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ViViD(밴드)

last modified: 2015-01-31 18:09:29 by Contributors

ヴィヴィッド

Contents

1. 개요
2. 바이오그래피
3. 특징
4. 여담
5. 멤버
5.1. Shin
5.2. Reno
5.3. Ryoga
5.4. IV
5.5. Ko-Ki
6. 디스코그래피
6.1. 인디
6.1.1. 싱글
6.1.2. 미니앨범
6.2. 메이저
6.2.1. 싱글
6.2.2. 앨범
7. 샘플곡


1. 개요


vivid의 영어 발음은 /비비드/에 가까우나, 일본식 발음으로 "비빗도"라고 부른다.

전체적으로는 얼터너티브 록으로 분류될 수 있는 음악을 하는 밴드이다. 하지만 믹스쳐 록이 대세인 2000년대 중반 이후 메이져 데뷔한 밴드들과 달리 다소 직선적인 헤비메탈 사운드에 기반한 음악을 연주하고 있다.[2]

"겁없는 신인"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빠른 속도로 높은 인기를 얻은 밴드이다. 2011년 이후의 비주얼계를 이끌어갈 밴드로 주목받기도 했다.

2. 바이오그래피

2009년, 2000년대 초반부터 인디즈로 활동하고 있던 Ko-Ki(드럼)과 이브(베이스)를 중심으로 결성되었다.

본래 Reno와 함께 Novelis라는 밴드를 하던 Ko-Ki는 다른 밴드에서 활동하던 IV를 만나서 밴드를 만들기로 한다. 이후 일단 이전 밴드인 Novelis의 멤버 Reno를 끌어들이고, 이후 보컬 Shin과 기타 Ryoga를 영입하여 밴드의 형태를 갖춘다. 공식적인 리더는 기타의 Reno. 리더를 키로 정한듯

이후 PS Company를 통하여 인디즈 활동을 개시하는데, 활동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경이적일 정도의 관중 동원력을 기록하였다. 또한 인디즈 시절 발표한 싱글 4장은 발매 직후 각각 오리콘 인디즈 차트 3, 2, 1,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주목을 받았다.

그리하여 단 2년만인 2011년 1월 19일, Sony Epic Records를 통해 메이저 데뷔를 하며, 데뷔 싱글로 "「夢」〜ムゲンノカナタ〜"를 발매한다. 발매하자마자 오리콘 위클리 차트 6위에 오르며 새로운 인기 밴드의 탄생을 알렸다. 또한 이 곡은, 토가시 요시히로의 만화 레벨E의 TVA ED로 사용되었다.

도호쿠 대지진으로 2011년 3월 14일에 예정되어 있던 메이져 데뷔 첫 단독 공연을 취소하고 5월로 연기하였다.

2011년 4월 12일 발매 싱글 "BLUE"는 블리치 TVA OP로 사용되었다.

싱글 "BLUE" 발매 후 아시아 투어를 돌았으며, 대만, 홍콩, 싱가포르에서 공연을 개최하였다고 한다. 한국은 예정에 없었다고. 2011년 8월 2일에는 홍콩에서 개최된 대형 행사인 Animation-Comic-Game Hong Kong (ACGHK2011)의 부대행사인 Heart Beat Seinen Music Festival에 초청되어 공연하였다. 이러한 행적을 볼 때 중화권을 겨냥한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다.

2011년 10월 15일 대전 빅필드 락 페스티벌에 참가할 했다. 최초 공지에는 참가하는 것으로 되어있었으나 어찌된 영문인지 스리슬쩍 빠져버렸다(...). 대신에 마텐로 오페라가 참가했다. 국내에 있는 비빗도 팬들 지못미 마텐로 오페라보다 인지도나 대중성이 더 높은 팀인데 무슨 이유에서 교체되었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3] 위의 투어 지역등을 볼 때 한국은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중화권을 공략하기로 전략을 변경한 것으로 보이며, PS Company 홈페이지에서도 한국어 페이지는 아예 사라졌다. 참고로 뮤비 등의 자료도 중화권의 자료가 가장 많다. 그 다음이 영미권.


