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UnionPay

last modified: 2015-04-06 09:38:04 by Contributors


홈페이지 (한국어)
中国银联(UnionPay/중국은련/中國銀聯/zhōngguóyínlián)
(ɔ) UnionPay from


목차

1. 개요
2. 발행사
2.1. 대한민국
2.2. 중국
2.3. 일본
3. 각국에서의 이용
3.1. 대한민국
3.2. 북미
3.3. 일본
3.4. 유럽

1. 개요

중국은련유한공사에서 운영하는 카드 결제 시스템 혹은 발급하는 카드 브랜드. 중국은련카드(China Union Pay, CUP) 또는 은련(중국어로는 인롄이라고 발음)카드(Union Pay)라 부른다.[1] 간단히 말해 비씨카드, JCB와 같은 개념이다. BIN 번호(카드번호 앞 6자리)는 621, 622, 625로 시작.

중국에도 Cirrus나 Plus같은 마스타카드/비자카드 제휴 ATM이 있긴 하지만 이건 외국인들이 자주 돌아다니는 곳만 그럴뿐 대부분의 지역에는 해당사항이 없다. 게다가 중국에서 카드 결제시에는 자국 통화 결제만 요구하기 때문에 중국 여행이나 출장을 갈 때 UnionPay 카드를 가져가는 것이 편하다. 실제로 중국의 유일한 카드사이고, 중국 금융당국 자체가 은련 이외의 다른 사업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배타적이기 때문에 중국 국내 신용카드 시장 점유율은 99%나 된다. 100%가 아닌게 오히려 이상하다

중국 이외 지역은 사실상 결제망이 시망급이었다. 말하자면 지갑 공간만 차지하는 잉여 플라스틱 조각 (...) 허나 싱가포르, 말레이시아화교 비중이 높은 국가에는 꽤 가맹점이 많은 편이었으며 2000년대 들어 중국인들이 해외에서 무지막지하게 쇼핑을 해대는 덕분에 웬만한 국가의 주요 백화점과 쇼핑몰 밀집 지역에선 무리없이 쓸 수 있게 되어서 VISA/마스타카드를 서서히 위협하는 중.

특히 한국의 경우 명동/압구정을 중심으로 중국인들이 많이 오는 거리에 아예 은련 홍보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용 단락을 보자. 무엇보다도 비씨 글로벌처럼 해외 결제시 네트워크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2] 은련을 받는 곳이라면 무조건 유리하다.

가장 중요한 스팀이랑 오리진 결제가 안 된다.

2015년 1월에는 한국스마트카드와 업무 협약을 맺어 대한민국을 방문하는 중국인들을 위해 티머니와 제휴한 교통 어플리케이션 및 비접촉 소액 결제 서비스를 개시했다.

2. 발행사

2.1. 대한민국

대한민국에서는 비씨카드가 2005년 처음으로 은련과 제휴하여 국내의 일부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했다가 모든 가맹점으로 확대했다. 그리고 2008년 2월 중국은련유한공사와 계약해 회원사를 통해 독점 발급했지만 2012년 3월 롯데카드가 은련과 제휴해 카드를 발급하면서 독점이 깨졌다.[3] 2012년 4월 신한카드중국에 진출하기 위해 은련과 제휴[4]하고, 11월에는 KB국민카드에서 와이즈카드를 은련 브랜드로 발급해 주는 등 다른 카드사들도 은련과 손을 잡고 있다. 2013년 말에는 NH농협은행에서도 채움 브랜드로도 은련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했다.

비씨카드의 경우 신용카드한국씨티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신한카드, KB국민카드[5]를 제외한 모든 회원사에서 발급하지만, 경남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대구은행을 제외하고 무조건 항공마일리지 제휴 상품으로만 나오기 때문에 연회비가 비싸다. 하지만 비씨 글로벌을 발급받으면 중국 내 CUP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연회비가 부담되거나 CUP 로고가 너무 촌스럽다거나 한다면 비씨 글로벌로 받아도 된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은련카드도 국내전용 연회비로 발급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의 경우는 상품 개수가 많지는 않지만, 9로 시작하는 국내전용 카드와 동일한 연회비로 발급 가능하다.

체크카드로도 발급할 수 있는데, 경남은행, 기업은행, NH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 우리카드, 중국은행[6], 하나카드,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이 중 경남은행(KNB 중국통 포인트 체크카드)[7], 기업은행 (참! 좋은 친구 체크카드), 대구은행(단디체크카드, 단디그린체크카드)[8], 수협(그린체크카드), 중국은행(중한통 체크카드),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리워드 360 체크카드)에서는 창구즉발 가능. 이외의 은행에서는 해당 은행에서 주력으로 미는 상품에 밀려 직원조차 UnionPay 체크카드가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신한카드처럼 CUP 체크를 없애 버린 곳도 있고.[9] 대부분의 카드는 중국 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롯데카드에서 발급하는 롯데 체크카드 및 롯데 포인트플러스 체크카드의 은련 버전, 수협에서 발급하는 그린 체크카드의 경우 ATM에서 현금인출만 되고 해외신판은 안 된다. 하나카드의 경우 자체적으로 은련이 달린 체크카드는 없고, 하나BC 브랜드의 벗 체크카드가 유일한 은련 체크카드다.

여담으로 최근 중국 관광객들의 한국 쇼핑액이 커지면서 덩달아 은련 매입량이 증가하여 비씨카드가 받는 수수료도 꽤 짭짤하다고. 처음 은련이 한국에 진출하려 할 때 다른 카드사들이 문전박대한걸 비씨카드가 같은 연합체라고 독점 매입 계약을 체결한게 10년 만에 신의 한 수로 돌아온 셈.

