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Vintorez

현대의 러시아군 보병장비
개인화기소총돌격소총AK-74, AK-74M, AKM, AK-103, AK-104, AK-105, AK-12, AN-94, AEK-971, OTs-14 Groza, AS VAL, ASh-12.7
카빈OTs-11, AKS-74U
지정사수소총SVD, VSS
저격소총SV-98, 모신나강, KSVK, SVDK, VSSK
기관단총9A-91, SR-2, SR-3 Bizon PP-19, PP-2000, PP-71 Kedr/klin
산탄총Saiga-12
권총스테츠킨 APS, 마카로프 PM, GSh-18, MP443, MP446, OTs-33 Pernach
지원화기기관총RPK, PK, PKM
유탄발사기GP-25, GP-30, GP-34
대전차 화기RPG-7, RPG-16, RPG-18, RPG-22, RPG-26, RPG-29, RPG-30, RPG-32
맨패즈이글라, 스트렐라

Contents

1. 제원
2. 개요
3. 상세
4. 대중매체

1. 제원

vss.jpg
[JPG image (190.47 KB)]



VSS Vintorez(ВСС Винторез)
Бесшумная Снайперская Винтовка ВСС "Винторез".

종류 저격소총
사용탄환 9X39mm
급탄 10/20발 들이 박스탄창
중량 2.6kg(탄창 無)
작동방식 가스 작동식,회전 노리쇠 방식
총열 200mm
전장 894mm
발사모드 안전/반자동/전자동
발사속도 분당 800~900발
총구속도 290m/s
유효사거리 400m

2. 개요

Vintovka Snayperskaya Spetsialnaya. 'special sniper rifle'이라는 뜻으로,
통칭은 '숨통을 끊는다'는 뜻의 Винторез(Vintorez).

사용탄 9X39mm СП-5, СП-6.

3. 상세



소련군- 러시아군스페츠나츠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으로 소음기가 달린[1] 지정 사수 소총. 푸짜르암살 목적으로스페츠나츠의 요구로 인해 1980년대에 개발되었다. 80년대에 나온 AS VAL 돌격소총을 원본으로 개발한 총이라고 한다. 탄환도 같은 9x39mm 소음기용 아음속탄[2]을 쓰며 호환이 가능하고, 총기 자체의 부품도 대략 70% 정도가 호환된다고 한다.

소음기 성능도 MP5SD에 육박하는 엽기적인 수준인데다 소음기 사용을 위해 탄속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방탄복을 잘 뚫는데, 무겁디 무거운 탄두 덕분에 유효사거리 내에서 10mm 두께 강철을 관통하고 4~500m 내의 낮은 등급의 방탄복을 관통할 수 있으며 꽤 좋은 명중률을 보여준다고 한다. 단 탄환 자체의 한계 때문에 목표가 유효 사거리인 400미터보다 더 멀면 좋은 명중/관통률을 기대할 수는 없다. 즉 일반적으로 지정사수가 정규전투에서 보병분대/소대를 따라다니며 보병부대의 소총으로 상대할 수 없는 중기관총 등의 장거리 표적을 제거하는 개념으로 쓰이는 데 반해, VSS는 좀 더 근거리에서 교전하는 특수작전에 특화된 독특한 개념의 무기라고 할 수 있다.


(주무장으로 모신나강을 사용해 장거리를 커버하고 단거리는 부무장인 VSS로 해결하는 매우 적절한 무장을 한 러시아 저격수)

AS Val을 개조해서 만든 물건이라 그런지 일단은 저격 소총으로 분류되는데도 불구하고 여차하면 자동 사격이 가능하다. 물론, 자동 사격 시에는 명중률이 떨어지기에 평상시에 저격 용도로 쓸 때는 반자동 사격을 한다고 한다. 자동 사격이 가능한 이유는 비상시 사수의 자기 방어 등을 위해서.[3][4]

그 외에도, 저격 소총인데도 불구하고 그 특징상 무게가 겨우 2.8Kg밖에 안한다! 저격총들이 그렇듯이 보관용 가방도 있다. 유효 사정거리는 짧은 편이긴 하지만 용도상 문제가 없으며, 소음기가 있기에 시가전에서 매우 유용하다.