2011년 11월 9일 발매 싱글 FAKE는 GREE에서 제작한 휴대폰 여성향 노멀 게임인 "恋と仕事と君のプロデュース"의 OST로 사용되었다. ViViD 본인들이 게임 내의 캐릭터로 등장하는데, 게임의 내용 자체는 설정상 ViViD의 후배로 나오는 밴드를 프로듀스하면서 연애를 하는 것이고, ViViD는 선배 밴드로서 특별출연하는 것이다. 특히 목소리는 본인들이 직접 녹음했다고 한다. 밴드 자체를 미디어믹스로 활용하고 있다(...).[4] 참고로, 위 일러스트는 Ryoga, IV, Shin, Ko-Ki, Reno 순서인데 안 닮았다는게 중론(...). 아니 이브는 좀 닮은거 같기도... 적어도 키는 제대로 구현했다(...)


2011년 11월 싱가포르 Sundown Festival에서 틴탑과 팬미팅을 가졌다. 당시 사진을 보면 밴드가 전체적으로 나이가 어린편임에도 당시 발표 싱글의 댄디한 코디와 압도적으로(...) 어린 틴탑의 연령대 때문에 상대적으로 나이들어 보인다(...). 그리고 역시 이브는 작다 니엘은 어느 팀이야

2012년 1월 11일에는 싱글 "message"를 발매하고 투어를 시작한다. 이후 2012년 5월 12일 발매 싱글인 "REAL"은 기동전사 건담 AGE 3부의 OP로 사용되었다. 헌데 REAL 싱글과 함께 들고나온 새로운 컨셉은 왠지 시망이라는 평이(...)

2012년 6월 27일 대망의 메이저 1집 앨범 Infinity를 발매하였다.

2015년 4월 29일 퍼시피코 요코하마 공연을 끝으로 무기한 활동정지를 한다

3. 특징

Melodix Mixture Rock이라는 것을 지향하고 있는데, 이는 "하드 록 사운드에 랩을 도입한 음악"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근데 사실 랩은 아주 살짝 들어간 정도이며, 같은 믹스쳐 록을 표방하는 밴드들과는 음악이 매우 딴판이다.[5] 하드 록보다는 오히려 헤비메탈에 가까운 상당히 강하고 빠른 음악에 보컬 멜로디가 강조된 스타일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일본 록 특유의 치밀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으며 연주도 상당히 타이트하고 짜임새가 있다.

보컬 신이 모든 곡의 가사를 쓰고 있으며, 작곡은 멤버들이 돌아가면서 하는 듯.

처음 밴드를 결성한 멤버인 Ko-Ki와 이브는 1990년생이며, 기타리스트 두명과 보컬은 1987년생인 등 결성 당시 매우 어린 나이였다. 그런데 나이답지 않게 전체적으로 매우 짜임새있는 연주력에, 보컬의 가창력 역시 뛰어나다. 게다가 신인 밴드답지 않은 완성도 높은 곡들을 만들어내서, 일부에서는 PS Company 소속 밴드중 가장 인기있는 밴드인 가젯토보다 낫다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평단의 주목을 끌고 있는 밴드. 특히 멤버들의 외모가 웬만한 아이돌 그룹 못지 않은데, 실질적으로 주목받는 것은 실력이라는 점이 특이하다.

간혹 같은 기획사의 밴드인 Alice Nine과 비교당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보컬 음색이나 얼굴이 비슷하다고 한다.[6] 그런데 얼굴이야 동양인(...)이니 그렇다 치고 목소리의 음색은 상당히 다르다. 두 밴드의 같은 시기의 노래를 비교해서 들어보면 확실히 알 수 있는데, 답답한 느낌이 드는 쇼우에 비해 음역이 넓으며 고음도 시원스럽게 올라가며, 중음역의 표현력이 더 좋다. 물론 쇼우도 7년 넘게 활동하면서 많이 늘었지만...

4. 여담

열도루저밴드 SuG와 함께 화보를 찍은 일이 있는데, ViViD가 별로 평균 신장이 큰 밴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키 차이가 상당하다(...).


