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전세계에서 2번째로 많이 생산된 헬리콥터로 약 16,000대 이상 생산되었다. 참고로 서방제 헬리콥터로는 생산량이 1위이며, 전세계 생산량 1위인 소련의 Mi-8 Hip보다는 대략 1,000대 적다.
M16, M60과 함께 베트남전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존재로 사용 용도에 따라 "Slick"[3], "Dust off"[4], "Chopper", "Gunship[5]"등 수많은 애칭으로 불리며 군인들의 발로 활약했다. 쉴새없이 이/착륙을 반복하는 UH-1에서 보병들이 급히 쏟아져나오거나 황급히 올라타거나, 혹은 부상자를 후송하는 장면은 베트남전의 성격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베트남전 초기에는 월맹군이 헬기강습에 익숙치 않았으나, 전쟁이 지속될수록 헬기의 가장 취약한 순간인 헬기강습시를 노려 월맹군의 공격이 집중되었고, 결국 휴이 다운은 베트남전의 일상이 되어버렸다.[6]
미군은 월맹군을 저지하기 위해 휴이에 미니건이나 40mm 유탄발사기 로켓포드 등을 장비시켜서 전투에 투입시키기도 했다. 심지어는 체계적인 무장 시스템까지 만들었는데, 이것이 전투헬기 건쉽의 시초이며, 이에 재미를 본 미군은 아예 공격임무를 전담하는 헬기를 개발하였는데 이것이 AH-1이다. 그래서 코브라를 '휴이 코브라'라고도 불렀다. AH-1이 미국 육군 헬리콥터 작명의 전통인 '미국 원주민 부족명을 붙인다'를 따르지 않은 것도 이미 이름을 따온 휴이의 변형판으로 간주했기 때문이다.
휴이 코브라를 개발하고 나자 그나마 간간히 운용되던 월맹군의 기갑병력들은 코브라의 활약앞에 데꿀멍해야 했다(…).[7]이러한 대전차전 능력으로 한때 코브라는 NATO의 희망의 빛줄기 였다.[8] 현재 미 육군은 UH-1 계열을 전부 퇴역시키고 AH-64와 UH-60을 사용중이지만 700대에 가까운 UH-1 게열을 2015년 까지 보관할 예정이고, 주방위군은 2009년 까지 사용하다가 2009년에 UH-72(EC145의 미군용 버전)로 대체중이다. 한편, 미 해군과 해병대는 UH-1을 개량한 쌍발엔진 버전 N형을 사용하다가 Y형으로 갈아탄 뒤 지금도 계속 사용중이다.(물론 계속 해서 업그레이드 된 버전이라 월남전 때 그 물건과는 많이 다르다).
참고로 민수용인 Bell 412 시리즈도 존재한다.
2. 운용 ¶
대한민국 국군 에서는 현재 UH-1H 모델을 육군과 해군에서 사용중이다. 워낙 오래된 물건이다보니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의 도입과 함께 줄줄이 퇴역이 예정되어 있다. 특공여단 출신자에 따르면 패스트로프 개념이 없던 시절의 물건이라 기체에 로프를 장비할 수 있는 고정식 설비가 없다고 한다! 때문에 강철 파이프를 사다리꼴로 용접한 구조물을 만들어서 내부에 밧줄(!)로 연결하여 대체했다고 하지만, 가능하면 업그레이드 장비를 구매하여 다는 편이 좋다. 당연하지만 UH-60에는 패스트로프용 장치가 있다.
육군은 육군항공작전사령부 소속으로 UH-60과 함께 우리 육군 수송헬기의 중요한 양대산맥을 형성하고 있으며 해군에서는 기체의 노후화에도 불구하고 무려 상륙기동헬기 라는 명칭으로 사용중. 염분방지 처리? 그런 거 없다.[9]
독도함의 도입으로 당장 헬기는 필요하지만 해군이 보유한 병력수송용 헬기세력이 워낙 보잘것없기 때문에 이루어진 조치이다. 눈물이 앞을 가린다(.....) 해병대 1사단과 2사단 예하 항공대에도 배치되어 있지만 항공기의 동체에는 "해병대"가 아닌 "해군"이 도장되어 있다. 기체 자체가 해군 것이기 때문.[10] 조종사도 전원 해군 조종사였지만 2008년에 해병대 조종사가 다시 양성되기 시작하면서 해병대 조종사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사실 가장 주된 용도는 장군/제독님들 자가용.
공군에서는 탐색구조용 헬기로 UH-1B, VIP 수송용 헬기로 UH-1N을 사용했으나 현재는 모두 퇴역.
3.2. UH-1B ¶
메인로터 블레이드의 익면적을 개선하여 비행능력을 향상시킴. 전기형은 엔진이 라이코밍 T53-L-5엔진(960shp). 후기형은 T53-L-9/11엔진(1100shp).
3.3. UH-1C ¶
건쉽 임무를 위해 개량된 모델. UH-1B와 동일한 엔진을 사용하나, 메인로터의 익면적이 더욱 커지고, 피탄을 대비해 이중 유압계통을 장비. 장거리 체공을 위해 연료탱크 용량을 키움. 1966년부터 생산 시작. 라이코밍 T53-L-13(1400shp)엔진으로 개량된 모델은 UH-1M으로 재명명.