(ɔ) Unknown from


자매품으로 염가형 VSK-94가 있다. 외양이 많이 다른데 VSS와 달리 폴리머 부품을 사용하고 9A-91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4. 대중매체

실제 성능은 나름 괜찮건만,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출연은 많지 않은 편. 기껏 나와도 러시아나 동구권 매체에서는 좋은 총으로 나오지만, 다른 곳에서는 그리 좋지 않게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애초에 실제 사용예도 보기 힘든데다가 개성이 너무 강한 총기라 그런 듯하다. 다만 2007년 이후 게임에는 자주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전체적인 성능도 나쁘지 않다. 그런데 총알이 일반적인 저격총보다 약한 특성상 대체로 약하며, 그걸 연사력으로 커버하는 형태가 많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에서 대테러 진영 전용 무기로 VSK가 나온다. 웃기게도 MP5와 탄환이 호환된다. 9mm가 이 9mm와 같은 것으로 알고 있나? 데미지도 약하고 명중율도 낮고 반동도 큰 편이라서 정말 쓰기 어려운 무기다.

AVA에서는 스나이퍼가 포인트 맨 놀이하고 싶을 때 쓰는 장난감(독침총) 취급을 받는다. 굉장히 마이너한 총. 다만 개성은 확실해서 비주류 유저 입장에서는 쓰는 재미는 보장된다. 자세한것은 AVA/무기(스나이퍼) 항목 참고.

스토커 시리즈에선 시리즈의 상징과 같은 무기로 전시리즈 개근+적절한 성능이라는 위엄을 자랑한다. 특이하게도 아음속탄을 쓰기 때문에 탄도가 포물선을 그린다. 이 때문에 원거리 저격은 상당히 힘든 편. 하지만 빠른 연사+저격+가벼운 무게라는 조합덕분에 상당히 좋은 총. 스토커 시리즈는 무게 제한이 심하기 때문에 총기 선택을 까다롭게 해야 하는데, VSS는 다용도총이라 이것만 들고 다녀도 된다. 특히 시리즈 특성상 초장거리나 초근거리보다는 중장거리 전투가 많기 때문에 더 쓸만한 편. 데미지또한 탄약이 탄약인지라 철갑탄끼우고 쏴대면 남아나는 적이 없을 정도로 적절하다. 다만 총 자체는 비교적 가볍지만 탄약은 더럽게 무거운 편이라(30발만 해도 벌써 1kg이다.) 난사하고 다닐 경우 탄약 수습에 애로사항이 꽃핀다는 단점이 있다.

AA에서 등장하나 현지군용인데다가[5] 사거리도 안습 데미지도 안습, 소음은 쓸만하지만 이 게임은 어느정도 떨어지면 총소리도 안들리잖아? VSS는 안될꺼야 아마

오퍼레이션7에서는 일반 소총을 그냥 개조해서 저격형으로 쓰는게 나은 수준. 탄환 대미지도 55로 일반 소총탄 대미지인 65보다 10이나 적다. 그나마 장점이라면 MP5 소음기와 동급의 격발음을 가진 자체 소음기와 저격총 중 유일하게 자동 사격을 지원하는 것. 방탄 무시 기능이라도 있으면 좋겠지만 문제는 이 게임에서 방탄은 캐쉬템이라는 점이다. 결국 개발진이 보다 못했는지(...) 총알 데미지를 77로 고치는 등 전체적인 성능을 상향시켰다. 원거리에서도 중근거리에서도 쓸만한 수준. 중거리의 적을 주로 노림과 동시에 다른 스나이퍼랑 교전할 상황은 만들지 말도록 하자. 서로 엄폐하기 시작하면 이걸 든 쪽이 훨씬 불리해진다. 기본적으로 정확도가 20% 이상 떨어지니 원거리에서는 어떻게 맞출 방도가 없으니...

워페이스에서 등장해 사기무기소리를 듣고있다.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에서는 굉장히 괜찮은 성능의 무기로 등장한다. 실제 총기의 특징을 잘 묘사했는데 유효 사정거리는 다른 저격총에 비해 짧으나 빠른 연사 속도가 그것을 커버한다. 일명 똥싸개라 불리는(맨날 앉아서 저격질만 해대기 때문) 리컨 클래스를 어썰트로 바꿔주는 마법의 총이기도 하다.

재기드 얼라이언스 2의 유저 모드인 1.13 버전에서 등장하는데, 소음기와 아음속 탄환을 동시에 쓴다는 점을 감안하여 150m 밖 적들이 거의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작은 소리를 낸다. 데미지와 방탄복 무시 능력도 고증에 맞게 높게 책정되었다. 가시거리가 짧은 야간전에서 주력 무기로 활용된다. 돌격 소총 버전인 AS-VAL, 염가형인 VKS-94 역시 같이 등장한다. 다만 9x39mm 탄은 현지에서 희귀한 편인지라 해외 배송으로 따로 구해야 한다.
백 인 액션에서도 등장하여 활약을 하기는 하는데... 9mm탄을 쓴다고 탄이 MP5와 호환되고 SMG로 분류되는 고증 오류 때문에 원판을 즐긴 팬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메트로 2033에서는 꽤 믿음직한 무기. 모델은 VSS의 후기 모델인 VSK-94. 일단 소음기가 있어서 다른 몬스터나 적에게 들키지 않는 데다가 조준경으로 멀리서 저격하기도 편하고, 인간형 적을 상대로는 위력도 괜찮은 편이다. 상위 난이도에서도 인간을 상대로는 어느 정도 잘 통하는 무기. 게다가 다른 고급 무기들에 비해 비교적 빨리 획득할 수 있으므로 금방 쓰기도 좋다. 이 게임에서는 전쟁 전 탄환이 화폐로 유통된다는 설정을 고려했는지 칼리니시코프와 동일한 5.45mm탄을 쓰긴 한다. Tihar와 헬싱만큼은 되지 않아도 그 하위 단계로는 준수하지만, 괴물들과의 전투에서는 그리 유용한 편은 아니다.