최장신끼리의 대결(...). 실사판 고트렉과 펠릭스

5. 멤버

5.1. Shin



vocal
1987 년 9 월 4 일 생, 나가노마츠모토시 출신
혈액형 - B 형
신장 170cm
음악적 배경 - 클래식(...)
영향받은 아티스트 - GACKT, CHEMISTRY

모든 곡의 작사를 담당하고있다.
학창시절 굉장한 우등생이자 농구부 주장을 역임한 모범생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후 학교축제에서 노래를 발표하려 연습하다 음악에 빠졌다고 한다(...). 지못미

5.2. Reno


레노
Lead Guitar
1987 년 6 월 4 일 생, 카나가와현 출신
혈액형 - A 형
신장 180cm 위너
음악적 배경 - 인스트루멘틀 록/프로그레시브 메탈/재즈/R&B
영향받은 아티스트 - SIAM SHADE, 스티브 바이, 게리 무어

축구부 출신으로 축구를 관두고 난 뒤 기타에 빠져 음악을 시작했다고 한다. 음악을 계속 하면서, 아르바이트하던 가게에 손님으로 온 Ko-Ki를 꼬셔서(...) Novelis라는 인디즈 밴드를 결성한다. 이 팀은 ViViD의 전신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Ko-Ki는 다른 팀의 IV와 의기투합하여 새 밴드를 차리지만, Reno가 다시 리더가 된다. 키로 정한거 맞다니까

팀내 최장신. 하지만 항상 구부정하게 서 있어서 별로 커보이지는 않는다.

핫팬츠 속성의 남자.[7] 근데 다리가 얇은 편은 아니다(...)절대영역[8] 찰벅지?

5.3. Ryoga


怜我 (료오가)
Second Guitar
1987 년 11 월 22 일 생, 군마현 출신
혈액형 - AB 형
신장 178cm
음악적 배경 - R&B, 힙합(...)
영향받은 아티스트 - L'Arc~en~Ciel

다른 멤버들과 달리 R&B나 소울풍의 선율이 강조된 음악을 좋아한다고 한다.

멤버중 얼굴이 상당히 남성적인 편이나 몸매가 이상할 정도로(...) 무척 얇아서, 얼굴과 몸매간의 갭이 상당하다. 갭 모에? 체질 자체가 아무리 먹어도 찌지 않는 체질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초기 Galneryus의 Syu가 입었던것과 비슷한 배꼽티(...)를 자주 입고 나온다. 그리고 몸이 너무 얇다보니 머리가 상대적으로 커보이는 단점이 있다(...).

5.4. IV


이브 (IV)
Bass
1990 년 2 월 16 일 생, 카나가와현 출신
혈액형 - A 형
신장 163cm 팀내 최단신(...)
음악적 배경 - 애니송 케이팝[9]
영향받은 아티스트 - Janne Da Arc

아버지가 킥복싱 선수이며 본인도 원래 권투선수를 하려 했지만 학창시절 밴드를 하다가 음악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특이한 정신세계를 갖고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로그만 봐도(...) 취미가 근육 운동이라고 써놨는데, 실제로 화보 촬영 등에서 상체 노출을 즐기며, 거의 보디빌더 수준의 상체근육을 자랑한다.적절한 예시[10] 사진 촬영시에는 체지방 수치를 5%까지 낮춘다고 한다. 근데 키가... 열도의 허경환? 근데 너무 남성다운척 하다보니 오히려 효과(...) 안 그래도 짧은데 더 짧아보인다. 게다가 근육질의 몸매와 달리 목소리가 매우 귀요미한 편이다.갭 모에(2)를 노리는듯 SuG의 타케루와는 반대.

메이크업한 얼굴과 쌩얼 사이의 갭이 매우 작다. 아니, 실제로 화장을 거의 하지 않는다.[11] 이 사실 때문에 본인을 비주얼계라고 분류할지 애매하다고 블로그에 밝힌 적이있다. 또한 간과하기 쉬운 사실이지만, 멤버들 중 얼굴이 가장 작다(...). 근데 길이가 짧잖아 안될거야 아마

참고로 케이팝을 무척 좋아하며, 한국 문화에도 관심이 많아서 2ch등 혐한 세력들에게 한국을 너무 동경하지 않냐며 까임의 소재가 되기도 되는데 정작 본인은 신경 안 쓰는 듯. 한국에 관심없다는 개드립으로 까인 Ko-Ki와는 대비된다.

