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VSBR

last modified: 2014-11-13 23:21:12 by Contributors

Very Strong Beam RifleVariable Speed Beam Rifle의 약자. 변속식 빔 사출기라는 뜻이다. 보통 베스바라고 읽는다. 사나리제 건담에 장비된 무장으로, 이후 산업스파이를 통해 이 기술이 유출되면서 기나 제라실루엣 건담 등에도 달리게 된다.

메가 입자 덩어리를 사출하는 속도를 조절하여, 탄속은 느리지만 파괴력이 강한 빔이나 탄속이 빠르고 관통력이 강한 빔 등 다양한 발사방식을 선택 가능하며 AMBAC 자세 제어용으로도 사용 할 수 있다. 다른 빔 라이플 계열 무장과는 달리 백팩에 직접 연결되어 기체의 핵융합로에서 직접 M입자를 뽑아내 발사하기 때문에 에너지캡을 사용하는 무장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최강급의 빔 라이플이다. 사실상 메가입자포를 MS 사이즈로 줄인 거나 다름없는 빔병기로, 그 위력은 기동전사 V건담 시절에도 VSBR의 파괴력을 상회할 만한 빔 병기가 나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충분히 입증된다.

건담 F91용의 베스바는 후방에 장비되어 있다가, 사용시에는 전개되어 레일을 따라 총구가 앞으로 온다. 덕분에 보통의 빔 라이플에 비해 발사각이 적게 나온다는 단점도 있다. 다만 위에 말한대로 파괴력 하나는 엄청나다. 간단히 말하자면 ABC망토 따위는 한방이면 증발되고(타 빔 병기로는 평균 5발), 빔 실드조차도 가볍게 관통한다. 빔 병기로서는 최고급이다.

기체의 제네레이터 연결식이기에 빔 라이플이 아니라 메가입자포로 분류하는 것이 맞지만 제네레이터와 분리되어도 내장 콘덴서에 저장된 입자로 발사할 수 있기 때문에 빔 라이플로 분류된다. 정확히는 빔 라이플과 메가입자포의 하이브리드 타입.

F91에서 10년후의 이야기인 크로스본 건담에서는 F91이 이미 양산화 되었고 양산형 F91도 베스바를 장비하고 있다. 킨케두 나우의 크로스본 건담 X1이 해리슨의 전용 F91과 싸웠을 때에는 베스바를 빔 실드 두장과 빔 잔버를 이용한 삼단 빔실드로 간신히 막아냈다.[1]

이후 기동전사 V건담 시대에 가면 사나리가 개발한 v 건담의 옵션 무기로, V2 건담의 환장파츠인 V2 어설트 건담의 주 무기로 장비되었으며 이 때는 두 기체 다 허리에 장비되어 있었기에 F91보다는 발사각에서 뛰어났다.

슈퍼로봇대전에서는 F91계열의 필살기로 등장. 긴 사정거리와 강력한 위력, 저렴한 EN소모량을 두루 갖춘 F91 시리즈의 밥줄이었다. 특히 슈퍼로봇대전 EX에서는 왜인지 빔병기가 아니라서 빔병기 흡수를 가지고 있는 볼클스 등의 보스도 때려잡을 수 있었다. 단 4차로봇대전은 예외. 시스템상 최대 EN이 255인데 소비 EN을 90이나 잡아먹는다. 데미지는 3300으로 'MS 치고는' 높은 편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그리고 기체 성능도 기력이 130이 돼야 쓸 수 있는 분신 빼고는 애매해서...[2] 팬들의 원망이 심했는지 PS로 이식된 제4차 슈퍼로봇대전 S에서는 EN 소비가 50으로 줄고 공격력도 3800으로 오르는 등 강화되었다.

왜 이것이 '베스바'라고 읽히는 지는 의문. 참으로 괴악한 발음이 아닐 수 없다.
애초에 모음은 들어가지도 않은 터라 읽어지기나 하는 단어인지도 의문. 그 이전에 사나리라고 읽는 SNRI나 에우고라고 읽는 AEUG도 만만치 않지만...

일단 억지로 '배리어블 스피드 빔 라이플'에서 '배/스/ㅂ/ㅏ'->배스바-> 베스바라고 우기는 사람도 있다.

어쩌면 Variable Speed Beam Rifle에서 Va/S/Be/R로 따와서 합친 Vasber를 베스바로 읽고 약자로 VSBR을 쓰는게 아닌가 추측하기도 하지만 진실은 저너머에. 브/에스/비/알 을 빨리 읽어서 되었다는 카더라 통신도 존재한다. 참고로 미국 더빙판에서는 브이에스비알이라고 또박또박 읽는다(...).

화학 쪽에도 비슷한 예시가 있다. 오비탈 이론을 접목해서 화학 결합의 가능성[3]을 계산하는 일종의 물리화학 이론인 VSEPR(Valence Shell Electron Pair Repulsion, 최외각 전자 혹은 원자가전자의 전자쌍에 의한 반발. 절대 VESPR가 아니다!)라는 것이 있는데, 이 단어도 어떻게 발음될 것인지 감이 안 잡힐 것 같은데 다들 베스퍼라고 읽는다.
----
  • [1] 문제는 이러고도 완벽하게 막지 못해 듀얼 카메라부터 시작해서 센서들이 박살났다. 흠좀무.
  • [2] 거기다가 원거리 무장이 빔 라이플과 베스바 단 둘이란 점도 약점으로 작용한다.
  • [3] 즉, 화학 반응의 가능성과 주어진 화합물의 물리적/화학적 성질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13 23:21:12
Processing time 0.91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