3.4. UH-1D ¶
B형의 동체를 41인치(105cm) 연장하여 4명의 승무원(2명의 조종사+2명의 도어 거너)과 8~10명의 보병을 태울 수 있게 개량됨. 동체가 연장되어 MEDIEVAC(응급수송헬기)로 많이 사용됨.
3.5. UH-1E ¶
미 해병대의 주문으로 도입된 모델. 육군의 것과는 조금 차이점이 있는데, 먼저 염분 저항성을 위해 알루미늄 동체가 사용되고, 에비오닉스와 기타 해병대에 요구사항에 맞게 해병대용에 맞게 개량됨. 엔진은 라이코밍 T53-L-11(1100shp) 사용. E모델은 건십임무와 수송임무가 모두 가능하였다. 후에 라이코밍 T53-L-13엔진으로 개량.
3.6. UH-1F ¶
3.7. UH-1H ¶
D형의 개량형으로, 라이코밍 T58-L-13(1400shp)사용. 피토관의 위치를 재조정하여 지상에서 부딫혀 고장나는 일을 방지함. 가장 많이 사용된 모델.국군이 운용중인 모델도 이것이다.
D형과 외관상 구분은 에어인테이크부분을 보고 하면 된다. D형은 대체로 세로줄 형태로 에어인테이크가 되어있고
H형은 철망이 가로줄로 쭈욱 쳐져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H형은 철망이 가로줄로 쭈욱 쳐져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국군에서 노후화된 H형을 2020년까지 퇴역시키기로 하였다.
3.8. UH-1N ¶
3.9. UH-1Y ¶
미 해병대의 요구로 개발된 휴이의 최신 개량형으로 '베놈(Venom)'이라 불린다.. UH-1N을 기초로, 엔진은 GE의 T700-GE-401C(1546shp, 비상출력 1828shp) 트윈팩을 장착한다. UH-60을 잘 아는 밀덕들은 흠칫 할탠데, 바로 60에 장착되는 그 엔진 맞다
4.1. 게임 ¶
- 배틀필드 시리즈
- 배틀필드 베트남 - UH-1이 등장한다.
-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 - DLC 베트남에 UH-1이 등장한다.
- 배틀필드 3 - UH-1Y가 등장한다.
- 배틀필드 4 - UH-1Y가 등장한다.
- 배틀필드 베트남 - UH-1이 등장한다.
- 콜 오브 듀티 시리즈
-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의 킬스트릭으로 9킬 달성시 나오는 장비로 나오는데 아주 흉악하게 나온다. 좁디 좁은 뉴크타운에 나오면...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리고 후속작에서도 비슷한게 나오고야 말았다.
-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2 - 싱글 캠페인의 회상씬에서 등장한다.
-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의 킬스트릭으로 9킬 달성시 나오는 장비로 나오는데 아주 흉악하게 나온다. 좁디 좁은 뉴크타운에 나오면...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리고 후속작에서도 비슷한게 나오고야 말았다.
- 워게임시리즈 UH-1H,UH-1N,UH-1C이 등장한다. 싼 값에 헬리본을 구성할 수 있지만 무장은 달랑 기관총. 로켓을 달거나 하인드까지 타고나오는 자비없는 레드포 헬리본에 비교하면 그저 눈물만난다. 항속거리가 짧아서 후방침투를 하려면 UH-60,CH-47을 불러와야한다.
----
- [1] 미 육군에 채용되는 헬리콥터는 보통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이름을 붙인다.
- [2] 초기 형번 HU1(62년 9월에 UH-1로 변경)이 HUI로 보였기 때문.
- [3] 일반 병력수송형
- [4] 응급 수송형(MEDIEVAC)
- [5] 화력 지원형
- [6] 미 육군이 베트남에서 소모한 UH-1의 수만도 무려 2,591대에 이른다. 다만 이중 전투 손실이 1,211대로 운용 손실보다 적다는 것은 특이한 사실로서 아프간전에서 소련군이 보여주었던 헬기손실률 역시 같은 비율을 보인다.
- [7] 사실 기반이 UH-1이라 부품 호환성이 있다. 그러나 코브라는 베트남전에서 TOW를 장착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T-55와 같은 주력전차를 상대하기에는 무리였다. 코브라가 TOW를 장착할 수 있게 된 것은 1970년대 중반에 배치된 AH-1Q 부터이다.
- [8] 바르샤바 조약군과 NATO군은 기갑전력에서 차이가 무지하게 나기 때문. 기갑 vs 기갑으론 답이 안나오기 때문에 냉전시 일이 터지면 핵지뢰+전술핵으로 조지고 공격헬기 러시로 막게 되어 있었다.
- [9] 염분 방지 처리가 없다고 못 날아 다니거나 수명이 쑥쑥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장기적인 유지관리 면에서 있으면 좋은 것으로, 염분 방지 처리가 없을 경우 녹 방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물청소를 해야 하는데 이게 운용 유지 면에서 불편할 뿐...
- [10] 영국 해병대도 항공 전력은 전부 해군이 담당한다. 대신 해병대 자체 규모를 줄여 코만도, 즉 특수부대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