5.5. Ko-Ki


Ko - ki
Drum
1990 년 5 월 1 일 생, 카나가와카와사키시 출신
혈액형 - O 형
키 / 몸무게 불명
음악적 배경 - 힙합(...), 믹스쳐 록
영향받은 아티스트 - UVERworld, X JAPAN, KICK THE CAN CREW

멤버 중 쌩얼상태에서 가장 잘생겼다고 한다. 근데 키가...(2) 키 작은 드러머라...조이 조디슨?! 단체샷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브보다는 키가 크며 다른 밴드들과 같이 찍은 투샷으로 추정해 볼 때 160 중반 정도이다. 그리고 얼핏 보면 왜소해보이는 외모와 달리 덩치가 꽤 있는 편. 몸무게를 공개하지 않은 이유가 의외로 많이 나가기 때문일지도?

DJ 경력이 있으며, ViViD의 곡에 나오는 프로그래밍이나 전자음은 거의 다 그의 작품이다. 또한 밴드의 모든 굿즈을 전담해서 제작하고 있다.

블로그에 " 한국 요리는 좋아하지만 한국에는 관심없다"는 개드립을 쳐서 까인적이 있다.

6. 디스코그래피

6.1. 인디

6.1.1. 싱글

2009 년 7 월 8 일 Take - off / 오리콘 위클리 차트 63 위 / 인디즈 3 위
2009 년 8 월 19 일 Dear / 오리콘 위클리 차트 44 위 / 인디즈 2 위
2010 년 2 월 17 일 Across The Border / 오리콘 위클리 차트 22 위 / 인디즈 1 위
2010 년 7 월 7 일 PRECIOUS / 오리콘 위클리 차트 15 위 / 인디즈 1 위

6.1.2. 미니앨범

2009 년 10 월 21 일 THE ViViD COLOR 오리콘 차트 34 위

6.2. 메이저

6.2.1. 싱글

2011 년 1 월 19 일 「夢」〜ムゲンノカナタ〜 / 오리콘 차트 6위
2011 년 7 월 13 일 BLUE / 오리콘 차트 주간 4위
2011 년 11 월 9 일 FAKE
2012 년 1 월 11 일 message
2012 년 5 월 16 일 Real

6.2.2. 앨범

2012년 6월 27일 Infinity
2014년 2월 26일 THE PENDULUM

7. 샘플곡

2011년 11월 9일 발매 싱글 "FAKE" (恋と仕事と君のプロデュース OST)

2012년 5월 16일 발매 싱글 "Real" (기동전사 건담 AGE OP)
----
  • [1] 참고로 프로필의 영어 버전을 읽어보면 손발이 오그라질 수 있으니 주의. 무슨 동화 비슷하게 써 놨다.
  • [2] 그런데 공식홈페이지에서의 소개글에는 믹스쳐 락 밴드라고 기재되어 있다
  • [3] 앨범작업 때문에 바빠서 참가를 못했다는 얘기가 있다. 이후 땜빵용(...)으로 LM.C가 올 확률이 높다는 얘기가 돌았으나 하필이면 그때 엘엠씨마저 앨범작업으로 바쁜 때라...
  • [4] 사실 일본 아이돌은 일종의 유사성애대상의 위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비주얼계를 록계의 아이돌이라는 컨셉으로 프로듀스하는 PS Company의 특성을 아주 잘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근데 남자팬도 많던데?
  • [5] 이건 SuGLM.C등의 전형적인 믹스쳐 록을 지향하는 밴드의 음악을 들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 [6] 외모가 닮았다는 평은 주로 서양권에서 많으며, ViViD의 Shin과 Alice Nine의 쇼우가 닮았다는 평이 많다. 하지만 항목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얼굴부터가 전혀 다르며 키나 체격이 쇼우 쪽이 훨씬 크다.
  • [7] 매우 짧아서 하의실종수준인 핫팬츠를 즐겨 입는데다가 가터벨트까지 착용한다. 축구선수 출신이라 반바지가 편한지도?
  • [8] 참고로 사진의 손의 주인은 SuG의 보컬 타케루라고 한다(...). 레노: "으아아 왜만져요"/타케루: "찰지구나"
  • [9] 원래 프로필상에 없었으나 어느 순간 추가되었다.
  • [10] 블로그와 트위터 프로필 사진도 이와 비슷한 사진이다.
  • [11] 그래서 평소에 도촬(...)당한 사진 등을 봐도 공연 때와 차이가 없다. 그 옆의 다른 비주얼계 밴드맨들은 안습.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31 18:09:29
Processing time 0.233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