2.2. 중국

중국내에서는 신용카드/체크카드 이외에 직불카드로도 발급이 되는데[10] 국내에서 UnionPay 직불카드를 볼 가능성은 0%에 가깝다. 다만 신한은행 중국 현지법인인 신한은행유한공사에서 UnionPay 직불카드를 발급하긴 한다.

중국직불카드의 카드번호는 앞면에 21자리로 찍혀 나온다. 중국은행의 경우에는 '621661*************' 같이 한번에 찍혀 있으며, 중국공상은행의 경우 '621226 *************'같이 BIN 부분만 끊어져 나오는 은행도 있다. 참고로, 이 카드번호가 중국에서는 통장이 없이 계좌번호 역할을 하니 참고해둘 필요가 있다. 실제로 타오바오리바바 닷컴에 은행카드 번호를 적어 놓은 판매자가 많다.

중국은행이나 중국공상은행의 중국내 지점에 가면 한국 국적자라도 여권만 들고 가면 은련 직불카드 발급은 가능하다. 중국어에 자신이 있다면 한번 발급 받아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듯.

3. 각국에서의 이용

3.1. 대한민국

중국 발행의 은련카드는 2006년부터 비씨카드와의 제휴로 대한민국에서도 쓸 수 있다. 초기에는 비씨카드 가맹점 중 CUP취급 특약이 걸려 있는 가맹점에서만 결제할 수 있었는데, 이후 특약을 폐지하고 아예 대한민국비씨카드 가맹점 전체에서 은련카드를 쓸 수 있게 제한을 풀어 버렸다! # 특히 중국 관광객이 많이 찾는 백화점이나 면세점 또는 명동 같은 곳에는 은련카드 고객을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있을 정도다. 물론 대한민국 내 은행에 설치된 글로벌 ATM에서도 쓸 수 있다.

3.2. 북미

카드번호가 62번으로 시작하는 카드는 디스커버/다이너스 클럽 가맹점에서 받아 주는 듯하다. 단, 인터넷 결제 등 카드 실물을 동반하지 않은 결제는 막혀 있다. 참고로 아마존닷컴신한카드 발행 UnionPay 사용가능. 비씨 글로벌처럼 디스커버 인터내셔널과 카드 결제망을 공동으로 사용하기 때문인 듯. ATM씨티은행스파고를 비롯해서 디스커버의 pulse 전산망에 연결된 기기라면 어디에서든지 예금을 인출할 수 있다.

3.3. 일본

일본에서도 최근에 가맹점이 많이 늘었다. 중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점포는 필수적으로 취급하기 시작한 듯. 그 밖에 규모가 되는 가게들은 사용가능하다. 하지만 인터넷 결제가 될거라 기대하지 않는 게 좋다.북미와 일본에 온라인 카드결제가 안되는데 국내외겸용 카드 따윈 장식이라는건가?

또한 ATM에서 현금 인출도 가능하다. 자세한건 ATM 참조.

3.4. 유럽

상기하다시피 중국인들이 유럽에서 쇼핑을 많이 하는 관계로 다국적 프랜차이즈, 면세점, 백화점이나 유명 부티크는 대체로 은련에 가맹하고 있다. 또한 프랑스시에테 제네랄, 독일슈파카세, 영국의 LINK ATM 등에서 현금 인출도 할 수 있다.띵호야

----
  • [1] 아주 가끔 UPI(UnionPay International)로도 불리는데, United Press International 통신사(언론)이 워낙 유명해서 보통은 다른 약칭을 쓴다.
  • [2] VISA와 마스타카드는 1%를 꼬박꼬박 받는다.
  • [3] 롯데 포인트플러스 펜타 카드, 롯데 포인트플러스 은련 체크카드. 은련이 달린 건 조금 뒤에 나왔지만, 롯데 체크카드의 특성상 해외신판이 안 되고 ATM에서 현금인출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 [4] 다만, 한국에서의 제휴카드 발급은 2014년에야 개시되었다.
  • [5]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는 2014년부터는 자체브랜드로만 은련카드를 만들 수 있다.
  • [6] 중한통 체크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한국인도 만들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중국인 유학생, 중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만든 카드라 대한민국에서는 결제 기능 말고는 어떤 부가 서비스도 없다. 단 중국에서 ATM을 이용할 때는 중국은행 서울지점의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해 경우에 따라 이 체크카드를 쓰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다.
  • [7] 한때 경남은행체크카드 주력 상품은 이거였다.(...) 무실적 영화할인이 특징. 이후에는 '창원시 자전거사랑 포인트체크카드'(...)가 주력이더니 그린체크가 나오고 나서는 그린체크를 밀고 있다.
  • [8] 대구은행에서 발행하는 비씨체크카드2014년마스타 영플러스 체크카드가 나오기 전까지 해외 결제가 가능한 2개뿐인 상품이었다. 나머지는 전부 국내 전용으로 나온다. 비씨 글로벌 체크카드는 해외신판 자체가 안 된다. 하지만 마스타 영플러스 체크카드는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결제 카드로 등록이 안 되는데, 등록이 안 되는 주제에 등록을 시도할 때마다 아이튠즈에서 1달러 가승인이 떨어지는 황당한 일이 생긴다.
  • [9] 신한카드의 경우 비씨카드 체크카드를 단종시키면서 없어졌고, 현재 신한BC로 나오는 은련 달린 체크카드는 중국통 플러스 체크카드밖에 없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카드상품 개편 과정에서 없어졌다가 2014년에 CUP용 신상이 나왔다.
  • [10] 중국에서는 신용카드 결제비율보다 직불카드 결제비율이 더 높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09:38:04
Processing time 0.067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