풀 메탈 패닉!/애니메이션 2기인 "풀 메탈 패닉? 후못후" 9화 "여신의 방일 온천편"에서 사가라 소스케를 제외한 남자 캐릭터들이 단체로 여자 캐릭터들이 온천욕하는걸 훔쳐보겠다고 난리부르스(...)를 추다가 사가라 소스케가 설치해둔 센트리 건(사거리 내에 포착된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는 무인 시스템)에 막히자 쿠르츠 웨버가 이걸 꺼내들고 하나씩 제거. 여담으로, 카자마 신지팬티깨기가 진국. (...)

허니컴에서 VSK-94가 타에코의 주무기로 나오는 듯하다. 18화에 잠깐 나와서 그러려니 했는데 번외편에선 아예 도라에몽 주머니마냥 꺼내서 쏘고 있더라. 생긴건 이상하게 생겼는데 VSK-94는 확실한거 같다. 소음기가 일반총신처럼 생긴건 작가가 소음기인걸 모르고 그냥 그린거 같다.

메탈기어 솔리드 4에서도 등장, 액트2에서 구할 수 있다. 따로 소음기를 갈아끼울 필요성이 없는 가벼운 총이긴 하지만 원본과 달리 데미지나 사거리가 몹시 잉여한데다[6] DMR 쓸거면 M14EBR가 부착물도 많고 성능도 좋아서 그저 수집용 총기로 전락한 상태.

War z에서는 군사기지에서만 나오는 귀한 총이다. 하지만 탄약 구하기가 어려운데다 파는 사람도 잘 나타나지도 않아서 여러모로 탄약덕에 쓰기 아까운 애물단지 총이 되었다. 하지만 소음기가 달렸다는 메리트 하나덕에 위에 열거한 모든 단점을 상쇄해버리는 워즈 최고의 저격총. 다만 다른 저격총과 달리 원킬이 나오지 않는다는게 흠.

언턴드에서 Matamorez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강력한데다가 기본 소음기까지 있어 밴딧들의 주무장 역할을 확실히 하고 있다.

Contact Wars에서 vss vintorez라는 이름으로 등장 성능은 그냥 저럭저럭한 dmr이다 w-task를 달성햇을시 원거리 조준경을 준다
----
  • [1] 소음기는 탈착이 가능하긴 하지만 반드시 소음기를 부착한 채로 쏴야 한다고 한다.
  • [2] AKM에 쓰이는 7.62x39mm 탄을 기반으로 해서 탄피의 목을 늘리고 탄속을 음속 미만으로 줄이기 위해 무식하게 큰 탄두를 끼워넣었다. 탄자의 무게가 .338 Lapua Magnum과 맞먹는다.
  • [3] 당연하지만, 일반적인 저격 소총은 연사력이 떨어져서 근거리 총격전에는 불리하고, 저격수가 자기 방어용으로 돌격 소총이나 PDW 등을 들고 다니기도 하지만 무겁고 탄약이 다르므로 탄약도 따로 챙겨야 하는 등 여러모로 매우 불편하다.
  • [4] 우리나라는 FPS게임에서의 이미지 때문에 저격수와 지정사수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저격수는 극히 드물게 혼자 파견되거나, 관측병 겸 근접방어를 담당하는 동행의 2인조로 편성되어 말 그대로 암살자의 역할을 한다. 흔히 저격수 하면 생각하는, 동료들과 전장을 뛰어다니며 스코프가 달린 총으로 창문에 머리를 내민 적을 제거하거나 임무를 수행하는 동료를 엄호하는 역할을 하는 병사는 지정사수다.
  • [5] 게임 특성상 현지군용 총기는 어쩔수 없이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당장 18C를 선택하면 풀옵션 M4A1이 당신손에 들어오는데 이걸 왜쓰겠나?
  • [6] 몸샷을 쏴보면 무슨 권총 수준의 위력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11:57:02
Processing time 0.0608 sec