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힙합이라고 할 수 있는 곡은 투컷이 참여한 곡밖에 없다.

2집 시절 타블로가 조금 대중적인 곡인 평화의 날을 썼을 때 반 언더그라운드 적이라 생각하여 타블로와 불화가 있었다. 하지만 유명세를 탄 뒤, 행사를 뛰며 입금이 시작된 이후부터는 오히려 더욱 대중적인 곡을 쓰라고 부추겼다고.

라디오 스타에서 국내 유일하게 그의 수입을 신경써준다. 하지만 워낙에 대우가 안 좋아서[5], 2009년 초순 두번째로 출연한 라디오 스타에서는 갖은 인신공격 끝에 결국 폭발, 김구라에게 역정내며 삿대질을 하여 많은 이들을 경악폭소케 했다. 이 때 외친 혼이 담긴 명언이 "형↗을↘! 우리 엄마가 제일 싫어해요!" 후일 이 발언은 투컷이 최초로 랩을 시전한 전자깡패에서 '우리 어머니는 김구라형이 싫대'라는 가사로 수록된다. 시사대담의 팬이라고 하는데 츤데레?[6]

2007년 김치 치즈 스마일 ost 엔딩곡에 참여하였다.

2009년 10월 13일에 10년을 기다린 첫사랑결혼, 이틀 뒤 현역으로 입대하였다. 2011년 8월 9일 제대. 그의 미니 홈피에 '2012 Arboretum LP Coming Soon' 이라고 적혀 있어서 2012년에 솔로 앨범이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는데 결국 2012년이 가도록 발매되지 않아 많은 팬들이 아쉬운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아직 작업 중일지는 모르는 일이니, 희망을 걸어 보도록 하자.[7]

중학교 때까지 공부를 잘했다고 한다. 그러나 고등학교 때 음악에 빠지는 바람에, 성적이 엄청나게 떨어졌다고. 그래도 명지대학교 법학과 입학했던 걸로 보면 공부를 그렇게 많이 안 하지는 않은 듯. 실로 음악과 공부를 선택하지 못하여 음악에도 전념하지 못하고, 공부에도 전념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수험생한테 해준 조언은, "자기가 할 것을 선택하여 무조건 전념하라." 였다. 참고로 명지대학교에 입학한 후, 학교 하루만 다니고 자퇴하여 환불받은 등록금으로 놀았다고 한다. 그 후 집에 와서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다른 연예인들과는 다르게 엄청나게 힘든 수색대에 차출되었다. 가끔식 연예사병들의 공연에 DJ를 해주기 위하여 가지만, 여러가지 특혜를 받는 연예병사에 지원하지 않고 끝까지 17사단 수색대에 남아 제대했다. 멋지다! 또한 G20 서울 회의 때 경호작전에 직접 참여했다고 한다.

제대 후 같은 멤버인 미쓰라 진과 함께 프리웨이에 "DJ투컷의 그렇고 그런 선곡" 코너에서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였다. 또한 타블로의 솔로앨범에도 참여하고 솔로 디제잉을 하는 등 음악활동을 계속하다 결국 에픽하이로서 YG와 계약했다.

7집에서는 왠지 투컷의 참여가 굉장히 적다. 스크래치를 제외하면 작편곡에 참여한 게 한 곡밖에 없다.

이후 8집이 대히트를 치면서 투컷의 존재의의를 확인할 수 있다. 보고있나 김구라? 확실히 에픽하이는 YG 엔지니어들과 궁합이 안 맞는 듯.

2012년 12월 14일, 2세가 태어났다. 에픽하이 내에서 두번째 유부남에 타블로를 이어 두번째 아이... 뭔가 생각난다면 분명 기분 탓이다. 아들의 이름은 김윤우. #

2014년 6월 25일에 태양의 '눈, 코, 입'을 재해석한 노래를 리믹스 했다. 랩은 타블로가 했다.
같이 스케치북에도 나왔다. 보러가기

3. 여담

  • 에픽하이 3집 리패키지 타이틀곡 '사진첩'과 4집 수록곡 중 'Girl Rock'에서는 노래에 참여하였다(!). 당시에는 DJ가 노래한다고 까이긴 했지만..

  • 생각보다 타블로목소리가 비슷하다. 2집의 '혼자라도' 나레이션 파트를 헷갈리는 사람이 많았다.

  • 신발장 앨범을 내면서 born hater 뮤비에 입고 나온 당근색 정장 덕분에 힙합 당근남으로 부상했다.
----
  • [1] 본인은 아주 싫어하는 별명이라 한다.콩라인이 아니고 투명라인이니까.
  • [2] 현재 이 링크는 맵더소울닷컴이 닫혔기 때문에 보지 못함.
  • [3] 꿈꾸는 라디오 잇츠힙합에서 심영드립호세 발연기 드립을 친 적도 있다;;; "아니 그게 무슨 말이오? 내가 고자질쟁이라니!" 이런식으로, 타블로와 어둠의 다크 드립도 친 적이 있다.
  • [4] 물론 대부분의 히트곡들은 타블로 작곡이긴 하다.
  • [5] 첫번째 출연 때 김구라가 투컷에게 한 말이 이거다. "투컷은 하는 게 없으니까 차라리 차를 닦어"(...)
  • [6] 사실 이것도 꽤나 참아준 거다. 원래부터 안면이 있어서인지 김구라는 내내 투컷을 집중공격했다. 물론 투컷도 진심으로 김구라에게 화가났다기 보다는 물론 약간 짜증난 것도 없진 않았던 듯 자꾸 자기만 공격한다고 뭐라고 한 것.
  • [7] 비단 투컷의 솔로 앨범 뿐만이 아니라 에픽하이는 발매 예정 앨범을 거의 다 안 냈다. 미쓰라진의 Love, a retrospective도 안 냈고 에픽하이의 언더그라운드 EP도 안 나왔으며 블랙 베이커리의 프로젝트 앨범도 결국 취소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2 15:06:57
Processing time 0.103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